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기초

십간조후론, 을목(十干調候論, 乙木)

백산. 2024. 5. 16. 06:00

십간조후론, 을목(十干調候論, 乙木)

 

乙木

 

 

寅月 乙木은 초춘(初春)의 한기(寒氣)가 남아 있을 때이니 丙火가 있어 해동, 보온(解凍, 保溫)해야 貴命이 되고, 地支癸水乙木의 뿌리를 滋養하므로 역시 하나, ,癸 水透干하면 丙火하게 하여 不吉하므로 丙火,癸 水이나 時 天干에 있어 거리를 둠이 하다.

 

대개 乙木를 기뻐하는데, 만일 가 많으면 의 뿌리가 하니 藥神이 되고 또 寅月丙火는 많은데 가 없다면 봄철 가뭄격이라 成就해도 德望이 없는 사람이다.

 

한편 寅月乙木地支木局을 이루고 過旺하다라도 한 庚金으로 할려고 한다면 乙木을 가장 꺼리는 屬性으로 金運을 만나면 도리어 이 된다. 이는 甲木雨水 以後부터서 庚金을 쓸 수 있으나 乙木을 싫어함으로 甲木과는 성질이 다름을 알아야 된다.

 

 

卯月 乙木陽氣漸進할 때이니 日主하면서 丙火를 만나면 貴格이 되고, 癸水가 있어 乙木滋養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丙火를 직접 하지 않아야 한다.

 

는 없고, 만 있으며, 庚金透干하면 하고 하여 折傷하므로 오히려 災殃이 되니 이러한 경우 ,가 있어 同時에 보호하는 것이 좋다. 대개 봄철의 乙木芝蘭과 같으니 ,,吉神이다.

 

 

辰月 乙木은 주변의 氣勢에 따라 火勢하면 癸水를 쓰고 하면 丙火木氣함이 우선이다. 乙木甲木과 달리 辰月에도 庚金을 쓰지 않는다.

 

辰月地支의 배합에 따라서 ,를 만나면 水局으로 하므로 자연 水勢해지는데 乙木甲木함을 심히 꺼리므로 이때는 戊土가 있어 해야 된다. 또한 辰月土旺節氣라 주변에 를 많이 만나면 財多身弱의 사주가 되므로 比劫이 있어야 된다.

 

 

 

巳月 乙木丙火得勢한 때이니 癸水調候해야 乙木을 살아나고, 庚金이 있어 癸水生助하면 上格이 되나, ,太多하고 地支 火局을 이루면 身上缺陷이 있다.

 

癸水가 없고 辛金하면 短命할 것이니 辛金 七殺乙木剋制하기 때문이다. 癸水가 아닌 壬水를 만나면 壬水해 자칫 乙木하게 할 수도 있어 癸水보다 下格이 되어 보다는 를 얻는다.

 

巳月乙木,辛 金透出하여 ,丁 火制殺을 해도 調候相反되어 평온한 팔자는 못된다.

 

 

 

午月 乙木 역시 癸水를 떠날 수 없으며, ,己 土한 것을 꺼리는데, 癸水하여 사주를 燥烈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午月乙木四柱배합 상 壬水를 잘 만나는 구조가 되어 癸水乙木生助하는 구조보다는 이 떨어지는 팔자가 된다.

 

 

未月 乙木 역시 火氣燥烈할 때이라 癸水가 필요하다. 하면 이 있어 반드시 疎土해야 하지만, 이 있으면 乙木이 갈 곳이 없어지는 꼴이 되니 크게 하다.

大暑 後는 점차 火氣가 물러나는 때가 되니 ,가 많으면 夏節期라도 丙火를 써야 한다.

 

未月乙木을 많이 만나 ,丁 火制殺해야 되는 구조도 癸水가 있어 乙木生助해야 하다.

 

 

 

申月 乙木月令 庚金得勢하여 木氣한 때이니 丙火가 있어서 旺金制御하고 癸水가 있어서 疏通시켜주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申月丙火病地에 해당하므로 하는 힘은 하고 日干 乙木에게는 剋洩交加되어 하게 되므로 이때는 己土丙火氣運洩氣하고 庚金埋金시키면서 己土乙木의 뿌리를 潤生케 하는 법을 쓴다.

 

申月乙木癸水가 있어 通關이 되면 을 두려워하지 않아 사람이 大膽하나 申月하고 長生地乙木해져 上格의 사주는 못된다.

 

申月乙木地支水局을 이루면 반드시 戊土해야 된다.

 

 

酉月 乙木 역시 金氣가 깊어 가는 가을이니 먼저 丙火로 따뜻하게 하고 癸水乙木潤澤하게 해야 된다.

 

丙火, 癸水天干透出하면 上格四柱가 된다. 물론 이때도 丙火, 癸水가 서로 障碍가 안되어야 하다. 丙火가 없고 癸水만 있으면 酉月寒氣漸增하여 下格四柱가 된다.

 

酉月을 많이 만나면 丁火해야 한데 金多하고 하는 하면 가난하거나 短命의 사주가 된다.

 

 

 

戌月燥土癸水乙木을 마르지 않게 해야 되고 다시 庚金辛金으로 水源을 마르지 않게 해야 된다. 따라서 癸水辛金天干透出하면 上格이다. 辛金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下命이다.

 

이나 이 있으면 이것을 등라계갑(藤蘿繫甲)이라 하여 을 두려워하지 않고, 水旺하여도 浮木이 되지 않는다. 만일 甲申時가 된다면 乙木甲木을 보고 藤蘿繫甲이 되고 申中壬水官印相生이라 貴命이 된다.

 

 

 

亥月 乙木陰濕이 심한 때니 丙火解凍하는 것이 제일 吉神이 되고, 戊土除濕해 주므로 또한 吉神이다.

 

寒木癸水를 심하게 꺼리는데, 丙火剋害하기 때문이며, 癸水戊土除去하여 寒水를 돕는 결과가 되니 不吉하다.

 

丙火가 아닌 丁火天干에 있으면 亥月旺水丁火無力하여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子月 乙木寒氣할 때이니 丙火溫暖이 긴요하며, 冬至一陽始生하니 丙火가 있으면 解凍할 수 있으니 貴命이 되고, 戊土透出하면 除濕하여 富格이 된다. ,는 크게 꺼리며, ,地支暗藏했으면 小格이다.

 

丙火만 있고 戊土가 없거나, 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中格으로 한다. 丙火가 없고 丁火를 쓴다면 地支,가 있어 뿌리가 되어야 하고 天干甲木으로 丁火의 불길을 살려야 된다.

 

 

丑月 乙木은 역시 추운 季節이라 丙火가 필요하고 癸水를 꺼리며, 丙火暗藏하면 衣食은 있다.

 

丑月節氣戊土는 크게 필요하지는 않다. 四柱 內旺盛하면 ,乙 木이 필요하다.

 

丑月乙木을 많이 만나고 ,丁 火가 없다면 한데 官殺을 만난 꼴이라 가난에 短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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