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기초

십간조후론, 갑목(十干調候論, 甲木)

백산. 2024. 5. 14. 06:00

십간조후론, 갑목(十干調候論, 甲木)

 

甲木.

 

 

寅月 甲木雨水 前丑月에서부터 이어진 寒氣가 남아 있어 丙火透干하여 保溫하면서 癸水가 있어 甲木의 뿌리를 기를 수 있으면 貴格이다.

 

이때 丙火天干에 있고 癸水地支에서 甲木生助하는 구조로 가 서로 간섭을 하지 않는 구조라야 上格이 된다.

 

丙火가 아닌 丁火透干하면 性格的으로 거칠고 大凡하지 못한 柱中,癸水가 많아 丁火하면 奸巧性格에 평소 言行이 일치되지 못한 사람이다.

 

寅月甲木은 물에 떠내려갈 수도 있어 한데 반드시 戊土하고 를 도와야 하다. 己土는 흙탕물만 만들어 도리어 한 구조가 된다.

 

雨水 以後正氣가 되어 이 힘을 받으니 비로소 을 감당할 能力이 생겨 用神하는 것이 可能하나 만약에 도리어 柱中에 많이 있는 甲木日干은 고생이 많은 험난한 사주가 된다. 이는 寅月은 아직도 춥고 氣運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卯月 甲木月支羊刃을 놓게 되므로 庚金 偏官이 있어 羊刃合殺格을 이루는 것이 제일 좋고 ,己 土庚金生助해야 한데 이는 月令庚金乙庚 暗合으로 極强하기 때문이다. 또 마른 흙(),,未 土燥土不生金으로 하는 能力이 떨어지므로 ,,辰 土有利하다.

 

卯月絶地할 수밖에 없으니 ,丁 火가 있어 하면 不利하다. , ,辛 金過多한 사주 구조가 되면 丁火制殺함이 우선이 된다.

 

,癸 水天干에 있고 地支水局을 이루면 卯月甲木陰濃濕重하여 財星用神官星 金해져 사주가 下格이 되고 性格的으로도 優柔不斷하여 명쾌하지 못하며 酒色을 밝히는 사람이 된다. 庚金으로 양인가살(羊刃駕殺)하는 사주는 를 얻고 ,丁 火를 쓰는 사람은 하는 이 된다.

 

 

 

辰月 甲木하므로 庚金用神으로 할 수 있으나 辰月庚金하여 甲木할 수 있으므로 丁火가 있어 庚金해 주어야 된다.

 

만약에 庚金勢力過旺하면 壬水殺印相生함이 하고 辰月에 사주가 陽燥하면 壬水滋潤해야 된다. 殺印相生格은 재주와 學文이 뛰어난 사람이 된다.

 

만약 辰月,을 만나면 地支水局을 이루어 甲木浮木이 되어 죽어서 이 없는 八字凶命임에 틀림이 없는데 이런 때는 戊土를 만나 해야 되고 己土無用之物에 지나지 않는다.

 

辰月甲木이 주변에 이 많아서 辰土하게 하면 군겁쟁재(群劫爭財)이 되어 남자는 財物가 바람결에 날아가고 여자는 性格이 표독하고 淫亂이 된다.

 

 

 

巳月 甲木熱氣가 점차 해지는 때이니 癸水調候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辛 金으로 癸水해 주어야 하다.

 

癸水가 없고 壬水代用하면 壬水江湖水에게는 雨露水 癸水 보다 거칠고 사나워 四柱癸水를 가진 보다 떨어진다.

 

巳月 甲木身旺하고 地支潤濕氣運이 있어 洩氣하는 用神으로 해도 最高 吉運水運이 되고 木運은 다음이 되니 用神吉運이 틀린 경우로 甲木에게는 調候가 우선인 까닭이다.

 

 

午月 甲木熱氣가 제일 할 때이므로 ,癸 水 調候用神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 있어서 ,癸 水水源이 있어야 貴命이 된다.

 

地支에 장()되어 있으면 富格이라 하였는데, 이는 調候상 필요한 根源이 되기 때문이다.

 

辛金庚金癸水하는 역할을 하는데 午月丁火가 있어 辛金弱化되어 하는 힘이 부족하게 되는바 庚金이 더 우수하다.

 

,하여 종격(從格)이 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貴格이 될 수는 없는데, 로서의 調候가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午月甲木柱中에 많으면 木火 從兒格이 될 수 있는데 ,의 불길이 거세어 ,,水運에서는 不幸하고 반드시 土運에서만 하니 吉運이 짧은 이 된다.

 

 

 

未月 甲木은 화염토조(火焰土燥)한 시절이라 癸水를 우선한다. 물론 하면 庚金을 써야 하고 庚金이 너무 하게 있다면 丁火庚金해야 된다.

 

또한 未月大暑 以後부터서는 三伏生寒하는 氣運해지므로 丁火를 쓰는데 丙火未月火勢할 수 있어 陰火丁火를 우선하는 이치다. 하지만 대부분의 巳午未月火焰土燥하므로 壬水癸水를 떠날 수는 없다. 地支水局을 이루어 四柱陰濕하면 戊土를 쓰거나 戊土가 없다면 로 대신하는데 이런 구조는 上格의 사주는 안 된다.

 

未月甲木甲木이 뿌리를 두므로 四柱 주변에 가 많아도 을 하지 않고 재다신약(財多身弱)四柱가 된다.

 

 

 

申月 甲木은 가지와 잎이 말라 있는 老木이라 月令에서 司令庚金으로 甲木을 다듬어 材木을 만들어 사용함이 最先인데, 이때 庚金하는 丁火가 반드시 있어야 되는데 배합이 이러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庚金은 있고 丁火가 없다면 는 조금 있지만 性格이 너무 소심하여 매사 두려움이 많고 마음에 安定이 없다. 반대로 가 너무 庚金을 심하게 하면 사람이 眼下無人에 눈에 보이는 것이 없는 행동을 하고 그 인생이 고달프다.

 

또한 申月長生하므로 ,을 만나면 水局을 이루어 庚金洩氣되어 無力하고 丁火는 꺼지기 쉬워 고달픈 이 되는데 주로 떠돌이 장사꾼에 해당된다.

 

申月甲木이 많아서 丁火制殺이 힘들게 되면 壬水殺印相生을 해야 되는데 이런 구조는 金水가 많아져 季節하는 구조라 上格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사주의 吉運陰濕함을 除去하는 火運이 도리어 하게 된다.

 

 

 

酉月 甲木金氣가 제일 旺盛할 때라 甲木할 때이다.

酉金甲木에게는 正官格에 해당하여 順用하여 財星 혹은 印星으로 正官格을 보호하는 것으로 用神을 삼아야 할 것이나, 調候가 필요하여 를 우선하게 된다. 庚金透干하면 偏官이라 丁火를 같이 보는 것을 기뻐한다.

 

이때 辛金透干하고 丁火가 있으면 傷官見官이 되어 凶意發生하므로 주로 ,癸 水 印星喜神이 되는데, 로서 調候가 되어 있기만 하다면 辛金 正官이 있어도 貴格이 될 수 있다. 辛金透干하여 正官格이 되면서 ,癸 水가 있어도 火 調候가 되어 있지 않아 사주가 하면 단지 淸高한 선비가 될 뿐 富貴는 그만 못하게 되기 쉽다.

 

 

 

戌月 甲木戌土燥土甲木이 뿌리가 하지 못한데 ,癸 水生助하고 庚金이 있어 함을 얻고 丁火庚金해야 좋다.

 

따라서 戌月甲木,,,가 있으면 上格四柱가 된다. 만약 戌月甲木,丁 火가 많고 生助함이 부족하면 나무는 말라 비틀어져 평소 言行一致가 안 되고 가난한 運命으로 산다. 한편 戌月,乙 木比劫이 많으면 庚金이 있어 이를 하면 를 얻게 되는 八字가 된다.

 

 

亥月 甲木은 한습(寒濕)할 때이니 비록 長生地라고는 하나 봄을 기다리는 겨울나무가 되어 調候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除去하는 것이 좋다.

 

亥月 甲木하고 庚金이 있더라도 調候丁火가 빠질 수 없으며, 하게 구성되면 戊土가 있고 火勢가 어느 정도 있어야 貴命이 된다. 制御하기에 己土는 그 力量이 미진하므로 火勢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亥月甲木丁火, 庚金이 있고 戊土天干에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子月 甲木冬至 前天地寒冷할 때이므로 丙火調候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除去하면 貴命이 된다. 冬至 以後一陽始生하는 때이니 ,,가 같이 旺盛하면 富貴格이 되며, 庚金丁火取用이 가능하다.

 

天干,癸 水가 있어 丁火하면 身分이 높지 못하고 殘疾이 있는 이 되므로 반드시 ,己 土해야 된다. 이때에 ,乙 木比劫을 만나면 人德이 없는 사람이 된다.

 

 

丑月 甲木은 한기(寒氣)가 극성(極盛)할 때라 木氣한 상태다. 먼저 庚金으로 甲木을 쪼개어 丁火를 태우면 木火通明이 된다. 따라서 丑月甲木庚金丁火天干에 있으면 上格을 이룬다. 이때 ,癸 水天干에 있어 丁火剋傷하면 부모의 이 없고 평생 成功을 이루기 힘든 八字가 된다.

 

또한 ,癸 水를 만나지 않아도 丑月이라 四柱가 자연 寒濕한데 庚金이 없다면 丁火의 불꽃을 태우지 못하므로 가난한 八字에 속한다.

 

 

- 웹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