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간조후론, 기토(十干調候論, 己土)
◆己土
◎寅月 己土는 봄의 한기(寒氣)가 아직 남았으니 丙火가 제일 吉神이며, 丙火를 生하는 甲木도 吉神이다.
壬水는 忌神인데 이는 己土가 원래 부드러운 陰土로 전원(田園)의 옥토(沃土)에 비유되는 바 壬水가 强해지면 田園의 土를 못 쓰게 함이다. 이때는 戊土로 壬水를 制해야 吉해진다. 따라서 寅月의 己土는 丙火, 癸水, 甲木이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卯月 己土는 弱한 土이니 火로서 生助하는 것이 좋아 丙火가 土를 生해야 된다.
중춘(仲春)이라 萬物이 땅위로 솟아나는 時期이므로 甲木으로 소토(疎土)해 주고 丙火를 生助해 주면 좋다. 이때에 比肩 己土가 出干하면 卯中 甲木과 己土가 甲己 合化하여 甲木의 기능이 弱化되므로 좋지 못한 구조가 된다. 또한 卯月은 陽氣가 점증(漸增)하는 時期라 癸水의 자윤(滋潤)함이 있으면 上格이 된다.
◎辰月 己土는 丙火가 己土를 온난(溫暖)하게 하고 癸水가 己土를 潤濕해야 하는데 결국 土가 따뜻하고 윤택(潤澤)하면 土가 두터워지므로 甲木이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貴格의 사주가 된다. 丙,癸만 透出하고 甲木이 없으면 小格이요. 癸,丙,甲 三者 中 하나만 있어도 賤格은 면한다.
◎巳月 己土는 초여름이니 그 氣運이 건조(乾燥)할 때이다. 그러므로 癸水로 마른 土氣를 潤濕하게 하는 것이 藥이 되며, 다음으로 丙火가 吉한데, 여름의 土는 대개 太陽이 없어서는 萬物이 成長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辛金으로 癸水의 水源이 됨을 기뻐한다. 金,水가 부족하면 疾病이나 腎臟에 病이 있기 쉽다.
癸水 대신 壬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癸水를 만난 己土에 比해 부족한 命이 된다.
◎午月 己土 역시 巳月과 同一하지만, 癸水의 調候가 더욱 필요하며, 癸水의 水源인 金이 있어서 癸水가 마르지 않아야 한다. 癸水가 없다면 壬水를 쓰지만 큰 성공은 없다.
丙火는 金,水의 조후(調候) 다음이나 土에게는 필요한 존재이므로 버릴 수가 없다.
午月에 壬,癸 水가 없는데 甲木이 있다면 木은 火勢에 휩쓸려 無用하니 貴는 없는 사주가 된다.
◎未月 己土는 土旺節로 木으로 疎土해야 吉하며, 小暑 中에는 癸水가 吉神이요, 丙火가 藥神이다.
大暑 後에는 金,水가 많으면 三伏에 生寒으로 草木이 서리(霜)를 맞은 것과 같으니 丙火가 있어 溫氣를 生助하면 天地가 溫和한 氣運을 얻게 된다.
未月에 己土가 土旺하여 甲木으로 疎土할려면 壬,癸 水가 있어 甲木이 生意가 있어야 富貴를 얻는다.
◎申月 己土는 가을에 한금(寒金)이 사령(司令)할 때이니 丙火가 있어서 溫和케 하고 癸水로 潤澤하게 하면 上格이다.
이때 木이 있어 火를 生助해주면 더욱 좋다. 만약 天干에 兩 丙火가 透出하면 柔弱한 己土가 도리어 强해져 月支 申金 傷官과 申中의 壬水로 傷官生財의 格을 이루어 吉하게 된다.
◎酉月 己土 역시 申月과 비슷하나 金旺節에 土는 洩氣가 甚하니 丙火가 있어서 金을 制御하고 土를 生해야 된다.
다시 癸水가 있어서 火,土의 사이를 調候하고 또 旺한 金氣를 洩氣하면 陰生陰이 되어 吉하게 된다.
또 甲木과 癸水가 天干에 있고 地支에 丙,丁 火가 있어도 富貴하는데 이때 甲木 官星은 水氣와 有情한 관계가 되어야 貴를 얻을 수가 있다.
◎戌月 己土는 萬物이 수장(收藏)되는 始點에 놓였으니 丙火가 있어서 溫暖하게 하고 다시 癸水로 土를 潤濕하게 하면 貴格이 된다.
그런데 土氣가 많으면 木으로 疎土하는 것이 吉한데 이때는 癸水가 木을 生해야 財官二德을 얻어 貴格이 된다. 丙火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현실성(現實性)이 없는 사람이고, 癸水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才能은 있으나 發揮할 수 없는 人格이며, 地支 四庫를 이루고 一點 木氣가 없으면 종재격(從財格)으로 論한다.
◎亥月 己土는 초겨울의 寒氣가 시작하는 때이니 丙火가 있어야 生氣를 돕게 된다. 甲木이 다시 있으면 火를 生하는 根源이 되므로 더 吉하며, 亥月의 旺한 水氣를 洩氣시켜 火生土의 要素가 되므로 丙火와 甲木이 함께 있으면 大吉이다.
亥月은 水旺한 節氣이니 壬水가 天干에 透出하면 침수된 논과 밭이라 반드시 戊土로 壬水를 制해야 된다. 水는 旺한데 戊土가 없다면 고독한 命이 된다. 丙火는 없고 丁火만 있다면 甲木이 丁火를 보호해야 되고 地支에는 寅木이 있어야 된다.
◎子月 己土는 寒氣가 極甚한 때이니 丙火의 調候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天干에 丙火가 있고 地支에 寅,巳에 뿌리를 두어야 吉하다. 만일 地支 中에 丙火가 暗藏되었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甲木은 喜神이 된다.
水가 太盛하면 戊土가 있어 旺한 水의 범람(氾濫)을 막아야 壽福을 보전할 수 있다. 또한 戊,己 土를 많이 만나면 甲木이 있어 制해야 되는데 子月의 甲木은 丙火가 없다면 生意가 없으므로 丙火를 얻어야만 土를 制할 수가 있다.
◎丑月 己土는 土旺節이라 하지만 寒冷한 때이니 丙火로 溫土해주어야 貴命이다.
小寒 以後에는 水氣가 太盛하면 丙,戊가 用神이요, 大寒 後에는 甲,丙이 같이 透干하면 大吉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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