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과 지지의 합.
천간과 지지의 합.
천간 합(天干 合)
天干 合은 남녀 陰陽의 合으로 5가지가 있다.
甲己 合土乙庚 合金 丙辛 合水丁壬 合木戊癸 合火
십간(十干)은 가볍고 활발하게 움직여 신속히 合을 이루고 일단 合이 되면 자기 속성을 잃는다. 합(合)되는 글자가 희신(喜神)이면 합(合)으로 不利해지고, 합(合)되는 글자가 기신(忌神)이면 합(合)으로 구제(救濟)된다.
하도(河圖)의 수(數)인 1-6, 2-7, 3-8, 4-9, 5-10이 天干 合이다.
甲木과 己土가 合하여 土가 되는 것을 합화(合化)라고 하는데 合化는 男女가 合하여 자식을 낳은 것과 같다. 합(合)한다고 모두 합화(合化) 하는 것은 아니다.
합화(合化)하려면 어떠한 조건이 맞아야한다.남녀가 한 방(房)에 있다고 모두 아이를 낳은 것은 아니다.
지지 육합(六合)
十干과 마찬가지로 地支 또한 陰陽의 2글자가 짝을 이루어 合을 하게 된다.
子丑 합寅亥 합卯戌 합辰酉 합巳申 합午未 합
六合은 天干 合처럼 合化하는 뜻이 없다. 육합(六合)이 되면 보호 의미와 함께 묶인다는 뜻이 있다. 따라서 좋은 성분은 합(合)으로 보호되지만 묶여서 답답해지기도 하는 것이다. 天干 合은 속성을 완전히 잃지만 六合은 속성을 잃는 법이 없다. 이유는 지지는 무겁고 濁한 정물(靜物)로서 그 성분이 퇴색되지 않기 때문이다.
地支가 六合이 되어도 고유 속성은 사라지지 않으므로 통근(通根)으로 사용된다.다만 육합(六合)이 되면 통근(通根)하는 힘이 弱해진다.
회합(會合) 회국(會局)
지지(地支)는 2글자만이 아니라 3글자가 모여 합(合)을 이루어 勢力을 形成하기도 한다. 이것을 회합(會合) 또는 합국(合局)이라고 한다.
먼저 방합(方合)이 있는데, 같은 방향의 지지(地支)가 모인 것이다.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등이 되겠다. 이렇게 방합(方合)이 되면 방합의 글자가 극(剋)하는 글자가 다치기 쉽다.
寅卯辰 方合이 되면 對立되는 금(金)이 다친다.
방합(方合)이 되었을 때 해당 五行을 극(剋)하는 天干이 하나라도 투출하면 逆剋 현상이 일어나 一切가 空虛해진다.
(적천수 방합국)
成局干透一官星左邊右邊空碌碌성국간투일관성좌변우변공록록
(碌:록) 자갈 땅, 고르지 아니한 땅.
지지 방합(方合)
인묘진(寅卯辰) 동방 목국(木局)사오미(巳午未) 남방 화국(火局)신유술(申酉戌) 서방 금국(金局)해자축(亥子丑) 북방 수국(水局)
지지 삼합(三合)
방합(方合)이 형제(兄弟)의 合이라면, 삼합(三合)은 천지인(天地人)의 合이다.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사유축(巳酉丑) 금국(金局)신자진(申子辰) 토국(水局)
인신사해(寅申巳亥)는 天氣, 진술축미(辰戌丑未)는 地氣, 자오묘유(子午卯酉)는 人事,
이 천지인(天地人) 3글자 中 하나씩 모여 삼합(三合)이 된다.
다시 말해 삼합(三合)은 지지(地支)의 3글자가 하나의 기(氣)로 집합하여 强力한 勢力圈을 이룬다는 것인데, 각기 생왕묘(生旺墓)의 글자를 구비한 것이니, 亥卯未 木局에서 목(木)은 亥에서 생(生)하고 卯에서 왕(旺)하며 未에서 묘(墓)로 들어간다.
방합(方合)은 3글자가 모두 모여야 국(局)을 이루지만, 삼합(三合)은 2글자만 모여도 방합(方合)의 국(局)을 이룬다. 2글자가 모이면 반합(半合)이라고 하는데 반합(半合)이 되려면 가운데 왕기(旺氣: 子午卯酉)의 글자가 있어야한다.
가운데 왕기(旺氣)의 글자가 없이 신진(申辰), 인술(寅戌) 등도 合이 되지만 弱하여 국(局)을 이룰 정도는 아니다.
이때 天干에 가운데 왕기(旺氣)의 글자 五行이 있으면 合力이 强해지지만, 合局과 같이 强한 것은 아니다.
즉 地支에 인오(寅午)가 있을 때 天干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合局이 强해지지만 삼합(三合) 정도로 勢力이 强한 국(局)을 形成하는 것은 아니다.
- 웹사이트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