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살론 잡학

십이신살의 작용(十二神殺의 作用)

백산. 2024. 3. 5. 06:00

십이신살(十二神殺)의 작용 및 활용법.

 

 

1. 겁살(劫殺)

겁살(劫殺)이란 겁탈 당한다는 뜻인데, 亥卯未生이 겁살로서 申中 庚金金剋木 당하여, 겁탈됨이라, 겁살은 포태법상 자생국에節宮(절궁)이기도 하다. 寅午戌生 火局生에 겁살이요, 십이포태에 絶宮이 되는 것이다.

 

작 용

겁살은 살 중의 우두머리라 작용력이 강하다. 겁살은 외부로부터 겁탈과 강탈을 당하며, 재화속출, 급질, 파재, 비명횡사, 교통사고, 강제탄압, 강제압류, 철거강탈, 횡사를 하게 된다.

본살이 있으면 재물 겁탈이 많으며 특히, 비견, 겁재, 양인이 많은 사람은 95%이상 산재하거나 몸을 다친다.

본살이 관성과 동주하면 행정관은 수장과 같고 군인은 병권을 휘어잡고 대권을 맡게 된다.

본살의 소유자는 내심 독기가 있고 잔인하며 무뚝뚝하고 잔정이 없다. 학업을 중단한다.

본살과 원진, 공망살은 도둑질하고 싶은 마음이 발동하고 사주에 과 만나면 화재나 교통사고를 당한다.

본살이 장생지나 귀인성 등 길성과 놓이면 가업을 일으키는 인물이 된다.

본살 방향에 건축하면 동토가 일어나게 된다. 이때에는 불설소재길상 다라니(불경)를 써서 사용하면 신효하다.

,,,시에 해당된 육친은 항상 주의하고 살을 예방하며 수신을 해야 된다.

 

다른 살성들도 마찬가지로 주의를 요한다.

 

대운, 세운에서 거듭 만나고 사주에 劫殺이 있으면 흉액을 피할 수 없다.

 

불의 奪財(탈재), 速敗(속패), 盜難(도난), 離別(이별) 등의 흉성으로 세운 劫財년에도 적용하여 본다.

 

 

 

2. 재살(災殺: 일명, 수옥살:囚獄殺)

재살(災殺)은 감옥에 구금되어 본다는 , 가령 申子辰生將星(장성)되는 하는 災殺將星, 즉 장군에게 忠誠하지 않는 , 官災를 당하는 것이다. 또한 포태법으로는, 자생국의 胎宮(태궁)으로써 배속에 애기와 같이 어둠에 갖혀 있는 상이다.

 

작 용

일명 수옥살(囚獄殺)이라 한다. 사법기관이나 권력기관에 있으면 그 이름이 높지만 일반인으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워 구속, 납치, 감금, 송사, 교통사고, 혈광사, 횡액사, 등이 많게 된다. 요즈음은 야당파에 민주 양심인들의 운명이다.

 

본살이 刑殺(형살) 陽刃(양인), 七殺(칠살) 등과 동주하면 권력은 행사하나 橫厄(횡액), 교통사고 강탈을 당하기 쉽다.

해당된 부모, 형제, 부부, 자손, 친척, 모두 橫厄(횡액) 官厄(관액)이 따른다.

사주에 傷官이나 財星, 官星 등이 태왕할 때는 화가 크다.

납치, 감금, 구속, 송사 등의 官災口舌을 당해 본다는 살로 유년의 災殺년이 되면 위와 같은 官災口舌을 당하는 것이다. 한 가지 특수한 경우가 있으니, 그것은 인수에 災殺이 임하면 구속은 難免(난면)이나, 오히려 유명해지는 경우가 있으며,(독립투사, 혁명가) 災殺이 두 글자 이상이면 권력기관에 종사함을 많이 보게 되니 추리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3. 천살(天殺)

천살은 천재지변을 당하여 본다는 亥卯未生의 경우 天殺인데 三合 첫자 앞자이며, 포태법상 자생국의 養宮天殺이 된다.

 

작 용

글자 그대로 하늘에서 내리는 神罰이라는 뜻이다. 不意의 재난과 화근이 미치고, 천재지변의 로 가뭄, 홍수, 지진, 태풍, 수화재난, 벼락, 전기, 열병, 정신질환, 불치병, 마비, 언어장애등이 일어난다.

 

본살이 발동하여 재난이 일어나면, 곧 바로 반안살 으로 가서 치료 하거나 반안살 쪽으로, 머리를 두고 잠을 자면 신효하다. 天殺하는 이다.

본살 은 조상신이 보호하는 호법신들이 출입하는 이므로 종교적 물건을 두어서는 안 된다.

본살 은 공부하는 학생에게 행운의 방향이며, 조상님의 先山을 모실 방향이다. 鞍 方으로 책상을 두면 정신이 흐려진다.

본살 운에 마비, 중풍, 언어장애, 신경성, 심장질환 등의 병이 발생하면 오래 가게 된다. 신불 기도가 필요 하다.

본살이 있는 자는 농사업은 불길하며 수확이 없다.

악살이 가중될 때에는 참고해야 할 것이다.

 

 

 

4. 지살(地殺)

地殺은 돌아다닌다는 살로 삼합의 첫자에 해당되며, 자생국의 장생궁에 해당되니, 애기가 어머니배속에서 출생하니 활동함을 뜻한다. 驛馬相沖 한다.

 

작 용

본살이 있는 자는 항상 동분서주하며 개인보다, 집단 임무를 띤 이동이 많게 된다. 이사 변업, 여행, 해외이주, 가정, 업무변동 등을 맡은 살이다. 생년에 있으면 주로 고향을 떠나게 되며, 선조 중 객사 영혼이 있게 된다. 일명 임자 없는 영혼을 항상 제사지내 주면 좋은 일이 많아진다. 본살 刑沖이면, 교통사고.

 

형살과 일지가 합이 되면 교통사고가 난다.

인수와 합이나 동주가 되면 외국유학을 가게 된다.

驛馬殺, 地殺과 인성과 동주가 되면 외국어를 전공하면, 길하고, 통역과 특파원이 되면 길하다

도화, 홍염, 목욕살과 동주하면 색정으로 도주한다.

본살 방은 차고 및 출입문을 내면 좋다.

타도, 타국출입, 변동이사, 타향살이 등의 작용을 하며 유년의 地殺년에도

변화 변동, 이사 등을 하여 본다.

 

 

 

5. 년살(年殺: 일명 도화살, 함지살)

年殺은 호색살로서 주색에 빠져본다는 살로서, 삼합 첫자의 다음 , 포태법상 자생궁의 목욕궁에 해당한다. 亥卯未生 경우, 가 년살이 되는 것이다. 이 살은 看命에 응용폭이 넓으므로, 추리에 많이 활용하여, 경험해 보기 바란다.

 

작 용

여자는 천성이 음란하고, 성욕이 강하며, 간부를 두기도 하는데, 항상 자기가 꼬리를 치며, 어찌된 일인지, 타인이 잘 따르고, 유혹을 하게 된다. 타인의 유혹을 이용하고, 유흥업 및 인기업에 종사하면 오히려 크게 이름을 떨치고 대성한다.

 

남녀간 성욕, 쾌락을 바탕으로 결혼생활을 하는 자가 많고 대다수가 색정문제로 함정에 빠지게 된다.

평소에 정숙하고 얌전하던 사람이 색난을 일으켜 가정이 풍지박살 되어갈 때 도화병으로 사망한 영혼을 찾아 시식천도제를 올려주면 신효한 일이 있다.

본살 방에 장롱, 화장대, 장식물을 진열하면 좋다.

도화살은 형살을 () 하게 되면 대흉하고, 공망을 좋아한다.

사주에 도화살이 있고 다시 운에서 도화살을 만나면 이성재난, 관재亡身

당한다.

 

 

 

6. 월살(月殺: 고초살)

月殺은 고갈을 의미하며, 삼합 끝자와 충하는 자로, 포태법상 자생궁의 대궁에 해당한다. 亥卯未生의 경우 月殺이되는 것이다.

 

작 용

만물이 고갈되고 싹이 트지 못하며 패배한다. 일명 龍頭蛇尾(용두사미)라하며, 이 날은 파종, 교미, 부화, 성교 등을 하면, 곯은 달걀이 된다고 한다. 이 날 남녀가 교접하면, 임신도 잘 되지 않고, 자식이 출생하더라도, 허약하며 잔병이 많고, 평생토록 신체가 허약하다. 뿐만 아니라 그날은 재수가 막히게 된다.

 

月殺(월살)은 일명 기능마비별, 소아마비, 사업부진, 자금고갈, 종교상 분쟁, 교통사고 등이 많고 평생 원인불명(신들린 것처럼)으로 신체가 시름시름 아프게 된다.

 

본살은 항상 정법을 위반하고 종교분쟁을 일으키기 쉽다. 정법보다 신비적인 것을 더 좋아한다.

본살이 있으면서 관살이 태왕하면 신이 들린다.

亥子丑生의 부부에게 月殺이 있으면서 자식을 출산하게 되면 복덩이를 낳게 되어 살림이 날로 일어나게 된다.

본살 방에는 생활필수품과 가전제품, 구급약, 외출복을 두고 사용하면 좋다.

주중에 일시가 月殺이면 장자건각으로 손수불절이요, 월시가 月殺이면 접신자(무당)가 많고 종교인, 철학인에게도 많이 본다.

 

 

 

7. 망신(亡身: 일명, 破軍殺(파군살)

亡身은 글자 그대로 亡身 당한다는 살로, 삼합의 가운데 자의 앞자로, 포태법상 자생궁의 建祿宮(건록궁)에 해당한다. 寅午戌生亡身이다.

 

작 용

일명 관부살이며 파군살이다. 주로 亡身, 실패, 실물농담, 허언, 도난, 사기, 등 주색잡기로 亡身하게 된다.

 

改鬩(개혁)하는 위대한 인물로 여색과 정치는 뗄수 없는 윤활유와 같다.

 

亡身살은 화려한 색과 칼날인 혁명성을 동시에 지닌 정치살이다. 따라서 본살이 사주에 있으면 여난과 정치적 암투상에서 속성속패의 암시가 있게 된다. 그리고 亡身살이란 자신이 일을 저질러 안에서 크게 잃는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亡身살이 생왕하고 길성과 동주하면 큰소리 잘치고 권모술수가 능하며 계산속이 빠른 사람이다. 그러나 흉살과 동주하면 눈치는 빠르나 게으르고 거짓말을 잘하며 송사를 잘 일으키는 사람이다.

 

亡身살이 형살과 같이 있으면 감옥에 간다.

본살은 기술 및 두들기는 직업과 도살직, 청부업을 갖는다.

인수와 亡身 동주는 정치적인 실천가이다.

일반인에게 亡身살이 있으면 이성적 매너가 좋고 섬세하다.(80%)

본살이 사주에 한 개 있으면 비밀이 많고, 두 개 있으면 거짓말장이, 세 개 있으면 사기꾼이 되거나 불치병을 앓는다.

亡身이 합이 되면 주색파가 되고, 장생 동주는 크게 출세한다.

부부중 외도할 때 애인을 숨겨둔 곳은 亡身살방이다.

사주에 亡身살이 있고 다시 대운, 세운에서 거듭 만나면 파재, 감금, 亡身, 관액을 당한다.

驛馬, 地殺亡身이 임하면 노상亡身, 차액 등의 노상횡액을 조심하여야 한다.

亡身살은 청춘객사 귀신으로 보며 괴이사가 많다고 본다. 영혼결혼식을 해주면 길하다.

 

 

 

8. 장성(將星: 장군성)

將星(장성)은 문무겸전하여, 권위존중하는 길성으로, 삼합의 가운데 자가 그대로 장성이며, 자생국의 帝旺에 해당한다. 巳酉丑生 경우 가 장성이다.

 

작 용

강한 힘이요, 승진, 번영의 뜻이다. 용맹심이 왕성하여 과감한 뜻이 있고 무슨 일이든 진취적으로, 임하며 인내와 끈기가 투철하여 고난을 극복하고 항상 머무르고 있는 곳에서 장사노릇을 하게 된다. 사법경찰관, 또는 군인등 으로 진출하면 명진사해에 가문을 빛낸다. 본성은 발전, 승진, 명예회복, 권력, 건강, 용맹, 이익, 납품 등을 뜻한다.

 

陽刃과 동주하면 생살 대권을 장악하고, 官星과 동주 하면 정부의 高官이며, 財星가 동주하면 재정관리의 총수가 된다. 특히 일지에 있으면 소신이 뚜렷하고 겁이 없으며 亡身살과 동주하면 국가의 동량감이다.

將星이 월지에 길성과 놓이면, 司法官(사법관)으로 출세한다.

여성은 本性(본성)을 흉하게 본다. 기가 너무 강하다 보니 남편을 멋대로 갈 아 치우고 본인이 사회에 진출하게 되는데 집에 있으면 發狂(발광)하게 되 고 몸이 아파 신기가 있게 된다.한마디로 여자가 칼을 찬 격으로 보면 된다.

將星攀鞍殺이 겸하면 점잖은 從敎人(종교인)이 된다. 月殺과 동주하면 從敎異團(종교이단)자가 된다.

본살은 전사한 靈魂(영혼)으로 본다. 慰靈祭(위령제)를 지내면 길하다.

將星방향은 항상 담장을 높여야 된다. 만약 대문이나 출입구가 다 있으면 봇물 터진 것과 같이 家運(가운)이 기울고 엉망이 된다. 특히 남자들에게 화가 크게 미친다. 공부하는 학생은 더욱 꺼린다.

將星과 공망이면 세상을 도피하거나 入山修道(입산수도) 하게 된다. 일명 無用地藏(무용지장)이다.

 

 

 

9. 반안(攀鞍)

반안(攀鞍)은 말안장으로 출세의 의미가 있으나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삼합가운데 자의 다음자로 장성과 역마의 가운데에 해당하며, 포태상, 자생국의 衰宮(쇠궁)에 해당된다. 고로 장성과 반안, 역마가 구비되면 말위에 안장을 올려놓고, 장군 이 행군하는 상으로 크게 출세한다는 것이다.

 

작 용

일명 금여록이라고도 한다. 말안장과도 같으니 출세, 승진, 번영의 뜻이다. 말안장이란 무관이요, 어사또를 상징한다. 외교관, 무역가, 월급자는 승진하며, 학생은 진학의 길이 열리고 일반인은 집을 편안하게 하므로 반안살은 약방의 감초와 같다.

 

본살이 월에 있으면 인품이 중후하고 존대를 받는다.

천을귀인과 동주 및 길성과 동주하면 일찍 출세한다.

반안살이 있으면 조상의 음덕이 있다고 한다.

자금을 숨겨두거나 비밀을 부탁할 때는 반안살 띠에게 부탁하면 안전하고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반안살 방은 숨는 곳이며, 사람 및 물건을 찾는 곳이다.

공부하는 자, 월급자, 경쟁자는 본살방으로 머리를 두고 잠을 자라. 소원이 성취된다.

천살 방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혼인길이 막히고, 직업운이 막히며, 낙방 하게 된다. 미혼자여 반안살 방으로 잠을 자라.

반안살 운에 가전제품, 귀중품, 자동차 등을 구입하면 좋다.

 

 

 

10. 역마(驛馬)

역마는 옛날 말이 달린다는 뜻으로, 地殺과 같은 뜻으로 쓰이며, 삼합의 첫 자를 하는 자로 地殺과 상충된다. 또한 포태상 病宮(병궁)에 해당하니, 申子辰生의 경우 驛馬가 된다. 地殺한 것은, 달리고 있는 말에 채찍을 가한 것과 같아, 그래서 말이 더 빨리 달리게 되니, 地殺보다 작용력이 더 강하다.

 

작 용

驛馬殺은 일생 바쁜 살이다 移動殺(이동살)이라고도 하는데, 역마가 이 되면, 말을 묶어 두는 것 같아, 그래서 발전이 더디고, 또 역마를 상충하면, 말을 풀어 놓는 ()이니, 일생 분주다사하게 되며 역마는 반드시 건록을 만나야 된다. 祿()이란! 말에게 짐을 실어주는 것과 같다. 만약 祿()이 없다든가 역마가 空亡(공망)을 만나면, 말이 빈수레를 끌고 가는 ()이니, 평생 실속 없이 가난하기만 하다. 역마는 사방팔방 돌아다니기를 좋아하고 임기응변의 재주가 뛰어나며, 이민, 무역업, 운수업, 관광업, 정보산업, 신문방송, 광고, 출판 등으로, 재산을 모으며 분주하게 살아간다.

 

寅巳 역마는 비행기, 은 자동차, 는 배로 비유한다.

역마가 흉신작용을 하면 평생 안정이 없고, 직업 변동을 계속한다.

역마가 공망이 되면 병든 말이라, 유년은 ()하는 병에 걸리고 노년 은 허리 아파 고생 한다.

역마가 형, , 재살이 되면, 교통사고 횡액을 당한다.

역마살 방에는 소리가 크게 울리는 도구 및 서류 안내함이 진열되면 좋다.

어떠한 직업 및 學術(학술)을 익히는데, 첫 인연이 되는 사람은 역마살 띠가 되고, 회사 또는 직장에 입사하게 되면 사장은 災殺 띠이며, 소개자는 驛馬殺 띠가 된다. 중대한 일을 발생시키는 자 역시 역마살 띠가 된다.

역마가 주중 길신이면, 해외 유학을 하여 보며,재성에 임하면, 외화획득을 하여 보는 것이다.

대격자는 대발하나 소인은 平生奔走(평생분주)하고 勞多空小(노다공소)하며 이동이 많고 성격도 변덕이 많다.

 

生旺 驛馬 : 품위 준수하고, 言才(언재) 능통하다.

임기응변에 능하고 세인의 존경을 받는다.

死絶 驛馬 : 평생분주하고 실속이 없다.

성격이 산만하여 유시무종하고, 일생 피곤하며 이동이 많다.

吉星 驛馬 : 의욕 강력하고, 일찍 출세한다.

활동하면 금전 복이 크고, 명예가 향상한다.

凶星 驛馬 : 東奔西走(동분서주)하나 勞多空小(노다공소)이다.

財星 驛馬 : 財物速發(재물속발)하고 財行(재행) 得財(득재) 한다.

대운에서 재운이 오면, 재물이 따른다.

官星 驛馬 : 交通(교통) 鐵道(철도) 情報(정보) 통신, 외무관리에 인연이 있다.

七殺 驛馬 : 知高雄大(지고웅대)하나, 고향 떠나 살게 된다.

身弱하면 교통사고 주의할 것.

印綬 驛馬 : 外交(외교) 營業(영업) 즉 무역업 할 수 있다.

食神 驛馬 : 人品(인품) 厚德(후덕)하고, 命理(명리) 通達(통달)이다.

傷官 驛馬 : 바쁜 일 복이 빨리 찿아 온다.

 

 

 

11. 육해(六害)

육해는 역마의 다음자요, 三合 끝자의 앞자이며 자생국의 死宮(사궁)에 해당한다.

 

寅午戌生 경우 六害이다. 驛馬는 말이 달린다는 뜻인데, 달리고 나면 피곤하여, 지치는 법이다. 고로 몸살이 걸려 병이 들는 것이다.

 

작 용

救病(구병), 疾苦(질고), 疲困(피곤),유년 六害년에도, 病苦(병고)呻吟 (신음)하여 본다고 推理(추리)한다.

 

육해살은 일명 여섯 가지 잔병을 앓던가 중간에 해친다는 뜻이다. 좌절하게 되며, 일생일대가 반쪽 운이 흐른다. 부모형제 夫婦(부부), 자녀 등 六親無德 (육친무덕)하고, 敗運(패운)이 꼬리를 문다.

,에 본살이 있으면 養子(양자)로 가든지 宗敎(종교)歸依(귀의)하여 信仰(신앙)으로 일생을 보내야 한다. 스님, 신부가 많다.(日時도 동일)

본살은 동작이 민감하고, 예민하고, 눈치가 빠르며, 음식을 빨리 먹는다.

女性難産(난산)을 한다. 食傷이 파괴된 자는 아이를 낳고, 본인이 죽든지 자식이 죽게 된다.

六害殺에 해당하는 사람이 死亡(사망)할 때 終身(종신)하게 된다.(사리)

원인 모르게 사업이 부진되거나, 조상이 자주 현몽할 때에는 조상 천도제를 올리면 좋다. 주로 의술 및 도를 닦다, 돌아가신 영혼의 덕을 많이 본다.

六害殺년이나 월,,시에 지내주면 막혔던 일이 묘하게 풀리고 순조로움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망자를 위한 모든 천도의식은 六害殺 날이 제일 길하다.

중요한 물건은 六害殺 방에 두지 말고, 수리용 기구나 기증받은 것, 헌물건 등을 진열해 놓는 길방이다.

六害殺방은 ()이 머무르는 방이라하여, 깨끗이 해놓으면 여러 가지 소원이 쉽게 이루어 진다.

六害殺 띠에 해당자와 원한관계를 가지면, 반드시 피해를 보게 된다. 전생에 진 빚을 받으러 온 사람이다.

六害殺 방은 적게 수호신 방이요, 제사 지내는 방향이요, 외상 및 빛을 얻고자 하는 방이다. (제사 지낼 때 참조)

 

 

 

12. 화개(華蓋)

華麗寶玉之象(화려보옥지상)으로, 꽃방석에 비유하는데, 삼합의 끝자요, 포태상 자생국의 墓宮(묘궁)에 해당한다. 亥卯未生, 경우 華蓋(화개).

 

작 용

華蓋(화개)는 만물을 추수해 창고에 보관하는 것과 같다. 학교, 학원, 명예, 고독, 학문, 종교, 문화, 예술, 신앙의 별이다. 심성은 항상 적적하고, 사색과 명상을 많이 한다. 이상적인 세계를 건설하려는 야망이 크며, 자칫 수렁에 빠지는 일이 허다하다. 八方美人(팔방미인)의 운명이다.

華蓋는 사물과 정신을 보관하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眞理(진리)의 창고이다.

華蓋가 인수와 동주하면 대학자가 되고, 淸貴(청귀)한 위인이다.

華蓋空亡(공망)이 되면 僧侶(승려)의 길로 나아가야 막힘이 없다.

華蓋空亡(공망)이 되면 자식도 얻기가 어렵다.

華蓋 여자는 美色(미색)이요, ()에 강하다.

辰戌丑生華蓋가 있으면 선대에 얼을 복구, 계승할 임무가 있다.

華蓋殺 띠와 동업을 하거나, 어려운 부탁을 하지 말고, 돈을 빌려 쓰지 마라.

생활이 쪼들리고 피곤하여 信用(신용)下落(하락)된다.

華蓋殺이 있으면 선대 조는 불도의 집안이요, 僧侶(승려)가 된 祖上(조상)이 있으며, 상관華蓋는 조모가 지극한 불도자였다. 이와 같이 해당된 육친은 불도를 닦게 된다.

六害殺名山踏査(명산답사), 月殺은 무당 및 사당을 의미하는데, 이 같은 살이 있는 사람은, 선대 조께서 명산대천 기도 및 무당 사당을 섬기던 분이 있으며, 그분과 깊은 인연이 있다.

월주 인수와 華蓋 동주는 어머니가 불자이고, 이나 華蓋가 있으면 자신이 불도와 人煙(인연)이 깊은 사람이다. 일명 목에 ()를 걸고 나왔다 하는데, 念珠(염주)를 의미한다. 佛典(불전)歸依(귀의)함이 좋다.

 

 

- 芝山堂 -

'신살론 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충회합 작용력.  (0) 2024.03.16
형충회합 재정리  (1) 2024.03.14
12신살 응용.  (2) 2024.01.30
합국론(合局論)  (0) 2023.12.23
신살론 정리 (2)  (1) 2023.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