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파식 명리

투파이야기(10)

백산. 2023. 2. 11. 14:00

투파이야기(10)

 


투파이야기는 과거에 웹 서핑 중에 퍼온 글이었는데, 연재 式으로 올립니다.

本文 중에 誤,脫字는 訂正하고 本文과 관련 없는 글은 옮긴이의 自意로 삭제하였습니다.

** 透派에 관한 글 내용은 옮긴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 아래 -


정통 透派와 透派를 근간으로 하는 이론이 뒤섞여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글은 1998년 2월에 제가 하역회 명리 게시판에 올렸던 글인데, 透派 四柱學 이론 가운데 일부 내용을 소개한 것입니다. 透派이야기가 나왔기에 소개하는 의미에서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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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간론 성패론(2)

 

<官星 - 刃(겁재)을 띠면 万將의 威權을 지배한다.>

* 정관이나 편관 가운데 일주와 干 관계에서 양호한 것.

甲 - 庚.(가을에 水가 없는 경우) 乙 - 庚. 丙 - 壬. 丁 - 壬. 戊 - 乙.

己 - 甲. 庚 - 丁. 辛 - 丙. 壬 - 戊. 癸 - 戊.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정관이나 편관이 겁재를 억제하고 있으면 무관으로서 상당한 지위에 오른다.]

 

 

<印綬가 身을 생하면 三台의 重位에 居한다.>

* 정인이나 편인 가운데 일주와 干 관계의 양호한 것, 다음과 같은 간의 관계에서 나오는 정인과 편인.

갑 - 임,  계,을 - 임,  병 - 갑,  을,정 - 갑,  무 - 병,

정,기 - 병,  경 - 무,  기,신 - 무,  임 - 경,  신,계 - 신.

 

三台 > 정부의 요직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정인이나 편인이 일주를 생하고 있으면 문관으로써 상당한 지위에 오른다.]

 

<상관에 刃(겁재)이 있으면 將相公候>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상관과 겁재가 명식 가운데 있으면 문무 최고의 지위에 오른다.]

 

<인수가 官을 만나면 일찍 雨露의 혜택을 입는다.>

* 早점雨露 >일찍부터 출세하는 것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인성과 관성이 명식 가운데 있으면 일찍 순조로운 과정을 거치게 된다.]

 

<官에 刃(겁재)이 없고 그리고 印星이 있으면 台憲(사법관)의 그릇이 아니면 郡守(지방관)의 그릇이다.>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관성이 겁재의 저항을 받지 않고 또한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인성과 나란히 자리하고 있으면 사법관이나 지방관의 명식이다.]

 

<殺에 制가 있으며 梟가 없으면 肅殺의 權에 있지 않으면, 兵刑의 壬.>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나쁜 관성이 식상의 제압을 받고 명식에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나쁜 편인이 없으면 사법관이나 군인이 될 명식이다.]

殺 > 정관이나 편관 가운데 일주와 干 관계의 나쁜 것.

 

다음과 같은 干 관계에 의해 생하는 정관과 편관

甲,乙 - 辛 (흉) / 丙,丁 - 癸 (흉) / 戊 - 甲 (흉) /
己 - 乙 (보통) / 庚 - 丙 (보통)

辛 - 丁 (흉) / 壬 - 己 (흉) / 癸 - 己 (보통)

 

梟 > 정인이나 편인 가운데 일주와 干 관계가 나쁜 것.

 

다음과 같은 干의 관계에 의해서 나오는 편인과 정인.

乙 - 癸 (보통) / 丁 - 乙 (힘이 약할 뿐) / 己 - 丁 (보통) /
辛 - 己 (흉) / 癸 - 庚 (흉)


肅殺之權 > 사법관

<財氣가 正官을 만남은 聲價가 멀리 6國(천하)을 달린다.>

[일주, 재성, 관성의 삼자가 좋은 干 관계를 맺고 있으면 명성은 천하를 떨친다.]

* 財氣遇正官 > 정관, 재, 일주 셋이 좋은 干 관계에 의해서 나오는 재와 정관.

갑일 경시 기유월 갑일 기시 경신월 갑일 기시 경술월 갑일 무년 경신월 병일 임월 경년.

병일 임월 신년 정일 임월 경년 정일 임월 신년 무일 을월 계년 무일 임(계)월 을년.

기일 갑시 계월 기일 을시 계월 기일 갑월 계시 기일 갑월 계년 기일 을월 계년.

경일 정월 갑년 임일 무시 병월 임일 병시 무월 임일 기월 병년

 

<식신과 7살이 좋은 干 관계로 억제하면 영웅 홀로 万人을 制壓한다.>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나쁜 편관이 있고 그것을 일주와 좋은 干과의 관계인 식신이 억누르고 있으면 영웅의 명식이다.]

식신대칠살 > 일주와 干 관계가 나쁜 편관이 있어 이것을 식신이 좋은 干 관계로 억제하는 것.

무일 갑신월 경년 / 계일 기묘월 을년과 같은 관계

 

<印이 刃(겁재)을 만나 따름은 官 높고 極品>

[종왕격 종강격으로 인과 일주와 겁재의 세 가지가 干의 관계가 좋으면 고관의 명식이라 할 수 있다.]

印刃相隨 > 종왕격 또는 종강격으로 인, 일주, 겁재 셋이 干의 관계가 양호한 것.

* 일주가 을로써 갑의 겁재와 계의 인 * 일주가 기로서 무의 겁재와 병의 인

* 일주가 임으로써 계의 겁재와 辛의 인(이 경우는 辛과 壬이 나란히 앉아 있는 조건)

 

<재성이 바르게 서 있으면 財帛群을 넘는다.>

財星正立 > 일주와 재성이 좋은 干 관계이며 또한 재가 희신으로써 강한 것

[일주와 재가 좋은 干의 관계가 되고 재가 희신으로 강하면 부자가 되는 명식.]

帛 > 비단 백

* 갑일주와 기의 재 * 을일주와 무의 재 * 을일주와 기의 재 * 정일주와 경의 재

* 무일주와 임의 재 * 기일주와 계의 재 * 임일주와 병의 재

 

<殺과 刃(겁재)이 休囚하면 祿 薄하고 官卑의 선비.>

[명식에 관성과 겁재가 일주와 나쁜 干의 관계가 되고 일주가 월령에서 보아 약하면 관위가 낮은 명식이다.]

 

<財神이 無氣하면 별 볼일 없는 명식이다.>

無氣 > 월령이 약하고 타의 생을 받지 못하는 것.

[명식 가운데 정재나 편재가 일주와 좋은 干의 관계가 되어 있고 재성이 월령에서 보아 약하면, 관직에 오르더라도 오래 가지 않는다.]

 

<正印月을 만나면 벼슬에 오른다.>

正印月逢 > 월간 정인이 일주와 양호한 干 관계에 있는 것.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인성이 월간에 있으면 수재과정을 거쳐 고관이 된다.]

갑일 계월 / 을일 임월 / 병일 을월 / 정일 갑월 / 무일 정월 / 기일 병월 /

경일 기월(그렇게 많이 나쁘지 않다.) / 신일 무월 / 계일 경월 (좋은 정인이 아니다.)

官은 翰苑에 거한다.> 수재의 과정을 거쳐 승진하는 명예를 얻는다.

 

<편재를 時에서 보면 큰 부자가 된다.>

偏財時見 >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편재가 時干에 있는 것.

을일 기시. 기일 계시. 임일 병시.

財列皇朝 > 나라 안에서 굴지의 부자가 되는 것.

[편재가 시간에 있으면 전국에서 굴지에 드는 부자의 명식]

 

<祿이 높으면 王佐(나라가 돕는)의 재주가 있다.>

祿高 > 비견이 일주에 대하여 좋은 干 관계이며 또한 희신으로써 강한 것.

예 : 甲 과 丁

 

<馬班하면 封侯의 體가 있다.>

班馬 > 재성이 일주에 대하여 좋은 干 관계이며 또한 희신으로써 강한 것.

 

<標金榜에 붙으면 반드시 六格 淸純을 본다.>

標金榜 > 과거시험을 보아 이름을 내는 것.

六格 > 內格을 말한다.

淸純 > 희신이 파괴되지 않는 것.

중앙정부의 관원이 된 사람은 희신이 손상을 받지 않는 사람이다.

[侯에 봉해지는 명식 : 여기서 특히 내격이라고 한정한 것은 내격만이라는 의미가 아니고 외격은 청하여도 크게 귀격에는 들지 않는다. 왜냐하면 외격은 대부분이 청하기 때문이다.]

 

<木이 秋를 향하여 태어나 金의 制를 만나면 반드시 宰輔의 신으로 삼는다.>

宰輔 > 宰-재상 재 輔-도울 보

[갑목 일주로 가을에 태어난 사람은 신강하여 경금의 제를 받게 되면 수상의 직에 오를 명식이다.]

 

<木이 夏의 영향을 받아 水의 滋를 득하면 阿衡의 任으로 삼는다.>

阿衡 > 산림의 官, 오늘날의 산림청장 滋 >불릴 자 任 > 맡길 임

[갑목 일주로 여름에 태어나 신약하고 계수의 생을 받게 되면 산림방면에서 관리가 될 명식이다.]

 

<秋의 金은 火로 鍛煉하는 것이 좋고 紫誥에 응하여 한층 民을 다스린다.>

紫誥 > 자고, 높은 위치

[경금 일주로 가을에 태어나 신강하고 정화의 제를 받게 되면 고관이 되어 만민을 다스리는 명식이다.]

 

<春의 水는 土를 갖고 제방을 쌓으면 金門에 謁하여 諫을 진행시킨다.>

금문 > 궁정의 문 謁 > 아뢸 알 諫 > 고할 간

[임수 일주로 봄에 태어나 신강하고 무토의 제를 받게 되면 고관이 되어 간언을 올리는 명식이다.]

 

<寅申巳亥가 兼全하면 位 三公의 班列에 오른다. >

<子午卯酉가 全備하면 職一品의 官에 封해진다.>

<二德이 함께 완전하면 官으로 삼고 청하며 바르다.>

二德俱全 >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官과 印이 함께 있는 것.

일주가 병으로 관이 임, 인이 갑

일주가 기로 관이 갑, 인이 병

일주가 기로 관이 을, 인이 병

일주가 경으로 관이 정, 인이 무

일주가 임으로 관이 무, 인이 경

일주가 임으로 관이 무, 인이 신 - (이 경우는 무와 신이 임의 양측에 있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三奇 모두 正하면 드디어 濟世安邦으로 한다.>

三奇均正 > 여기서 말하는 기문둔갑술의 삼기(정,병,을)가 아니라 비겁, 식상, 재를 말한다.

즉 셋이 일주와의 干 관계가 좋은 것을 말한다.

일주가 갑, 비겁이 갑, 식상이 병, 재가 기인 경우

일주가 을, 비겁이 갑, 식상이 병, 재가 무인 경우

일주가 을, 비겁이 갑, 식상이 병, 재가 기인 경우

일주가 정, 비겁이 정, 식상이 무, 재가 경인 경우

 

<七殺專權하면 스스로 元을 갖추어 贊化를 賞한다.>

칠살전권 > 일주와 干의 관계가 나쁜 편관에 의하여 구성된 종살격이 淸으로써 탁이 되지 않는 것.

贊化 > 교육을 말함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나쁜 편관에 의해 구성된 종살격이라도 희신이 손상을 받지 않으면 교육자로서 성공할 명식이다.]

 

<科甲의 星 陷치 않으면 청년에 급제하여 과거에 오른다.>

科甲之星 >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관성이나 인성

 

<催官의 曜 모두 강하면 日을 가리키며 龍을 타고 올라 鳳에게 附한다.>

최관지요 >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관성이나 재성

攀龍附鳳 > 막강한 윗사람의 도움으로 출세하는 것.

 

<관성에 印이 왕하면 일대의 공명에 獨居함.>

刃奧 >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겁재가 희신으로써 강한 것.

을 일주에 갑의 겁재, 기일주에 무의 겁재 임일주에 계의 겁재

 

<살제 되어 刃(겁재)이 있음은 滿宮의 兵卒을 主掌함.>

[군인으로 성공할 명식이다.]

 

<만약 이 용신이 輕하고 淺하면 반드시 吏卒卑官이 된다.>

[희신이 되어 있는 용신이 약하면 극히 낮은 관리밖에 안 되는 명식이다.]

 

<만약 命脈傷을 만나면 모든 것이 骸를 빌어 位를 피하는 것을 요한다.>

명맥 > 희신이 되어 있는 용신

乞骸避位 > 세속의 공명을 버리고 무사안일주의로 안전을 꾀하는 것

[희신이 되어 있는 용신이 손상을 받으면 세속의 일반적인 공명을 버리고 무사 안일 주의로 몸의 안전을 기하는 편이 무난하다.]

 

<財를 用하여 비겁이 없으면 邦을 治하여 廉介의 稱을 떨치게 한다.>

염개 > 청렴해서 오직하지 않는것.

[희신이 되어 있는 용신이 재성으로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경우 명 중에 이 재를 손상하는 비겁이 없으면 정치가로서 청렴결백하며 汚職을 하는 일은 없다.]

 

<食神을 써서 梟神을 絶케 하면 位에 있어서 得人의 榮譽가 있다.>

用食絶梟神 > 식신이 희신으로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고 印에 극을 당하지 않는 것.

일주 갑으로 병이 식신 그리고 병과 계印이 나란히 있지 않은 것.

일주 경으로 임이 식신 그리고 임과 기印이 나란히 자리하지 않는것.

[희신이 되어 있는 용신이 식신으로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경우 명 중에 이 식신을 손상하는 인성이 없으면 사람을 다루는 솜씨가 뛰어난 명식이다.]

 

<만약 先에 財, 後에 印이면 官에 있어서 필히 一歲一陞한다.>

先財而後印 > 월간에 재가 있고 시간에 인이 있으며 함께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으며 세 干이 한 조가 된 좋은 干 관계를 만드는 것.

갑일 기월 계시 을일 무월 임시 을일 무월 계시 정일 경월 갑시

무일 임월 병시 기일 계시 병시 임일 병월 신시

[관직에서 일년에 한번씩 승진할 명식이다.]

 

<만약 先에 印, 後에 財이면, 試에 入하면 百發百中한다.>

선인이후재 > 월간에 印이 있고 시간에 재가 있으며 함께 일주와 干관의 관계가 좋고 세 干이 한 조가 된 좋은 干 관계를 만드는 것.

 

<金이 많고, 火가 없으면 功名을 기대하기 어려운 선비와 같다.>

<木이 重하고 金이 없음은 歲月에 미끄러질 선비와 같다.>

<火가 明하고 木이 秀하면 그 사람은 필히 經魁를 진다.>

 

經魁 > 학문이 높은 것

화명목수 > 갑병, 갑정, 을병 등의 干의 관계가 좋은 배합.

 

<金水 淸을 極하면 그 무리는 甲第에 오름을 擬(헤아릴 의)한다.>

금수극청 > 경임, 신임 등의 干의 관계가 좋은 배합.

 

<金火의 煉에 逢하면 일찍 金階를 걷는다.>

금봉화련 > 丁庚의 배합.

 

<木金의 裁를 得하면 廊廟의 輔宰>

목득금재 > 甲庚의 배합 裁 > 마를 재 랑묘 > 복도 랑, 사당묘

[갑목 일주로 희신인 경금이 강하면 큰 권력을 쥔다.]

 

<식신이 殺을 制하면 십년 燈火의 光을 거친다.>

식신제살 > 명식에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나쁜 관성이 있어 그것을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식신이 이것을 제하는 것.

[명중에 일주와 干의 관계가 나쁜 관성이 있고 그것을 일주와 干의 관계가 좋은 식신이 제하면 오랜 노고가 열매를 맺는다.]

무일주에 갑편관과 경식신 경일주에 병편관과 임식신

 

<刃이 상관을 구제하면 일단 풍운의 會에 이른다.>

刃輔傷官 > 상관이 일주를 생하고 있고 좋은 干과의 관계로 희신이며 게다가 약한 경우에는 겁재가 상관을 생하고 상관 작용을 발휘케 하는 것.

이는 매우 어려운 이론으로서 겨우 3가지뿐이므로 완전히 외워 두면 크게 도움이 된다.

일주가 甲, 월간이 丁, 년간이 乙의 경우

일주가 丁, 월간이 戊, 년간이 丙의 경우

일주가 辛, 월간이 壬, 년간이 庚의 경우

十年燈火之光 > 열심히 면학하는 것.

 

<旺局에 관의 相雜 없음은 腰에 金魚를 佩함을 알아야 한다.>

왕국 > 종왕격을 말함.

腰佩金魚 > 고관이 되는 것.

[종왕격으로 비겁과 일주의 干 관계가 좋고 관살이 없으면 고관이 될 명식이다.]

 

<祿이 많고 印이 相扶하면 職位 定하여 台鼎에 오른다.>

祿多有印相扶 > 종왕격으로 비견이 겁재보다 강하고 干과의 관계가 좋으며 印의 생부를 받는 것.

물론 이러한 경우는 비견도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아야 한다.

일주가 갑이며 印이 癸 일주가 정이며 印이 甲 일주가 무이며 印이 丁

定登台鼎 > 별 태, 솥 정 고관이 되는 것.

 

<干에 재관 쌍미로 透함은 중년의 身이 鳳凰의 池에 이른다.>

干透財官雙美 > 일주와 관과 재의 세 干이 한 조가 좋은 干 관계를 이루는 것.

 

<支에 祿馬兩全을 藏하면 壯歲에 처음으로 龍虎의 榜에 오른다.>

支藏祿馬兩全 > 지지에 비견과 재가 함께 있는 것.

일주가 木으로 지지에 未와 辰이 있는 것.

일주가 火로 지지에 戌과 巳가 있는 것.

일주가 土로 지지에 丑과 辰이 있는 것.

등룡호방 > 국가관리 임용시험에 합격하는 것.

到鳳凰地 > 여성의 힘에 의해 출세하는 것.

[천간에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관성과 재성이 희신이면서 강하면 중년경 여성의 힘으로 출세할 명식이다.]

 

<時上에 食神祿馬가 騎(말 탈 기)하면 그 人手를 놓아 공명을 엮는다.>

시상식신기록마 > 시간이 식신으로 시지에 비견과 재가 들어 있는 것.

[시간에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식신이 있고 그 식신이 희신으로 강하며 시지에 비견과 재가 들어 있으면 이 사람은 크게 출세할 명식의 사람이다.]

 

<재관 1위면 장원 의없이 일거>

재관 1위 > 년간이 재, 월간이 관, 그리고 일주와 좋은 干 관계를 맺는 것.

[년간에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재성이 있고 그 재성이 희신으로 강하며 월간에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관성이 있으면 국가 고급관리 임용시험에 합격하는 명식이다.]

 

<身殺 兩停하면 魁甲 兩途에 分한다.>

신살양정 >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나쁜 겁재나 편관이 없는 것.

[일주와 干관계가 나쁜 편관이라도 희신이며 강하거나 혹은 기신으로 약하면 문관, 무관이 될 명식이다.]

병 일주로 임과 갑이 있으며 정과 계가 없는 경우

병 일주로 임과 을이 있으며 정과 계가 없는 경우

경 일주로 정과 무가 있으며 신과 병이 없는 경우

임 일주로 무와 경이 있으며 계와 기가 없는 경우

괴갑 > 문무를 말함.

 

<官印에 刃없고 殺없으면 職 翰苑의 淸에 居한다.>

官印無刃無殺 > 관과 인과 일주와의 삼자가 좋은 干의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干 관계가 나쁜 겁재나 편관이 없는 것.

[명식에 일주와 간 관계가 좋은 희신인 관성과 인성이 강하며 일주와 간 관계가 나쁜 기신인 편관과 겁재가 없으면 교육자로서 최고의 지위에 오른다.]

병 일주로 임과 갑이 있으며 정과 계가 없는 경우

병 일주로 임과 을이 있으며 정과 계가 없는 경우

경 일주로 정과 무가 있으며 신과 병이 없는 경우

임 일주로 무와 경이 있으며 계와 기가 없는 경우

 

<편관에 制있고 生있으면 威藩垣위진원의 士를 鎭한다.>

편관유제유생 >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편관이 희신으로 생을 받거나 혹은 기신으로 제를 받는 것.

威鎭藩垣 > 저개발국가에 파견되는 것.

일주와 간 관계가 좋은 편관이 희신으로 생을 받거나 혹은 기신으로 제를 받는 것.

일주가 갑이며 희신인 경이 정의 생을 받거나 혹은 기신인 경이 정의 제를 받는 것.

(이 경우 반드시 水가 없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정은 경에 대하여 생도 되고 제도 된다.)

일주가 병이며 희신인 임이 경의 생을 받거나 혹은 기신인 무가 갑의 제를 받는 것.

이런 명식의 사람은 저개발국가에 파견되는 중요한 관리가 된다.

 

<金階에 줄지어 大計를 逑함은 柱中 金水의 相涵에 의한다.>

금계 > 중앙정부 금수상함 > 庚壬, 辛壬 등의 배합

중앙정부에 정책을 다루는 고관은 경금과 임수, 신금과 임수의 좋은 간 배합이다.

 

<玉殿에 登하여 충언을 進함은 命內 水火의 相照에 맞다.>

옥전 > 중앙정부 수화상조 > 丙壬의 배합

[중앙정부에서 좋은 정치를 펴고 있는 사람은 병화와 임수의 좋은 간 배합이다.]

 

<金馬의 文章, 관인이 歲月에서 輔朋한다.>

금마문장 > 문장이 뛰어난 것.

[문장이 매우 뛰어난 사람은 일주와 간 관계가 좋은 희신의 관과 印을 년주와 월주에 갖고 있는 사람이다.]

官印輔朋於歲月 > 干의 관계가 좋은 관과 인이 년주와 월주에 있는 것.

신년 임월 병일 갑년 병월 기일 병년 갑월 기일 병년 을월 기일

무년 정월 경일 무년 경월 임일 무년 신월 임일

 

<玉堂의 翰職, 財殺의 提綱에서는 黨이 못된다.>

옥당한직 > 교육부문의 고관을 가리킴

[교육부문의 요직을 맡고 있는 사람은 일주와 간 관계가 나쁜 기신의 편관과 재가 월주에 없는 사람이다.

財殺不黨於提綱 > 일주와 干 관계가 나쁜 편관이나 재가 월주에 없는 것.

 

<六壬艮에 나아가 財印 透함은 일찍 청운을 걷는다.>

육임추간투재인 > 壬일寅월에 병과 신이 일주의 양측에 있는 것.(辛 또는 庚) 이런 사람은 일찍 출세한다.

 

<六甲乾에 나아가 파충 없음은 일찍 黃甲에 오른다.>

甲趨乾無沖破 > 甲일 申월로 寅과 巳가 일지의 양측에 없는 사람도 일찍 성공한다.

황갑 > 공명을 말함.

 

<祿馬天을 비하면 少壯이면서 冠場.>

飛天祿馬 > 천간에 비견과 재가 있으며 일주와 干이 좋은 배합을 이룬 것.

갑 일주에 비견, 戊財 갑 일주에 비견, 기재 정 일주에 비견, 경재

무 일주에 비견, 임재 기 일주에 비견, 계재 임 일주에 비견, 병재

冠場 > 시험에 수석으로 급제하는 것.

[이런 명식을 가진 사람은 시험만 치면 1등을 한다.]

 

<拱祿하여 傷 없음은 早歲에 과조>

공록무상 > 일주와 干 관계가 좋은 비견이 손상을 받지 않는 것.

이런 명식은 일찍부터 외유의 기회가 있다.

갑 비견이 경, 정을 만나지 않는 것 정 비견이 임, 계를 만나지 않는 것.

무 비견이 갑, 신을 만나지 않는 것 임 비견이 기, 정을 만나지 않는 것.

과조 > 외유하는 것.

 

<衣祿腰金함은 財輔하여 官旺.>

재보관왕 > 일주와 관과 재가 좋은 干 관계인 것.

<세덕이 관을 扶하고 馬를 扶함은 君에 일찍 金階를 拜함을 許함.>

歲德扶官扶馬 > 流年이 관과 재에 좋은 작용을 주는 것. 그 해에 승진이 있다.

 

<일진이 귀를 끼며 재를 끼고 있음은 榮登仕路 擬(헤아림)함을 허함.>

日辰來貴夾財 >

월간과 시간이 모두 일주와 좋은 干의 관계가 되어 있는 관,재의 경우는 고위직에 오르는 명식이다.

 

<二德宮에 配함은 周勃(주발)이 當時入相함에 類함.>

이덕배관 > 정관과 편관의 干의 관계가 좋은 것. 수상의 직에 오를 명식.

기일 을해월 갑년으로 신강의 경우 경일 정유월 병시로 신강의 경우

경일 병신월 정시로 신강의 경우 경일 병술월 정시로 신강의 경우

계일 기미월 무시로 신강의 경우

 

<兩干이 雜하지 않으면 相如가 昔日題橋함이 됨.>

兩干不雜 > 일주와 비겁과의 干 관계가 좋은 것. 공익에 힘을 아끼지 않는 사람.

갑일에 갑이 있으며 신약의 경우 을일에 갑이 있으며 신약의 경우

정일에 정이 있으며 신약의 경우 기일에 무가 있으며 신약의 경우

임일에 계가 있으며 신약의 경우

 

<임일 龍을 騎함을 入仕 필히 旗를 擁옹하여 道를 외침.>

임일기룡 > 임일 갑진시생의 사람은 관리가 되면 턱없이 뽑내는 명식이다.

 

<乙干 鼠를 봄은 독서에 封誥臨 있음.>

乙干見鼠 > 을일 병자시생의 사람은 면학에 힘쓰면 장래 발전이 약속된다.

 

<邦에 있어 食祿万鍾은 得祿 오히려 合祿>

擁旗喝道 > 매우 방만한 것.

與其 > '~보다도'의 의미

[매우 높은 급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보통 비견을 갖고 있는 명식보다 化한 후 비견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합록 > 간합하여 化한 후 비견이 되는 것. 또한 그 경우 비견은 반드시 희신일 것

정년 임인월 갑일의 경우 기년 갑술월 무일의 경우

경년 을유월 신일의 경우 계년 무오월 병일의 경우

 

<相에 入하여 官一品을 이룸은 정관은 편관과 섞이지 않는 것임.>

[매우 고위에 있는 사람은 정관과 편관을 명식에 갖고 있지 않는 사람이다.]

 

<用物淸純하면 德秀의 命을 이룸.>

[희신이 되는 용신이 손상을 받지 않으면 인기가 있고 명성이 난다.]

 

<行運順平하면 靑運의 客으로 함.>

[행운에 희신이 많이 들어오는 사람은 일찍부터 성공한다.]

<庚申時 癸日에 官과 合하면 折桂의 人이 못됨.>

 

절계지인 > 국가의 고급관리 임용시험에 합격하는 것. 꺽을 절, 계수나무 계

[계일 경신시로 무월에 태어난 사람은 국가 고급관리 임용 시험에 합격할 가망성이 없다.]

 

<癸일 寅時에 형합하면 探花의 客이 못됨.>

탐화지객 > 국가의 고급관리 시험에 임용하는 것.

 

<경일에 水局 삼합하면 貴冠의 腐儒.>

부유 > 아주 완고하여 쓸모없는 선비

경일삼합수국 > 경일에 월, 일, 시의 삼합 지가 수국이 되는 것

경신일 경진시 자월 경진일 병자시 진월 경자일 경진시 신월

경자일 갑신시 진월 경진일 갑신시 자월 경진일 병자시 신월

 

<시에 일위의 편관이 있으면 名 万里에 오름.>

[시간에 하나 일주와 좋은 간 관계로 희신인 편관을 가지면 명성을 사방에 날린다.]

 

<金神(庚을 이름)에 印을 띠면 內閣의 股肱(고굉=중요한 지위)>

[경금 일주로 희신인 무토가 강하면 내각에서 중요한 지위에 오르는 명식이다.]

 

<祿馬同鄕하면 當朝의 桂石>

<貴人 出色함은 金水 涵淸(함청).>

[귀한 신분으로 유명한 사람은 金과 水의 관계가 좋은 명식의 사람이다.]

 

<貴命에 상관은 風霜路에 滿함.>

[귀명의 사람이라도 상관을 희신으로 하고 있으면 젊어서는 고생이 많다.]

 

<相合相生하면 남자 定하여 將相에 오른다.>

[기신이 합으로 사라지든가 희신이 생으로 강하게 된다든가 하는 것은 대장이나 수상이 될 명식이다.]

 

<충 없고 파 없으면 여자 필히 儒臣에 配함.>

[희신이 충으로 사라지든가 타간에 의해서 파손되거나 하지 않으면 학자나 공무원에게 시집갈 명식이다.]

 

<命을 論함에 貴賤의 殊를 知하며, 理를 察함에 중화의 氣를 要하면 江湖의 星士, 이에 있어서 숙고하기 바람.>

[명을 논할 때 귀천의 구별을 알고 중화라는 것에 유의를 해야 하며 또한 강호의 술사들은 이 편을 귀감으로 한다면 틀림없을 것이다.]

 

 

요점.

 

1. 희신, 기신, 일간의 干과의 관계는 성공, 발전, 출세 등을 직접 조정한다.

2. 먼저 오행의 강약이 정해진 후, 그것들의 干과의 관계가 희신을 강하게 하거나 기신을 약하게 하면 좋은 명식이 된다.

3. 반대로 그것들의 干과의 관계가 희신을 약하게 하거나 기신을 강하게 하면 나쁜 명식이 된다.

4. 刃輔傷官의 항목은 일반의 통변성 관계로 해결할 수 없는 특수한 干의 관계로 일주를 상관이 생하고 있는 특수한 干의 관계다.

* 일주가 甲木으로 월간이 상관인 丁火, 년간이 겁재의 乙木, 丁火가 약한 경우, 甲木이 강하면 木多火熄이 되어 丁火가 점점 약해진다.

그러나 乙木이 있으면 助甲引丁이라 하여 甲木이 引丁을 할 수 있게 된다. 乙木 자체는 引丁으로 사용할 수 없으나 甲木의 引丁을 도와주는 작용은 있다.

* 일주가 丁火이며 월간이 상관인 戊土, 년간이 겁재인 丙火, 명식에 습기가 많은 경우, 戊土는 護丁은 할 수 없으나 丙火가 있으면 습기를 억누를 수는 있다.

* 일주가 辛金으로 월간이 상관인 壬水, 년간이 겁재인 庚金, 명식에 습기가 적은 경우, 壬水는 洗辛하지 못하나 庚金이 있으면 壬水를 생하는 것이 되어 壬水가 강해져서 辛金을 淘洗(도세)할 수가 있다.

 

*** 또한 干의 관계에 의해 직업을 알 수 있다.

이는 어디까지나 일주와 干의 관계를 중요시한 것이다.

 

*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食傷生財는 자기 기업을 경영하는데 적합하다.

* 일주와 干과의 관계가 좋은 官殺生印은 직장생활로 성공한다.

* 일주와 干의 관계가 좋은 財帛生官도 직장생활로 성공한다.

* 마찬가지로 직장생활에 적합하더라도 관살생인은 공무에 적성이 맞으며 재백생관은 민간기업에 적합한 명식이다.

 

[이상, 중국의 완전풀이 十干論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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