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연구

한난조습 처리법.

백산. 2023. 12. 7. 06:00

한난조습 처리법.

 

天干寒暖을 다루고, 地支燥濕을 다룬다.

()癸水이고 난()丙火가 대표한다. ()寅午戌巳未, ()申子辰亥丑이다.

 

한난조습(寒暖燥濕)干支에 구애 없이 조절이 하다.

를 들어 八字,이 많아 燥熱하면 癸水 혹은 地支濕氣調候調節하고 혹 ,가 많으면 丙火 혹은 地支 乾燥調候를 조절한다.

 

이때 子水丙火에 작용하게 아니라 속의 ,癸 水丙火調律한다. 透干藏干干支의 경계를 넘나들며 상호 작용한다.

 

반면 五行 생극제화(生剋制化)干對 干, 支對 支의 작용을 넘지 않는다. 地支天干에 작용할 수 있는 경우는 회지의 상황이다.

 

地支 會局天干한 것처럼 본다. 그리고 天干 또는 會局藏干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다만 支藏干의 글자도 刑沖으로 開庫되면 天干과 작용한다.

 

이처럼 기()와 세()는 힘의 작용력이 미치는 영역이 있고 그렇지 않은 영역이 있다. 한난조습(寒暖燥濕)이 배합되면 생의(生意)가 나타나므로 의식이 충족된다.

 

 

난강망 申月 壬水를 보면

 

1. 여름과 겨울이 아니면 調候가 시급한 것은 아니다. 난강망에 申月 壬水戊土丁火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왜인가? 그것은 일원(日元)과 월령(月令)의 쇠왕(衰旺) 때문이다.

 

申月 壬水2글자 모두 하다. 하기 때문에 陽干하는 戊土가 필요하다. 地支 申속의 庚金하니 가 필요하다. 丁火가 적당하다.

 

그렇다면 왜 丙火는 아닌가? 十干에서도 ,가 좋지 않은가?

庚金하는데는 丁火가 적당하다. 이유는 申月에는 丙火보다 丁火가 더 하다. 季節的으로 그렇다. 그래서 申月 壬水,用神이 된다.

 

 

壬 戊

 

여기서 天干 戊土月支에 뿌리를 둔 壬水한다. 그렇다면 申月 中 하지 않는 申中 庚金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庚金藏干에 있으니 丁火보다는 藏干丁火가 더 효율적인 처리법이다.

 

藏干 丁火또는 에 있다.

 

 

 

庚 壬 戊

戌 申

 

이제 庚金透干했다면 어찌되는가? 透干庚金丁火가 필요하다. 戌中 丁火로는 가 안 된다. 天干天干끼리 地支地支끼리인 것이다. 丁火하여 庚金해야 인수용살(印綬用殺)의 극귀(極貴)가 된다. 丁火해 인봉관살(印逢官殺)破格이 아닌가?

 

申月 丁火申月 庚金衰旺을 분별해야한다. 庚金하니 丁火戊土하는 게 아니라 庚金하는데 써야 한다. 中和扶抑의 원리이다.

 

陽干하므로 衰旺에 영향을 더 받고, 陰干하므로 强弱이 관건이다. 强弱地支通根을 했는가 이고, 月支季節을 본 것이다.

 

 

 

戌 申

 

난강망은 壬水한 것이 天干 戊土 대신 地支 陽土,하다고 한다. 이것은 地支끼리 작용 즉 戌中 戊土申中壬水에 작용하여 뿌리를 하게 만든 경우이다. 季節로 들어가는 申中 壬水統制하는 것이다.

 

戊土하려는 성향은 하고 해도 본래의 성질을 잃지 않는 경향이 있다. 丁火庚金하기 위해서였다. 申月에는 丙火보다 丁火가 더 하다.

 

格局의 겉모습에 드러나지 않는 貴賤藏干이 수행하는데 藏干의 글자의 旺衰中和를 본다. 申月調候보다 억부(抑扶)가 더 중요하다.

 

여름과 겨울에는 調候가 더 중요하다. 申月 壬水 입장에서는 丙火도 나쁠 리가 없다. 調候藏干에서도 얼마든지 調節이 가능하므로 丁火한 것이 좋다.

 

의 조율은 藏干의 영향력이 天干에 미친다. 寒暖燥濕이 배합되면 衣食이 충족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무난하다.

 

 

 

申 巳

 

난강망에 申月 壬水,를 둘 다 藏干에 갖추면 부중취귀라고 했다.

地支또는 만 있어도 支藏干,氣候調節하고 戊土壬水를 덜어내는 것이다. 用神透干하지 않아도 支藏干에서도 效用이 있다는 것이다.

 

 

- 나이스사주명리 -

 

'명리학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쌍생아 사주보는 법.  (1) 2023.12.26
팔자의 강약 판정법  (0) 2023.12.14
고관무보(孤官無補)  (1) 2023.11.28
개두절각법(蓋頭截脚法)  (1) 2023.11.25
상관상진(傷官傷盡)에 대하여  (0) 2023.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