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연구

천간유인력 총론.

백산. 2024. 4. 25. 06:00

천간유인력 총론.

 

천지인(天地人)이라는 말이 있듯이 태초(太初)에 하늘의 기운(氣運) 십천간(十天干)이 먼저 생겼고 후(後)에 하늘의 기운(氣運)인 천간(天干)이 땅으로 내려와(支藏干) 서로 섞여 물질화(物質化)되면서 십이지지(十二地支)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땅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 즉 지지(地支) 서로간의 상호작용은 천간(天干)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를 천간(天干)의 유인력(誘引力)이라고 합니다.

 

천간(天干)은 마음(精神)이며 지지(地支)는 현실(物質)이라 한다. 그러므로 천간(天干)의 유인력(誘引力)으로 마음에 의한 현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주의사항: 日干은 命主 自身임으로 天干의 誘引力을 行事할 수 없습니다.)

 

 

合力의 세기: 方合> 三合> 天干 誘引力이 작용하는 半合> 六沖> 六合> 半合.

 


     ○ 乙 ○ ○
     ○ 亥 卯 ○

 

분석) 亥卯未 三合에서 未가 빠져있지만 旺支 卯가 있어 半合이 형성되지만 天干의 乙은 日干에 위치하므로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日干은 命主 自身임으로 天干의 유인력(誘引力)을 行事할 수 없습니다.)

 

가끔 半合이라도 旺支 卯가 强한 月支에 위치하니 半合化 甲이 된다고 알고 있는 분이 있는데 명백히 잘못된 이론입니다.(이유는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乙 ○ ○
     ○ 亥 未 ○

 

분석) 旺支 卯가 없고 이를 誘引力으로 대체해 줄 天干에 木 氣運도 없으므로(日干 乙은 天干의 誘引力에서 제외) 亥未 半合 조차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1. 地支에 半合이 있고 天干에 局에 해당되는 五行이 있는 경우.

 

   ○ ○ 癸 ○
   申 子 ○ ○

 

申子 半合은 水의 氣運이 强해집니다. 申,子가 모여 서로 變形되는데 子水 입장에서는 申을 보아 더 强해지고 申 입장에서는 자기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子水의 일을 돕는 모양입니다. 地支에만 이러한 水 活動이 强해지면 그러한 환경의 영향 때문에 내가 영향을 받는데 天干에 미리 癸水가 있다는 것은 평소 水에 대한 마음이 있었기에 申,子를 보면 무척 반갑겠지요!


그래서 天干의 誘引力이 작동됩니다. 내가 품고 있던 일이 현실에서 활발하게 일어나는 모양입니다.

 


     ○ 丁 ○ 甲
     ○ 亥 卯 ○

 

분석) 旺支 卯가 月支에 위치하고 亥卯 半合이 형성되면서 天干의 甲에 의해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해서 天干 甲에 의해 亥卯 半合의 合力이 더욱 强해지면서 甲으로 합화(合化)하여 木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地支에 三合의 生地와 墓地만 있고 天干에 局에 해당되는 五行이 있는 경우.

 

     ○ ○ 丙 ○
     寅 戌 ○ ○

 

답) 마찬가지입니다. 寅,戌이 있다는 것은 火 運動의 生地와 庫地만 있어 이끌어 줄 旺地를 찾고 돌아다닙니다. 午를 찾고 다니겠습니다. 그런데 天干 丙火는 평소에 火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寅,戌의 主動者 역할을 해줄 수가 있습니다. 물론 地支의 午火하고는 다르지만 내 마음 丙火가 地支의 寅,戌을 보아 火 氣運이 强해지는 것입니다.

 


     ○ 丁 ○ 甲
     ○ 亥 未 ○
   
분석) 旺支 卯가 없지만 天干의 甲이 天干의 誘引力에 의해 旺支 卯를 대체하게 되고  亥,未는 半合 力이 强化되면서 合化하여 木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사항: 半合에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게 되면 半合의 合力이 强化되면서 沖으로부터 보호받게 되고 三合이나 方合처럼 기존 五行이 旺支의 五行으로 합화(合化)되어 국(局)을 이루게 됩니다. 그리고 半合이 서로 떨어져 있으면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지 않습니다.  

 


     甲 丁 ○ 甲  
     ○ 亥 卯 ○

 

亥卯 半合이 天干에 위치한 2개의 甲에 의해 天干의 誘引力에 의한 强한 半合 力이 형성되면서 木局을 형성합니다.

 

 

     壬 ○ ○ 乙
     辰 申 卯 未

 

年,月 卯未와 天干의 透干된 乙木을 만나 天干의 誘引力이 성립되며 日,時 地支에 申,辰에 時干에 壬水가 透干되어 天干의 誘引力이 성립된다.

 

 


3. 地支에 방합(方合)의 뒷부분 2글자와 天干에 局에 해당되는 五行이 있는 경우.

 

   乙 ○ ○ ○
   ○ ○ 卯 辰

 

이제는 方合입니다. 三合과 方合의 차이를 알아야겠습니다.
三合은 사회적인 合, 方合은 가족의 合. 즉 方合은 體의 영역이고 三合은 用의 영역입니다. 그래서 方合이 있으면 가족이나 家門의 일에 집중합니다.


집과 가족. 그리고 가정만 챙기는 사람은 方合的인 要素가 强합니다.
집은 팽개치고 職場과 일(사업)만 챙기는 사람은 三合的인 要素가 强합니다.


그러한 차이를 전제해두고 卯,辰이 붙으면 木의 氣運이 强해지겠죠! 그런데 天干에 木에 대한 생각을 평소에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地支의 强해진 卯,辰을 보니 반갑다. 찾을 것을 찾은 느낌이라 木이 强해집니다.

 

글자의 위치에 따라 해당 時期는 근묘화실(根苗花實)로 代入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항상 언제나 木의 氣運이 强한 것은 아닙니다.

 


     ○ 丁 ○ 甲  
     ○ 卯 辰 ○

 

辰卯 方 半合이 天干에 위치한 甲의 天干 誘引力에 의한 强한 方 半合 力이 형성되면서 木局을 형성합니다.

 


     ○ 丁 ○ 甲  
     ○ ○ 辰 寅

 

寅辰 方 半合이 天干에 위치한 甲이나 또는 乙의 天干 誘引力에 의한 强한 方 半合 力이 형성되면서 木局을 형성합니다.

 


천간유인력(天干誘引力)이 성립되는 않는 경우.

 

     ○ 丁 甲 ○
     ○ 亥 ○ 卯

 

분석) 亥와 卯가 떨어져 있으므로 天干에 甲이 있다 하여도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지 않게 되고 결과적으로 亥卯 半合조차도 형성되지 않게 됩니다.

 


     甲 丁 乙 ○
     ○ 亥 卯 ○

 

地支에 亥卯 半合을 이루나 天干에 半合의 元神인 木이 甲과 乙이 透干되어 있으므로 이는 混雜이라 하여 天干 誘引力의 작용이 성립되지 않는다.

 


     ○ 丁 乙 甲
     ○ 亥 卯 ○

 

上記 命造도 半合의 元神인 木이 甲과 乙로 混雜되어 天干 誘引力이 성립되지 않는다.

 


     癸 ○ ○ ○
     亥 丑 亥 戌

 

月支 亥水와 日支 丑土가 北方의 水局을 이루며 時干의 癸水를 만나 天干 誘引力이 성립되지만 時支 亥水를 만나 중복되므로 誘引力이 성립되지 않는다.

 

 

 


천간유인력이 解消되는 경우.

 

그렇다면 天干의 誘引力은 어떤 運이 올 때 사라질까요?

 

     ○ 戊 壬 ○
     ○ 申 辰 ○

 

그러면 天干의 誘引力이 언제 풀리는가 하면, 우선 天干 壬을 弱化시킬 필요가 있겠다. 運에서 天干으로 丁이 들어오면 壬이 丁에게 한 눈 파느라 地支를 구속하지 못한다. 天干의 五合이 기억나는가.

 

 

1) 天干의 誘引力은 첫째, 天干의 五合이 들어오는 運에 풀린다.

다음으로 運에서 壬이나 癸運과 같이 同一한 水五行이 들어오는 運에 풀린다.
天干 運에서 水가 들어오면 이들 또한 地支의 글자를 놓고 내가 合할래 라며 다툰다. 서로 同一한 힘으로 다투다 보니 合이 풀린다.

 

2) 天干의 誘引力은 둘째, 誘引力을 형성하고 있는 天干과 同一한 天干이 들어오는 運에 풀린다.

한편, 天干의 誘引力보다 會合이 더 强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地支 運에서 子가 들어와 會合을 짜면 誘引力이 풀린다.

 

3) 天干의 誘引力은 셋째, 會合의 조합을 완성시켜주는 地支 運에 풀린다.

마지막으로 申이나 辰運에도 풀린다. 天干 壬이 사주 原局에 있는 글자와 合할 것인가 運에서 들어온 글자와 合할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기 때문이다. 地支의 입장에서 보면 合을 놓고 同一한 힘으로 다툰다고 봐도 되겠다.

 

4) 天干의 誘引力은 넷째, 地支에서 合을 형성하고 있는 글자와 同一한 글자가 地支 運으로 들어와도 풀린다.

그렇다면 地支 六合이나 半合이 들어올 때는 풀리지 않는가. 물론 어느 정도는 풀리는 기미가 있다. 그러나 기미만 있을 뿐 감질만 나게 만든다. 속 시원하게 풀리는 運은 전술한 4가지 경우에 한정한다.

 


     ○ 乙 ○ 甲   <---- 己運.
     ○ 亥 卯 ○

 

年干 甲이 天干 己運을 만나면 甲己 合되어 天干의 誘引力이 喪失되고 亥卯 半合은 合力이 弱化되어 運에서 巳를 만나면 日支 亥가 巳亥 沖을 그대로 맞게 됩니다.
또는 運에서 酉를 만나면 卯酉 沖을 맞게 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는 半合이 沖을 받으면 沖의 파괴력이 弱化되고 半合 力이 유지되지만 天干의 誘引力이 사라진 상태에서 半合이 沖을 받으면 合力이 사라지면 沖의 파괴력이 그대로 전달됩니다.

 


     ○ 乙 ○ 甲  <---- 甲,乙運.
     ○ 亥 卯 ○

 

天干의 誘引力을 형성하고 있는 天干과 同一한 天干이 들어오는 運에 풀린다.
年干에 甲木이 天干誘引力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運에서 甲이나 乙. 즉 天干과 同一한 五行의 運이 들어오면 誘引力이 풀린다.

 


     ○ 乙 ○ 甲 
     ○ 亥 未 ○  <---- 卯運.

 

또한, 天干의 誘引力보다 會合이 더 强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地支 運에서 卯가 들어와 會合이 완성되면 天干의 誘引力은 풀린다.

 


     ○ 乙 ○ 甲 
     ○ 亥 未 ○  <---- 亥, 未運.

 

 

5) 마지막으로 亥나 未運에도 풀린다. 天干 甲이 사주 原局에 있는 글자와 合할 것인가 運에서 들어온 글자와 合할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기 때문이다.


地支의 입장에서 보면 合을 놓고 同一한 힘으로 다툰다고 봐도 되겠다.

그렇다면 地支 六合이나 半合이 들어올 때는 풀리지 않는가. 물론 어느 정도는 풀리는 기미가 있다. 그러나 기미만 있을 뿐 감질만 나게 만든다. 속 시원하게 풀리는 運은 전술한 4가지 경우에 한정한다.

 


天干 誘引力이 성립되면 動力 우선 順位는 會合局에는 뒤지지만 六合이나 六沖보다 앞서게 된다.

 

天干 誘引力의 動力 우선 順位 : 方> 局> 천간 誘引力> 六沖> 六合> 半合.

 

이것을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면...

 

     ○ ○ 庚 ○         ○ ○ 庚 ○
     巳 丑 子 ○         酉 丑 子 ○

 

위의 두 命造 中에 天干에 誘引力을 발휘할 金神. 즉, 庚金이나 辛金이 없다면 六合이 半合보다 앞서게 된다.
따라서 巳丑의 半合이나 酉丑의 半合은 성립되지 않고 위 경우 모두 子丑 六合이 성립하게 된다.
그러나, 天干에 庚金이 떠 있다. 金局 半合에 대한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게 된다.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는 半合은 六合이나 六沖보다 半合의 誘引力이 더 强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위의 두 경우 子丑 六合은 成立하지 않는다. 金局의 半合이 成立하게 된다.


     ○ 庚 戊 壬
     ○ 辰 申 寅

 

上記의 命造에서는 天干에 壬水가 透出하여 月支과 日支의 申,辰으로 天干 誘引力이 성립되므로 年支 寅과 月支 申의 相沖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天干 誘引力이 六合이나 六沖보다 더 强力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참고) 주로 三合의 半合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는데, 方合의 半合에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하여 合力이 强化될 경우에도 刑,沖이 다 일어납니다.

 

*정리)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한 三合의 半合: 刑,沖으로부터 보호를 받는다.
          天干의 誘引力이 작용한 方合의 半合: 刑,沖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못한다. 

 

 


天干의 誘引力에 대한 통변은 다음을 참고한다.

 

     ○ 戊 壬 ○
     ○ 申 辰 ○

 

天干 誘引力의 通辯은 天干에 뜬 글자 때문에 地支의 誘引力에 묶인 2글자가 답답해진다.

예컨대, 日干 戊 입장에서 地支 申은 食이고 辰은 比다. 比는 친구, 食을 노는 작용이라 봤을 때 친구도 못 만나고 잘 놀지도 못하는 이유는 壬 財 돈 때문이다.

 

돈 버느라 그렇다고 볼 수도 있고, 돈이 아까워 놀지도 못하고 친구도 못 만난다고 볼 수도 있다. 日干이 水가 되면 본인 스스로가 원인이 된다.

 

 


천간의 誘引力으로 半合이 沖을 解消하는 경우.

 

學文은 假說에 대한 수많은 검증을 통해서 學說이 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誤謬를 가지고 있는 것이 刑沖會合입니다.
刑沖會合에 대한 가장 정확한 데이터는 실제 臨床의 반복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가설질의) 日,時의 법칙에 의하여 年,月의 半合이 月,日의 沖을 解消할 수 있는가?

 

     ○  ○  ○  ○
     ○  卯  酉  巳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위의 경우.


年,月의 巳酉 半合(합작)이 月,日의 卯酉 沖을 해소하기에는 힘이 부족하여 沖이 성립된다.

그럼 만약 다음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天干에서 巳酉 半合을 强하게 만드는 경우.

 

     ○  ○  辛  ○
     ○  卯  酉  巳

 

이런 경우에는 年,月의 巳酉 半合이 月,日의 卯酉 沖을 解消합니다.
이유는 天干의 辛金으로 인하여 巳酉 合作이 더욱 强해집니다.
이것을 天干의 誘引力이라고 합니다.

 


천간 誘引力으로 地支가 合해지더라도 天干의 通根力은 유지하며 合이 된 地支의 五行 힘은 弱化된다.

 

     丁  ○  辛  ○
     ○  卯  酉  巳

 

地支에 巳酉로 金局 半合이 성립되고 天干에 金局의 五行인 辛金 透干되어 天干 誘引力으로 인하여 卯酉 沖은 解消되어 있으며 天干에 透干된 時干의 丁火는 年支 巳火에 通根力을 유지하게 된다. 다만 合을 이룬 巳火의 氣力이 弱化된다.

 


* 天干의 誘引力은 旺支(子,午,卯,酉)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더욱 强하게 작용한다. 

 

 

- 웹사이트 -

 

 

* 천간유인력 : 地支에서 半合이 있을 경우 天干에 그 半合의 形成을 强化하는 化氣五行의 天干이 있으면 半合의 合化를 强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명리학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령론(月令論)  (0) 2024.04.20
합국론(合局論)  (0) 2024.03.26
개고법(開庫法)  (0) 2024.03.23
墓와 庫입니다.  (1) 2024.03.21
천복지재(天覆地載)  (1) 2024.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