명리학 기초

10천간의 이해.

백산. 2024. 5. 4. 06:00

10천간의 이해.

 

甲木(갑목)

 

양목(陽木), 지지(地支)의 인()과 같다.

대림목(大林木), 십간 중(十干 中) 첫 번째, 큰 나무, 유실수, 상승의 기(), 강직, 단호, 두목, 사장, 우두머리, 책임자, 우월감, 활동적, 적극적, 경쟁에 강한 것이 특징, 자존심, 고집 때문에 직장생활 어렵다.

 

잘 자람, 뇌성벽력 중 에 속함, 성질은 따스함, 윗사람한테 억압 잘 받음, 넘어지면 잘 못 일어남(상체보다 하체 약하기 때문), 군인, 경찰계통 직업, 입이 4개이기 때문에 학자, 법관, 못 배워도 말을 잘함, 융통성 약함, ()이 극()을 받으면 머리에 이상 생길 수도, 받는 것 보다 주는 것을 좋아하는 군자의 덕, 한번 결정한 것은 잘 뒤집지 않는다. 경쟁자 있어야 더 잘하고, 아무리 커도 만족하지 않고 더 크려함.

 

, 여름 태생에겐 병화(丙火) 임수(壬水)가 있으면 아주 좋다.

가을, 겨울 태생에겐 정화(丁火), 경금(庚金)이 있어야 좋다.

()은 큰부자 될 수 있고 자식 복 있다.(열매나무이기 때문에)

 

 

 

乙木(을목)

 

음목(陰木), 지지(地支)의 묘()와 같다.

화초목(花草木), 일년초, 넝쿨, , 잎사귀, 바람, 아름다움, 조용, 차분, 부드럽고, 유약, 소식, 이별, 정적, , 여 모두 의타심 많고, 여자는 자존심 강하고 고집 세다. 특징은 끈기가 강함, 주변 상황에 민감, 잘 어울린다, 쓸모 많음, 어느 정도 자라면 성장 멈춤, 붙임성 좋고 성질 쾌활, 모두 좋아하기 때문에 대인상대 많이 하는 직업이 좋다.

 

, 여름, 태생은 어딜 가도 인기 좋고, 가을, 겨울, 태생은 안 좋다. 노후대책 해야함, 자식 덕 없고 별 볼일 없음, ()= 바람이기 때문에 2월에 많이 분다. 사주에 을()이 있으면 부드럽고, 유연, 천간의 은 도화살= 매력이기 때문에 있으면 좋다.

 

홍염살= (나쁘다) 異性에 인기가 있어서 바람을 필수 있다. ()를 좋아한다.

남자가 여자와 살면 쥐어 산다. 에 비해 생명력 강하고 융통성 많음.

()이기에 여성과 같은 기질, 주위가 산만하다. 정신집중 잘 안 된다.

신경계통, 활동적, 독특한 사상을 하는 경우가 있다.

 

고집도 센 편, 열매나무 아니기 때문에 자식 복 없다.

옆에 이 있으면 덕을 보고, 을 제일 좋아한다

 

 

 

丙火(병화)

 

양중(陽中)의 양(), 지지(地支)의 사()와 같다.

큰 불덩이, 태양(太陽), 광명(光明), 확산의 기(),불이 아닌 불, 자연화, 넓고 크게 하는 신(), 허세, 사치, 허풍, 높고 큰 것, 끈기 지속력 부족하다. 매사 적극적, 직선적, 열기, 열정, 싫증 잘 느낀다.

 

기본적으로 명랑, 화창, 화려, 창작활동, 만물을 생육, 형체를 나타내 보이는 데 꼭 필요.을 길러서 훌륭한 재목, 을 꽃피운다. 이 필요, 예술, 문화 쪽 성공 위해선 이 필요하다.

 

사방팔방 확산의 기, 과시욕, 오만함, 영광, 성격 강하고 직선적 실수도 많고 성급함, 사물을 헤아릴 줄 알고 과장이 심함, , 여름에 가장 강하고 십간 중 가장 활발, 종종 실수, 사랑, 사업에 불 같이 달라붙는다.

 

그러나, 금방 식음, 성질 급하고 남의 마음을 잘 헤아린다. 비밀 없고, 베풀기를 잘한다.

좋은 일 하고도 욕을 먹고 명랑하다.

 

(바람)의 세력을 받지 않는다. 상대방 입장 생각하지 않고 직선적으로 말한다.

 

 

 

丁火(정화)

 

陰火, 地支에서 와 같다.

작은 불, 타오르는 불, 뜨거운 불, 소멸의 의미, 생산의 의미, 나무를 태우고 쇠를 녹인다. , , 횃불, 촛불, 등촉, 불씨, 용광로, 화로, 기도의 의미, 인자하고 자상함, 봉사자, 안내자, 수도인, 내면적인 밝음, 문명의 불, 유달리 잔정 많고, 차분한 성격, 집중력 뛰어남, 축소 지향적, 성실, 소극적, 자존심 , 바람에 , 밤을 밝힐 수 있고, 겨울을 따뜻하게, 온정 베푼다. 옆에 을이 있으면 꺼진다.

 

끌어 모으는 성격, 정적, 강하면 쇠를 녹이고, 약하면 별과 같음. 내면적 밝음, 덕모 갖추고 있음, 한편 냉정, 비판적, 봉사적 역할, 머리속에 든 것이 많음, 丙火는 맹렬적이나 丁火는 조용하다. 분수에 넘치는 일은 안 한다. 불의를 보면 목숨 걸고 나선다.

 

일반적으로 나서는 것 싫어하고 실수가 없고, 굽히기 싫어하고, 작은 것으로 인해 변화의 폭이 있다. 희생할 땐 주저함이 없다. 금전적으로 인색할 수 있음.

 

가장 나쁜 것은 여름 태생, 부모형제 이 없다. 甲木을 만나면 庚金을 가지고 辛金을 만든다. , , 이 있으면 사주가 아주 좋다.

 

丁火을 만나면 쓸모 있는 도구를 만들기 때문에 있어야 하지만, 은 이미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丁火를 만나면 없어지기 때문에 을 무서워한다.

 

*(남자 丁日主 異性에게 매너 좋다. 이성에게 지나치게 잘 함, 실연당하면 자살로 끝낼 수 있음) 처음은 촛불이지만 크게 되면 산불, 용광로(심장, 소장), 형체 없고, 허령, 허기, 신기로 본다. 가 많으면 神氣 있다고 함. , , 심장, , 정신, 시력, 가 있으면 시력 나빠진다.

 

 

 

戊土(무토)

 

陽土, 地支,과 같다.

큰 흙덩이, 움직이지 않는 산, 믿음, 수용과 축적, 응집과 정지, 태산, 고산,

과묵함, 고집, 투쟁의 신, 주먹, 원수, 공격을 상징, 기본적으로 고독한 성품, 오행의 기본, , 바람을 막고 정지시키고 내보내는 역할, 반대의견을 수용하고 따르는데도 인색함이 없다. 무게 있고 중후하며 포용력 많고 털털, 우유부단, 줏대가 없다는 평도 듣는다.

 

중재자, 凶神이면 포용력 없고 깡패 같은 기질, 地支,戌 沖이 있으면 항상 불만, 매사 되는 일 없다. 四柱상 가장 비밀스런 것을 로 본다. 큰 그릇을 갖고 있는 일주, 현실적인 것에 능통적, 부동산 문제에 밝음, 모든 생명체 키워주는 역할, 어머니와 같다.

 

日支이 되면 日主와 상관없이 매사 막힘이 많다. 가 많으면 戊土가 필요, 군인, 경찰이 좋음, 身弱하면 줏대 없다.

 

戊日主= ,戌 沖이 있으면, 어느 날 ,이 와서 다시 충격을 줄 때 무너진다. 사고, 죽음, 그러나, 己日主= ,未 沖을 좋아한다. 옆에 가 있으면 외롭고 고독하다.

 

 

 

己土(기토)

 

陰土, 地支에서 , 와 같다.

작은 흙, 평탄하고 낮은 땅, 작고 고운 흙, 모래, 화분흙, 전원, 농토, 여리고 약하고 매우 정적, 사교성 좋아 친구 많다. 촉촉이 젖은 차고 부드러운 흙, 는 별로 안 좋음.

이 있어 좋으나 에겐 흙이 적어 쓰러지기 때문에 나쁘다.

을 만나면 흙탕물이 되기 때문에 싫어함. , 서로 제일 싫어한다.

 

= 건조, 따듯, = 촉촉, 부드럽다. 을 보고 乙木을 키움. 겉으로는 숙이는 것 같으나 속으로는 숙이지 않는다.

구름과 같다. 작은 작물 키울 수 있으나 거목은 안됨. ,未 沖이 되어야 좋음.

 

, 여름 태생은 바쁘고 인기 좋으나, 가을, 겨울 태생은 인기 없고 쓸모없음.

밭에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정성을 주면 잘 되고, 아무 정성 안 드리면 아무것도 키워내지 못하듯, 나한테 잘하는 사람에겐 잘하나, 내 마음에 맞지 않으면 마음을 바꾼다.

 

엉뚱한 짓 잘 한다. 에서 , 바람을 필 때는 남의 눈을 생각지 않고 피우는 好色家.

 

己日主 위장병이나 뒷골이 아프다. 엉뚱하고 답답한 소리 잘 한다. 적극적이지 않다.

土日主(의 창고) 있으면 재물을 갖고 있다고 함.

 

 

 

庚金(경금)

 

陽金, 地支에서 과 같다.

무쇳덩어리, 인간의 손이 미치지 않고 火氣를 받지 않은 가공되지 않은 무쇠, 굳고 단단하고 차고, 냉정, 고집스러움, 미완성 , 겨울엔 무서운 서릿발, 거대한 바위, 암석, , 철광석, 강하고 사납다.

 

의리, 천진하고 순진, 얼음, 우둔함, 강한 투쟁심, 싸움의 신, 깡패와 같은 흉폭함, 불완전함, 결단성 빠르고 과감하며 일단 시작한 일은 신속하게 추진하는 형. 끊고 맺는 것이 확실, 의협심 , 속을 내보이지 않는 완벽 주의자,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가장 원하는 것은 불(丁火), 무언가 되고 싶어서 겉은 차고 냉정하지만 속으론 뜨거운 열정을 갖고 있다.

 

열망이 첫 번째 소망, 만 보면 인정사정 없이 치려고 함, 이 제일 무서워한다.

 

은 좋아해서 을 해버림, 예뻐한다. 用神이면 인정과 의리가 있지만 凶神이면 씨름꾼이 되거나 깡패, 정신 강하고 의리를 중요시, 순진한 면이 있다. 뱃심이 있다.

 

대장염, 피부, 골수염, 호흡기 질환, 일주 , 일주 , 깔고 앉을 때= 깡패 같은 배우자.

 

1,2,3생은 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매맞고도 붙어살지만 가을 태생은 도망간다.

 

을 좋아하는데, 만 있으면 소부자 되고, 만 있으면 성격 깡패 같다.

 

 

 

辛金(신금)

 

陰金, 地支와 같다.

보석 , 차고 강하며 단단하다.

庚金(무쇳덩어리)을 녹여 만든 器物, 珠玉, 구슬, 유리알, 바늘, , 정밀한 기계, 값진 보석, 도구, 가공된 것이므로 인위적인 힘이 포함, 지혜로움, 세밀하고 까다롭다.

가장 값지고 소중한 것으로 대접받고 싶어 한다.

 

를 싫어하고 生水 찬물(씻어 빛을 내기 위해)을 좋아하며 사람 자체가 냉정하고 까다롭다.

 

지혜롭고 현명하고 외모가 준수하다. 이기적이고 자만심이 강해 사교에 문제 있다.

 

만 보면 치려하나 은 끄떡없다.

 

일주 여자= 남편 쥐고 산다. 이성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문란한 생활, 결혼 후에도 바람 핀다.

 

꼭꼭 찌르는 말을 잘한다.

 

광신도가 되기 쉽고, 의 영향 받을 경우 병이 난다.(탈모증, 근육통, 기관지, 후두염,)

 

 

五行 만 빼고 을 모두 싫어한다.

 

에게 = 빛이 안 나고,

= 병이 많고 난폭하다.

= 필요함(그러나 있으면 있어도 깨끗해지지 않는다)

= 필요치 않음, 녹이 난다. =있으면 쓸모 없다.

= 있으면 적은 부자는 되지만 인정과 덕이 없고 부모 말 안 듣는다.

丙辛合= 서로 싫어하기 때문에 안 좋다.

 

 

 

壬水(임수)

 

陽水, 큰물, 地支와 같다.

인간이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물. 성질이 차고 맑으며 형체가 있으나 수시로 변하여 유동성, 아래로만 흐른다.

 

모든 생물을 성장하도록 하는 물, 지혜, 총명, 유랑벽, , 도덕, 규범을 무시하는 성격, 돌출 분자로 성격은 차고 냉정하며 자신이 정한 목표를 향해 무작정 돌진하는 스타일, 연구하는 학자, 궁리, 잔잔할 땐 조용하나 성질나면 무섭다.

 

파도, 흐르는 성질 때문에 활동적, 나에게 잘하는 사람한테 잘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완전히 돌아선다.

 

싸울 때는 뒤로 물러서지 않는다. 제멋대로, 투쟁의 신, 옆에 가 있으면 격이 떨어진다.(오염된 물) 신장, 방광, 생식기, 월경불순, 성병, , 있어야 한다. 필요, 을 끄기도 한다. 를 보면 막힌다.

 

봄철 壬水 모두 필요하고, 여름에는 열을 식힌다. 겨울에는 별 볼일 없고, 가을철에는 한가롭다. 별로 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여자는 활동해야 한다. 본남편과 해로하기 힘들다.

 

*여자일주 陽干이면 역류하는 것, 풍파가 많다. 남자는 일주, 여자는 陰日主이어야 좋다.

 

 

 

癸水(계수)

 

중의 陰水, 地支에서 와 같다.

작은 물, 물이 아닌 물, , 수증기, 안개, 이슬, 눈물, 陰陽 五行 중 마지막(의 교체), 형체가 일정치 않고 축소 지향적, 유동적, 외로움과 슬픔, 죽음을 의미하는 , 폭군, 자존심 , 냉정하고 계산이 빠르다.

 

협상에는 능숙치 못하다. 아는 것 많고, 이기적, 일단 마음을 준 사람에게는 잘해준다. 凶神이면 사람이 냉정하고 잔혹하다.

 

을 녹슬게 하고, 을 가려서 , 을 키우지 못한다. 글자가 하늘로 피어오르는 형상, 하늘 천자 들었기 때문에 하늘과 땅을 연결시키는 수증기, 안개, , 모순된 점을 가지고 있다. 극에서 극, 모든 것이 의 기로, 불이 났을 때 좋다.

 

여름태생=이 있으면 가 있어야 한다. 지적이고 세련되고 인물 좋다. 그러나 성질 나면 폭군, 북쪽, 짠맛, 신장염, 생리불순, 내성적이고 냉정하다. 제 주관대로 밀고 나가려 한다. 사교적이지 못하다.

 

(소낙비)= 준비하기 때문에 옷 안 젖는다. 막히면 그대로 부딪힌다. 살살 흘러간다.

 

(보슬비)= 얕봤다가 옷 젖는다. 막히면 피해간다. 땅속으로 스며든다.

 

그 성질 때문에 연구하는데 당할 자 없다. 성질 날 때까지 참는다. 가장 겁쟁이면서 성질나면 개판이다.

 

 

 

- 웹사이트 -

'명리학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四柱)는 여덟 글자(八字)를 중요하게 본다.  (0) 2024.05.09
12지지의 이해.  (0) 2024.05.07
명리학의 역사.  (0) 2024.05.02
천간 활용.  (0) 2024.03.02
마음의 음양오행  (0) 202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