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연구

천간 합에 대하여

백산. 2022. 12. 28. 14:00

천간 합에 대하여

合에 대한 정의는 合化 여부를 넘어서 眞化와 假化, 理法적인 측면을 다루는 滴天髓와 氣論적인 측면을 주로 하는 난강망을 같이 이해를 해야 合化에 대한 진정한 이해가 되리라 보여지며, 더 나아가 刑沖會合 실기까지 확장을 해야 진정한 合과 化를 알 수가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많은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기초적인 분야를 올립니다.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을 바랍니다.
 


가) 천간 합에 대한 정리.

 

1. 우선 天干 合은 단순히 合을 하느냐, 못 하느냐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2. 合이 되어도 合化가 되느냐 안 되느냐의 뒤의 사항까지 가야합니다.
또한, 合化에 대한 문제는 적천수(滴天髓)가 다루는 부분과, 난강망이 다루는 부분이 틀리므로 이 合化의 문제도 이법적인 측면과, 기론적인 측면을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3. 合도 日干의 合이 있고, 日干을 제외한 合이 있으므로 이것도 구별해야 하며,
 
4. 合에도 쟁합(爭合), 투합(鬪合)이 있으므로 이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5. 또한 體에서의 합의 문제와, 用에서의 합의 문제가 또한 다르므로 原局에서는 合으로 인한 기반 현상 등으로 작용력의 정지 등을 논할 수 있으므로 成中有敗 내지는 敗中有成 등을 볼 수 있고

6. 大運에서는 吉神을 合한다던가, 忌神을 合하여서 역시 格의 변화와, 運의 喜忌를 반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7. 또한, 理法적인 측면에서는 合을 하면 일단은 해당 五行은 그 작용이 정지하지만 氣論적인 측면에서는 해당 五行들의 氣와, 合 五行의 氣運은 取하게되니 이 또한 판별에 틀림을 알 수가 있습니다.
 
8. 日干의 合이 종격(從格)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모든 경우를 정리하여야 합니다.
 
가) 日干과 他干과의 合, 爭合 여부. 日干은 모든 天干 合에 있어서 시제(時制)의 법칙 등에 제외이므로 무조건 爭合은 성립되질 않습니다.

다만, 原局에서의 日干과의 爭合 여부는 성립이 되므로
예...甲日干.

己 甲 己 @... 爭合으로 合이 성립되질 않습니다.


 
@ 甲 己 甲... 이 경우 月干과 年干의 合이 이루어집니다.


 
己 甲 己 甲... 모두 合이 됩니다.


다만 日干의 合은 地支 土 全局을 보아야 合을 論할 수가 있습니다.
 

 

나) 합의 순서.
 
天干의 合은 반드시 시제(時制)의 법칙을 따라야 합니다.
(우선 발생된 合이 항상 먼저)
 
1. 원국 우선.
年干>>月干>>時干.
 
2. 대운.
명합>>명암합.
 
3. 세운.
명합>>명암합>
 
4. 개고된 支藏干의 합(暗合)
 
5. 일간과의 합.
즉, 歲運에서 天干이 들어오면 原局과의 合을 먼저보고 없으면 大運 天干과의 合을 본다는 式.

또, 歲運에서 沖,刑을 하여 開庫가 되면...
原局 우선(年干> 月干> 時干)...다음 大運 天干...다음 歲運 天干...다음 支藏干...다음 日干. 이렇게 合이 순서에 의하여 진행이 된다
 
결론 原局에서 合이 되어있으면 爭合 등이 성립되질 않으므로 먼저의 合을 나중의 合이 풀 수가 없습니다. (時制의 법칙)

 

地支와는 다름.
(地支는 强弱의 법칙이 우선된다.


즉, 方合> 三合> 六合> 半合.
그래서, 같은 동종끼리 풀 수 있고, 上位의 合이 下位의 合을 푼다)
 

 

다) 시제(時制)의 법칙.
 
@ 甲 己 @....<大運에서 甲運이 오면... 月干 己土와 大運의 合이 성립됩니다.
(歲運도 마찬가지)

 

이 경우 日干과의 合이 우선이므로 시제의 법칙에 위배되는 것 아니냐고 하겠지만
日干과의 合은 化格(假化格 포함)이 성립되기 전에는 合으로 보질 않습니다.
(다만, 大運에서는 假化格인 경우 內格으로 풀고, 歲運에서는 眞化, 假化 모두 化格의 別格으로 풀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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