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기초

십간 조후론(十干 調候論)

백산. 2022. 10. 27. 16:00

십간 조후론(十干 調候論)

 

 

조후(調候)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균정(均整)

 

조후(調候)는 사주의 한난조습(寒暖燥濕)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더우면 서늘한 곳을 찾아가고 추우면 따뜻한 것을 찾는 것이 調候이니, 음양(陰陽)의 제일 기본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調候라 하겠다. 調候五行의 기본적인 屬性과 그에 따른 調和를 찾는 것이니, 調候하면 억부(抑扶)와 격국(格局)보다 調候를 우선한다.

 

調候에서 제일 重要하게 보는 것은 의 심천(深淺)이다. 특히 ,,,의 환절기와 ,申月中氣를 지났는지를 필히 확인해야 한다.

 

,,,前 季節氣運이 남아있는지 판단해야 하고, 寅月에는 겨울의 寒氣가 남았는지, 申月에는 여름의 더운 氣運이 남아있는지를 확인을 해야 한다.

 

동지(冬至)와 하지(夏至)는 각각 이 처음 시생(始生)하는 곳으로, 하고 하더라도 變化의 여지가 있으니 또한 참고를 해야 한다.

 

五行相互작용을 제일 처음 시작으로 하여 派生된 것이므로 五行만의 陰陽을 갖추기 위해서는 의 균형이 제일 重要하다. , 陰陽으로서의 동체(同體)가 된다.

 

 

發生하고 자라는 것이 그 임무이니 하는 의지가 하나 가 지나치면 조열(燥熱)하면 이 메말라버리니 가 필요하게 된다. 의 바탕이 되어 뿌리를 내리는 곳이니 필요하고, 하지만 지나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 있으면 하니 가 같이 있어서 制御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있어야 밝아지고 가 있으면 기제(旣濟)가 된다. 의 배합되는 것이 좋다. 하고 하지만 를 어둡게 하고 를 꺼뜨리니 力量해져 결국 꺼져버리게 된다. 에서 太過하여 넘치는 경우가 아니면 잘 쓰지 못하고 를 돕기 위해 필요하다.

 

分裂하고 자란 萬物成熟하여 結實시키는 것이 임무이니, 의 목적지라 할 수 있다. 만물이 成熟하기 위해서는 그 에 충분히 자라서 살이 붙어야 하므로, 성숙이 임무인 에 있어서 發散分裂을 뜻하는 가 필수적이다.

 

에서 한다고는 하나 와 한 몸이므로 에 의지해야만 을 받을 수 있다. 를 돕기 위해 사용하고, 하는 次善이 된다.

 

萬物이 자라는 씨앗을 남겨 수렴한 것이다. 根源으로 삼으니 하면 을 받아야 한다. 는 이미 죽은 상태이니 삶을 얻어야 하므로 ,를 기뻐한다. 하면 넘치므로 制御해야 하는데, 이때 가 있어서 를 도와야만 의 임무를 다할 수 있다.

 

와 같이 죽고 사니, 에 의지하며, 五行中心에 있으므로 五行調和롭게 자라는 것을 좋아한다. ,,,季節인데, , , , 가 제일 하므로 그에 따라 强弱을 판별해야 한다.

 

 

십간 조후론(十干 調候論)

 

甲木.

 

寅月 甲木雨水 前丑月에서부터 이어진 寒氣가 남아 있어 丙火透干하여 保溫하면서 癸水가 있어 甲木의 뿌리를 기를 수 있으면 貴格이다.

 

이때 丙火天干에 있고 癸水地支에서 甲木生助하는 구조로 가 서로 간섭을 하지 않는 구조라야 上格이 된다.

 

丙火가 아닌 丁火透干하면 性格的으로 거칠고 大凡하지 못한 柱中,癸水가 많아 丁火하면 奸巧性格에 평소 言行이 일치되지 못한 사람이다.

 

寅月甲木은 물에 떠내려갈 수도 있어 한데 반드시 戊土하고 를 도와야 하다. 己土는 흙탕물만 만들어 도리어 한 구조가 된다.

 

雨水 以後正氣가 되어 이 힘을 받으니 비로소 을 감당할 能力이 생겨 用神하는 것이 可能하나 만약에 도리어 柱中에 많이 있는 甲木日干은 고생이 많은 험난한 사주가 된다. 이는 寅月은 아직도 춥고 氣運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卯月 甲木月支羊刃을 놓게 되므로 庚金 偏官이 있어 羊刃合殺格을 이루는 것이 제일 좋고 ,己 土庚金生助해야 한데 이는 月令庚金乙庚 暗合으로 極强하기 때문이다. 또 마른 흙(),,未 土燥土不生金으로 하는 能力이 떨어지므로 ,,辰 土有利하다.

 

卯月絶地할 수밖에 없으니 ,丁 火가 있어 하면 不利하다. , ,辛 金過多한 사주 구조가 되면 丁火制殺함이 우선이 된다.

 

,癸 水天干에 있고 地支水局을 이루면 卯月甲木陰濃濕重하여 財星用神官星 金해져 사주가 下格이 되고 性格的으로도 優柔不斷하여 명쾌하지 못하며 酒色을 밝히는 사람이 된다. 庚金으로 羊刃駕殺하는 사주는 를 얻고 ,丁 火를 쓰는 사람은 하는 이 된다.

 

 

辰月 甲木하므로 庚金用神으로 할 수 있으나 辰月庚金하여 甲木할 수 있으므로 丁火가 있어 庚金해 주어야 된다.

 

만약에 庚金勢力過旺하면 壬水殺印相生함이 하고 辰月에 사주가 陽燥하면 壬水滋潤해야 된다. 殺印相生格은 재주와 學文이 뛰어난 사람이 된다.

 

만약 辰月,을 만나면 地支水局을 이루어 甲木浮木이 되어 죽어서 이 없는 八字凶命임에 틀림이 없는데 이런 때는 戊土를 만나 해야 되고 己土無用之物에 지나지 않는다.

 

辰月甲木이 주변에 이 많아서 辰土하게 하면 群劫爭財이 되어 남자는 財物가 바람결에 날아가고 여자는 性格이 표독하고 淫亂이 된다.

 

 

巳月 甲木熱氣가 점차 해지는 때이니 癸水調候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辛 金으로 癸水해 주어야 하다.

 

癸水가 없고 壬水代用하면 壬水江湖水에게는 雨露水 癸水 보다 거칠고 사나워 四柱癸水를 가진 보다 떨어진다.

 

巳月 甲木身旺하고 地支潤濕氣運이 있어 洩氣하는 用神으로 해도 最高 吉運水運이 되고 木運은 다음이 되니 用神吉運이 틀린 경우로 甲木에게는 調候가 우선인 까닭이다.

 

午月 甲木熱氣가 제일 할 때이므로 ,癸 水 調候用神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 있어서 ,癸 水水源이 있어야 貴命이 된다.

 

地支에 장()되어 있으면 富格이라 하였는데, 이는 調候상 필요한 根源이 되기 때문이다.

 

辛金庚金癸水하는 역할을 하는데 午月丁火가 있어 辛金弱化되어 하는 힘이 부족하게 되는바 庚金이 더 우수하다.

 

,하여 종격(從格)이 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貴格이 될 수는 없는데, 로서의 調候가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午月甲木柱中에 많으면 木火 從兒格이 될 수 있는데 ,의 불길이 거세어 ,,水運에서는 不幸하고 반드시 土運에서만 하니 吉運이 짧은 이 된다.

 

 

未月 甲木火焰土燥한 시절이라 癸水를 우선한다. 물론 하면 庚金을 써야 하고 庚金이 너무 하게 있다면 丁火庚金해야 된다.

 

또한 未月大暑 以後부터서는 三伏生寒하는 氣運해지므로 丁火를 쓰는데 丙火未月火勢할 수 있어 陰火丁火를 우선하는 이치다. 하지만 대부분의 巳午未月火焰土燥하므로 壬水癸水를 떠날 수는 없다. 地支水局을 이루어 四柱陰濕하면 戊土를 쓰거나 戊土가 없다면 로 대신하는데 이런 구조는 上格의 사주는 안 된다.

 

未月甲木甲木이 뿌리를 두므로 四柱 주변에 가 많아도 을 하지 않고 財多身弱四柱가 된다.

 

 

申月 甲木은 가지와 잎이 말라 있는 老木이라 月令에서 司令庚金으로 甲木을 다듬어 材木을 만들어 사용함이 最先인데, 이때 庚金하는 丁火가 반드시 있어야 되는데 배합이 이러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庚金은 있고 丁火가 없다면 는 조금 있지만 性格이 너무 소심하여 매사 두려움이 많고 마음에 安定이 없다. 반대로 가 너무 庚金을 심하게 하면 사람이 眼下無人에 눈에 보이는 것이 없는 행동을 하고 그 인생이 고달프다.

 

또한 申月長生하므로 ,을 만나면 水局을 이루어 庚金洩氣되어 無力하고 丁火는 꺼지기 쉬워 고달픈 이 되는데 주로 떠돌이 장사꾼에 해당된다.

 

申月甲木이 많아서 丁火制殺이 힘들게 되면 壬水殺印相生을 해야 되는데 이런 구조는 金水가 많아져 季節하는 구조라 上格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사주의 吉運陰濕함을 除去하는 火運이 도리어 하게 된다.

 

 

酉月 甲木金氣가 제일 旺盛할 때라 甲木할 때이다.

酉金甲木에게는 正官格에 해당하여 順用하여 財星 혹은 印星으로 正官格을 보호하는 것으로 用神을 삼아야 할 것이나, 調候가 필요하여 를 우선하게 된다. 庚金透干하면 偏官이라 丁火를 같이 보는 것을 기뻐한다.

 

이때 辛金透干하고 丁火가 있으면 傷官見官이 되어 凶意發生하므로 주로 ,癸 水 印星喜神이 되는데, 로서 調候가 되어 있기만 하다면 辛金 正官이 있어도 貴格이 될 수 있다. 辛金透干하여 正官格이 되면서 ,癸 水가 있어도 火 調候가 되어 있지 않아 사주가 하면 단지 淸高한 선비가 될 뿐 富貴는 그만 못하게 되기 쉽다.

 

 

戌月 甲木戌土燥土甲木이 뿌리가 하지 못한데 ,癸 水生助하고 庚金이 있어 함을 얻고 丁火庚金해야 좋다.

 

따라서 戌月甲木,,,가 있으면 上格四柱가 된다. 만약 戌月甲木,丁 火가 많고 生助함이 부족하면 나무는 말라 비틀어져 평소 言行一致가 안 되고 가난한 運命으로 산다. 한편 戌月,乙 木比劫이 많으면 庚金이 있어 이를 하면 를 얻게 되는 八字가 된다.

 

亥月 甲木은 한습(寒濕)할 때이니 비록 長生地라고는 하나 봄을 기다리는 겨울나무가 되어 調候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除去하는 것이 좋다.

 

亥月 甲木하고 庚金이 있더라도 調候丁火가 빠질 수 없으며, 하게 구성되면 戊土가 있고 火勢가 어느 정도 있어야 貴命이 된다. 制御하기에 己土는 그 力量이 미진하므로 火勢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亥月甲木丁火, 庚金이 있고 戊土天干에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子月 甲木冬至 前天地寒冷할 때이므로 丙火調候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除去하면 貴命이 된다. 冬至 以後一陽始生하는 때이니 ,,가 같이 旺盛하면 富貴格이 되며, 庚金丁火取用이 가능하다.

 

天干,癸 水가 있어 丁火하면 身分이 높지 못하고 殘疾이 있는 이 되므로 반드시 ,己 土해야 된다. 이때에 ,乙 木比劫을 만나면 人德이 없는 사람이 된다.

 

丑月 甲木은 한기(寒氣)가 극성(極盛)할 때라 木氣한 상태다. 먼저 庚金으로 甲木을 쪼개어 丁火를 태우면 木火通明이 된다. 따라서 丑月甲木庚金丁火天干에 있으면 上格을 이룬다. 이때 ,癸 水天干에 있어 丁火剋傷하면 부모의 이 없고 평생 成功을 이루기 힘든 八字가 된다.

 

또한 ,癸 水를 만나지 않아도 丑月이라 四柱가 자연 寒濕한데 庚金이 없다면 丁火의 불꽃을 태우지 못하므로 가난한 八字에 속한다.

 

 

 

乙木

 

寅月 乙木初春寒氣가 남아 있을 때이니 丙火가 있어 解凍 保溫해야 貴命이 되고, 地支癸水乙木의 뿌리를 滋養하므로 역시 하나, ,癸 水透干하면 丙火하게 하여 不吉하므로 丙火,癸 水이나 時 天干에 있어 거리를 둠이 하다.

 

대개 乙木를 기뻐하는데, 만일 가 많으면 의 뿌리가 하니 藥神이 되고 또 寅月丙火는 많은데 가 없다면 봄철 가뭄격이라 成就해도 德望이 없는 사람이다.

 

한편 寅月乙木地支木局을 이루고 過旺하다라도 한 庚金으로 할려고 한다면 乙木을 가장 꺼리는 屬性으로 金運을 만나면 도리어 이 된다. 이는 甲木雨水 以後부터서 庚金을 쓸 수 있으나 乙木을 싫어함으로 甲木과는 성질이 다름을 알아야 된다.

 

卯月 乙木陽氣漸進할 때이니 日主하면서 丙火를 만나면 貴格이 되고, 癸水가 있어 乙木滋養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丙火를 직접 하지 않아야 한다.

 

는 없고, 만 있으며, 庚金透干하면 하고 하여 折傷하므로 오히려 災殃이 되니 이러한 경우 ,가 있어 同時에 보호하는 것이 좋다. 대개 봄철의 乙木芝蘭과 같으니 ,,吉神이다.

 

辰月 乙木은 주변의 氣勢에 따라 火勢하면 癸水를 쓰고 하면 丙火木氣함이 우선이다. 乙木甲木과 달리 辰月에도 庚金을 쓰지 않는다.

 

辰月地支의 배합에 따라서 ,를 만나면 水局으로 하므로 자연 水勢해지는데 乙木甲木함을 심히 꺼리므로 이때는 戊土가 있어 해야 된다. 또한 辰月土旺節氣라 주변에 를 많이 만나면 財多身弱의 사주가 되므로 比劫이 있어야 된다.

 

 

巳月 乙木丙火得勢한 때이니 癸水調候해야 乙木을 살아나고, 庚金이 있어 癸水生助하면 上格이 되나, ,太多하고 地支 火局을 이루면 身上缺陷이 있다.

 

癸水가 없고 辛金하면 短命할 것이니 辛金 七殺乙木剋制하기 때문이다. 癸水가 아닌 壬水를 만나면 壬水해 자칫 乙木하게 할 수도 있어 癸水보다 下格이 되어 보다는 를 얻는다.

 

巳月乙木,辛 金透出하여 ,丁 火制殺을 해도 調候相反되어 평온한 팔자는 못된다.

 

 

午月 乙木 역시 癸水를 떠날 수 없으며, ,己 土한 것을 꺼리는데, 癸水하여 사주를 燥烈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午月乙木四柱배합 상 壬水를 잘 만나는 구조가 되어 癸水乙木生助하는 구조보다는 이 떨어지는 팔자가 된다.

 

未月 乙木 역시 火氣燥烈할 때이라 癸水가 필요하다. 하면 이 있어 반드시 疎土해야 하지만, 이 있으면 乙木이 갈 곳이 없어지는 꼴이 되니 크게 하다. 大暑 後는 점차 火氣가 물러나는 때가 되니 ,가 많으면 夏節期라도 丙火를 써야 한다.

 

未月乙木을 많이 만나 ,丁 火制殺해야 되는 구조도 癸水가 있어 乙木生助해야 하다.

 

 

申月 乙木月令 庚金得勢하여 木氣한 때이니 丙火가 있어서 旺金制御하고 癸水가 있어서 疏通시켜주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申月丙火病地에 해당하므로 하는 힘은 하고 日干 乙木에게는 剋洩交加되어 하게 되므로 이때는 己土丙火氣運洩氣하고 庚金埋金시키면서 己土乙木의 뿌리를 潤生케 하는 법을 쓴다.

 

申月乙木癸水가 있어 通關이 되면 을 두려워하지 않아 사람이 大膽하나 申月하고 長生地乙木해져 上格의 사주는 못된다.

申月乙木地支水局을 이루면 반드시 戊土해야 된다.

 

酉月 乙木 역시 金氣가 깊어 가는 가을이니 먼저 丙火로 따뜻하게 하고 癸水乙木潤澤하게 해야 된다.

 

丙火, 癸水天干透出하면 上格四柱가 된다. 물론 이때도 丙火, 癸水가 서로 障碍가 안되어야 하다. 丙火가 없고 癸水만 있으면 酉月寒氣漸增하여 下格四柱가 된다.

 

酉月을 많이 만나면 丁火해야 한데 金多하고 하는 하면 가난하거나 短命의 사주가 된다.

 

 

戌月燥土癸水乙木을 마르지 않게 해야 되고 다시 庚金辛金으로 水源을 마르지 않게 해야 된다. 따라서 癸水辛金天干透出하면 上格이다. 辛金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下命이다.

 

이나 이 있으면 이것을 등라계갑(藤蘿繫甲)이라 하여 을 두려워하지 않고, 水旺하여도 浮木이 되지 않는다. 만일 甲申時가 된다면 乙木甲木을 보고 藤蘿繫甲이 되고 申中壬水官印相生이라 貴命이 된다.

 

 

亥月 乙木陰濕이 심한 때니 丙火解凍하는 것이 제일 吉神이 되고, 戊土除濕해 주므로 또한 吉神이다.

 

寒木癸水를 심하게 꺼리는데, 丙火剋害하기 때문이며, 癸水戊土除去하여 寒水를 돕는 결과가 되니 不吉하다.

 

丙火가 아닌 丁火天干에 있으면 亥月旺水丁火無力하여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子月 乙木寒氣할 때이니 丙火溫暖이 긴요하며, 冬至一陽始生하니 丙火가 있으면 解凍할 수 있으니 貴命이 되고, 戊土透出하면 除濕하여 富格이 된다. ,는 크게 꺼리며, ,地支暗藏했으면 小格이다.

 

丙火만 있고 戊土가 없거나, 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中格으로 한다. 丙火가 없고 丁火를 쓴다면 地支,가 있어 뿌리가 되어야 하고 天干甲木으로 丁火의 불길을 살려야 된다.

 

丑月 乙木은 역시 추운 季節이라 丙火가 필요하고 癸水를 꺼리며, 丙火暗藏하면 衣食은 있다.

 

丑月節氣戊土는 크게 필요하지는 않다. 四柱 內旺盛하면 ,乙 木이 필요하다.

 

丑月乙木을 많이 만나고 ,丁 火가 없다면 한데 官殺을 만난 꼴이라 가난에 短命이 된다.

 

 

 

 

丙火

 

寅月 丙火木旺節丙火長生地가 된다. 따라서 丙火性格壬水를 얻어야 貴格의 사주가 된다.

 

그러나, 寅月病地庚金으로 壬水해야 된다. 따라서 寅月丙火壬水, 庚金天干透出하면 財星 庚金印星 寅木과의 對立이 없이 上格四柱가 된다.

 

만약 寅月庚金地支에 있다함은 財印鬪戰으로 寅申 相沖을 의미하는바 上格四柱는 못되고 잘해야 를 얻는 사주다.

 

寅月丙火壬水하나 壬水가 너무 많으면 殺重身輕四柱가 되어 戊土해야 된다.

 

 

卯月 丙火春暖時期壬水殺印相生해주면 貴命이다. 만약 水氣太多하면 戊土藥神이 된다. ,이 없고 뿌리에 生氣를 얻은 己土透出하고 있다면 旺火洩氣하여 衣食은 있다.

 

卯木 濕木이라 納水하여 生助하는 能力寅木보다 못하는데 卯月하다면 戊土가 반드시 해야 된다.

 

辰月 丙火五陽進氣할 때이니 壬水專用하고, 辰月土旺節이라 丙火의 빛을 흐리게 하므로 甲木이 있어 制土生火하여야 하다.

 

壬水는 있고 甲木이 없거나 甲木은 있고 壬水가 없으면 中格不過하고, 壬水甲木이 전혀 없으면 下格이며, ,등이 混雜해도 역시 平凡한 사주이다. 庚金天干하여 甲木剋傷하면 凶格이 된다.

 

辰月丙火土旺節이지만 辰月陽氣增加하는 때라 주변에 가 많아도 從兒不可하다. 이때에 壬水甲木이 없는 四柱土多하여 어리석고 고집만 심하게 부리는 사람이다.

 

巳月午月 丙火는 반드시 壬水用神을 삼아야 한다. 만일 丁火가 많으면 癸水도 함께 살펴야 한다.

 

未月 丙火壬水用神이나 庚金으로 보좌한다. 巳月 丙火當旺火勢建祿格이 되니, 壬水를 만나야 炎火解熱하므로 貴命이다.

 

대개 丙火壬水를 얻지 못하면 獨陽補佐가 없는 이니 調和를 이룰 수 없고, ,이 나란히 透干하여 있으면 上格이며, 戊土透干하여 壬水하는 것을 꺼린다. 壬水가 없으면 癸水도 쓸 수 있는데, ,辛 金이 있어서 水氣生助하면 富貴成就하나 壬水를 쓰는 사주에 性格正當하지 못하고 교묘한 잔꾀를 잘 부리는 사람이 된다.

 

午月 丙火火熱剋旺한 때에 羊刃이 되니, ,이 나란히 透干하여 旺火制止하면 權力高官이요, 庚金이 없고 戊土透干했다면 壬水除去되어 無用之物이다. 地支이 있어 ,暗藏했다면 역시 妙格되는데, 午月火氣가 너무 地支에서 亥中 壬水를 쓰기보다는 申中 壬水를 쓰면 이 더욱 좋아진다.

 

만약에 午月丙火,를 만나지 않고 ,乙 木을 만나 炎上格을 이루면 炎上眞格으로 富貴하는 팔자가 되나 를 만나 火氣해지면 도리어 火焰土燥四柱炎上格이 되지 못하고 凶格이 된다. 炎上格을 이루면 ,火運하고 水運不吉하다.

 

 

未月 丙火火焰土燥時期午月 丙火와 마찬가지로 ,이 중요하다.

壬水天干에서 ,己 土를 만나면 小人輩運命이 되고 四柱 內,癸 水를 만나지 못하면 性格이 좋지 못하고 淺薄한 무리가 된다.

 

申月 丙火火氣가 점차 衰弱해지는 때이나 處暑 前에는 아직 火氣가 남아 있으니 壬水透干하면 月令長生이고 庚金이라 甲乙 木印星이나 ,丁 火比劫을 얻어 身旺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戊土過多하면 剋制하고 洩氣하므로 不吉하다. 處暑 後 역시 壬水透干하면 貴命이나 ,가 있어 身旺해야만 權力高官이며, 壬水透干하고 이 있어 官印相生하면 西山에 지는 햇빛이 江湖水에 비추어 그 光線이 영롱한 形象이 되어 화려한 貴格이다.

 

酉月 丙火申月 丙火와 비슷하나 丙火通根하고 壬水透干하면 이 되고, 壬水가 없으면 癸水를 쓸 수 있으나 地支이 있어야 한다.

 

 

戌月 丙火土旺하여 火氣한 때이니 透干하면 의 빛을 가리게 되어 甲木이 있어 疎土하고 生火하면 貴格이다.

 

다음으로 壬水透干하면 또한 하고, 壬水는 없이 癸水만 있으면 調候가 되므로 用神할 수 있으며, 壬癸 水暗藏하면 中格이다.

 

戌月를 많이 만나 壬水하고 하는 甲木을 만나지 못하면 사주가 凶格이 되어 가난을 면치 못하는 팔자가 된다.

 

戌月丙火地支火局을 이루면 炎上格이 될 듯해도 戌月入墓地火焰土燥한 사주로 轉落되어 火運에 도리어 凶厄을 면치 못한다.

 

 

亥月 丙火水氣寒氣가 모두 다 한 때이니 戊土除濕하고 甲木으로 하면 淸高이다. 亥中 甲木壬水가 접속 相生하여 吉神이다.

 

하면 가 당연히 堤防하는 이 되나, 過多하면 으로 疎土해야 하며, 太過하면 庚金으로 旺木除去함이 원칙이다.

 

亥月丙火壬水를 떠날 수 없는 구조라, 이 되면 甲木으로 殺印相生하면 上格이다.

 

子月 丙火冬至 前亥月과 그 用法이 같으며, 冬至 後一陽始生하므로 壬水透出해야 貴命이다.

 

戊土가 있는 것도 除濕하므로 역시 하다. 그러나 만일 太盛하면 으로 疎土해야 하다. 戊土가 없고 己土가 있으면 地支,戌 溫土가 협조해야만 으로 쓸 수 있다. 대개 겨울(冬節)地支,등이 있어야 貴命이니 冬寒하여 通根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丑月 丙火二陽進氣하여 溫氣가 있으니 壬水取用하며, 甲木丙火生助하므로 吉神이 된다. 한데 이 없으면 발전할 수 없다. 壬水甲木天干透出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丁火

 

寅月 丁火庚金이 있으면 甲木을 쪼개어 生火하면 하다.

丁火陰火月令 甲木을 쪼개어 쓸려면 庚金이 없이는 木多火熄으로 불을 지피기는 불가능하다.

 

반대로 寅月하지만 ,辛 金이 많아 寅木하면 印綬格를 잘못 만나 해짐이다.

 

卯月 丁火庚金透干하면 貴命이니 ,을 만나면 더욱 하다. 만약 가 많다면 陰柔한 나무에 濕氣가 많아서 陰火을 받지 못하니 不吉하며, 한데 이 없어도 下格이며, 가 적고 ,가 있는 것은 吉兆이다.

 

결국 卯月丁火庚金甲木透干해야 上格이 된다. 庚金이 없는 丁火乙木만 만나고 甲木이 없다면 사람됨이 꾀만 쓰는 명쾌하지 못한 위인이 된다.

 

卯月丁火天干,癸 水를 만나고 甲木이 없다면 戊土를 얻어 해야 되는데 月令卯木,癸 水를 쉽게 納水 못하는 특성 때문에 化殺이 안되기 때문이다.

 

 

辰月 丁火土旺節陰火洩氣하여 身弱하니 甲木透出하여 하고 丁火하면서 庚金을 쓰니 甲木庚金天干透出하면 上格이다.

 

辰月地支이나 를 만나면 水局을 이루는바 水旺하여 木浮하면 丁火하지 못하니 해야 된다.

 

, 이때도 甲木戊土가 싸우지 말아야 된다. 丁火丙火를 만나면 丁火의 빛이 無用해지므로 ,癸 水를 얻어 丙火해야 된다.

 

 

巳月 丁火는 아직 午月丁火太旺는 아니나 한 경우 壬水庚金으로 火勢中和시키고 만약 巳月丁火身弱하면 甲木庚金을 쓴다. 身弱하여 甲木을 쓰는 구조에 癸水가 있으면 甲木해져 丁火의 불꽃이 해질 수 있는데 이는 丁火陰火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午月 丁火祿旺地强烈할 때이다. ,天干透干하면 貴格이며, ,混雜하면 으로 水氣通關하여 化殺生身하면 半吉하다.

 

이 있고 癸水時上透干하면 獨殺當權하니 衆人의 우두머리가 된다.

,癸 水를 쓰는 午月 丁火天干,己 土를 만나면 官星을 받아 를 얻지 못하나 食傷生財局이 되면 富者는 된다.

 

 

未月 丁火,燥烈한 구조가 되면 壬水庚金이 있어야 되고 반대로 未月 丁火四柱 內 金,가 많으면 甲木으로 도와야 된다. 이는 未月이지만 三伏生寒하므로 陰火性質甲木으로 도와야 된다.

 

未月時期甲木火勢에 휩싸여 그 역할을 하기 쉽고 甲木墓地,癸 水甲木해주어야 甲木이 제 역할을 한다.

 

 

申月 丁火季節이고 申中壬水가 있어 天干透出하면 丁火할 수 있어 甲木으로 丁火해야 된다.

 

天干透出되지 않으면 丁火하게 하지 않으니 庚金으로 甲木을 쪼개어 丁火하게 해야 되나 申月甲木絶地丙火透出하여 制御하고 甲木을 보호하면 上格이 된다.

 

酉月 丁火申月 丁火同一하며, 庚金甲木을 쓰는바 甲木이 없으면 乙木 역시 쓸 수 있으니, 이는 마른 풀에 불을 당기는 것과 같아서 고초인등격(枯草引燈格)이라 하는데 반드시 丙火로 말려서 써야 하다. ,,이 없고 ,하면 丙火이 된다.

 

戌月 丁火節氣丁火洩氣하여 먼저 甲木으로 疎土하고 庚金을 만나 劈甲引火하면 淸貴이 되는데, 甲木庚金이 있으면 발달한다.

 

이때에 己土를 만나 甲己 合이 되면 甲木羈絆되어 萬權停止가 되니 平常人에도 못 미친다. 만 많고 이 없으면 傷官太旺한 격이니 水旺함을 꺼린다.

 

이는 傷官格官星不吉함이다. 甲木이 없고 ,辛 金이 있게 되면 食傷生財格으로 하는 사주가 된다.

 

 

亥月 丁火寒氣濕氣到來한 이른 겨울이니 木 印星이 있어야 吉格이 된다. ,混雜不利하다.

 

겨울 丁火强弱은 물론하고 寒濕한 바, ,이 나란히 透干하면 더욱 하며, 水盛하면 ,吉神이 된다.

 

亥月水旺季節亥中 甲木이 있지만 하므로 주변에 ,가 많고 印綬比劫이 없다면 從殺格이 된다.

 

 

子月 丁火甲木最善이요, 庚金이 또한 한데, 水盛하면 ,用神이다.

天干,이 있더라도 癸水透出하면 子月이라 癸水甲木하게 하여 이 떨어진다.

 

甲木이 있어도 庚金이 없다면 劈甲을 이루지 못해 丁火引導하지 못한다.

子月節氣印星比劫이 없고 ,癸 水天干透出하면 從殺格이 된다. 甲木 대신 乙木이 있다면 반드시 丙火巳火로 말려서 써야 된다.

 

 

丑月 丁火는 추운 季節이기는 하나 二陽進氣하는 때이므로 甲木透干하면 上格이요, 丙火太旺하면 오히려 不吉하니, 이것은 丙火丁火光彩를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丁火한 경우는 丙火를 만나도 무방하다. ,旺盛한데 甲木이 있으면 印星用神이다.

 

 

 

戊土

 

寅月 戊土는 봄의 寒氣가 남아 있으니 丙火溫暖케 하고 甲木으로 도우면 貴命이며, 地支癸水 숨어서 滋養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寅月,을 만나거나 天干丙火하면 봄철에 가뭄격이라 ,癸 水가 있어 해야 된다. 寅月戊土天干,乙 木을 많이 만나면 旺殺을 만나니 庚金으로 해야 된다.

 

 

卯月 戊土寅月 戊土의 경우와 비슷하나, 卯月四柱 配合甲木透出하기 힘들어 乙木透出되니 配合甲木 보다는 脆弱한 구조가 된다.

하지만 木旺節이라 丙火, 癸水의 조합이면 上格이 된다.

 

辰月 戊土身旺인데 旺土를 우선 甲木으로 疎土해야 된다. 따라서 甲木癸水天干透出하면 上格의 구조가 된다. 甲木癸水地支에 있는 사주는 富者에 속한다. 甲木은 없고 癸水만 있는 사주는 異路功名八字가 된다.

 

 

巳月 戊土土燥하고 絶地水氣가 있고 해야 되고 旺土甲木으로 疎土하고 癸水甲木을 도우면 한 구조가 된다.

 

巳月戊土火焰土燥時 壬,癸 水를 얻어 濕潤하게 해야 된다.

 

 

午月 戊土燥烈할 때이니 먼저 壬癸調候하는 것이 時急하며 ,이 나란히 透干하고 辛金이 또 있어 生水하면 貴格으로 군신경회(君臣慶會)라 한다.

 

癸水 보다는 壬水가 더 필요한데 午月極甚火勢壬水로 다스려야 된다.

 

또한 甲木으로 疎土해야 되는데 壬水가 있어야 甲木火勢하지 않는다. , 甲木은 없지만 壬水가 있고 生助가 있다면 는 얻은 四柱가 된다.

 

 

未月 戊土는 화염(火焰) 燥土癸水로 먼저 潤土調候하는 것이 貴命이다.

만일 土氣成多하면 甲木으로 疎土함이 急先務이니 壬水癸水만은 못하나 局勢燥烈하면서 ,가 없으면 壬水를 쓰게 된다.

 

癸水壬水보다 功力이 큰 이유는 壬水江河水이며 癸水雨露와 같은 緣故이다. 調候에는 癸水이 더 크다. ,太盛하면 旺土라도 潤光이 없게 되므로 丙火가 있어서 化殺生身하는 것이 필요하다.

 

 

申月 戊土金旺之節이라 衰弱할 때이나 處暑 前이면 아직 火氣가 남아 있어 戊土가 힘이 있으니 癸水를 우선 하고, 處暑 後에는 寒氣가 점차 해지므로 丙火를 우선하며, 癸水도 가능하나 이 있으면 더욱 하다. 그러나 ,만 있고 이 없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가 없고 ,透干해도 역시 中格이며, ,,同時透干하면 貴格이다.

 

 

酉月 戊土甲木吉神인데, 癸水가 있어서 甲木生助하며 다시 丙火가 있어서 溫土하면 上吉이다.

만 있고 가 없거나 만 있고 이 없으면 분주하기만 하고 이 없으며, ,한 것도 하지 못하나 ,가 동시에 透干하면 衣食은 족하다.

 

戌月 戊土甲木으로 疎土함이 제일 吉神인데, 癸水가 있어 潤土하며 木根生助하면 貴命이다.

丙火秋冷更生해 주므로 하나, ,太盛하면 萬物生意를 잃어 子孫을 두지 못한다.

이때는 가 있어야 이 된다. 이 있고 ,가 없으면 人格은 있지만 家庭困窮이다.

 

亥月 戊土甲木이 아니면 영명(靈名)할 수 없고 丙火가 아니면 溫暖하게 할 수 없으니 ,이 같이 透干하면 富貴兼全한다.

 

만일 庚金透干하여 甲木하면 不吉하다. 다시 丁火透干하면 庚金鍛鍊하므로 이 된다. ,하고 ,이 없다면 賤命이며, ,暗藏하면 衣食하다.

 

子月 戊土丙火가 있어 調候함이 急先務이며 甲木으로 丙火를 도와야 된다.

丙火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하고 丙火가 없고 甲木만 있으면 淸貧이 되고 만다.

 

丑月 戊土天寒地凍한데 小寒 後에는 二陽이 아직 溫氣回復하지 못한 때이니 丙火透干하면 貴命이요, 甲木으로 疎土하면 富貴兼全이다.

 

甲木은 있으나 丙火가 없거나 은 있는데 이 없으면 비록 하지만 上格은 못되며, ,이 모두 없으면 下格이다. 대개 겨울의 寒土丙火가 없어서는 榮光이 없다.

 

 

 

己土

 

寅月 己土는 봄의 寒氣가 아직 남았으니 丙火가 제일 吉神이며, 丙火하는 甲木吉神이다.

 

壬水忌神인데 이는 己土가 원래 부드러운 陰土田園沃土에 비유되는바 壬水해지면 田園를 못쓰게 함이다. 이때는 戊土壬水해야 해진다. 따라서 寅月己土丙火, 癸水 甲木이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卯月 己土이니 로서 生助하는 것이 좋아 丙火해야 된다.

仲春이라 萬物이 땅위로 솟아나는 時期이므로 甲木으로 疎土해 주고 丙火生助해 주면 좋다. 이때에 比肩 己土出干하면 卯中 甲木己土甲己 合化하여 甲木의 기능이 弱化되므로 좋지 못한 구조가 된다. 또한 卯月陽氣漸增하는 時期癸水滋潤함이 있으면 上格이 된다.

 

 

辰月 己土丙火己土溫暖하게 하고 癸水己土潤濕해야 하는데 결국 가 따뜻하고 潤澤하면 가 두터워 지므로 甲木이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貴格의 사주가 된다. ,透出하고 甲木이 없으면 小格이요. ,,甲 三者 中 하나만 있어도 賤格은 면한다.

 

巳月 己土는 초여름이니 그 氣運乾燥할 때이다. 그러므로 癸水로 마른 土氣潤濕하게 하는 것이 이 되며, 다음으로 丙火한데, 여름의 는 대개 太陽이 없어서는 萬物成長할 수 없기 때문이다. 辛金으로 癸水水源이 됨을 기뻐한다. ,가 부족하면 疾病이나 腎臟이 있기 쉽다.

 

癸水 대신 壬水天干透出하면 癸水를 만난 己土해 부족한 이 된다.

 

午月 己土 역시 巳月同一하지만, 癸水調候가 더욱 필요하며, 癸水水源이 있어서 癸水가 마르지 않아야 한다. 癸水가 없다면 壬水를 쓰지만 큰 성공은 없다.

 

丙火,調候 다음이나 에게는 필요한 존재이므로 버릴 수가 없다.

午月,癸 水가 없는데 甲木이 있다면 火勢에 휩쓸려 無用하니 는 없는 사주가 된다.

 

 

未月 己土土旺節으로 疎土해야 하며, 小暑 中에는 癸水吉神이요, 丙火藥神이다.

 

大暑 後에는 ,가 많으면 三伏生寒으로 草木이 서리()를 맞은 것과 같으니 丙火가 있어 溫氣生助하면 天地溫和氣運을 얻게 된다.

 

未月己土土旺하여 甲木으로 疎土할려면 ,癸 水가 있어 甲木生意가 있어야 富貴를 얻는다.

 

 

申月 己土는 가을에 寒金司令할 때이니 丙火가 있어서 溫和케 하고 癸水潤澤하게 하면 上格이다. 이때 이 있어 生助해주면 더욱 좋다. 만약 天干兩 丙火透出하면 柔弱己土가 도리어 해져 月支 申金 傷官申中壬水傷官生財을 이루어 하게 된다.

 

酉月 己土 역시 申月과 비슷하나 金旺節洩氣하니 丙火가 있어서 制御하고 해야 된다.

 

다시 癸水가 있어서 ,의 사이를 調候하고 또 金氣洩氣하면 陰生陰이 되어 하게 된다.

 

甲木癸水天干에 있고 地支,丁 火가 있어도 富貴하는데 이때 甲木 官星水氣有情한 관계가 되어야 를 얻을 수가 있다.

 

戌月 己土萬物收藏되는 始點에 놓였으니 丙火가 있어서 溫暖하게 하고 다시 癸水潤濕하게 하면 貴格이 된다.

 

그런데 土氣가 많으면 으로 疎土하는 것이 한데 이때는 癸水해야 財官二德을 얻어 貴格이 된다. 丙火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現實性이 없는 사람이고, 癸水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才能은 있으나 發揮할 수 없는 人格이며, 地支 四庫를 이루고 一點 木氣가 없으면 從財格으로 한다.

 

亥月 己土는 초겨울의 寒氣가 시작하는 때이니 丙火가 있어야 生氣를 돕게 된다. 甲木이 다시 있으면 하는 根源이 되므로 더 하며, 亥月水氣洩氣시켜 火生土要素가 되므로 丙火甲木이 함께 있으면 大吉이다.

 

亥月水旺節氣이니 壬水天干透出하면 침수된 논과 밭이라 반드시 戊土壬水해야 된다. 한데 戊土가 없다면 고독한 이 된다. 丙火는 없고 丁火만 있다면 甲木丁火를 보호해야 되고 地支에는 寅木이 있어야 된다.

 

 

子月 己土寒氣極甚한 때이니 丙火調候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天干丙火가 있고 地支,에 뿌리를 두어야 하다. 만일 地支 中丙火暗藏되었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甲木喜神이 된다.

 

太盛하면 戊土가 있어 의 범람(氾濫)을 막아야 壽福을 보전할 수 있다. 또한 ,己 土를 많이 만나면 甲木이 있어 해야 되는데 子月甲木丙火가 없다면 生意가 없으므로 丙火를 얻어야만 할 수가 있다.

 

 

丑月 己土土旺節이라 하지만 寒冷한 때이니 丙火溫土해주어야 貴命이다.

小寒 以後에는 水氣太盛하면 ,用神이요, 大寒 後에는 ,이 같이 透干하면 大吉格이다.

 

 

 

庚金

 

寅月 庚金絶地生助가 필요하니 가 있어야 되므로 丙火庚金을 따뜻하게 하고 해야 좋다.

 

하여 埋金시키면 이때는 甲木으로 疏通해야 되는데 甲木天干透出하면 를 얻고 地支에 있으면 를 얻는 八字가 된다. 따라서 寅月丙火 甲木透出하면 上格이 된다.

 

寅月己土地支火局을 이루든지 天干,丁 火透出하여 官殺하면 ,己 土天干에서 殺印相生함이 좋은데 戊土 보다는 己土가 훨씬 좋은 구조가 된다. 이는 己土를 잘 흡수라고 埋金逆機能하기 때문이다.

 

 

卯月 庚金乙木當令하여 乙庚 暗合으로 이 암강(暗强)해진다. 따라서 丁火庚金하고 甲木으로 丁火를 보좌해야 된다. 만약 丙火한다면 丁火製鍊보다는 못하다.

 

또한 地支庚金이 있어 甲木制御하면 上格四柱가 된다. 地支庚金이 없으면 丁火甲木을 얻어도 平常人이고, 天干丁火가 있고 地支庚金이 있어도 甲木天干에 없으면 平凡한 삶이다.

 

,卯月木旺節인데로 四柱 內,乙 木이 많고 比劫을 만나지 않으면 眞從財格이 되어 富者로 산다.

 

 

辰月 庚金土旺節이라 埋金이 두렵다. 우선 甲木으로 하면 偏印用財格으로 사업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며, 丁火가 있어 庚金製鍊하면 세상에서 得名하게 된다.

 

하지만 甲木, 丁火 하나만이라도 不足하게 되면 平常人不可하다. 따라서 丙火보다 丁火庚金製鍊 잘 하고 乙木보다는 甲木戊土를 더 하므로 이를 얻어야 사주의 上昇시킨다. 甲木이 있고 丁火하면 財官二德이 있는 사주가 된다.

 

巳月 庚金長生하고 巳中 戊土殺印相生으로 하니 火焰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하지만 巳月火焰土燥하니 壬水가 필요하다.

 

巳月壬水 ,丙火, 戊土天干透出되면 上格이 된다. 하지만 巳月壬水絶地地支根源이 있어야 解炎이 가능하다.

 

午月 庚金丁火火焰土燥함으로 壬水하고 癸水次善으로 쓴다. 潤土해주어야 上格이 된다.

 

地支로는 ,辛 金해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하는 ,己 土大凶하게 만들고 地支,戌 土燥土로 좋은 이 못되므로 ,丑 土를 얻어 하고 庚金하면 좋다.

 

未月 庚金은 삼복생한(三伏生寒)이라 이 조금씩 해진다. 大暑 以前午月同一하게 쓰고 大暑 以後부터서는 丁火取用하고 甲木으로 補助해야 된다.

 

身强庚金甲木丁火를 쓰는데 이러면 성공하는 이 된다. 身弱庚金金水生助함이 하다.

丁火가 있을 때에 癸水와 만나면 傷官見官이 있다. 丁火만 있고 甲木補助가 없으면 成功하고 甲木만 있고 丁火가 없으면 財物에 집착하는 인간이다.

 

 

申月 庚金丁火鍊金해야 貴格이며, 甲木으로 丁火를 도우면 가 커진다. 丁火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小貴이며, 甲木만 있고 丁火가 없으면 平常人이다.

 

,이 있어도 하니, 완금(頑金)을 불로 녹여야 그릇이 되니 重職의 자격이다.

庚金申月하면 丁火剋制하여 器物로 쓰여야 이 되니 壬水洩氣함이 좋은 辛金과는 다른 위치다.

 

丁火를 쓰는데 天干,癸 水가 있으면 좋지 못한 배합이 된다. 申月丁火甲木無力時期地支通根함이 중요하다.

 

 

酉月 庚金은 뿌리가 확고한 中 羊刃을 끼고 있으니 金氣極旺하다. 金氣는 스스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기에 丙火調候하고 丁火庚金製鍊하고 甲木으로 丁火補佐하면 吉命이다.

 

官殺混雜을 꺼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庚金이 해당된다. 만약에 丙火地支에 감추어지고 羊刃合殺을 이루고 刑沖이 없으면 성공하는 인물이 된다.

 

만일 天干,丁 火를 만나지 못하고 地支,乙 木을 만나면 食傷을 만나 生財하는 氣運이라 사업가나 예술가의 팔자가 된다.

 

 

戌月 庚金戊土 司令이니 가 많으면 이 매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이 있어 疎土함이 吉神인데, 壬水가 있어서 을 씻어야 光彩가 나고 甲木生助하면 貴命이다.

 

甲木만 있고 壬水가 없으면 衣食은 있으나 하지 못하며, 壬水는 있으나 財星甲木이 없다면 庚金埋金되어 가난함을 면치 못하는 이 된다.

 

더욱이 甲木壬水 둘 다 없다면 極貧한 인생이다. 대부분의 庚金丁火를 좋아하는데 戌月庚金壬水用神取用하여 洩氣함을 좋아한다.

 

亥月 庚金寒冷한 겨울의 이니 丁火가 없으면 鍊金, 成器를 못하고, 丙火가 아니면 調候가 될 수 없으니 地支 寅이 있으면 上格이 된다. 丁火甲木이 있어야 불꽃을 내므로 甲木天干透出해야 上格이다.

 

丙火만 있고 丁火가 없다면 功名을 달성할 수 없고, ,,이 다 갖추어지면 武官이며, 金寒水冷한데 가 없어서 온난하지 못하면 賤格이며, 僧徒이 된다. 만약 地支,子 水를 만나 水旺해지면 ,己 土를 얻어 하면 富貴는 있다.

 

 

子月 庚金嚴冬雪寒 때이니 丙火金氣를 따뜻하게 하는 調候가 필요하고 丁火庚金鍛鍊하고 丁火補佐해야 하다.

 

子月丙火가 없으면 衣食 정도만 갖추는 이 된다. 丙火天干에 있고 丁火地支에 있으면 異路功名하는 이고, 甲木天干透出하고 丁火地支에 있으면 무직(武職)으로 성공한다.

 

冬節에는 天干,丁 火地支通根됨이 중요하다. 子月地支申子辰 水局을 이루면 戊土해야 되고 ,丁 火調候가 되어야 되는데 이때에 戊土甲木하면 하다.

 

丑月 庚金寒冷土旺節이니 丙火가 우선이고 다음에 丁火로 도와야 되며 甲木이 있어 ,丁 火하면 貴格이다.

 

丙火만 있고 丁火, 甲木하지 못하면 만 있다. 丁火 甲木했으나 丙火가 없다면 재주는 있어도 는 없다. 冬節期丙火丁火를 대표하는 五行이다.

 

 

 

辛金

 

寅月 辛金은 이른봄의 寒氣가 남아 있으나 月支 丙火戊土가 있어 調候하고 生身하는 힘이 있으니 己土가 있어 辛金生助하면 더욱 하다. 辛金陰柔性格이므로 旺强戊土生助를 기뻐하지 않는다. 壬水가 있어서 辛金을 씻어서 빛을 나게 하면 능히 貴格이 된다.

 

이 많거나 甲木用神 己土合去에는 庚 劫財의 도움이 필요하다.

寅月辛金絶地身弱한데 壬水를 많이 만나 辛金過洩되면 寅木 財星만 키워 財多身弱이 되면 가난한 八字가 된다. 이때는 차라리 比劫을 만나지 않는다면 寅月財旺節氣從財格을 이루어 富貴가 크게 된다.

 

寅月地支火局을 이루면 반드시 壬水庚金을 얻어 해야 되는데 가 너무 八字殘疾로 고생하거나 俗世를 떠나는 팔자가 된다.

 

卯月 辛金通根해서 辛金하지 않아야 하며, 辛金의 뿌리가 있고 壬水甲木이 있으면 貴格인데, ,時支亥水가 있으면 ,,壬 三吉神이 서로 도와주므로 富貴格이다.

 

過多하면 庚金이 있어 하고 辛金을 도와야 하다. 寅月과 마찬가지로 卯月天干 地支,癸 水를 많이 만나 水勢하면 戊土를 얻어 해야 하다.

 

卯月節氣地支木局이 있으면 壬水生助하여 財多身弱不吉한 배합이 되므로 庚金으로 해야 하다. 한편 辛金卯月 木旺節하여 ,를 전혀 만나지 않으면 從財格으로 가 큰 八字가 된다.

 

辰月 辛金가 있으니 辛金有力하다. 따라서 ,이 나란히 透干하면 富貴格이며, 丙火透干하면 辛金하므로 效力半減된다.

 

土多이면 甲木으로 疎土해야 富命이며, 하면 뿌리 있는 辛金을 세척하므로 역시 吉神이다. 만약 壬水天干透出하고도 甲木地支에 감추어지면 土旺節이라 壬水富貴가 적다. 따라서 辰月辛金壬水地支에 있더라도 甲木天干에서 해야 한 구조가 된다.

 

辰月하고 하기 시작하는 때인데 四柱 內,가 많으면 柔弱辛金埋金이 되고 에 녹으니 반드시 壬水洩氣를 해야 된다.

 

 

巳月火焰土燥時期辛金壬水를 얻어야 되고 日主하므로 地支酉丑 金局이 있고 甲木으로 巳中戊土하면 富貴이다. 濕土가 있어서 旺火洩氣시키고 다시 生金함도 하나 또 만 많고 濕氣가 없으면 하지 못하다. 巳月,癸 水가 없으면 短命하거나 極貧한 삶이 된다.

 

 

午月 辛金極旺하여 辛金해지니 己土生助해야 되나 午月이라 濕土의 기능이 弱化되어 壬水兼用하여 濕潤하게 해야 된다. 壬水가 없다면 癸水를 쓰나 그 힘은 微弱하다.

 

戊土을 이루면 도리어 火勢强烈해져 의지할 곳이 없는 사주가 된다. 따라서 壬水, 癸水, 己土天干에 모두 하고 地支癸水함이 없다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午月辛金,를 만나지 못하고 ,를 많이 만나 從殺格을 이루는데 이 을 이루면 ,水運에는 終命을 맞이한다.

 

 

未月 辛金土燥하여 未土生金을 못한다. 壬水濕潤하게 하여 辛金해주면 하다.

 

庚金地支에 있다면 하고 또 甲木이 있어 旺土疏通하여 하겠는데, 己土가 있어 甲木하면 도리어 賤命이 된다.

 

未月辛金戊土甲木이 없어야 되는데 이는 未中己土甲木甲己 合化 土가 되어 壬水하기 때문이다.

 

 

申月 辛金壬水長生地金氣洩氣시켜 주는 것을 기뻐하고 은 오히려 꺼린다.

 

申月身旺하니 만 있고 ,이 없으면 平常人에 불과하며, 太多하여 濕氣하면 가 있어서 制止하고 日主扶助해야 하다.

 

가을의 辛金壬水한 역할을 하니 능히 洗金螢光하는 이치이다. 癸水濁水이니 洗金할 수 없다.

 

酉月 辛金極旺하고 예리한 이다. 壬水로 씻으면 貴人이며, ,己 土天干透干했으면 으로 制土해 주는 것이 하다.

日主하고 壬水가 없으면 丁火를 쓰는데, 이 있어서 補佐해주어야 吉命이다.

 

戌月 辛金土旺節이라 甲木으로 制土하고 壬水함이 좋다. 만약에 戊土天干透出하면 甲木으로 戊土制止해야 된다. 이러면 上格이 된다.

 

만약 甲木天干에 있고 壬水 戊土地支에 있으면 異路功名하고 壬水 戊土天干에 있고 甲木地支에 있으면 下格의 사주가 된다.

 

 

亥月 辛金有根에 다시 壬水를 만나면 金白水淸으로 貴命인데, 丙火가 있어서 調候가 되어야만 眞格이라. 壬水透干하고 丙火暗藏했으면 대부가 되고 丙火透干하고 壬水暗藏했으면 小貴不過하다.

 

亥月하면 반드시 戊土가 있어 水勢해야 吉命이 된다.

 

 

子月 辛金寒冷이 극심한 때이니 丙火가 우선 있어 調候해야 하다.

嚴冬雪寒癸水天干透出하면 丙火하여 태양이 구름에 가린 形局이라 凶命이 된다.

 

따라서 子月辛金丙火 壬水를 얻어야 上命이 된다. 만약 子月壬水를 많이 만나고 戊土, 丙火가 없다면 辛金洩氣가 지나쳐 가난하고 하면 財多身弱이 된다.

 

丑月 辛金丙火가 있으면 冬節寒氣調候하며, 壬水가 있으면 貴命이다.

丙火도 없고 壬水도 없으며, 甲木만 있으면 衣食은 있다. 그런데 ,混雜하여 丙火가 없다면 貧賤下格이다. 壬水는 없고 丙火만 있다면 衣食은 있으나 辛金洩氣하지 못해 함은 不足해 진다.

 

壬水는 있지만 丙火가 없다면 調候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가난을 면치 못하는 이다. 辛金性質은 차가우니 冬節에는 반드시 丙火調候가 있어야만 된다.

 

 

 

壬水

 

寅月 壬水는 아직 추운 季節丙火가 필요하고 寅月에 그 氣勢休囚되므로 庚金하면 水源이 마르지 않는다. 이때에 戊土를 만나면 水勢해짐을 調節하니 丙火, 戊土, 庚金 있어야 上格이다.

 

月令丙火, 戊土가 있어 庚金天干透出해도 좋다. 比劫이 많고 庚金이 있으면 水勢氾濫하므로 반드시 戊土가 있어야 하고 戊土가 없으면 下格이 된다.

 

壬水比劫印綬를 만나 身旺한데 戊土를 만나지 못하고 甲木이 있다면 水木傷官格으로 머리가 좋고 임기응변에 가 된다.

 

반대로 戊土己土壬水하면 甲木으로 戊土해야 되는데 이러면 一將當關이 되어 높은 官職을 얻을 수 있는 이 된다.

 

 

卯月 壬水陽氣가 있는 때라 丙火보다는 戊土堤防하고 庚金 보다는 辛金으로 壬水함이 좋다. 이는 庚金卯月乙木暗合을 하니 그 힘이 해지므로 辛金하다.

 

만약 庚金乙木이 거리가 있으면 庚金을 써도 無妨하다. 따라서 卯月辛金戊土天干에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戊土가 아닌 己土透出하면 壬水하게 하여 도리어 하고 ,己 土가 함께 透出해도 官殺混雜이 있다.

 

卯月卯木納水하지 못하는 特性比劫이 많아 해지면 반드시 戊土해야 한 배합이 된다.

 

 

辰月 壬水辰中 戊土當令한 때이니 甲木으로 制土하고 庚金으로 扶身根源하게 한다. , ,이 서로 障碍(奪食)됨이 없어야 上格이 된다.

 

甲木이 없으면 官殺하지 못하게 되어 自制力이 부족한 강폭한 性格身厄이 많고 庚金이 없으면 어리석고 답답한 사람이 된다.

 

地支를 많이 만났는데 甲木이 없으면 고단한 八字가 되고 혹 庚金殺印相生을 하더라고 旺土에 묻히면 生水하지 못해 한 사주가 된다.

 

 

巳月 壬水月令絶地가 되지만, 을 보면 生地比劫하여 火勢中和시키면 上格이 되므로 ,透出하면 貴命이다.

 

巳中 丙火辛金暗合하면 庚金을 써야 된다. 癸水透出하면 月令巳中 戊土戊癸 暗合 火가 되어 癸水無力해져 下賤四柱가 되므로 이때는 甲木을 얻어야 吉命이 된다.

 

巳月壬水地支水局을 이루면 身旺한 사주에 巳中 丙火 財戊土 官星에 있어 大貴하는 八字가 된다.

 

午月 壬水月支 丁火當令한 때이니 ,가 자연히 하다.

午月午中丁火가 있어 天干壬水丁火暗合하게 되어 不利하므로 癸水를 써야 된다. 또한 辛金丁火剋傷되므로 庚金으로 水源해야 된다.

癸水庚金天干透出하면 貴格 사주가 되고 ,辛 金은 있어도 ,癸 水가 없으면 平民이다.

 

 

未月 壬水己土當令土旺節丁火退氣하는 時期이므로 透出하면 甲木으로 疎土하고, 辛金, 癸水取用한다. 이러면 上格의 사주가 되고 甲木透干하고 辛金地支에 있으면 무직(武職)으로 나간다.

 

申月 壬水長生地壬水해져 戊土堤防을 쌓고 丁火戊土를 도와야 上格이 된다. 만약 天干 癸水透出하여 戊土戊癸 合化하면 用神 羈絆으로 하다. 申月節氣라 주변에 을 많이 만나면 金多水濁이 되어 해지는데 이런 때는 丁火가 있어 해야 된다.

 

酉月 壬水金水通源이니 甲木이 있으면 秀氣貴命이며, 戊土忌神이나 ,辛 金이 있으면 吉神이다. 甲木이 있을 때는 庚金을 꺼린다. ,한데 가 없으면 文章, 學文裕餘하나 반드시 貧寒하다.

 

酉月壬水金寒水冷五行으로 ,가 적절히 中和를 이루어야 한 구조가 된다.

 

 

戌月 壬水戌 月令土旺하니 甲木으로 戌 乾土疏通해야 하다. 대체로 壬水有根以後 甲,,를 만나면 大貴한다. ,가 없으면 平常人에 지나지 않고, 庚金不利하나 丁火가 있으면 도리어 하고, 己土無用之物이다.

 

 

亥月 壬水建祿地를 만나 한데 丙火調候하고 戊土濕氣除去하면 貴命이다.

 

地支金氣가 있으면 더욱 한데, 亥月節氣甲木長生하는 時節이라 丙火, 戊土天干透出하면 上格을 이룬다.

 

만약 甲木透干하여 戊土 吉神除去할 때 庚金藥神의 작용을 한다.

 

子月 壬水羊刃이니 戊土旺水制止함이 時急하고, 다음으로 丙火調候時急하다.

 

,天干透干하고 地支根氣가 있으면 富貴가 특수한 奇格이며, 丙火만 있고 戊土가 없거나 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비록 호사다망(好事多忙)하지만 成就하기는 어렵다.

 

丙火透干했거나 戊土地支 暗藏했으면 中格이며, 戊土透干하고 丙火 暗藏해도 中格이다. 己土取用하지 않는다.

 

 

丑月 壬水大寒 以前丙火取用하고 甲木으로 도우면 貴格이 되고, 大寒 後할 수 있으니, 甲木疏通이 필요하다.

 

,取用하는 ,忌神이 되고, 丁火地支有根해야만 丙火를 대신할 수 있다. 만약 丑月丙火, 丁火, 甲木을 하나도 못 얻게 되면 下賤人生이 된다.

 

 

 

癸水

 

寅月癸水洩氣되어 메마를 때이므로 辛金으로 하고 丙火調候하면 좋다. 따라서 寅月辛金丙火天干透出하면 上格을 이룬다. 만약 地支寅午戌 火局을 이루면 壬水가 있어 辛金을 보호해야 된다.

 

寅月癸水庚金보다는 辛金이 우선이며 丙火는 적어야 하다. ,가 많으면 癸水財殺健康이 좋지 못하다. ,辛 金이 없고 丙火만 있는 것은 쓸모 없는 사람이 된다.

 

 

卯月 癸水卯 月令洩氣가 심하여 庚金이 있어 乙木하고 다음 辛金으로 癸水生助한다. 卯月陽氣가 점차 오르니 丙火는 필요하지 않다. ,辛 金透出하고 또 己土丁火가 함께 있으면 貴命이며, 한데 이 없으면 下格災難만 많은 이다.

 

壬水는 흐름이 中止되면 물이 썩고 湖水라 흐르는 물에 비유되나 癸水雨露水萬物滋養하는 것으로 역할이 다르다.

 

 

辰月 癸水丙火가 필요하고 穀雨 以後辛金甲木의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辰月丙火, 辛金 甲木透出하여야 上格이 된다.

 

丙火透出하고 地支辛金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고 이 하나를 얻지 못하면 平常人不可하며 둘 다 얻지 못하면 쓸모 없는 사람이다.

 

巳月 癸水火旺節天地燥烈하니 辛金이 우선이며, 庚金可用이다.

丁火透出하면 辛金하게하여 가난함 삶이 되는데 이때는 壬水透出하여 구출해야 가난을 면한다.

 

만약 辛金地支에 감추어지고 丁火를 만나지 않으면 작은 성공은 이루는 사람이다. 巳月癸水辛金透干하면 巳中丙火丙辛 暗合으로 가 생겨 庚金보다 좋은 구조가 되기 때문이다.

 

午月 癸水地支炎熱時期이니 萬物枯渴된다.

,辛 金이 있어서 癸水生助함이 時急하다. 그러나 夏節만으로는 對敵할 수 없으므로 다시 ,透出되어 해염(解炎)되면 上格을 이룬다.

 

天干透出하고 地支水局을 이루면 上格이다. 地支水氣하면 비록 ,辛 金해도 火勢大格이 못되므로 地支는 있어야 된다.

 

未月 癸水大暑 前午月의 경우와 같아 ,辛 金力量不足함을 유념해야 된다. 大暑 以後에는 ,辛 金이 점차 해져 癸水生助하는 힘이 커진다. ,辛 金하는 丁火干支를 막론하고 꺼린다.

 

申月 癸水立秋節,辛 金하지만 處暑 以後할 때이라 癸水가 자연히 해지니 丁火制御하고 甲木으로 丁火를 도와야 上格의 사주가 된다.

 

만일 丁火天干透出하고 甲木,癸 水도 없고 庚金만 있다면 작은 성공은 있고 申月金氣만 많이 만나면 金多水濁으로 어리석고 가난한 이 되므로 반드시 丁火가 이를 해야 된다.

 

酉月 癸水丙火辛金障碍됨이 없이 透干하면 수난금온(水暖金溫)하여 貴命이 되고, 丙火辛金 中 어느 쪽이 暗藏되면 中格이다.

 

丙火를 따뜻하게 하고 溫暖하게 하여야 되므로 丙火天干透出하고 辛金地支에 감추어져도 성공하는 이 된다.

 

酉月癸水金水가 너무 많고 ,丁 火를 얻지 못하면 金寒水冷하여 가난한 이 된다.

 

 

戌月 癸水失令하여 氣勢하니 우선 辛金이 있어야 하며, 庚金도 쓸 수 있다. 太旺하면 比肩으로 甲木滋養하여 戊土해야 하고, ,透出하고 癸水暗藏하면 貴格이며, 日主通根하여 하지 않으면 透干하고 를 보는 것이 좋다.

 

亥月 癸水暗藏하고 있어 다시 干支太多하면 陰水氣運을 잃어버린다. ,辛 金이 있어 旺木剋制해주고 癸水扶助해야 吉兆가 된다.

 

이때에 丁火天干透出하여 ,辛 金하지 않아야 된다. 이는 癸水壬水柔弱氣運으로 비록 亥月이라도 地支에서 合木으로 하면 洩氣가 심해져 印綬로 도와야 된다.

 

또 주변에 壬水가 있어 水氣해지면 癸水는 스스로 湖水가 되어 거센 물결을 이루니 戊土가 있어 堤防을 만들어야 된다.

 

子月 癸水는 엄동(嚴冬)寒氣가 심하니 丙火專用하여 解凍을 우선해야 한다. 天干地支에 뿌리내린 가 있고, 大運東南으로 흐르면 富貴格이다.

 

戊土透出하고 甲木이 없으면 辛金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甲木吉神 戊土剋害하므로 辛金甲木除去해 주므로 吉神이 된다.

 

子月 癸水水旺節이니 ,한 것을 꺼리고 ,를 쓴다. 만약 丙火는 없고 丁火만 있다면 南方運을 만나야 되고 甲木丁火해주어야 된다.

 

丑月 癸水寒氣極甚할 때이니 丙火解凍하고 戊土除濕하며, 地支 金이 있으면 上格이 되고, ,戊 中 하나를 갖추어도 中格이며, ,全無하면 下格이다.

 

地支 火,暗藏하면 小格은 되며, 有力甲木透干하면 하는 의미가 있으므로 衣食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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