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기초

십간조후론, 기토(十干調候論, 己土)

백산. 2024. 5. 25. 06:00

십간조후론, 기토(十干調候論, 己土)

 

己土

 

 

寅月 己土는 봄의 한기(寒氣)가 아직 남았으니 丙火가 제일 吉神이며, 丙火하는 甲木吉神이다.

 

壬水忌神인데 이는 己土가 원래 부드러운 陰土로 전원(田園)의 옥토(沃土)에 비유되는 바 壬水해지면 田園를 못 쓰게 함이다. 이때는 戊土壬水해야 해진다. 따라서 寅月己土丙火, 癸水, 甲木이 있으면 上格의 사주가 된다.

 

 

 

卯月 己土이니 로서 生助하는 것이 좋아 丙火해야 된다.

중춘(仲春)이라 萬物이 땅위로 솟아나는 時期이므로 甲木으로 소토(疎土)해 주고 丙火生助해 주면 좋다. 이때에 比肩 己土出干하면 卯中 甲木己土甲己 合化하여 甲木의 기능이 弱化되므로 좋지 못한 구조가 된다. 또한 卯月陽氣가 점증(漸增)하는 時期癸水의 자윤(滋潤)함이 있으면 上格이 된다.

 

 

 

辰月 己土丙火己土를 온난(溫暖)하게 하고 癸水己土潤濕해야 하는데 결국 가 따뜻하고 윤택(潤澤)하면 가 두터워지므로 甲木이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貴格의 사주가 된다. ,透出하고 甲木이 없으면 小格이요. ,,甲 三者 中 하나만 있어도 賤格은 면한다.

 

 

巳月 己土는 초여름이니 그 氣運이 건조(乾燥)할 때이다. 그러므로 癸水로 마른 土氣潤濕하게 하는 것이 이 되며, 다음으로 丙火한데, 여름의 는 대개 太陽이 없어서는 萬物成長할 수 없기 때문이다. 辛金으로 癸水水源이 됨을 기뻐한다. ,가 부족하면 疾病이나 腎臟이 있기 쉽다.

 

癸水 대신 壬水天干透出하면 癸水를 만난 己土해 부족한 이 된다.

 

 

午月 己土 역시 巳月同一하지만, 癸水調候가 더욱 필요하며, 癸水水源이 있어서 癸水가 마르지 않아야 한다. 癸水가 없다면 壬水를 쓰지만 큰 성공은 없다.

 

丙火,의 조후(調候) 다음이나 에게는 필요한 존재이므로 버릴 수가 없다.

午月,癸 水가 없는데 甲木이 있다면 火勢에 휩쓸려 無用하니 는 없는 사주가 된다.

 

 

 

未月 己土土旺節으로 疎土해야 하며, 小暑 中에는 癸水吉神이요, 丙火藥神이다.

 

大暑 後에는 ,가 많으면 三伏生寒으로 草木이 서리()를 맞은 것과 같으니 丙火가 있어 溫氣生助하면 天地溫和氣運을 얻게 된다.

 

未月己土土旺하여 甲木으로 疎土할려면 ,癸 水가 있어 甲木生意가 있어야 富貴를 얻는다.

 

 

 

申月 己土는 가을에 한금(寒金)이 사령(司令)할 때이니 丙火가 있어서 溫和케 하고 癸水潤澤하게 하면 上格이다.

이때 이 있어 生助해주면 더욱 좋다. 만약 天干兩 丙火透出하면 柔弱己土가 도리어 해져 月支 申金 傷官申中壬水傷官生財을 이루어 하게 된다.

 

 

酉月 己土 역시 申月과 비슷하나 金旺節洩氣하니 丙火가 있어서 制御하고 해야 된다.

 

다시 癸水가 있어서 ,의 사이를 調候하고 또 金氣洩氣하면 陰生陰이 되어 하게 된다.

 

甲木癸水天干에 있고 地支,丁 火가 있어도 富貴하는데 이때 甲木 官星水氣有情한 관계가 되어야 를 얻을 수가 있다.

 

 

戌月 己土萬物이 수장(收藏)되는 始點에 놓였으니 丙火가 있어서 溫暖하게 하고 다시 癸水潤濕하게 하면 貴格이 된다.

 

그런데 土氣가 많으면 으로 疎土하는 것이 한데 이때는 癸水해야 財官二德을 얻어 貴格이 된다. 丙火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현실성(現實性)이 없는 사람이고, 癸水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才能은 있으나 發揮할 수 없는 人格이며, 地支 四庫를 이루고 一點 木氣가 없으면 종재격(從財格)으로 한다.

 

 

亥月 己土는 초겨울의 寒氣가 시작하는 때이니 丙火가 있어야 生氣를 돕게 된다. 甲木이 다시 있으면 하는 根源이 되므로 더 하며, 亥月水氣洩氣시켜 火生土要素가 되므로 丙火甲木이 함께 있으면 大吉이다.

 

亥月水旺節氣이니 壬水天干透出하면 침수된 논과 밭이라 반드시 戊土壬水해야 된다. 한데 戊土가 없다면 고독한 이 된다. 丙火는 없고 丁火만 있다면 甲木丁火를 보호해야 되고 地支에는 寅木이 있어야 된다.

 

 

 

子月 己土寒氣極甚한 때이니 丙火調候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天干丙火가 있고 地支,에 뿌리를 두어야 하다. 만일 地支 中丙火暗藏되었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甲木喜神이 된다.

 

太盛하면 戊土가 있어 의 범람(氾濫)을 막아야 壽福을 보전할 수 있다. 또한 ,己 土를 많이 만나면 甲木이 있어 해야 되는데 子月甲木丙火가 없다면 生意가 없으므로 丙火를 얻어야만 할 수가 있다.

 

 

 

丑月 己土土旺節이라 하지만 寒冷한 때이니 丙火溫土해주어야 貴命이다.

小寒 以後에는 水氣太盛하면 ,用神이요, 大寒 後에는 ,이 같이 透干하면 大吉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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