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파식 명리

투파이야기(7)

백산. 2023. 2. 8. 15:00

투파이야기(7)

 

 
투파이야기는 과거에 웹 서핑 중에 퍼온 글이었는데, 연재 式으로 올립니다.

本文 중에 誤,脫字는 訂正하고 本文과 관련 없는 글은 옮긴이의 自意로 삭제하였습니다.

** 透派에 관한 글 내용은 옮긴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 아래 -


정통 透派와 透派를 근간으로 하는 이론이 뒤섞여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글은 1998년 2월에 제가 하역회 명리 게시판에 올렸던 글인데, 透派 四柱學 이론 가운데 일부 내용을 소개한 것입니다. 透派이야기가 나왔기에 소개하는 의미에서 퍼왔습니다.

 

 

 


비전십간명학해의 [秘傳十干命學解義]

 

 

- 합충론 - 투파 자평 추명.

 


<支合과 支沖의 작용>

<地神只以沖爲重 刑與害兮動不動>
(지신지이충위중 형여해혜동부동)
十二支는 다만 沖을 重視하며 刑이나 害는 작용이 없다.

 

 


(1) 支合의 작용.

十二支의 合이란 서로가 서로를 拘縛(구박)한다는 뜻이다.

十二支의 合은 반드시 인접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인접하지 않은 合은 보통의 十二支의 관계일 뿐 合의 작용은 전혀 없다.

다시 말한다면 年支와 月支, 月支와 日支, 日支와 時支만이 合을 하는 것이며, 年支와 日支, 年支와 時支, 月支와 時支 등은 合의 관계일지라도 合의 작용은 없다.

 

支合하는 十二支는 둘 다 作用力이 없다.

支合은 二支 中 하나가 支沖을 만나면 合이 풀린다.

 

支合이 命式 中에서 서로 얽힌 경우는 月, 日의 合을 먼저 보고 다음에 年, 月의 合 또는 日, 時의 合의 順으로 보아간다.

 

支合은 命式의 十二支와 行運(大運. 年運)의 十二支와도 支合한다.

 

行運의 十二支가 命式의 十二支와 合하는 경우에 그 작용은 年支에서부터 月支, 日支, 時支 順으로 작용한다.

 

가령 行運의 地支가 午이고 命式의 年과 日에 未가 있는 경우 年支와의 合만 보고 日支와의 合은 보지 않는다 는 뜻이다. 行運과 命式의 合도 支沖을 만나면 合이 풀린다.

 

 


(2) 支沖의 작용.

十二支의 沖이란 서로가 衝突한다는 뜻이다.

十二支의 沖은 반드시 인접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인접하지 않은 沖은 보통의 十二支의 관계일 뿐 沖의 작용은 전혀 없다.

다시 말한다면 年支와 月支, 月支와 日支, 日支와 時支만이 沖을 하는 것이며, 年支와 日支, 年支와 時支, 月支와 時支 등은 沖의 관계일지라도 沖의 작용은 없다.

 

支沖하는 十二支는 둘 다 작용력이 없다.

 

支沖은 二支 中 하나가 支合을 만나면 沖이 풀린다.

 

支沖이 命式 中에서 서로 얽힌 경우는 月, 日의 沖을 먼저 보고 다음에 年, 月의 沖 또는 日, 時의 沖의 順으로 보아간다.

 

支沖은 命式의 十二支와 行運(大運. 年運)의 十二支와도 支沖한다.

 

行運의 十二支가 命式의 十二支와 沖하는 경우에 그 작용은 年支에서부터 月支, 日支, 時支 順으로 작용한다.

 

가령 行運의 地支가 卯이고 命式의 日과 時에 酉가 있는 경우 日支와의 沖만 보고 時支와의 沖은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行運과 命式의 沖도 支合을 만나면 合이 풀린다.

 

 

[예1]
시 일 월 년
辛 壬 甲 甲
亥 寅 戌 辰

 

이 命式은 年支와 月支가 沖하고, 日支와 時支가 合하고 있으므로, 四支가 모두 작용을 하지 못한다.
 
그러나, 行運에 酉가 오는 경우 年支의 辰과 行運의 酉가 合하므로, 命式의 年,月의 沖이 풀림과 동시에 묶여 있었던 戌이 살아나서 命式에 작용을 하게 된다.(辰, 戌, 酉.모두 작용)

 

마찬가지로 卯의 行運에 있어서도 生月의 戌과 合하기 때문에 沖의 작용은 풀리고 辰이 命式에 대하여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辰, 戌, 卯. 모두 작용)

 

또, 行運에서 申이 오면 寅을 沖하여 亥의 작용이 나오며(寅, 亥, 申. 모두 작용), 巳의 行運이 오면 亥를 沖하여 寅이 작용을 하게 된다.(寅, 亥, 巳. 모두 작용)

 

 

 


[예2]
시 일 월 년
丁 甲 甲 甲
卯 辰 戌 辰

 

이 명식은 年支와 月支, 月支와 日支가 沖하고 있지만, 沖도 合도 "月支와 日支의 관계를 먼저 본다" 는 조건에 의하여 이 命式에서는 月支와 日支의 沖만을 보고 年支인 辰은 남게 되는 것이다.

 

 

 


[예3]
시 일 월 년
己 癸 甲 甲
未 卯 戌 辰

 

이 명식은 年支와 月支가 沖하여 無作用이 되지만, 그 月支를 日支가 合하여 解沖하고 있으므로 三支가 모두 살아남게 된다. 다시 말해서 원래 그대로 四支가 완전하다는 것이 된다. 그러나, 이 명식에 行運의 酉가 오면, 단번에 작용을 일으킨다.


年支 辰과 行運 酉가 合하기 때문에 月支 戌이 살아나서 日支 卯와 合을 이루므로 三支 모두 無作用이 되는 것이다. 이 경우의 行運 酉는 순서에 따라 年支와는 合이 되며, 日支 卯와는 沖이 되지 않는 것이다.

'투파식 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파이야기(9)  (0) 2023.02.10
투파이야기(8)  (0) 2023.02.09
투파이야기(6)  (0) 2023.02.07
투파이야기(5)  (0) 2023.02.06
투파이야기(4)  (0) 2023.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