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간조후론, 갑목(十干調候論, 甲木)
◆ 甲木.
◎ 寅月 甲木은 雨水 前은 丑月에서부터 이어진 寒氣가 남아 있어 丙火가 透干하여 保溫하면서 癸水가 있어 甲木의 뿌리를 기를 수 있으면 貴格이다.
이때 丙火는 天干에 있고 癸水는 地支에서 甲木을 生助하는 구조로 丙과 癸가 서로 간섭을 하지 않는 구조라야 上格이 된다.
丙火가 아닌 丁火가 透干하면 性格的으로 거칠고 大凡하지 못한 中에 柱中에 壬,癸水가 많아 丁火를 剋하면 奸巧한 性格에 평소 言行이 일치되지 못한 사람이다.
水가 旺한 寅月의 甲木은 물에 떠내려갈 수도 있어 凶한데 반드시 戊土로 水를 制하고 火로 土를 도와야 吉하다. 己土는 흙탕물만 만들어 도리어 凶한 구조가 된다.
雨水 以後는 木의 正氣가 되어 木이 힘을 받으니 비로소 金을 감당할 能力이 생겨 金을 用神하는 것이 可能하나 만약에 도리어 金이 柱中에 많이 있는 甲木日干은 고생이 많은 험난한 사주가 된다. 이는 寅月은 아직도 춥고 濕한 氣運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 卯月 甲木은 月支에 羊刃을 놓게 되므로 庚金 偏官이 있어 羊刃合殺格을 이루는 것이 제일 좋고 戊,己 土로 庚金을 生助해야 吉한데 이는 月令의 卯와 庚金이 乙庚 暗合으로 木이 極强하기 때문이다. 또 마른 흙(土)인 戊,戌,未 土는 燥土不生金으로 金을 生하는 能力이 떨어지므로 己,丑,辰 土가 有利하다.
卯月은 金이 絶地라 弱할 수밖에 없으니 丙,丁 火가 있어 金을 剋하면 不利하다. 단, 庚,辛 金이 過多한 사주 구조가 되면 丁火로 制殺함이 우선이 된다.
또 壬,癸 水가 天干에 있고 地支에 水局을 이루면 卯月의 甲木이 陰濃濕重하여 財星인 土와 用神인 官星 金이 弱해져 사주가 下格이 되고 性格的으로도 優柔不斷하여 명쾌하지 못하며 酒色을 밝히는 사람이 된다. 庚金으로 양인가살(羊刃駕殺)하는 사주는 貴를 얻고 丙,丁 火를 쓰는 사람은 富를 取하는 命이 된다.
◎ 辰月 甲木은 木이 强하므로 庚金을 用神으로 할 수 있으나 辰月의 土가 庚金을 生하여 甲木을 剋할 수 있으므로 丁火가 있어 庚金을 制해 주어야 된다.
만약에 庚金의 勢力이 過旺하면 壬水로 殺印相生함이 吉하고 辰月에 사주가 陽燥하면 壬水로 滋潤해야 된다. 殺印相生格은 재주와 學文이 뛰어난 사람이 된다.
만약 辰月에 子,申을 만나면 地支에 水局을 이루어 甲木이 浮木이 되어 죽어서 棺이 없는 八字라 凶命임에 틀림이 없는데 이런 때는 戊土를 만나 水를 制해야 되고 己土는 無用之物에 지나지 않는다.
辰月에 甲木이 주변에 木이 많아서 辰土를 甚하게 剋하면 군겁쟁재(群劫爭財)의 命이 되어 남자는 財物과 妻가 바람결에 날아가고 여자는 性格이 표독하고 淫亂한 命이 된다.
◎ 巳月 甲木은 熱氣가 점차 强해지는 때이니 癸水로 調候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庚,辛 金으로 癸水를 生해 주어야 吉하다.
癸水가 없고 壬水로 代用하면 壬水는 江湖水라 木에게는 雨露水 癸水 보다 거칠고 사나워 四柱도 癸水를 가진 者 보다 떨어진다.
巳月 甲木이 身旺하고 地支에 潤濕한 氣運이 있어 洩氣하는 火를 用神으로 해도 最高 吉運은 水運이 되고 木運은 다음이 되니 用神과 吉運이 틀린 경우로 甲木에게는 調候가 우선인 까닭이다.
◎ 午月 甲木은 熱氣가 제일 强할 때이므로 壬,癸 水 調候用神이 반드시 필요하며, 金이 있어서 壬,癸 水의 水源이 있어야 貴命이 된다.
金이 地支에 장(藏)되어 있으면 富格이라 하였는데, 이는 金이 調候상 필요한 水의 根源이 되기 때문이다.
辛金과 庚金이 癸水를 生하는 역할을 하는데 午月은 丁火가 있어 辛金이 弱化되어 水를 生하는 힘이 부족하게 되는바 庚金이 더 우수하다.
火,土가 强하여 종격(從格)이 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貴格이 될 수는 없는데, 水로서의 調候가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巳,午月의 甲木은 火가 柱中에 많으면 木火 從兒格이 될 수 있는데 木,火의 불길이 거세어 木,火,水運에서는 不幸하고 반드시 土運에서만 吉하니 吉運이 짧은 命이 된다.
◎ 未月 甲木은 화염토조(火焰土燥)한 시절이라 癸水를 우선한다. 물론 木이 旺하면 庚金을 써야 하고 庚金이 너무 强하게 있다면 丁火로 庚金을 制해야 된다.
또한 未月은 大暑 以後부터서는 三伏에 生寒하는 氣運이 强해지므로 丁火를 쓰는데 丙火는 未月에 火勢가 强할 수 있어 陰火인 丁火를 우선하는 이치다. 하지만 대부분의 巳午未月은 火焰土燥하므로 壬水나 癸水를 떠날 수는 없다. 혹 地支에 水局을 이루어 四柱가 陰濕하면 戊土를 쓰거나 戊土가 없다면 火로 대신하는데 이런 구조는 上格의 사주는 안 된다.
未月의 甲木은 木의 庫라 甲木이 뿌리를 두므로 四柱 주변에 土가 많아도 從을 하지 않고 재다신약(財多身弱)한 四柱가 된다.
◎ 申月 甲木은 가지와 잎이 말라 있는 老木이라 月令에서 司令한 庚金으로 甲木을 다듬어 材木을 만들어 사용함이 最先인데, 이때 强한 庚金을 制하는 丁火가 반드시 있어야 되는데 배합이 이러하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庚金은 있고 丁火가 없다면 富는 조금 있지만 性格이 너무 소심하여 매사 두려움이 많고 마음에 安定이 없다. 반대로 火가 너무 强해 庚金을 심하게 剋하면 사람이 眼下無人에 눈에 보이는 것이 없는 행동을 하고 그 인생이 고달프다.
또한 申月은 水가 長生하므로 子,辰을 만나면 水局을 이루어 庚金이 洩氣되어 無力하고 丁火는 꺼지기 쉬워 고달픈 命이 되는데 주로 떠돌이 장사꾼에 해당된다.
申月의 甲木이 金이 많아서 丁火로 制殺이 힘들게 되면 壬水로 殺印相生을 해야 되는데 이런 구조는 金水가 많아져 季節에 反하는 구조라 上格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사주의 吉運은 陰濕함을 除去하는 火運이 도리어 吉하게 된다.
◎ 酉月 甲木은 金氣가 제일 旺盛할 때라 甲木이 剋히 弱할 때이다.
酉金은 甲木에게는 正官格에 해당하여 順用하여 財星 혹은 印星으로 正官格을 보호하는 것으로 用神을 삼아야 할 것이나, 調候상 火가 필요하여 火를 우선하게 된다. 庚金이 透干하면 偏官이라 丁火를 같이 보는 것을 기뻐한다.
이때 辛金이 透干하고 丁火가 있으면 傷官見官이 되어 凶意가 發生하므로 주로 壬,癸 水 印星이 喜神이 되는데, 火로서 調候가 되어 있기만 하다면 辛金 正官이 있어도 貴格이 될 수 있다. 辛金이 透干하여 正官格이 되면서 壬,癸 水가 있어도 火 調候가 되어 있지 않아 사주가 冷하면 단지 淸高한 선비가 될 뿐 富貴는 그만 못하게 되기 쉽다.
◎ 戌月 甲木은 戌土가 燥土라 甲木이 뿌리가 强하지 못한데 壬,癸 水로 生助하고 庚金이 있어 貴함을 얻고 丁火로 庚金을 制해야 좋다.
따라서 戌月의 甲木은 丁,庚,壬,癸가 있으면 上格의 四柱가 된다. 만약 戌月의 甲木이 丙,丁 火가 많고 水의 生助함이 부족하면 나무는 말라 비틀어져 평소 言行一致가 안 되고 가난한 運命으로 산다. 한편 戌月에 甲,乙 木의 比劫이 많으면 庚金이 있어 이를 制하면 貴를 얻게 되는 八字가 된다.
◎ 亥月 甲木은 한습(寒濕)할 때이니 비록 長生地라고는 하나 봄을 기다리는 겨울나무가 되어 火의 調候가 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를 除去하는 것이 좋다.
亥月 甲木은 木이 旺하고 庚金이 있더라도 調候로 丁火가 빠질 수 없으며, 水가 强하게 구성되면 戊土가 있고 火勢가 어느 정도 있어야 貴命이 된다. 水를 制御하기에 己土는 그 力量이 미진하므로 火勢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亥月의 甲木은 丁火, 庚金이 있고 戊土가 天干에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 子月 甲木은 冬至 前은 天地가 寒冷할 때이므로 丙火의 調候가 時急하며, 戊土가 있어 濕氣를 除去하면 貴命이 된다. 冬至 以後는 一陽이 始生하는 때이니 木,火,土가 같이 旺盛하면 富貴格이 되며, 庚金과 丁火도 取用이 가능하다.
天干에 壬,癸 水가 있어 丁火를 剋하면 身分이 높지 못하고 殘疾이 있는 命이 되므로 반드시 戊,己 土로 制해야 된다. 이때에 甲,乙 木의 比劫을 만나면 人德이 없는 사람이 된다.
◎ 丑月 甲木은 한기(寒氣)가 극성(極盛)할 때라 木氣도 極한 상태다. 먼저 庚金으로 甲木을 쪼개어 丁火를 태우면 木火通明의 象이 된다. 따라서 丑月의 甲木은 庚金과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上格을 이룬다. 이때 壬,癸 水가 天干에 있어 丁火를 剋傷하면 부모의 德이 없고 평생 成功을 이루기 힘든 八字가 된다.
또한 壬,癸 水를 만나지 않아도 丑月이라 四柱가 자연 寒濕한데 庚金이 없다면 丁火의 불꽃을 태우지 못하므로 가난한 八字에 속한다.
- 웹사이트 -
'명리학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간조후론, 병화(十干調候論, 丙火) (0) | 2024.05.18 |
---|---|
십간조후론, 을목(十干調候論, 乙木) (0) | 2024.05.16 |
사주(四柱)는 여덟 글자(八字)를 중요하게 본다. (0) | 2024.05.09 |
12지지의 이해. (0) | 2024.05.07 |
10천간의 이해. (0)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