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간 조후론(十干 調候論)
조후(調候)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균정(均整)
조후(調候)는 사주의 한난조습(寒暖燥濕)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더우면 서늘한 곳을 찾아가고 추우면 따뜻한 것을 찾는 것이 調候이니, 음양(陰陽)의 제일 기본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調候라 하겠다. 調候는 五行의 기본적인 屬性과 그에 따른 調和를 찾는 것이니, 調候가 急하면 억부(抑扶)와 격국(格局)보다 調候를 우선한다.
調候에서 제일 重要하게 보는 것은 月의 심천(深淺)이다. 특히 辰,戌,丑,未의 환절기와 寅,申月은 中氣를 지났는지를 필히 확인해야 한다.
辰,戌,丑,未는 前 季節의 氣運이 남아있는지 판단해야 하고, 寅月에는 겨울의 寒氣가 남았는지, 申月에는 여름의 더운 氣運이 남아있는지를 확인을 해야 한다.
동지(冬至)와 하지(夏至)는 각각 陰과 陽이 처음 시생(始生)하는 곳으로, 水가 强하고 火가 强하더라도 變化의 여지가 있으니 또한 참고를 해야 한다.
五行은 水와 火의 相互작용을 제일 처음 시작으로 하여 派生된 것이므로 五行만의 陰陽을 갖추기 위해서는 水와 火의 균형이 제일 重要하다. 木은 火와, 金은 水와 陰陽으로서의 동체(同體)가 된다.
◎ 木은 發生하고 자라는 것이 그 임무이니 火를 生하는 의지가 强하나 火가 지나치면 조열(燥熱)하면 木이 메말라버리니 水가 필요하게 된다. 土는 木의 바탕이 되어 뿌리를 내리는 곳이니 필요하고, 水는 木을 生하지만 지나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金이 있으면 木이 傷하니 火가 같이 있어서 金을 制御하는 것이 중요하다.
◎ 火는 木의 生이 있어야 밝아지고 水가 있으면 기제(旣濟)가 된다. 火는 水와 木의 배합되는 것이 좋다. 土를 生하고 金을 剋하지만 土는 火를 어둡게 하고 金은 火를 꺼뜨리니 火의 力量이 弱해져 결국 꺼져버리게 된다. 火에서 土는 水가 太過하여 넘치는 경우가 아니면 잘 쓰지 못하고 金은 水를 돕기 위해 필요하다.
◎ 金은 分裂하고 자란 萬物을 成熟하여 結實시키는 것이 임무이니, 水가 金의 목적지라 할 수 있다. 만물이 成熟하기 위해서는 그 前에 충분히 자라서 살이 붙어야 하므로, 성숙이 임무인 金에 있어서 發散과 分裂을 뜻하는 火가 필수적이다.
土에서 生한다고는 하나 金은 水와 한 몸이므로 水에 의지해야만 生을 받을 수 있다. 木은 火를 돕기 위해 사용하고, 土는 金을 生하는 次善이 된다.
◎ 水는 萬物이 자라는 씨앗을 남겨 수렴한 것이다. 金을 根源으로 삼으니 弱하면 金의 生을 받아야 한다. 水는 이미 죽은 상태이니 삶을 얻어야 하므로 木,火를 기뻐한다. 水가 强하면 넘치므로 土로 制御해야 하는데, 이때 火가 있어서 土를 도와야만 土의 임무를 다할 수 있다.
◎ 土는 火와 같이 죽고 사니, 土는 火에 의지하며, 五行의 中心에 있으므로 五行이 調和롭게 자라는 것을 좋아한다. 辰,戌,丑,未가 土의 季節인데, 辰은 木, 戌은 金, 丑은 水, 未는 火가 제일 强하므로 그에 따라 强弱을 판별해야 한다.
십간 조후론(十干 調候論)
◆ 甲木.
◎ 寅月 甲木은 雨水 前은 丑月에서부터 이어진 寒氣가 남아 있어 丙火가 透干하여 保溫하면서 癸水가 있어 甲木의 뿌리를 기를 수 있으면 貴格이다.
이때 丙火는 天干에 있고 癸水는 地支에서 甲木을 生助하는 구조로 丙과 癸가 서로 간섭을 하지 않는 구조라야 上格이 된다.
丙火가 아닌 丁火가 透干하면 性格的으로 거칠고 大凡하지 못한 中에 柱中에 壬,癸水가 많아 丁火를 剋하면 奸巧한 性格에 평소 言行이 일치되지 못한 사람이다.
水가 旺한 寅月의 甲木은 물에 떠내려갈 수도 있어 凶한데 반드시 戊土로 水를 制하고 火로 土를 도와야 吉하다. 己土는 흙탕물만 만들어 도리어 凶한 구조가 된다.
雨水 以後는 木의 正氣가 되어 木이 힘을 받으니 비로소 金을 감당할 能力이 생겨 金을 用神하는 것이 可能하나 만약에 도리어 金이 柱中에 많이 있는 甲木日干은 고생이 많은 험난한 사주가 된다. 이는 寅月은 아직도 춥고 濕한 氣運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 卯月 甲木은 月支에 羊刃을 놓게 되므로 庚金 偏官이 있어 羊刃合殺格을 이루는 것이 제일 좋고 戊,己 土로 庚金을 生助해야 吉한데 이는 月令의 卯와 庚金이 乙庚 暗合으로 木이 極强하기 때문이다. 또 마른 흙(土)인 戊,戌,未 土는 燥土不生金으로 金을 生하는 能力이 떨어지므로 己,丑,辰 土가 有利하다.
卯月은 金이 絶地라 弱할 수밖에 없으니 丙,丁 火가 있어 金을 剋하면 不利하다. 단, 庚,辛 金이 過多한 사주 구조가 되면 丁火로 制殺함이 우선이 된다.
또 壬,癸 水가 天干에 있고 地支에 水局을 이루면 卯月의 甲木이 陰濃濕重하여 財星인 土와 用神인 官星 金이 弱해져 사주가 下格이 되고 性格的으로도 優柔不斷하여 명쾌하지 못하며 酒色을 밝히는 사람이 된다. 庚金으로 羊刃駕殺하는 사주는 貴를 얻고 丙,丁 火를 쓰는 사람은 富를 取하는 命이 된다.
◎ 辰月 甲木은 木이 强하므로 庚金을 用神으로 할 수 있으나 辰月의 土가 庚金을 生하여 甲木을 剋할 수 있으므로 丁火가 있어 庚金을 制해 주어야 된다.
만약에 庚金의 勢力이 過旺하면 壬水로 殺印相生함이 吉하고 辰月에 사주가 陽燥하면 壬水로 滋潤해야 된다. 殺印相生格은 재주와 學文이 뛰어난 사람이 된다.
만약 辰月에 子,申을 만나면 地支에 水局을 이루어 甲木이 浮木이 되어 죽어서 棺이 없는 八字라 凶命임에 틀림이 없는데 이런 때는 戊土를 만나 水를 制해야 되고 己土는 無用之物에 지나지 않는다.
辰月에 甲木이 주변에 木이 많아서 辰土를 甚하게 剋하면 群劫爭財의 命이 되어 남자는 財物과 妻가 바람결에 날아가고 여자는 性格이 표독하고 淫亂한 命이 된다.
◎ 巳月 甲木은 熱氣가 점차 强해지는 때이니 癸水로 調候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庚,辛 金으로 癸水를 生해 주어야 吉하다.
癸水가 없고 壬水로 代用하면 壬水는 江湖水라 木에게는 雨露水 癸水 보다 거칠고 사나워 四柱도 癸水를 가진 者 보다 떨어진다.
巳月 甲木이 身旺하고 地支에 潤濕한 氣運이 있어 洩氣하는 火를 用神으로 해도 最高 吉運은 水運이 되고 木運은 다음이 되니 用神과 吉運이 틀린 경우로 甲木에게는 調候가 우선인 까닭이다.
◎ 午月 甲木은 熱氣가 제일 强할 때이므로 壬,癸 水 調候用神이 반드시 필요하며, 金이 있어서 壬,癸 水의 水源이 있어야 貴命이 된다.
金이 地支에 장(藏)되어 있으면 富格이라 하였는데, 이는 金이 調候상 필요한 水의 根源이 되기 때문이다.
辛金과 庚金이 癸水를 生하는 역할을 하는데 午月은 丁火가 있어 辛金이 弱化되어 水를 生하는 힘이 부족하게 되는바 庚金이 더 우수하다.
火,土가 强하여 종격(從格)이 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貴格이 될 수는 없는데, 水로서의 調候가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巳,午月의 甲木은 火가 柱中에 많으면 木火 從兒格이 될 수 있는데 木,火의 불길이 거세어 木,火,水運에서는 不幸하고 반드시 土運에서만 吉하니 吉運이 짧은 命이 된다.
◎ 未月 甲木은 火焰土燥한 시절이라 癸水를 우선한다. 물론 木이 旺하면 庚金을 써야 하고 庚金이 너무 强하게 있다면 丁火로 庚金을 制해야 된다.
또한 未月은 大暑 以後부터서는 三伏에 生寒하는 氣運이 强해지므로 丁火를 쓰는데 丙火는 未月에 火勢가 强할 수 있어 陰火인 丁火를 우선하는 이치다. 하지만 대부분의 巳午未月은 火焰土燥하므로 壬水나 癸水를 떠날 수는 없다. 혹 地支에 水局을 이루어 四柱가 陰濕하면 戊土를 쓰거나 戊土가 없다면 火로 대신하는데 이런 구조는 上格의 사주는 안 된다.
未月의 甲木은 木의 庫라 甲木이 뿌리를 두므로 四柱 주변에 土가 많아도 從을 하지 않고 財多身弱한 四柱가 된다.
◎ 申月 甲木은 가지와 잎이 말라 있는 老木이라 月令에서 司令한 庚金으로 甲木을 다듬어 材木을 만들어 사용함이 最先인데, 이때 强한 庚金을 制하는 丁火가 반드시 있어야 되는데 배합이 이러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庚金은 있고 丁火가 없다면 富는 조금 있지만 性格이 너무 소심하여 매사 두려움이 많고 마음에 安定이 없다. 반대로 火가 너무 强해 庚金을 심하게 剋하면 사람이 眼下無人에 눈에 보이는 것이 없는 행동을 하고 그 인생이 고달프다.
또한 申月은 水가 長生하므로 子,辰을 만나면 水局을 이루어 庚金이 洩氣되어 無力하고 丁火는 꺼지기 쉬워 고달픈 命이 되는데 주로 떠돌이 장사꾼에 해당된다.
申月의 甲木이 金이 많아서 丁火로 制殺이 힘들게 되면 壬水로 殺印相生을 해야 되는데 이런 구조는 金水가 많아져 季節에 反하는 구조라 上格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사주의 吉運은 陰濕함을 除去하는 火運이 도리어 吉하게 된다.
◎ 酉月 甲木은 金氣가 제일 旺盛할 때라 甲木이 剋히 弱할 때이다.
酉金은 甲木에게는 正官格에 해당하여 順用하여 財星 혹은 印星으로 正官格을 보호하는 것으로 用神을 삼아야 할 것이나, 調候상 火가 필요하여 火를 우선하게 된다. 庚金이 透干하면 偏官이라 丁火를 같이 보는 것을 기뻐한다.
이때 辛金이 透干하고 丁火가 있으면 傷官見官이 되어 凶意가 發生하므로 주로 壬,癸 水 印星이 喜神이 되는데, 火로서 調候가 되어 있기만 하다면 辛金 正官이 있어도 貴格이 될 수 있다. 辛金이 透干하여 正官格이 되면서 壬,癸 水가 있어도 火 調候가 되어 있지 않아 사주가 冷하면 단지 淸高한 선비가 될 뿐 富貴는 그만 못하게 되기 쉽다.
◎ 戌月 甲木은 戌土가 燥土라 甲木이 뿌리가 强하지 못한데 壬,癸 水로 生助하고 庚金이 있어 貴함을 얻고 丁火로 庚金을 制해야 좋다.
따라서 戌月의 甲木은 丁,庚,壬,癸가 있으면 上格의 四柱가 된다. 만약 戌月의 甲木이 丙,丁 火가 많고 水의 生助함이 부족하면 나무는 말라 비틀어져 평소 言行一致가 안 되고 가난한 運命으로 산다. 한편 戌月에 甲,乙 木의 比劫이 많으면 庚金이 있어 이를 制하면 貴를 얻게 되는 八字가 된다.
◎ 亥月 甲木은 한습(寒濕)할 때이니 비록 長生地라고는 하나 봄을 기다리는 겨울나무가 되어 火의 調候가 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를 除去하는 것이 좋다.
亥月 甲木은 木이 旺하고 庚金이 있더라도 調候로 丁火가 빠질 수 없으며, 水가 强하게 구성되면 戊土가 있고 火勢가 어느 정도 있어야 貴命이 된다. 水를 制御하기에 己土는 그 力量이 미진하므로 火勢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亥月의 甲木은 丁火, 庚金이 있고 戊土가 天干에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 子月 甲木은 冬至 前은 天地가 寒冷할 때이므로 丙火의 調候가 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를 除去하면 貴命이 된다. 冬至 以後는 一陽이 始生하는 때이니 木,火,土가 같이 旺盛하면 富貴格이 되며, 庚金과 丁火도 取用이 가능하다.
天干에 壬,癸 水가 있어 丁火를 剋하면 身分이 높지 못하고 殘疾이 있는 命이 되므로 반드시 戊,己 土로 制해야 된다. 이때에 甲,乙 木의 比劫을 만나면 人德이 없는 사람이 된다.
◎ 丑月 甲木은 한기(寒氣)가 극성(極盛)할 때라 木氣도 極한 상태다. 먼저 庚金으로 甲木을 쪼개어 丁火를 태우면 木火通明의 象이 된다. 따라서 丑月의 甲木은 庚金과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上格을 이룬다. 이때 壬,癸 水가 天干에 있어 丁火를 剋傷하면 부모의 德이 없고 평생 成功을 이루기 힘든 八字가 된다.
또한 壬,癸 水를 만나지 않아도 丑月이라 四柱가 자연 寒濕한데 庚金이 없다면 丁火의 불꽃을 태우지 못하므로 가난한 八字에 속한다.
◆ 乙木
◎ 寅月 乙木은 初春의 寒氣가 남아 있을 때이니 丙火가 있어 解凍 保溫해야 貴命이 되고, 地支의 癸水는 乙木의 뿌리를 滋養하므로 역시 吉하나, 壬,癸 水가 透干하면 丙火를 困하게 하여 不吉하므로 丙火와 壬,癸 水가 年이나 時 天干에 있어 거리를 둠이 吉하다.
대개 乙木은 火를 기뻐하는데, 만일 水가 많으면 木의 뿌리가 傷하니 土가 藥神이 되고 또 寅月에 丙火는 많은데 水가 없다면 봄철 가뭄격이라 富는 成就해도 德望이 없는 사람이다.
한편 寅月의 乙木이 地支에 木局을 이루고 木이 過旺하다라도 한 点의 庚金으로 木을 制할려고 한다면 乙木은 金을 가장 꺼리는 屬性으로 金運을 만나면 도리어 凶한 運이 된다. 이는 甲木이 雨水 以後부터서 庚金을 쓸 수 있으나 乙木은 金을 싫어함으로 甲木과는 성질이 다름을 알아야 된다.
◎ 卯月 乙木은 陽氣가 漸進할 때이니 日主가 强하면서 丙火를 만나면 貴格이 되고, 癸水가 있어 乙木을 滋養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丙火를 직접 傷하지 않아야 한다.
火는 없고, 水만 있으며, 庚金이 透干하면 木은 强하고 金은 弱하여 金이 折傷하므로 오히려 災殃이 되니 이러한 경우 丑,辰가 있어 木과 金을 同時에 보호하는 것이 좋다. 대개 봄철의 乙木은 芝蘭과 같으니 水,木,火가 吉神이다.
◎ 辰月 乙木은 주변의 氣勢에 따라 火勢가 强하면 癸水를 쓰고 木이 强하면 丙火로 木氣를 洩함이 우선이다. 乙木은 甲木과 달리 辰月에도 庚金을 쓰지 않는다.
辰月은 地支의 배합에 따라서 申,子를 만나면 水局으로 變하므로 자연 水勢가 强해지는데 乙木은 甲木에 比해 濕함을 심히 꺼리므로 이때는 戊土가 있어 水를 制해야 된다. 또한 辰月은 土旺한 節氣라 주변에 土를 많이 만나면 財多身弱의 사주가 되므로 比劫이 있어야 된다.
◎ 巳月 乙木은 丙火가 得勢한 때이니 癸水로 調候해야 乙木을 살아나고, 庚金이 있어 癸水를 生助하면 上格이 되나, 丙,戊가 太多하고 地支 火局을 이루면 身上에 缺陷이 있다.
또 癸水가 없고 辛金이 旺하면 短命할 것이니 辛金 七殺이 乙木을 剋制하기 때문이다. 癸水가 아닌 壬水를 만나면 壬水는 强해 자칫 乙木을 傷하게 할 수도 있어 癸水보다 下格이 되어 貴보다는 富를 얻는다.
巳月의 乙木이 庚,辛 金이 透出하여 丙,丁 火로 制殺을 해도 調候와 相反되어 평온한 팔자는 못된다.
◎ 午月 乙木 역시 癸水를 떠날 수 없으며, 戊,己 土가 盛한 것을 꺼리는데, 癸水를 剋하여 사주를 燥烈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午月의 乙木은 四柱배합 상 壬水를 잘 만나는 구조가 되어 癸水로 乙木을 生助하는 구조보다는 格이 떨어지는 팔자가 된다.
◎ 未月 乙木 역시 火氣가 燥烈할 때이라 癸水가 필요하다. 土가 强하면 木이 있어 반드시 土를 疎土해야 하지만, 金이 있으면 乙木이 갈 곳이 없어지는 꼴이 되니 크게 凶하다. 大暑 後는 점차 火氣가 물러나는 때가 되니 金,水가 많으면 夏節期라도 丙火를 써야 한다.
未月의 乙木에 金을 많이 만나 丙,丁 火로 制殺해야 되는 구조도 癸水가 있어 乙木을 生助해야 吉하다.
◎ 申月 乙木은 月令 庚金이 得勢하여 木氣가 弱한 때이니 丙火가 있어서 旺金을 制御하고 癸水가 있어서 金과 木을 疏通시켜주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申月에 丙火는 病地에 해당하므로 制하는 힘은 弱하고 日干 乙木에게는 剋洩이 交加되어 凶하게 되므로 이때는 己土로 丙火의 氣運을 洩氣하고 庚金을 埋金시키면서 濕한 己土로 乙木의 뿌리를 潤生케 하는 법을 쓴다.
또 申月에 乙木에 癸水가 있어 通關이 되면 金의 剋을 두려워하지 않아 사람이 大膽하나 申月은 金이 旺하고 水의 長生地라 乙木이 濕해져 上格의 사주는 못된다.
申月의 乙木이 地支에 水局을 이루면 반드시 戊土로 水를 制해야 된다.
◎ 酉月 乙木 역시 金氣가 깊어 가는 가을이니 먼저 丙火로 따뜻하게 하고 癸水로 乙木을 潤澤하게 해야 된다.
丙火, 癸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上格의 四柱가 된다. 물론 이때도 丙火, 癸水가 서로 障碍가 안되어야 吉하다. 丙火가 없고 癸水만 있으면 酉月의 寒氣가 漸增하여 下格의 四柱가 된다.
또 酉月에 金을 많이 만나면 丁火로 制해야 吉한데 金多하고 制하는 火가 弱하면 가난하거나 短命의 사주가 된다.
◎ 戌月은 燥土라 癸水로 乙木을 마르지 않게 해야 되고 다시 庚金과 辛金으로 水源을 마르지 않게 해야 된다. 따라서 癸水와 辛金이 天干에 透出하면 上格이다. 辛金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下命이다.
寅이나 甲이 있으면 이것을 등라계갑(藤蘿繫甲)이라 하여 金의 剋을 두려워하지 않고, 水旺하여도 浮木이 되지 않는다. 만일 甲申時가 된다면 乙木이 甲木을 보고 藤蘿繫甲이 되고 申中의 壬水로 官印相生이라 貴命이 된다.
◎ 亥月 乙木은 陰濕이 심한 때니 丙火가 解凍하는 것이 제일 吉神이 되고, 戊土는 除濕해 주므로 또한 吉神이다.
寒木은 癸水를 심하게 꺼리는데, 丙火를 剋害하기 때문이며, 또 癸水가 戊土를 除去하여 寒水를 돕는 결과가 되니 不吉하다.
丙火가 아닌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亥月의 旺水에 丁火가 無力하여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 子月 乙木은 寒氣가 極에 達할 때이니 丙火의 溫暖이 긴요하며, 冬至에 一陽이 始生하니 丙火가 있으면 解凍할 수 있으니 貴命이 되고, 戊土가 透出하면 除濕하여 富格이 된다. 壬,癸는 크게 꺼리며, 丙,戊가 地支에 暗藏했으면 小格이다.
丙火만 있고 戊土가 없거나, 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中格으로 論한다. 丙火가 없고 丁火를 쓴다면 地支에 午,未가 있어 뿌리가 되어야 하고 天干에 甲木으로 丁火의 불길을 살려야 된다.
◎ 丑月 乙木은 역시 추운 季節의 木이라 丙火가 필요하고 癸水를 꺼리며, 丙火가 暗藏하면 衣食은 있다.
丑月은 土가 旺한 節氣라 戊土는 크게 필요하지는 않다. 四柱 內에 土가 旺盛하면 甲,乙 木이 필요하다.
丑月의 乙木이 金을 많이 만나고 丙,丁 火가 없다면 濕한데 官殺을 만난 꼴이라 가난에 短命의 命이 된다.
◆ 丙火
◎ 寅月 丙火는 木旺節의 火로 丙火의 長生地가 된다. 따라서 丙火의 性格상 壬水를 얻어야 貴格의 사주가 된다.
그러나, 寅月은 水의 病地라 庚金으로 壬水를 生해야 된다. 따라서 寅月의 丙火는 壬水, 庚金이 天干에 透出하면 財星 庚金과 印星 寅木과의 對立이 없이 上格의 四柱가 된다.
만약 寅月에 庚金이 地支에 있다함은 財印鬪戰으로 寅申 相沖을 의미하는바 上格의 四柱는 못되고 잘해야 富를 얻는 사주다.
寅月의 丙火가 壬水를 喜하나 壬水가 너무 많으면 殺重身輕의 四柱가 되어 戊土로 水를 制해야 된다.
◎ 卯月 丙火는 春暖의 時期라 壬水로 殺印相生해주면 貴命이다. 만약 水氣가 太多하면 戊土가 藥神이 된다. 壬,庚이 없고 뿌리에 生氣를 얻은 己土가 透出하고 있다면 旺火가 洩氣하여 衣食은 있다.
卯木 濕木이라 水를 納水하여 火를 生助하는 能力이 寅木보다 못하는데 卯月에 水가 旺하다면 戊土가 반드시 水를 制해야 된다.
◎ 辰月 丙火는 五陽이 進氣할 때이니 壬水를 專用하고, 辰月은 土旺節이라 丙火의 빛을 흐리게 하므로 甲木이 있어 制土生火하여야 吉하다.
壬水는 있고 甲木이 없거나 甲木은 있고 壬水가 없으면 中格에 不過하고, 壬水와 甲木이 전혀 없으면 下格이며, 乙,丁 등이 混雜해도 역시 平凡한 사주이다. 또 庚金이 天干에 出하여 甲木을 剋傷하면 凶格이 된다.
辰月의 丙火는 土旺節이지만 辰月은 陽氣가 增加하는 때라 주변에 土가 많아도 從兒는 不可하다. 이때에 壬水와 甲木이 없는 四柱는 土多하여 어리석고 고집만 심하게 부리는 사람이다.
◎ 巳月과 午月 丙火는 반드시 壬水로 用神을 삼아야 한다. 만일 丁火가 많으면 癸水도 함께 살펴야 한다.
未月 丙火도 壬水가 用神이나 庚金으로 보좌한다. 巳月 丙火는 當旺한 火勢라 建祿格이 되니, 壬水를 만나야 炎火를 解熱하므로 貴命이다.
대개 丙火가 壬水를 얻지 못하면 獨陽이 補佐가 없는 格이니 調和를 이룰 수 없고, 庚,壬이 나란히 透干하여 있으면 上格이며, 戊土가 透干하여 壬水를 剋하는 것을 꺼린다. 壬水가 없으면 癸水도 쓸 수 있는데, 庚,辛 金이 있어서 水氣를 生助하면 富貴를 成就하나 壬水를 쓰는 사주에 比해 性格이 正當하지 못하고 교묘한 잔꾀를 잘 부리는 사람이 된다.
◎ 午月 丙火는 火熱이 剋旺한 때에 羊刃이 되니, 壬,庚이 나란히 透干하여 旺火를 制止하면 權力高官이요, 庚金이 없고 戊土만 透干했다면 壬水가 除去되어 無用之物이다. 地支에 申이 있어 金,水가 暗藏했다면 역시 妙格되는데, 午月은 火氣가 너무 旺해 地支에서 亥中 壬水를 쓰기보다는 申中 壬水를 쓰면 格이 더욱 좋아진다.
만약에 午月의 丙火가 金,水를 만나지 않고 甲,乙 木을 만나 炎上格을 이루면 炎上眞格으로 富貴하는 팔자가 되나 土를 만나 火氣가 洩해지면 도리어 火焰土燥한 四柱로 炎上格이 되지 못하고 凶格이 된다. 炎上格을 이루면 木,火運이 吉하고 水運은 不吉하다.
◎ 未月 丙火는 火焰土燥한 時期라 午月 丙火와 마찬가지로 庚,壬이 중요하다.
壬水가 天干에서 戊,己 土를 만나면 小人輩의 運命이 되고 四柱 內에 壬,癸 水를 만나지 못하면 性格이 좋지 못하고 淺薄한 무리가 된다.
◎ 申月 丙火는 火氣가 점차 衰弱해지는 때이나 處暑 前에는 아직 火氣가 남아 있으니 壬水가 透干하면 月令에 長生이고 庚金은 祿이라 甲乙 木의 印星이나 丙,丁 火의 比劫을 얻어 身旺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戊土가 過多하면 水를 剋制하고 火를 洩氣하므로 不吉하다. 處暑 後 역시 壬水가 透干하면 貴命이나 木,火가 있어 身旺해야만 權力高官이며, 壬水가 透干하고 木이 있어 官印相生하면 西山에 지는 햇빛이 江湖水에 비추어 그 光線이 영롱한 形象이 되어 화려한 貴格이다.
◎ 酉月 丙火는 申月 丙火와 비슷하나 丙火가 通根하고 壬水가 透干하면 貴한 格이 되고, 壬水가 없으면 癸水를 쓸 수 있으나 地支에 木이 있어야 한다.
◎ 戌月 丙火는 土旺하여 火氣가 弱한 때이니 土가 透干하면 火의 빛을 가리게 되어 甲木이 있어 疎土하고 生火하면 貴格이다.
다음으로 壬水가 透干하면 또한 吉하고, 壬水는 없이 癸水만 있으면 調候가 되므로 用神할 수 있으며, 壬癸 水가 暗藏하면 中格이다.
戌月에 土를 많이 만나 壬水가 傷하고 土를 制하는 甲木을 만나지 못하면 사주가 凶格이 되어 가난을 면치 못하는 팔자가 된다.
戌月의 丙火가 地支에 火局을 이루면 炎上格이 될 듯해도 戌月은 火의 入墓地라 火焰土燥한 사주로 轉落되어 火運에 도리어 凶厄을 면치 못한다.
◎ 亥月 丙火는 水氣와 寒氣가 모두 다 旺한 때이니 戊土로 除濕하고 甲木으로 生하면 淸高한 格이다. 亥中 甲木과 壬水가 접속 相生하여 吉神이다.
水가 盛하면 土가 당연히 堤防하는 功이 되나, 土가 過多하면 木으로 疎土해야 하며, 木이 太過하면 庚金으로 旺木을 除去함이 원칙이다.
亥月의 丙火도 壬水를 떠날 수 없는 구조라, 水가 强해 殺이 되면 甲木으로 殺印相生하면 上格이다.
◎ 子月 丙火는 冬至 前은 亥月과 그 用法이 같으며, 冬至 後는 一陽이 始生하므로 壬水가 透出해야 貴命이다.
戊土가 있는 것도 除濕하므로 역시 吉하다. 그러나 만일 土가 太盛하면 木으로 疎土해야 吉하다. 戊土가 없고 己土가 있으면 地支로 未,戌 溫土가 협조해야만 用으로 쓸 수 있다. 대개 겨울(冬節)의 火는 地支에 寅,巳 등이 있어야 貴命이니 冬寒은 火가 弱하여 通根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 丑月 丙火는 二陽이 進氣하여 溫氣가 있으니 壬水를 取用하며, 甲木은 丙火를 生助하므로 吉神이 된다. 土가 旺한데 木이 없으면 발전할 수 없다. 壬水와 甲木이 天干에 透出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 丁火
◎ 寅月 丁火는 庚金이 있으면 甲木을 쪼개어 生火하면 吉하다.
丁火는 陰火로 月令 甲木을 쪼개어 쓸려면 庚金이 없이는 木多火熄으로 불을 지피기는 불가능하다.
반대로 寅月은 木이 强하지만 庚,辛 金이 많아 寅木을 剋하면 印綬格에 財를 잘못 만나 凶해짐이다.
◎ 卯月 丁火는 庚金이 透干하면 貴命이니 水,木을 만나면 더욱 吉하다. 만약 水가 많다면 陰柔한 나무에 濕氣가 많아서 陰火가 生을 받지 못하니 不吉하며, 木이 盛한데 金이 없어도 下格이며, 水가 적고 金,土가 있는 것은 吉兆이다.
결국 卯月의 丁火는 庚金과 甲木이 透干해야 上格이 된다. 庚金이 없는 丁火가 乙木만 만나고 甲木이 없다면 사람됨이 꾀만 쓰는 명쾌하지 못한 위인이 된다.
卯月의 丁火가 天干에 壬,癸 水를 만나고 甲木이 없다면 戊土를 얻어 殺을 制해야 되는데 月令의 卯木은 壬,癸 水의 水를 쉽게 納水 못하는 특성 때문에 化殺이 안되기 때문이다.
◎ 辰月 丁火는 土旺節로 陰火를 洩氣하여 身弱하니 甲木이 透出하여 土를 制하고 丁火를 生하면서 庚金을 쓰니 甲木과 庚金이 天干에 透出하면 上格이다.
辰月은 地支에 申이나 子를 만나면 水局을 이루는바 水旺하여 木浮하면 丁火를 生하지 못하니 土로 水를 制해야 된다.
단, 이때도 甲木과 戊土가 싸우지 말아야 된다. 또 丁火는 丙火를 만나면 丁火의 빛이 無用해지므로 壬,癸 水를 얻어 丙火를 制해야 된다.
◎ 巳月 丁火는 아직 午月의 丁火에 比해 太旺한 火는 아니나 火가 强한 경우 壬水와 庚金으로 火勢를 中和시키고 만약 巳月에 丁火가 身弱하면 甲木과 庚金을 쓴다. 身弱하여 甲木을 쓰는 구조에 癸水가 있으면 甲木이 濕해져 丁火의 불꽃이 弱해질 수 있는데 이는 丁火가 陰火라 濕한 水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 午月 丁火는 祿旺地의 强烈할 때이다. 庚,壬이 天干에 透干하면 貴格이며, 壬,癸가 混雜하면 木으로 水氣를 通關하여 化殺生身하면 半吉하다.
金이 있고 癸水가 時上에 透干하면 獨殺이 當權하니 衆人의 우두머리가 된다.
壬,癸 水를 쓰는 午月 丁火가 天干에 戊,己 土를 만나면 官星이 剋을 받아 貴를 얻지 못하나 食傷生財局이 되면 富者는 된다.
◎ 未月 丁火가 火,土가 燥烈한 구조가 되면 壬水와 庚金이 있어야 되고 반대로 未月 丁火에 四柱 內 金,水가 많으면 甲木으로 도와야 된다. 이는 未月이지만 三伏에 生寒하므로 陰火의 性質상 甲木으로 도와야 된다.
또 未月은 火가 强한 時期로 甲木은 火勢에 휩싸여 그 역할을 弱하기 쉽고 甲木의 墓地라 壬,癸 水로 甲木을 生해주어야 甲木이 제 역할을 한다.
◎ 申月 丁火는 金이 旺한 季節이고 申中에 壬水가 있어 天干에 水가 透出하면 丁火를 剋할 수 있어 甲木으로 丁火를 生해야 된다.
天干에 水가 透出되지 않으면 丁火를 傷하게 하지 않으니 庚金으로 甲木을 쪼개어 丁火를 生하게 해야 되나 申月은 甲木의 絶地라 丙火가 透出하여 金을 制御하고 甲木을 보호하면 上格이 된다.
◎ 酉月 丁火는 申月 丁火와 同一하며, 庚金과 甲木을 쓰는바 甲木이 없으면 乙木 역시 쓸 수 있으니, 이는 마른 풀에 불을 당기는 것과 같아서 고초인등격(枯草引燈格)이라 하는데 반드시 丙火로 말려서 써야 吉하다. 甲,乙,庚이 없고 水,土가 盛하면 丙火가 用이 된다.
◎ 戌月 丁火는 土가 旺한 節氣로 丁火가 洩氣가 甚하여 먼저 甲木으로 疎土하고 庚金을 만나 劈甲引火하면 淸貴한 命이 되는데, 甲木과 庚金이 있으면 발달한다.
이때에 己土를 만나 甲己 合이 되면 甲木이 羈絆되어 萬權이 停止가 되니 平常人에도 못 미친다. 土만 많고 木이 없으면 傷官이 太旺한 격이니 水旺함을 꺼린다.
이는 傷官格에 官星이 不吉함이다. 甲木이 없고 庚,辛 金이 있게 되면 食傷生財格으로 富를 得하는 사주가 된다.
◎ 亥月 丁火는 寒氣와 濕氣가 到來한 이른 겨울이니 木 印星이 있어야 吉格이 된다. 水,土의 混雜은 不利하다.
겨울 丁火는 强弱은 물론하고 寒濕한 바, 甲,庚이 나란히 透干하면 더욱 吉하며, 水盛하면 丙,戊가 吉神이 된다.
또 亥月은 水旺한 季節로 亥中 甲木이 있지만 木은 濕하므로 주변에 金,水가 많고 印綬나 比劫이 없다면 從殺格이 된다.
◎ 子月 丁火는 甲木이 最善이요, 庚金이 또한 吉한데, 水盛하면 丙,戊가 用神이다.
天干에 甲,庚이 있더라도 癸水가 透出하면 水가 旺한 子月이라 癸水가 甲木을 濕하게 하여 格이 떨어진다.
또 甲木이 있어도 庚金이 없다면 劈甲을 이루지 못해 丁火를 引導하지 못한다.
子月도 水가 旺한 節氣라 印星과 比劫이 없고 壬,癸 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從殺格이 된다. 甲木 대신 乙木이 있다면 반드시 丙火나 巳火로 말려서 써야 된다.
◎ 丑月 丁火는 추운 季節이기는 하나 二陽이 進氣하는 때이므로 甲木이 透干하면 上格이요, 丙火가 太旺하면 오히려 不吉하니, 이것은 丙火가 丁火의 弱한 光彩를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丁火가 弱한 경우는 丙火를 만나도 무방하다. 金,水가 旺盛한데 甲木이 있으면 印星이 用神이다.
◆ 戊土
◎ 寅月 戊土는 봄의 寒氣가 남아 있으니 丙火로 溫暖케 하고 甲木으로 도우면 貴命이며, 地支에 癸水 숨어서 滋養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寅月에 午,戌을 만나거나 天干에 丙火가 强하면 봄철에 가뭄격이라 壬,癸 水가 있어 火를 制해야 된다. 또 寅月의 戊土가 天干에 甲,乙 木을 많이 만나면 旺殺을 만나니 庚金으로 制해야 된다.
◎ 卯月 戊土는 寅月 戊土의 경우와 비슷하나, 卯月은 四柱 配合상 甲木이 透出하기 힘들어 乙木이 透出되니 配合상 甲木 보다는 脆弱한 구조가 된다.
하지만 木旺節이라 丙火, 癸水의 조합이면 上格이 된다.
◎ 辰月 戊土는 身旺인데 旺土를 우선 甲木으로 疎土해야 된다. 따라서 甲木과 癸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上格의 구조가 된다. 甲木과 癸水가 地支에 있는 사주는 富者에 속한다. 甲木은 없고 癸水만 있는 사주는 異路功名의 八字가 된다.
◎ 巳月 戊土는 土燥하고 水가 絶地라 水氣가 있고 金이 水를 生해야 되고 旺土는 甲木으로 疎土하고 癸水로 甲木을 도우면 吉한 구조가 된다.
巳月의 戊土가 火焰土燥할 時 壬,癸 水를 얻어 濕潤하게 해야 된다.
◎ 午月 戊土는 火가 燥烈할 때이니 먼저 壬癸로 調候하는 것이 時急하며 壬,甲이 나란히 透干하고 辛金이 또 있어 生水하면 貴格으로 군신경회(君臣慶會)라 한다.
癸水 보다는 壬水가 더 필요한데 午月의 極甚한 火勢는 壬水로 다스려야 된다.
또한 甲木으로 土를 疎土해야 되는데 壬水가 있어야 甲木이 火勢로 變하지 않는다. 혹, 甲木은 없지만 壬水가 있고 金의 生助가 있다면 富는 얻은 四柱가 된다.
◎ 未月 戊土는 화염(火焰) 中의 燥土니 癸水로 먼저 潤土調候하는 것이 貴命이다.
만일 土氣가 成多하면 甲木으로 疎土함이 急先務이니 壬水는 癸水의 功만은 못하나 局勢가 燥烈하면서 辛,癸가 없으면 壬水를 쓰게 된다.
癸水가 壬水보다 功力이 큰 이유는 壬水는 江河水이며 癸水는 雨露와 같은 緣故이다. 調候에는 癸水의 功이 더 크다. 水,木이 太盛하면 旺土라도 潤光이 없게 되므로 丙火가 있어서 化殺生身하는 것이 필요하다.
◎ 申月 戊土는 金旺之節이라 土가 衰弱할 때이나 處暑 前이면 아직 火氣가 남아 있어 戊土가 힘이 있으니 癸水를 우선 取하고, 處暑 後에는 寒氣가 점차 强해지므로 丙火를 우선하며, 癸水도 가능하나 甲이 있으면 더욱 吉하다. 그러나 癸,甲만 있고 丙이 없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癸가 없고 甲,丙만 透干해도 역시 中格이며, 甲,丙,癸가 同時에 透干하면 貴格이다.
◎ 酉月 戊土는 甲木이 吉神인데, 癸水가 있어서 甲木을 生助하며 다시 丙火가 있어서 溫土하면 上吉이다.
甲만 있고 癸가 없거나 甲만 있고 丙이 없으면 분주하기만 하고 功이 없으며, 壬,癸만 盛한 것도 吉하지 못하나 丙,癸가 동시에 透干하면 衣食은 족하다.
◎ 戌月 戊土는 甲木으로 疎土함이 제일 吉神인데, 癸水가 있어 潤土하며 木根을 生助하면 貴命이다.
丙火는 秋冷의 土를 更生해 주므로 吉하나, 火,土가 太盛하면 萬物이 生意를 잃어 子孫을 두지 못한다.
이때는 甲과 癸가 있어야 功이 된다. 甲이 있고 丙,癸가 없으면 人格은 있지만 家庭은 困窮한 命이다.
◎ 亥月 戊土는 甲木이 아니면 영명(靈名)할 수 없고 丙火가 아니면 溫暖하게 할 수 없으니 甲,丙이 같이 透干하면 富貴兼全한다.
만일 庚金이 透干하여 甲木을 剋하면 不吉하다. 다시 丁火가 透干하면 庚金을 鍛鍊하므로 福이 된다. 壬,癸만 盛하고 甲,丙이 없다면 賤命이며, 甲,丙이 暗藏하면 衣食은 足하다.
◎ 子月 戊土는 丙火가 있어 調候함이 急先務이며 甲木으로 丙火를 도와야 된다.
丙火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富만 得하고 丙火가 없고 甲木만 있으면 淸貧한 命이 되고 만다.
◎ 丑月 戊土는 天寒地凍한데 小寒 後에는 二陽이 아직 溫氣를 回復하지 못한 때이니 丙火가 透干하면 貴命이요, 甲木으로 疎土하면 富貴兼全이다.
甲木은 있으나 丙火가 없거나 丙은 있는데 甲이 없으면 비록 吉하지만 上格은 못되며, 甲,丙이 모두 없으면 下格이다. 대개 겨울의 寒土는 丙火가 없어서는 榮光이 없다.
◆ 己土
◎ 寅月 己土는 봄의 寒氣가 아직 남았으니 丙火가 제일 吉神이며, 丙火를 生하는 甲木도 吉神이다.
壬水는 忌神인데 이는 己土가 원래 부드러운 陰土로 田園의 沃土에 비유되는바 壬水가 强해지면 田園의 土를 못쓰게 함이다. 이때는 戊土로 壬水를 制해야 吉해진다. 따라서 寅月의 己土는 丙火, 癸水 甲木이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 卯月 己土는 弱한 土이니 火로서 生助하는 것이 좋아 丙火가 土를 生해야 된다.
仲春이라 萬物이 땅위로 솟아나는 時期이므로 甲木으로 疎土해 주고 丙火를 生助해 주면 좋다. 이때에 比肩 己土가 出干하면 卯中 甲木과 己土가 甲己 合化하여 甲木의 기능이 弱化되므로 좋지 못한 구조가 된다. 또한 卯月은 陽氣가 漸增하는 時期라 癸水의 滋潤함이 있으면 上格이 된다.
◎ 辰月 己土는 丙火가 己土를 溫暖하게 하고 癸水가 己土를 潤濕해야 하는데 결국 土가 따뜻하고 潤澤하면 土가 두터워 지므로 甲木이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貴格의 사주가 된다. 丙,癸만 透出하고 甲木이 없으면 小格이요. 癸,丙,甲 三者 中 하나만 있어도 賤格은 면한다.
◎ 巳月 己土는 초여름이니 그 氣運이 乾燥할 때이다. 그러므로 癸水로 마른 土氣를 潤濕하게 하는 것이 藥이 되며, 다음으로 丙火가 吉한데, 여름의 土는 대개 太陽이 없어서는 萬物이 成長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辛金으로 癸水의 水源이 됨을 기뻐한다. 金,水가 부족하면 疾病이나 腎臟에 病이 있기 쉽다.
癸水 대신 壬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癸水를 만난 己土에 比해 부족한 命이 된다.
◎ 午月 己土 역시 巳月과 同一하지만, 癸水의 調候가 더욱 필요하며, 癸水의 水源인 金이 있어서 癸水가 마르지 않아야 한다. 癸水가 없다면 壬水를 쓰지만 큰 성공은 없다.
丙火는 金,水의 調候 다음이나 土에게는 필요한 존재이므로 버릴 수가 없다.
午月에 壬,癸 水가 없는데 甲木이 있다면 木은 火勢에 휩쓸려 無用하니 貴는 없는 사주가 된다.
◎ 未月 己土는 土旺節로 木으로 疎土해야 吉하며, 小暑 中에는 癸水가 吉神이요, 丙火가 藥神이다.
大暑 後에는 金,水가 많으면 三伏에 生寒으로 草木이 서리(霜)를 맞은 것과 같으니 丙火가 있어 溫氣를 生助하면 天地가 溫和한 氣運을 얻게 된다.
未月에 己土가 土旺하여 甲木으로 疎土할려면 壬,癸 水가 있어 甲木이 生意가 있어야 富貴를 얻는다.
◎ 申月 己土는 가을에 寒金이 司令할 때이니 丙火가 있어서 溫和케 하고 癸水로 潤澤하게 하면 上格이다. 이때 木이 있어 火를 生助해주면 더욱 좋다. 만약 天干에 兩 丙火가 透出하면 柔弱한 己土가 도리어 强해져 月支 申金 傷官과 申中의 壬水로 傷官生財의 格을 이루어 吉하게 된다.
◎ 酉月 己土 역시 申月과 비슷하나 金旺節에 土는 洩氣가 甚하니 丙火가 있어서 金을 制御하고 土를 生해야 된다.
다시 癸水가 있어서 火,土의 사이를 調候하고 또 旺한 金氣를 洩氣하면 陰生陰이 되어 吉하게 된다.
또 甲木과 癸水가 天干에 있고 地支에 丙,丁 火가 있어도 富貴하는데 이때 甲木 官星은 水氣와 有情한 관계가 되어야 貴를 얻을 수가 있다.
◎ 戌月 己土는 萬物이 收藏되는 始點에 놓였으니 丙火가 있어서 溫暖하게 하고 다시 癸水로 土를 潤濕하게 하면 貴格이 된다.
그런데 土氣가 많으면 木으로 疎土하는 것이 吉한데 이때는 癸水가 木을 生해야 財官二德을 얻어 貴格이 된다. 丙火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現實性이 없는 사람이고, 癸水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才能은 있으나 發揮할 수 없는 人格이며, 地支 四庫를 이루고 一點 木氣가 없으면 從財格으로 論한다.
◎ 亥月 己土는 초겨울의 寒氣가 시작하는 때이니 丙火가 있어야 生氣를 돕게 된다. 甲木이 다시 있으면 火를 生하는 根源이 되므로 더 吉하며, 亥月의 旺한 水氣를 洩氣시켜 火生土의 要素가 되므로 丙火와 甲木이 함께 있으면 大吉이다.
亥月은 水旺한 節氣이니 壬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침수된 논과 밭이라 반드시 戊土로 壬水를 制해야 된다. 水는 旺한데 戊土가 없다면 고독한 命이 된다. 丙火는 없고 丁火만 있다면 甲木이 丁火를 보호해야 되고 地支에는 寅木이 있어야 된다.
◎ 子月 己土는 寒氣가 極甚한 때이니 丙火의 調候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天干에 丙火가 있고 地支에 寅,巳에 뿌리를 두어야 吉하다. 만일 地支 中에 丙火가 暗藏되었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甲木은 喜神이 된다.
水가 太盛하면 戊土가 있어 旺한 水의 범람(氾濫)을 막아야 壽福을 보전할 수 있다. 또한 戊,己 土를 많이 만나면 甲木이 있어 制해야 되는데 子月의 甲木은 丙火가 없다면 生意가 없으므로 丙火를 얻어야만 土를 制할 수가 있다.
◎ 丑月 己土는 土旺節이라 하지만 寒冷한 때이니 丙火로 溫土해주어야 貴命이다.
小寒 以後에는 水氣가 太盛하면 丙,戊가 用神이요, 大寒 後에는 甲,丙이 같이 透干하면 大吉格이다.
◆ 庚金
◎ 寅月 庚金은 金의 絶地라 土의 生助가 필요하니 土가 있어야 되므로 丙火가 庚金을 따뜻하게 하고 土를 生해야 좋다.
혹 土가 重하여 埋金시키면 이때는 甲木으로 疏通해야 되는데 甲木이 天干에 透出하면 貴를 얻고 地支에 있으면 富를 얻는 八字가 된다. 따라서 寅月에 丙火 甲木이 透出하면 上格이 된다.
寅月의 己土가 地支에 火局을 이루든지 天干에 丙,丁 火가 透出하여 官殺이 旺하면 戊,己 土가 天干에서 殺印相生함이 좋은데 戊土 보다는 己土가 훨씬 좋은 구조가 된다. 이는 己土가 火를 잘 흡수라고 埋金의 逆機能이 弱하기 때문이다.
◎ 卯月 庚金은 乙木이 當令하여 乙庚 暗合으로 金이 암강(暗强)해진다. 따라서 丁火로 庚金을 制하고 甲木으로 丁火를 보좌해야 된다. 만약 丙火를 用한다면 丁火의 製鍊보다는 못하다.
또한 地支에 庚金이 있어 甲木을 制御하면 上格의 四柱가 된다. 地支에 庚金이 없으면 丁火와 甲木을 얻어도 平常人이고, 天干에 丁火가 있고 地支에 庚金이 있어도 甲木이 天干에 없으면 平凡한 삶이다.
寅,卯月은 木旺節인데로 四柱 內에 甲,乙 木이 많고 比劫을 만나지 않으면 眞從財格이 되어 富者로 산다.
◎ 辰月 庚金은 土旺節이라 埋金이 두렵다. 우선 甲木으로 土를 制하면 偏印用財格으로 사업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며, 丁火가 있어 庚金을 製鍊하면 세상에서 得名하게 된다.
하지만 甲木, 丁火 둘 中 하나만이라도 不足하게 되면 平常人에 不可하다. 따라서 丙火보다 丁火가 庚金을 製鍊 잘 하고 乙木보다는 甲木이 戊土를 더 制하므로 이를 얻어야 사주의 格을 上昇시킨다. 甲木이 있고 丁火를 生하면 財官二德의 功이 있는 사주가 된다.
◎ 巳月 庚金은 巳에 長生하고 巳中 戊土가 殺印相生으로 化하니 火焰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하지만 巳月에 火焰土燥하니 壬水가 필요하다.
巳月에 壬水 ,丙火, 戊土가 天干에 透出되면 上格이 된다. 하지만 巳月은 壬水의 絶地라 地支에 水의 根源이 있어야 解炎이 가능하다.
◎ 午月 庚金은 丁火의 火焰土燥함으로 壬水를 得해 用하고 癸水를 次善으로 쓴다. 水로 潤土해주어야 上格이 된다.
地支로는 庚,辛 金이 水를 生해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水를 剋하는 戊,己 土는 大凶하게 만들고 地支에 未,戌 土는 燥土로 좋은 命이 못되므로 辰,丑 土를 얻어 火를 洩하고 庚金을 生하면 좋다.
◎ 未月 庚金은 삼복생한(三伏生寒)이라 金이 조금씩 强해진다. 大暑 以前은 午月과 同一하게 쓰고 大暑 以後부터서는 丁火를 取用하고 甲木으로 補助해야 된다.
身强한 庚金은 甲木과 丁火를 쓰는데 이러면 성공하는 命이 된다. 身弱한 庚金은 金水로 生助함이 吉하다.
丁火가 있을 때에 癸水와 만나면 傷官見官의 凶이 있다. 丁火만 있고 甲木의 補助가 없으면 成功이 弱하고 甲木만 있고 丁火가 없으면 財物에 집착하는 인간이다.
◎ 申月 庚金은 丁火로 鍊金해야 貴格이며, 甲木으로 丁火를 도우면 貴가 커진다. 丁火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小貴이며, 甲木만 있고 丁火가 없으면 平常人이다.
甲,丙이 있어도 吉하니, 완금(頑金)을 불로 녹여야 그릇이 되니 重職의 자격이다.
庚金이 申月에 生하면 丁火로 剋制하여 器物로 쓰여야 吉한 命이 되니 壬水로 洩氣함이 좋은 辛金과는 다른 위치다.
丁火를 쓰는데 天干에 壬,癸 水가 있으면 좋지 못한 배합이 된다. 또 申月은 丁火나 甲木이 無力한 時期라 地支에 通根함이 중요하다.
◎ 酉月 庚金은 뿌리가 확고한 中 羊刃을 끼고 있으니 金氣가 極旺하다. 金氣는 스스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기에 丙火로 調候하고 丁火로 庚金을 製鍊하고 甲木으로 丁火를 補佐하면 吉命이다.
官殺混雜을 꺼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酉월 庚金이 해당된다. 만약에 丙火가 地支에 감추어지고 羊刃과 合殺을 이루고 刑沖이 없으면 성공하는 인물이 된다.
만일 天干에 丙,丁 火를 만나지 못하고 地支에 甲,乙 木을 만나면 食傷을 만나 生財하는 氣運이라 사업가나 예술가의 팔자가 된다.
◎ 戌月 庚金은 戊土 司令이니 土가 많으면 金이 매몰될 수 있으니 반드시 木이 있어 疎土함이 吉神인데, 또 壬水가 있어서 金을 씻어야 光彩가 나고 甲木을 生助하면 貴命이다.
甲木만 있고 壬水가 없으면 衣食은 있으나 貴하지 못하며, 壬水는 있으나 財星인 甲木이 없다면 庚金이 埋金되어 가난함을 면치 못하는 命이 된다.
더욱이 甲木과 壬水 둘 다 없다면 極貧한 인생이다. 대부분의 庚金은 丁火를 좋아하는데 戌月의 庚金은 壬水로 用神을 取用하여 洩氣함을 좋아한다.
◎ 亥月 庚金은 寒冷한 겨울의 金이니 丁火가 없으면 鍊金, 成器를 못하고, 丙火가 아니면 調候가 될 수 없으니 地支 寅이 있으면 上格이 된다. 또 丁火는 甲木이 있어야 불꽃을 내므로 甲木이 天干에 透出해야 上格이다.
丙火만 있고 丁火가 없다면 功名을 달성할 수 없고, 丙,丁,甲이 다 갖추어지면 武官이며, 金寒水冷한데 火가 없어서 온난하지 못하면 賤格이며, 僧徒의 命이 된다. 만약 地支에 亥,子 水를 만나 水旺해지면 戊,己 土를 얻어 水를 制하면 富貴는 있다.
◎ 子月 庚金은 嚴冬雪寒 때이니 丙火로 金氣를 따뜻하게 하는 調候가 필요하고 丁火로 庚金을 鍛鍊하고 甲이 丁火를 補佐해야 吉하다.
子月에 丙火가 없으면 衣食 정도만 갖추는 命이 된다. 丙火는 天干에 있고 丁火는 地支에 있으면 異路功名하는 命이고, 甲木이 天干이 透出하고 丁火가 地支에 있으면 무직(武職)으로 성공한다.
冬節에는 天干의 丙,丁 火가 地支에 通根됨이 중요하다. 子月에 地支에 申子辰 水局을 이루면 戊土로 水를 制해야 되고 丙,丁 火로 調候가 되어야 되는데 이때에 戊土를 甲木이 剋하면 凶하다.
◎ 丑月 庚金은 寒冷한 土旺節이니 丙火가 우선이고 다음에 丁火로 도와야 되며 甲木이 있어 丙,丁 火를 生하면 貴格이다.
丙火만 있고 丁火, 甲木을 得하지 못하면 富만 있다. 丁火 甲木은 得했으나 丙火가 없다면 재주는 있어도 富는 없다. 冬節期에 丙火는 富를 丁火는 貴를 대표하는 五行이다.
◆ 辛金
◎ 寅月 辛金은 이른봄의 寒氣가 남아 있으나 月支 丙火와 戊土가 있어 調候하고 生身하는 힘이 있으니 己土가 있어 辛金을 生助하면 더욱 吉하다. 辛金은 陰柔한 性格이므로 旺强한 戊土의 生助를 기뻐하지 않는다. 壬水가 있어서 辛金을 씻어서 빛을 나게 하면 능히 貴格이 된다.
木이 많거나 甲木이 用神 己土를 合去할 時에는 庚 劫財의 도움이 필요하다.
寅月은 辛金이 絶地라 身弱한데 壬水를 많이 만나 辛金이 過洩되면 寅木 財星만 키워 財多身弱이 되면 가난한 八字가 된다. 이때는 차라리 比劫을 만나지 않는다면 寅月은 財旺한 節氣라 從財格을 이루어 富貴가 크게 된다.
또 寅月에 地支에 火局을 이루면 반드시 壬水와 庚金을 얻어 火를 制해야 되는데 火가 너무 旺한 八字는 殘疾로 고생하거나 俗世를 떠나는 팔자가 된다.
◎ 卯月 辛金은 通根해서 辛金이 弱하지 않아야 하며, 辛金의 뿌리가 있고 壬水와 甲木이 있으면 貴格인데, 日,時支에 亥水가 있으면 戊,甲,壬 三吉神이 서로 도와주므로 富貴格이다.
木이 過多하면 庚金이 있어 木을 制하고 辛金을 도와야 吉하다. 寅月과 마찬가지로 卯月도 天干 地支에 壬,癸 水를 많이 만나 水勢가 旺하면 戊土를 얻어 水를 制해야 吉하다.
또 卯月은 木이 旺한 節氣라 地支에 木局이 있으면 壬水가 木을 生助하여 財多身弱한 不吉한 배합이 되므로 庚金으로 木을 制해야 吉하다. 한편 辛金이 卯月 木旺節에 生하여 印,比를 전혀 만나지 않으면 從財格으로 富가 큰 八字가 된다.
◎ 辰月 辛金은 土가 있으니 辛金이 有力하다. 따라서 壬,甲이 나란히 透干하면 富貴格이며, 丙火가 透干하면 辛金이 合하므로 效力이 半減된다.
土多이면 甲木으로 疎土해야 富命이며, 水가 盛하면 뿌리 있는 辛金을 세척하므로 역시 吉神이다. 만약 壬水는 天干에 透出하고도 甲木이 地支에 감추어지면 土旺節이라 壬水가 傷해 富貴가 적다. 따라서 辰月의 辛金은 壬水는 地支에 있더라도 甲木은 天干에서 土를 制해야 吉한 구조가 된다.
辰月은 土가 旺하고 火가 旺하기 시작하는 때인데 四柱 內에 火,土가 많으면 柔弱한 辛金은 土에 埋金이 되고 火에 녹으니 반드시 壬水로 洩氣를 해야 된다.
◎ 巳月은 火焰土燥의 時期라 辛金은 壬水를 얻어야 되고 日主가 弱하므로 地支에 酉丑 金局이 있고 甲木으로 巳中의 强한 戊土를 制하면 富貴한 命이다. 濕土가 있어서 旺火를 洩氣시키고 다시 生金함도 妙하나 또 土만 많고 濕氣가 없으면 吉하지 못하다. 巳月에 壬,癸 水가 없으면 短命하거나 極貧한 삶이 된다.
◎ 午月 辛金은 火가 極旺하여 辛金이 弱해지니 己土로 生助해야 되나 午月이라 濕土의 기능이 弱化되어 壬水를 兼用하여 土를 濕潤하게 해야 된다. 壬水가 없다면 癸水를 쓰나 그 힘은 微弱하다.
또 戊土와 合을 이루면 도리어 火勢만 强烈해져 의지할 곳이 없는 사주가 된다. 따라서 壬水, 癸水, 己土를 天干에 모두 得하고 地支에 癸水가 傷함이 없다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午月에 辛金이 印,比를 만나지 못하고 木,火를 많이 만나 從殺格을 이루는데 이 格을 이루면 金,水運에는 終命을 맞이한다.
◎ 未月 辛金은 土燥하여 未土가 生金을 못한다. 壬水로 土를 濕潤하게 하여 辛金을 生해주면 吉하다.
庚金이 地支에 있다면 吉하고 또 甲木이 있어 旺土를 疏通하여 吉하겠는데, 己土가 있어 甲木을 合하면 도리어 賤命이 된다.
未月의 辛金은 戊土나 甲木이 없어야 되는데 이는 未中의 己土와 甲木이 甲己 合化 土가 되어 壬水를 剋하기 때문이다.
◎ 申月 辛金은 壬水의 長生地로 水로 金氣를 洩氣시켜 주는 것을 기뻐하고 火의 剋은 오히려 꺼린다.
申月의 金이 身旺하니 土만 있고 水,木이 없으면 平常人에 불과하며, 水가 太多하여 濕氣가 甚하면 土가 있어서 水를 制止하고 日主를 扶助해야 吉하다.
가을의 辛金은 壬水가 貴한 역할을 하니 능히 洗金螢光하는 이치이다. 癸水는 濁水이니 洗金할 수 없다.
◎ 酉月 辛金은 極旺하고 예리한 金이다. 壬水로 씻으면 貴人의 命이며, 戊,己 土가 天干에 透干했으면 木으로 制土해 주는 것이 吉하다.
日主가 旺하고 壬水가 없으면 丁火를 쓰는데, 木이 있어서 補佐해주어야 吉命이다.
◎ 戌月 辛金은 土旺節이라 甲木으로 制土하고 壬水로 洩함이 좋다. 만약에 戊土가 天干에 透出하면 甲木으로 戊土를 制止해야 된다. 이러면 上格이 된다.
만약 甲木만 天干에 있고 壬水 戊土가 地支에 있으면 異路功名하고 壬水 戊土는 天干에 있고 甲木이 地支에 있으면 下格의 사주가 된다.
◎ 亥月 辛金은 有根한 後에 다시 壬水를 만나면 金白水淸의 格으로 貴命인데, 丙火가 있어서 調候가 되어야만 眞格이라. 壬水가 透干하고 丙火가 暗藏했으면 대부가 되고 丙火가 透干하고 壬水가 暗藏했으면 小貴에 不過하다.
亥月에 水가 旺하면 반드시 戊土가 있어 水勢를 制해야 吉命이 된다.
◎ 子月 辛金은 寒冷이 극심한 때이니 丙火가 우선 있어 調候해야 吉하다.
嚴冬雪寒에 癸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丙火를 剋하여 태양이 구름에 가린 形局이라 凶命이 된다.
따라서 子月의 辛金은 丙火 壬水를 얻어야 上命이 된다. 만약 子月에 壬水를 많이 만나고 戊土, 丙火가 없다면 辛金이 洩氣가 지나쳐 가난하고 木이 旺하면 財多身弱의 命이 된다.
◎ 丑月 辛金은 丙火가 있으면 冬節의 寒氣를 調候하며, 壬水가 있으면 貴命이다.
丙火도 없고 壬水도 없으며, 甲木만 있으면 衣食은 있다. 그런데 土,金이 混雜하여 丙火가 없다면 貧賤한 下格이다. 壬水는 없고 丙火만 있다면 衣食은 있으나 辛金을 洩氣하지 못해 貴함은 不足해 진다.
또 壬水는 있지만 丙火가 없다면 調候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가난을 면치 못하는 命이다. 辛金의 性質은 차가우니 冬節에는 반드시 丙火의 調候가 있어야만 된다.
◆ 壬水
◎ 寅月 壬水는 아직 추운 季節로 丙火가 필요하고 寅月에 그 氣勢가 休囚되므로 庚金을 得하면 水源이 마르지 않는다. 이때에 戊土를 만나면 水勢가 强해짐을 調節하니 丙火, 戊土, 庚金 있어야 上格이다.
또 月令에 丙火, 戊土가 있어 庚金만 天干에 透出해도 좋다. 比劫이 많고 庚金이 있으면 水勢가 氾濫하므로 반드시 戊土가 있어야 하고 戊土가 없으면 下格이 된다.
壬水가 比劫과 印綬를 만나 身旺한데 戊土를 만나지 못하고 甲木이 있다면 水木傷官格으로 머리가 좋고 임기응변에 能한 者가 된다.
반대로 戊土나 己土가 旺해 壬水가 弱하면 甲木으로 戊土를 制해야 되는데 이러면 一將當關이 되어 높은 官職을 얻을 수 있는 命이 된다.
◎ 卯月 壬水는 陽氣가 있는 때라 丙火보다는 戊土로 堤防하고 庚金 보다는 辛金으로 壬水를 生함이 좋다. 이는 庚金은 卯月의 乙木과 暗合을 하니 그 힘이 弱해지므로 辛金이 吉하다.
만약 庚金과 乙木이 거리가 있으면 庚金을 써도 無妨하다. 따라서 卯月에 辛金과 戊土가 天干에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혹 戊土가 아닌 己土가 透出하면 壬水를 濁하게 하여 도리어 凶하고 戊,己 土가 함께 透出해도 官殺混雜의 凶이 있다.
卯月은 卯木은 水를 納水하지 못하는 特性상 比劫이 많아 水가 强해지면 반드시 戊土로 水를 制해야 吉한 배합이 된다.
◎ 辰月 壬水는 辰中 戊土가 當令한 때이니 甲木으로 制土하고 庚金으로 扶身해 水의 根源을 發하게 한다. 단, 甲,庚이 서로 障碍(奪食)됨이 없어야 上格이 된다.
甲木이 없으면 官殺인 土를 制하지 못하게 되어 自制力이 부족한 강폭한 性格에 身厄이 많고 庚金이 없으면 어리석고 답답한 사람이 된다.
地支에 土를 많이 만났는데 甲木이 없으면 고단한 八字가 되고 혹 庚金이 殺印相生을 하더라고 旺土에 묻히면 生水하지 못해 凶한 사주가 된다.
◎ 巳月 壬水는 月令에 絶地가 되지만, 金을 보면 金의 生地로 比劫을 得하여 火勢를 中和시키면 上格이 되므로 辛,壬이 透出하면 貴命이다.
巳中 丙火와 辛金이 暗合하면 庚金을 써야 된다. 癸水가 透出하면 月令의 巳中 戊土와 戊癸 暗合 火가 되어 癸水가 無力해져 下賤한 四柱가 되므로 이때는 甲木을 얻어야 吉命이 된다.
巳月의 壬水가 地支에 水局을 이루면 身旺한 사주에 巳中 丙火 財와 戊土 官星이 祿에 있어 大貴하는 八字가 된다.
◎ 午月 壬水는 月支 丁火가 當令한 때이니 金,水가 자연히 弱하다.
午月은 午中에 丁火가 있어 天干에 壬水는 丁火와 暗合하게 되어 不利하므로 癸水를 써야 된다. 또한 辛金은 丁火에 剋傷되므로 庚金으로 水源을 發해야 된다.
癸水와 庚金이 天干에 透出하면 貴格 사주가 되고 庚,辛 金은 있어도 壬,癸 水가 없으면 平民이다.
◎ 未月 壬水는 己土가 當令한 土旺節로 丁火는 退氣하는 時期이므로 土가 透出하면 甲木으로 疎土하고, 辛金, 癸水를 取用한다. 이러면 上格의 사주가 되고 甲木이 透干하고 辛金이 地支에 있으면 무직(武職)으로 나간다.
◎ 申月 壬水는 長生地라 壬水가 旺해져 戊土로 堤防을 쌓고 丁火로 戊土를 도와야 上格이 된다. 만약 天干 癸水가 透出하여 戊土와 戊癸 合化하면 用神 羈絆으로 凶하다. 또 申月은 金이 旺한 節氣라 주변에 金을 많이 만나면 金多水濁이 되어 凶해지는데 이런 때는 丁火가 있어 金을 制해야 된다.
◎ 酉月 壬水는 金水通源이니 甲木이 있으면 秀氣로 貴命이며, 戊土는 忌神이나 庚,辛 金이 있으면 吉神이다. 甲木이 있을 때는 庚金을 꺼린다. 金,水가 盛한데 土가 없으면 文章, 學文은 裕餘하나 반드시 貧寒하다.
酉月의 壬水는 金寒水冷한 五行으로 火,土가 적절히 中和를 이루어야 吉한 구조가 된다.
◎ 戌月 壬水는 戌 月令에 土旺하니 甲木으로 戌 乾土를 疏通해야 吉하다. 대체로 壬水가 有根한 以後 甲,丙,戊를 만나면 大貴한다. 丙,戊가 없으면 平常人에 지나지 않고, 庚金은 不利하나 丁火가 있으면 도리어 吉하고, 己土는 無用之物이다.
◎ 亥月 壬水는 建祿地를 만나 水가 旺한데 丙火로 調候하고 戊土로 濕氣를 除去하면 貴命이다.
地支에 金氣가 있으면 더욱 妙한데, 亥月은 水가 旺한 節氣로 甲木이 長生하는 時節이라 丙火, 戊土가 天干에 透出하면 上格을 이룬다.
만약 甲木이 透干하여 戊土 吉神을 除去할 때 庚金이 藥神의 작용을 한다.
◎ 子月 壬水는 羊刃의 月이니 戊土로 旺水를 制止함이 時急하고, 다음으로 丙火의 調候가 時急하다.
丙,戊가 天干에 透干하고 地支에 根氣가 있으면 富貴가 특수한 奇格이며, 丙火만 있고 戊土가 없거나 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비록 호사다망(好事多忙)하지만 成就하기는 어렵다.
丙火가 透干했거나 戊土가 地支 暗藏했으면 中格이며, 戊土가 透干하고 丙火 暗藏해도 中格이다. 己土는 取用하지 않는다.
◎ 丑月 壬水는 大寒 以前은 丙火를 取用하고 甲木으로 도우면 貴格이 되고, 大寒 後는 土가 旺할 수 있으니, 甲木의 疏通이 필요하다.
丙,甲을 取用하는 格은 庚,壬이 忌神이 되고, 丁火는 地支에 有根해야만 丙火를 대신할 수 있다. 만약 丑月에 丙火, 丁火, 甲木을 하나도 못 얻게 되면 下賤한 人生이 된다.
◆ 癸水
◎ 寅月은 癸水가 洩氣되어 메마를 때이므로 辛金으로 水를 生하고 丙火로 調候하면 좋다. 따라서 寅月에 辛金과 丙火가 天干에 透出하면 上格을 이룬다. 만약 地支에 寅午戌 火局을 이루면 壬水가 있어 辛金을 보호해야 된다.
寅月의 癸水는 庚金보다는 辛金이 우선이며 丙火는 적어야 吉하다. 火,土가 많으면 癸水가 財殺로 因해 健康이 좋지 못하다. 庚,辛 金이 없고 丙火만 있는 것은 쓸모 없는 사람이 된다.
◎ 卯月 癸水는 卯 月令에 洩氣가 심하여 庚金이 있어 乙木을 制하고 다음 辛金으로 癸水를 生助한다. 卯月은 陽氣가 점차 오르니 丙火는 필요하지 않다. 庚,辛 金이 透出하고 또 己土와 丁火가 함께 있으면 貴命이며, 木이 盛한데 金이 없으면 下格에 災難만 많은 格이다.
壬水는 흐름이 中止되면 물이 썩고 江과 湖水라 흐르는 물에 비유되나 癸水는 雨露水라 萬物을 滋養하는 것으로 역할이 다르다.
◎ 辰月 癸水는 丙火가 필요하고 穀雨 以後는 辛金과 甲木의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辰月은 丙火, 辛金 甲木이 透出하여야 上格이 된다.
丙火는 透出하고 地支에 辛金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고 이 中 하나를 얻지 못하면 平常人에 不可하며 둘 다 얻지 못하면 쓸모 없는 사람이다.
◎ 巳月 癸水는 火旺節에 天地가 燥烈하니 辛金이 우선이며, 庚金도 可用이다.
丁火가 透出하면 辛金을 傷하게하여 가난함 삶이 되는데 이때는 壬水가 透出하여 구출해야 가난을 면한다.
만약 辛金이 地支에 감추어지고 丁火를 만나지 않으면 작은 성공은 이루는 사람이다. 巳月의 癸水는 辛金이 透干하면 巳中의 丙火와 丙辛 暗合으로 水가 생겨 庚金보다 좋은 구조가 되기 때문이다.
◎ 午月 癸水는 地支가 炎熱한 時期이니 萬物이 枯渴된다.
庚,辛 金이 있어서 癸水를 生助함이 時急하다. 그러나 夏節에 金만으로는 火에 對敵할 수 없으므로 다시 壬,癸가 透出되어 해염(解炎)되면 上格을 이룬다.
天干에 金이 透出하고 地支에 水局을 이루면 上格이다. 地支에 水氣가 弱하면 비록 庚,辛 金을 得해도 强한 火勢로 因해 大格이 못되므로 地支에 水는 있어야 된다.
◎ 未月 癸水는 大暑 前은 午月의 경우와 같아 庚,辛 金의 力量이 不足함을 유념해야 된다. 大暑 以後에는 庚,辛 金이 점차 强해져 癸水를 生助하는 힘이 커진다. 庚,辛 金을 剋하는 丁火는 干支를 막론하고 꺼린다.
◎ 申月 癸水는 立秋節은 庚,辛 金이 吉하지만 處暑 以後는 金이 旺할 때이라 癸水가 자연히 强해지니 丁火로 金을 制御하고 甲木으로 丁火를 도와야 上格의 사주가 된다.
만일 丁火는 天干에 透出하고 甲木과 壬,癸 水도 없고 庚金만 있다면 작은 성공은 있고 申月에 金氣만 많이 만나면 金多水濁으로 어리석고 가난한 命이 되므로 반드시 丁火가 이를 制해야 된다.
◎ 酉月 癸水는 丙火와 辛金이 障碍됨이 없이 透干하면 수난금온(水暖金溫)하여 貴命이 되고, 丙火와 辛金 中 어느 쪽이 暗藏되면 中格이다.
丙火로 水를 따뜻하게 하고 金을 溫暖하게 하여야 되므로 丙火는 天干에 透出하고 辛金은 地支에 감추어져도 성공하는 命이 된다.
酉月의 癸水가 金水가 너무 많고 丙,丁 火를 얻지 못하면 金寒水冷하여 가난한 命이 된다.
◎ 戌月 癸水는 失令하여 水의 氣勢가 弱하니 우선 辛金이 있어야 吉하며, 庚金도 쓸 수 있다. 土가 太旺하면 水의 比肩으로 甲木을 滋養하여 戊土를 制해야 하고, 辛,甲이 透出하고 癸水가 暗藏하면 貴格이며, 日主가 通根하여 弱하지 않으면 木이 透干하고 火를 보는 것이 좋다.
◎ 亥月 癸水는 木이 暗藏하고 있어 다시 干支에 木이 太多하면 陰水가 氣運을 잃어버린다. 庚,辛 金이 있어 旺木을 剋制해주고 癸水를 扶助해야 吉兆가 된다.
이때에 丁火가 天干에 透出하여 庚,辛 金을 剋하지 않아야 된다. 이는 癸水란 壬水에 比해 柔弱한 氣運으로 비록 亥月이라도 地支에서 合木으로 變하면 洩氣가 심해져 印綬로 도와야 된다.
또 주변에 壬水가 있어 水氣가 强해지면 癸水는 스스로 江과 湖水가 되어 거센 물결을 이루니 戊土가 있어 堤防을 만들어야 된다.
◎ 子月 癸水는 엄동(嚴冬)에 寒氣가 심하니 丙火를 專用하여 解凍을 우선해야 한다. 天干과 地支에 뿌리내린 火가 있고, 大運이 東南으로 흐르면 富貴格이다.
戊土만 透出하고 甲木이 없으면 辛金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甲木이 吉神 戊土를 剋害하므로 辛金이 甲木을 除去해 주므로 吉神이 된다.
子月 癸水는 水旺節이니 金,水가 旺한 것을 꺼리고 火,土를 쓴다. 만약 丙火는 없고 丁火만 있다면 南方運을 만나야 되고 甲木이 丁火를 生해주어야 된다.
◎ 丑月 癸水는 寒氣가 極甚할 때이니 丙火로 解凍하고 戊土로 除濕하며, 地支 金이 있으면 上格이 되고, 丙,戊 中 하나를 갖추어도 中格이며, 丙,戊가 全無하면 下格이다.
地支 火,土가 暗藏하면 小格은 되며, 有力한 甲木이 透干하면 木이 火를 生하는 의미가 있으므로 衣食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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