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기초

10천간의 이해.

백산. 2024. 6. 15. 05:00

10천간의 이해.

 

甲木(갑목)

 

양목(陽木), 지지(地支)의 인()과 같다.

대림목(大林木), 십간 중(十干 中) 첫 번째, 큰 나무, 유실수, 상승의 기(), 강직, 단호, 두목, 사장, 우두머리, 책임자, 우월감, 활동적, 적극적, 경쟁에 강한 것이 특징, 자존심, 고집 때문에 직장생활 어렵다.

 

잘 자람, 뇌성벽력 중 에 속함, 성질은 따스함, 윗사람한테 억압 잘 받음, 넘어지면 잘 못 일어남(상체보다 하체 약하기 때문), 군인, 경찰계통 직업, 입이 4개이기 때문에 학자, 법관, 못 배워도 말을 잘함, 융통성 약함, ()이 극()을 받으면 머리에 이상 생길 수도, 받는 것 보다 주는 것을 좋아하는 군자의 덕, 한번 결정한 것은 잘 뒤집지 않는다. 경쟁자 있어야 더 잘하고, 아무리 커도 만족하지 않고 더 크려함.

 

, 여름 태생에겐 병화(丙火) 임수(壬水)가 있으면 아주 좋다.

가을, 겨울 태생에겐 정화(丁火), 경금(庚金)이 있어야 좋다.

()은 큰부자 될 수 있고 자식 복 있다.(열매나무이기 때문에)

 

 

 

 

乙木(을목)

 

음목(陰木), 지지(地支)의 묘()와 같다.

화초목(花草木), 일년초, 넝쿨, , 잎사귀, 바람, 아름다움, 조용, 차분, 부드럽고, 유약, 소식, 이별, 정적, , 여 모두 의타심 많고, 여자는 자존심 강하고 고집 세다. 특징은 끈기가 강함, 주변 상황에 민감, 잘 어울린다, 쓸모 많음, 어느 정도 자라면 성장 멈춤, 붙임성 좋고 성질 쾌활, 모두 좋아하기 때문에 대인상대 많이 하는 직업이 좋다.

 

, 여름, 태생은 어딜 가도 인기 좋고, 가을, 겨울, 태생은 안 좋다. 노후대책 해야함, 자식 덕 없고 별 볼일 없음, ()= 바람이기 때문에 2월에 많이 분다. 사주에 을()이 있으면 부드럽고, 유연, 천간의 은 도화살= 매력이기 때문에 있으면 좋다.

 

홍염살= (나쁘다) 異性에 인기가 있어서 바람을 필수 있다. ()를 좋아한다.

남자가 여자와 살면 쥐어 산다. 에 비해 생명력 강하고 융통성 많음.

()이기에 여성과 같은 기질, 주위가 산만하다. 정신집중 잘 안 된다.

신경계통, 활동적, 독특한 사상을 하는 경우가 있다.

 

고집도 센 편, 열매나무 아니기 때문에 자식 복 없다.

옆에 이 있으면 덕을 보고, 을 제일 좋아한다

 

 

 

 

丙火(병화)

 

양중(陽中)의 양(), 지지(地支)의 사()와 같다.

큰 불덩이, 태양(太陽), 광명(光明), 확산의 기(),불이 아닌 불, 자연화, 넓고 크게 하는 신(), 허세, 사치, 허풍, 높고 큰 것, 끈기 지속력 부족하다. 매사 적극적, 직선적, 열기, 열정, 싫증 잘 느낀다.

 

기본적으로 명랑, 화창, 화려, 창작활동, 만물을 생육, 형체를 나타내 보이는 데 꼭 필요.을 길러서 훌륭한 재목, 을 꽃피운다. 이 필요, 예술, 문화 쪽 성공 위해선 이 필요하다.

 

사방팔방 확산의 기, 과시욕, 오만함, 영광, 성격 강하고 직선적 실수도 많고 성급함, 사물을 헤아릴 줄 알고 과장이 심함, , 여름에 가장 강하고 십간 중 가장 활발, 종종 실수, 사랑, 사업에 불 같이 달라붙는다.

 

그러나, 금방 식음, 성질 급하고 남의 마음을 잘 헤아린다. 비밀 없고, 베풀기를 잘한다.

좋은 일 하고도 욕을 먹고 명랑하다.

 

(바람)의 세력을 받지 않는다. 상대방 입장 생각하지 않고 직선적으로 말한다.

 

 

 

 

丁火(정화)

 

陰火, 地支에서 와 같다.

작은 불, 타오르는 불, 뜨거운 불, 소멸의 의미, 생산의 의미, 나무를 태우고 쇠를 녹인다. , , 횃불, 촛불, 등촉, 불씨, 용광로, 화로, 기도의 의미, 인자하고 자상함, 봉사자, 안내자, 수도인, 내면적인 밝음, 문명의 불, 유달리 잔정 많고, 차분한 성격, 집중력 뛰어남, 축소 지향적, 성실, 소극적, 자존심 , 바람에 , 밤을 밝힐 수 있고, 겨울을 따뜻하게, 온정 베푼다. 옆에 을이 있으면 꺼진다.

 

끌어 모으는 성격, 정적, 강하면 쇠를 녹이고, 약하면 별과 같음. 내면적 밝음, 덕모 갖추고 있음, 한편 냉정, 비판적, 봉사적 역할, 머리 속에 든 것이 많음, 丙火는 맹렬적이나 丁火는 조용하다. 분수에 넘치는 일은 안 한다. 불의를 보면 목숨걸고 나선다.

 

일반적으로 나서는 것 싫어하고 실수가 없고, 굽히기 싫어하고, 작은 것으로 인해 변화의 폭이 있다. 희생할 땐 주저함이 없다. 금전적으로 인색할 수 있음.

 

가장 나쁜 것은 여름 태생, 부모형제 이 없다. 甲木을 만나면 庚金을 가지고 辛金을 만든다. , , 이 있으면 사주가 아주 좋다.

 

丁火을 만나면 쓸모 있는 도구를 만들기 때문에 있어야 하지만, 은 이미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丁火를 만나면 없어지기 때문에 을 무서워한다.

 

*(남자 丁日主 異性에게 매너 좋다. 이성에게 지나치게 잘 함, 실연 당하면 자살로 끝낼 수 있음) 처음은 촛불이지만 크게 되면 산불, 용광로(심장, 소장), 형체 없고, 허령, 허기, 신기로 본다. 가 많으면 神氣 있다고 함. , , 심장, , 정신, 시력, 가 있으면 시력 나빠진다.

 

 

 

戊土(무토)

 

陽土, 地支,과 같다.

큰 흙덩이, 움직이지 않는 산, 믿음, 수용과 축적, 응집과 정지, 태산, 고산,

과묵함, 고집, 투쟁의 신, 주먹, 원수, 공격을 상징, 기본적으로 고독한 성품, 오행의 기본, , 바람을 막고 정지시키고 내보내는 역할, 반대의견을 수용하고 따르는데도 인색함이 없다. 무게 있고 중후하며 포용력 많고 털털, 우유부단, 줏대가 없다는 평도 듣는다.

 

중재자, 凶神이면 포용력 없고 깡패 같은 기질, 지지에 , 충이 있으면 항상 불만, 매사 되는 일 없다. 四柱상 가장 비밀스런 것을 로 본다. 큰그릇을 갖고 있는 일주, 현실적인 것에 능통적, 부동산 문제에 밝음, 모든 생명체 키워주는 역할, 어머니와 같다.

 

日支이 되면 日主와 상관없이 매사 막힘이 많다. 가 많으면 戊土가 필요, 군인, 경찰이 좋음, 身弱하면 줏대 없다.

 

戊日主= ,戌 沖이 있으면, 어느 날 ,이 와서 다시 충격을 줄 때 무너진다. 사고, 죽음, 그러나, 己日主= ,未 沖을 좋아한다. 옆에 가 있으면 외롭고 고독하다.

 

 

己土(기토)

 

陰土, 地支에서 , 와 같다.

작은 흙, 평탄하고 낮은 땅, 작고 고운 흙, 모래, 화분흙, 전원, 농토, 여리고 약하고 매우 정적, 사교성 좋아 친구 많다. 촉촉이 젖은 차고 부드러운 흙, 는 별로 안 좋음.

이 있어 좋으나 에겐 흙이 적어 쓰러지기 때문에 나쁘다.

을 만나면 흙탕물이 되기 때문에 싫어함. , 서로 제일 싫어한다.

 

= 건조, 따듯, = 촉촉, 부드럽다. 을 보고 乙木을 키움. 겉으로는 숙이는 것 같으나 속으로는 숙이지 않는다.

구름과 같다. 작은 작물 키울 수 있으나 거목은 안됨. ,未 沖이 되어야 좋음.

 

, 여름 태생은 바쁘고 인기 좋으나, 가을, 겨울 태생은 인기 없고 쓸모 없음.

밭에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정성을 주면 잘 되고, 아무 정성 안 드리면 아무것도 키워내지 못하듯, 나한테 잘하는 사람에겐 잘하나, 내 마음에 맞지 않으면 마음을 바꾼다.

 

엉뚱한 짓 잘 한다. 에서 , 바람을 필 때는 남의 눈을 생각지 않고 피우는 好色家.

 

己日主 위장병이나 뒷골이 아프다. 엉뚱하고 답답한 소리 잘 한다. 적극적이지 않다.

土日主(의 창고) 있으면 재물을 갖고 있다고 함.

 

 

 

 

庚金(경금)

 

陽金, 地支에서 과 같다.

무쇳덩어리, 인간의 손이 미치지 않고 火氣를 받지 않은 가공되지 않은 무쇠, 굳고 단단하고 차고, 냉정, 고집스러움, 미완성 , 겨울엔 무서운 서릿발, 거대한 바위, 암석, , 철광석, 강하고 사납다.

 

의리, 천진하고 순진, 얼음, 우둔함, 강한 투쟁심, 싸움의 신, 깡패와 같은 흉폭함, 불완전함, 결단성 빠르고 과감하며 일단 시작한 일은 신속하게 추진하는 형. 끊고 맺는 것이 확실, 의협심 , 속을 내보이지 않는 완벽 주의자,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가장 원하는 것은 불(丁火), 무언가 되고 싶어서 겉은 차고 냉정하지만 속으론 뜨거운 열정을 갖고 있다.

 

열망이 첫 번째 소망, 만 보면 인정사정 없이 치려고 함, 이 제일 무서워한다.

 

은 좋아해서 을 해버림, 예뻐한다. 用神이면 인정과 의리가 있지만 凶神이면 씨름꾼이 되거나 깡패, 정신 강하고 의리를 중요시, 순진한 면이 있다. 뱃심이 있다.

 

대장염, 피부, 골수염, 호흡기 질환, 일주 , 일주 , 깔고 앉을 때= 깡패 같은 배우자.

 

1,2,3생은 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매맞고도 붙어살지만 가을 태생은 도망간다.

 

을 좋아하는데, 만 있으면 소부자 되고, 만 있으면 성격 깡패 같다.

 

 

 

 

辛金(신금)

 

陰金, 地支와 같다.

보석 , 차고 강하며 단단하다.

庚金(무쇳덩어리)을 녹여만든 器物, 珠玉, 구슬, 유리알, 바늘, , 정밀한 기계, 값진 보석, 도구, 가공된 것이므로 인위적인 힘이 포함, 지혜로움, 세밀하고 까다롭다. 가장 값지고 소중한 것으로 대접받고 싶어한다.

 

를 싫어하고 生水 찬물(씻어 빛을 내기 위해)을 좋아하며 사람 자체가 냉정하고 까다롭다.

 

지혜롭고 현명하고 외모가 준수하다. 이기적이고 자만심이 강해 사교에 문제 있다.

 

만 보면 치려하나 은 끄떡없다.

 

일주 여자= 남편 쥐고 산다. 이성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문란한 생활, 결혼 후에도 바람 핀다.

 

꼭꼭 찌르는 말 잘한다.

 

광신도 되기 쉽고, 의 영향 받을 경우 병이 난다.(탈모증, 근육통, 기관지, 후두염,)

 

 

五行 만 빼고 을 모두 싫어한다.

 

에게 = 빛이 안 나고,

= 병이 많고 난폭하다.

= 필요함(그러나 있으면 있어도 깨끗해지지 않는다)

= 필요치 않음, 녹이 난다. =있으면 쓸모 없다.

= 있으면 적은 부자는 되지만 인정과 덕이 없고 부모 말 안 듣는다.

丙辛合= 서로 싫어하기 때문에 안 좋다.

 

 

 

 

壬水(임수)

 

陽水, 큰 물, 地支와 같다.

인간이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물. 성질이 차고 맑으며 형체가 있으나 수시로 변하여 유동성, 아래로만 흐른다.

 

모든 생물을 성장하도록 하는 물, 지혜, 총명, 유랑벽, , 도덕, 규범을 무시하는 성격, 돌출분자로 성격은 차고 냉정하며 자신이 정한 목표를 향해 무작정 돌진하는 스타일, 연구하는 학자, 궁리, 잔잔할 땐 조용하나 성질 나면 무섭다.

 

파도, 흐르는 성질 때문에 활동적, 나에게 잘하는 사람한테 잘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완전히 돌아선다.

 

싸울 땐 물러서지 않는다. 제멋대로, 투쟁의 신, 옆에 가 있으면 격이 떨어진다.(오염된 물) 신장, 방광, 생식기, 월경불순, 성병, , 있어야 한다. 필요, 을 끄기도 한다.

를 보면 막힌다.

 

봄철 壬水 모두 필요하고, 여름에는 열을 식힌다. 겨울에는 별 볼일 없고, 가을철에는 한가롭다. 별로 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여자는 활동해야 한다. 본남편과 해로하기 힘들다.

 

*여자일주 陽干이면 역류하는 것, 풍파가 많다. 남자는 일주, 여자는 일주여야 좋다.

 

 

 

 

癸水(계수)

 

중의 陰水, 地支에서 와 같다.

작은 물, 물이 아닌 물, , 수증기, 안개, 이슬, 눈물, 陰陽 五行 중 마지막(의 교체), 형체가 일정치 않고 축소 지향적, 유동적, 외로움과 슬픔, 죽음을 의미하는 , 폭군, 자존심 , 냉정하고 계산이 빠르다.

 

협상에는 능숙치 못하다. 아는 것 많고, 이기적, 일단 마음을 준 사람에게는 잘해준다. 凶神이면 사람이 냉정하고 잔혹하다.

 

을 녹슬게 하고, 을 가려서 , 을 키우지 못한다. 글자가 하늘로 피어오르는 형상, 하늘 천자 들었기 때문에 하늘과 땅을 연결시키는 수증기, 안개, , 모순된 점을 가지고 있다. 극에서 극, 모든 것이 의 기로, 불이 났을 때 좋다.

 

여름태생=이 있으면 가 있어야 한다. 지적이고 세련되고 인물 좋다. 그러나 성질 나면 폭군, 북쪽, 짠맛, 신장염, 생리불순, 내성적이고 냉정하다. 제 주관대로 밀고 나가려 한다. 사교적이지 못하다.

 

(소낙비)= 준비하기 때문에 옷 안 젖는다. 막히면 그대로 부딪힌다. 살살 흘러간다.

 

(보슬비)= 얕봤다가 옷 젖는다. 막히면 피해간다. 땅속으로 스며든다.

 

그 성질 때문에 연구하는데 당할 자 없다. 성질 날 때까지 참는다. 가장 겁쟁이면서 성질 나면 개판이다.

 

 

 

 

- 웹사이트 -

'명리학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천간의 물상.  (0) 2024.06.20
천간 합(天干 合)  (0) 2024.06.18
일주론(日柱論)  (2) 2024.06.13
적천수 십간론(十干論)  (2) 2024.06.11
적천수 천간론(天干論)  (2) 2024.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