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살론 잡학

복음살(伏吟殺) 일명: 전지살(轉止殺)

백산. 2025. 1. 7. 05:00

복음살(伏吟殺) 일명: 전지살(轉止殺)

 

 

사주 원명에 日主와 같은 기둥이 년주 및 월주나 시주에 있으면 복음살 또는 전지살(轉止殺)이라 한다.

 

일명, 기득권 喪失이라 하는데 작용력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일주(日柱)와 년주(年柱)가 동일(同一)하면 예를 들어 갑자일주(甲子日主)에 갑자년주(甲子年柱)일 경우에는 여자는 상부(喪夫)하거나 離婚하게 된다.  남자의 나이가 본인과 같은 동년생(同年生)일 경우에는 무난하다.

 

일주(日柱)와 월주(月柱)가 동일(同一)하면 남자는 재혼(再婚), 상처(喪妻)하거나 또는 만혼(晩婚)하게 되며 여자는 남편이 외도(外道)하거나 이별하기 쉽다.

 

일주(日柱)와 시주(時柱)가 동일(同一)할 경우에는 상배(喪配)하거나 무자(無子)하기 쉽다.

 

복음살(伏吟殺)은 일주(日柱)를 가지고 다가온 년운(歲運)만으로 보는 것으로 같은 것을 만나면 복음운 또는 복음살(伏吟殺)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유년 태세(流年 太歲)가 일주(日柱)와 동일(同一)한 세운(歲運)에는 즉, 신축일주(辛丑日柱)가 세운(歲運)에 신축년(辛丑年)을 만나는 경우에는 같은 글자가 2개 겹치는 해()임으로 복음살(伏吟殺)이라고 하며 이는 60년 만에 한번 돌아오게 되는데, 이러한 운()을 만나는 세운(歲運)에는 손재(損財), 부부풍파, 신액(身厄) 및 매사가 잘 안 풀려 고전(苦戰)을 하게된다.

 

그러나, 복음살(伏吟殺)이라고 해서 모두 불행한 것은 아니며 길신(吉神)인 용신(用神)이나 희신년(喜神年)이면 무사하다. 다만 기신(忌神)이나 구신년(仇神年)에 해당하면 하던 일들이 잘 되지 않거나 부부 이별하는 살()이기도 하다.

 

복음살(伏吟殺)은 주로 세운(歲運)을 만날 때 보지만 대운(大運)에서 만나면 흉액(凶厄)이 겹쳐 이르게 되므로 대운(大運)도 참작하여 봐야 할 것이다. 다만 복음(伏吟)은 새로이 시작한다는 뜻이기도 하므로 평소에 베푸는 삶과 남을 배려하는 삶을 살았다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고 지금과는 다른 인생을 설계하며 무사히 넘어갈 수 있으리라.

 

 

乾命 己 辛 @ @                       坤命 壬 辛 @ @

        亥 丑 @ @                               辰 丑 @ @

 

*위 두 남녀는 2021 辛丑年 日柱 伏吟이 되는 歲運이다.

 

 

복음살(伏吟殺)의 종류.

 

년 복음살: 조상 및 대외관계.

월 복음살: 가족 및 집안관계.

일 복음살: 자신 및 부부관계.

시 복음살: 자녀 및 수하관계.

 

 

 

- 웹사이트 -

 

'신살론 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해살(狡害殺)이란?  (0) 2025.02.08
명조에 겁살이 있으면  (0) 2025.01.09
공망의 흉한 작용.  (0) 2025.01.04
공망 총정리(空亡)  (0) 2024.09.14
육신 공망법(六神 空亡法)  (0)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