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기초

마음의 음양오행

백산. 2024. 2. 27. 06:00

- 마음의 음양오행(陰陽五行) -

 

양간(陽干,,.,,)은 직선적이고, 거취가 분명하며, 물욕도 상당하며,

명확하게 의사를 표현, 남의 지배를 받기를 싫어한다.

 

甲木의 적극성, 丙火의 맹렬함, 戊土의 고집,

庚金의 강인함, 壬水의 활발함.

 

음간(陰干, ,,,,)은 다소곳하여 소극적이며

항상 행동에 앞서서 생각을 깊게 하는 성분.

 

 

 

오행의 성격(五行性格)

 

1. 木性,

 

木性은 어질다,

木日生으로 목이 많으면 인자하고, 측은지심이 있다.

 

그러나 너무 많으면, 어질지 못하고 질투심이 있으며, 변덕스럽고 마음이 잘다.

모자라면, 심화가 부정하고, 하는 일에 절도가 없으며, 인색하다.

 

木日生으로 사주에 불()이 너무 많으면 ,, 또는 습토가 있어

왕성한 불을 억제하면, 겸손하고, 예의가 바르나

이것이 없으면, 자신이 총명하다고 자만하고, 변덕심이 많고,

처사가 여자처럼 잘다.

 

 

 

2. 火性,

 

火性은 예의이다.

화일생으로, 화기가 왕성하면, 예의 바르고 성격이 민첩, 신속하고,

언변도 바르며. 명랑하고 화려하게 꾸미기를 좋아한다.

 

너무 많으면 성질이 조급하고 혹독하며, 울기도 잘 하며, 웃기도 잘한다.

모자라면 잔재주에 능하며, 예의 바르고 언변이 좋으나, 결단심이 부족하다.

 

화일생으로, 화가 너무 많은데 금이나 수가 있으면 왕신을 충격하여,

성질이 횡폭, 조급, 무례하다.

 

습토가 있어서, 이를 수습하면 겸손하고 예의를 아는 사람이 된다.

 

 

 

3. 土性,

 

土性은 믿음이다.

土日生으로 토가 많으면, 신의가 있고, 충성심과 효심이 있고.

중후한 멋이 있어서, 정적인 것을 좋아한다.

 

너무 많으면 고집불통으로 사리판단이 현명치 못하고, 괴팍하다.

모자라면, 처사가 온당치 못하고, 타인과 싸우기를 좋아하고

인색하고 괴벽스럽다.

 

 

 

4. 金性,

 

金性은 의리이다.

금일생으로 금이 많으면 명예를 중히 여기고, 의로운 일에 용감하고

위엄이 있으며, 결단성이 있다.

 

너무 많으면 욕심이 많고, 잔인하며. 용감하나 무모하다.

모자라면, 생각은 많으나 결단성이 없고, 시시비비를 가리기를 좋아한다.

 

일생으로 ,가 같이 많으면 지(), ()을 겸비하여

능소능대(能小能大) 하다.

 

금기가 쇠약하고, 수기만 왕성하면, 처사가 기발하나, 협잡심이 많다.

 

 

 

5, 水性,

 

水性은 지혜이다.

水日生으로 수가 많으면 총명하고, 계교가 깊다.

너무 많으면 의지가 약하고, 움직임을 좋아하고,

다재다능하나, 호색(好色)이다.

모자라면, 반복무상하고, 용기가 없고, 총명치 못하다.

 

수일생으로 수기가 왕하고, 木氣로 누출시키면 덕과 지(,)

겸비한 인격자가 되나,

 

일점(一点) 토기나 화기가 섞이면 왕신을 충격한 것이 되어서

어질고 예의바른 마음이 없으며, 고집이 세고. 하는 처사가

매번 사리와 어긋난다.

 

 

 

- 芝山堂 -

'명리학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리학의 역사.  (0) 2024.05.02
천간 활용.  (0) 2024.03.02
오행의 장부  (0) 2024.02.24
오행의 변화  (0) 2024.02.22
육충의 통변.  (1) 202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