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통변론
◎실전 통변론.
1. 년월에 재관인이 있고 신왕사주이면 명문가 출생에 선대의 유업을 물려받는다.
乙壬丁戊
亥子未申
2. 신왕한 일간에 년주에 재국을 놓거나 재고이며 용신이 있으면 조상이 부자였다.
甲戊己壬
戌寅巳辰
3. 년주에 관이 국을 이루고 희신이면 관은 벼슬이니 조상이 벼슬을 했다.
戊己壬甲
戌巳亥未
4. 신약사주에 년월에 상관이 태왕하고 기신에 해당하면 조부가 단명하며 조상이 곤궁하다.
甲戊辛辛
戌寅酉巳
5. 월주에 관살이 득국이면 부친이 고관이다. 가령 신왕한 戊토 일주에 갑인월주이고 인해로 합을 이루니 부친이 고관대작이다.
丁戊甲丁
巳戌寅亥
6. 재성이 득지 득국하고 장생지에 있으면 부친이 장수하고 덕망이 높다. 가령 신왕한 壬수 일간에 월간에 丙화가 병인으로 장생지이며 인해가 목국을 이루어 월간 丙화를 도우면 부친이 장수하고 덕망이 높다.
辛壬丙乙
酉子寅亥
7. 월주에 재성이 있으면 부친이 사업가로 많은 유산을 상속받는다. 가령 丁화 일주가 월주에 기유월로 년과 酉丑 合金하여 재성국을 이루니 부친이 부귀를 누렸다.
乙丁己丁
未卯酉丑
8. 월일주가 흉살이면 부모가 불합하고 의견대립이 있으며, 유산이 파산되거나 사업의 실패를 본다. 가령 임신일주가 월에 병인이라면 월간에 재성인 丙화와 壬丙 沖하고 지지로는 寅申 沖하여 천극지충하니 부모와 불화 대립되고 파산한다.
ㅇ壬丙ㅇ
ㅇ申寅ㅇ
9. 재성이 역마지살에 형충이면 부친이 납치나 실종 교통사고 중독 등의 흉사가 있다. 가령 임신일주가 월지 재성인 巳화월에 태어나 寅巳申 三刑이 전부 있으므로 인신은 역마지살이라 부친이 실종되었다.
ㅇ壬ㅇㅇ
ㅇ申巳寅
10. 비겁이 장생지에 있거나 앉은자리 장생이 되고 건왕하며 희신이면 형제가 출세하고 덕이 많다. 가령 신약한 갑진일주가 월주가 병인이고 인해로 합목하여 건왕하며 목생화를 하여 장생이니 형제가 유덕하고 의학박사를 지냈다.
辛甲丙己
酉辰寅亥
11. 신왕하고 비겁이 많으면 이복형제가 있고 형제로 인해 불화 패망하다.
壬戊己甲
戌寅未戌
12. 비겁이 허약하고 刑沖殺이 있으면 형제자매 중에 凶事나 不具가 된다.
가령 丙申日主에 己巳月이라면 巳火인 비견이 巳亥로 沖되고 巳申 刑으로 교통사고로 短命하였다.
ㅇ丙己ㅇ
ㅇ申巳亥
13. 만일 인수로 용신할 경우 근접한 재성이 인성을 극하면 탐재괴인이 되어 처덕이 없다.
戊壬辛丁
申寅未巳
14. 일지에 형충공망 등 흉살이 있으면 배우자가 허약하거나 성격이 독하며 비겁이 태왕하여 재성을 극하면 처덕이 없다.
乙戊壬己
未戌寅未
15. 비겁에 역마지살이 있고 형충이 있으면 형제가 실종 사고 불구가 된다. 가령 기미일주가 무인년에 태어나 戊토인 겁재가 寅목인 역마지살에 앉았고 앉은 자리가 인사로 형을 당하며 사중 戊토가 있고 인중 戊토가 있으니 형제가 객사하였다.
壬己辛戊
申未巳寅
16. 여명에 재성이 많으면 오빠가 재혼하거나 이성문제가 발생하며 풍류끼가 있다. 그것은 비겁이 형제자매인데 남자라면 재성이 부인이다.
가령 일주가 정유라면 년월에 병신합되고 병신년이라면 丁화는 재성이 많으니 재다신약이라 무능력하다. 여명에 재성이 많으면 시모와도 불화한다.
壬丁辛丙
戌酉丑申
17. 배우자 관계로는 남명에서 재성이 용신과 서로 생조하면 처덕이 있다. 또한 일지는 배우자궁이므로 일지에 길신이 있거나 용신과 상생되면 남녀 공히 배우자 덕이 있다.
丁丙壬辛
巳申午巳
18. 재자약살인 사주는 결혼하면서 운이 풀리고 재물이 늘어난다. 또한 인수가 강해 재를 용신할 경우에도 결혼하면서 발전한다. 가령 남명이라면
壬壬庚庚
寅午辰申
壬수 일간이 년월이 일간 壬수를 생하고 시간 壬수가 일간을 도와 신왕한데 일지 午화를 시지 寅목이 목생화로 돕고 인오로 합되어 화국을 이루니 처덕이 매우 길하다.
19. 처덕이 없는 사주라면 가령 남명이라면
庚壬甲甲
戌辰戌辰
壬수 일간이 관살인 토가 태왕하여 시상 庚금으로 살인상생하는 살중용인격이다. 壬수 일간에 재성인 술중 丁화가 처성이나 용신인 庚금을 극하는 기신이고, 戌토는 화의 묘고로 처가 땅속에 묻혀 있어 흉함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진술충이 중복되어 이혼을 두 번 하고 운에서 화운이 오면 용신인 庚금을 극하니 큰 형액을 당하게 되어 처덕이 불길한 명조이다.
20. 남편의 관계로는 여명에서 관성이 하나만 투출되고 지지에 통근을 하며 재성 위에 있으면 가장 귀하다고 본다. 따라서 재자약살의 여명이라면 남편운이 좋다.
사주 내에 관살이 용신 희신에 해당하면 남편이 현출하고 능력 있다. 일지와 관성 용신이 서로 생조하는 관계가 좋으면 자질이 우수한 배우자를 만나고 덕이 있다.
또한 관성이 미약하지 않아도 식상이 왕하면 식상이 관을 극하므로 불길하다. 만약 식상과 관성 사이에 재성이 있어 관을 생하면 식상의 견제를 감당하니 길하다. 따라서 여명에는 식상이 왕함을 꺼리게 된다.
또한 관성이 투출되지 않고 암장되면 남자를 무시하거나 신뢰성이 없고 관살이 혼잡되면 이성문제가 발생하여 이혼 가능성이 높다. 남편 덕 있는 여자사주의 실례를 든다.
癸己丙甲
酉未寅辰
여명 己未토 일간이 신약하나 월간 丙화가 년간의 관성 甲목에 장생하여 일간을 생하니 길하다. 또한 년간의 甲목도 년지 辰토와 월지 寅목에 통근하여 목생화 화생토로 일간을 도우니 남편 덕이 많은 사람이다.
일지가 비록 간여지동하나 신약에 길신이라 백년해로한다. 더우기 시주는 토생금으로 시지 酉금을 생하고 酉금은 다시 금생수로 癸수를 생하니 식신생재가 되어 상생관계가 되니 재물이 궁하지 않고 자손덕까지 있다.
21. 남편 덕 없는 사주의 경우라면
丁辛乙壬
丑亥巳寅
여명 辛금 일간이 지지에 亥수-상관을 놓아 금백수청으로 미인형이다. 그러나 辛금은 신약하여 월지 사중 丙화가 정관으로 남편이나 인사형살이고 사해 충되니, 여명에 식상과 관살이 충하여 자식과 남편이 흔들린 형상이라 이혼했다.
일지가 상관이며 수가 되니 다방 등에서 일하며 여러 남자를 거쳤으나 안정된 가정을 꾸리지 못하고, 이처럼 신약에 일지 상관을 놓은 여명은 정조를 지키지 못해 여러 남자를 거치거나 자신도 남자의 사랑을 받지 못한다.
22. 자손관계는 신왕한 사주에 관살이 왕하면 관살이 식상에 의해 충극되지 않아야 자식이 귀하고 덕을 본다. 그러나 신약사주에 인수가 없고 관살이 왕하면 자식 덕이 없다.
자손궁은 시주이므로 시주가 용희신이면 자녀 덕이 있고 기신이나 흉신이면 자녀로 인한 고생을 면키 어렵다. 남명에 비록 관살이 자식이라도 재성이 왕하면 관살을 생하는 기운이 있으므로 관살이 주중에 없더라도 자식이 있다. 그러나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왕하면 자녀를 두기 힘들다.
여자인 경우라면 식상이 자식이다. 그러나 식상이 없어도 관살이 건왕하면 자식을 둘 수 있는데 이것은 식상에 의해서 관성이 손상 받지 않기 때문이다. 여명에서 식상과 재성 관성의 세력이 비슷하면 자식복과 남편 복이 있다. 그러나 재성과 관성이 사절지에 놓여있으면 식상만 왕하니 자녀 복이 박하다.
사주구성이 너무 춥거나 더워도 자식을 두기 어렵다. 또한 신약 사주에 식상이 태왕해도 자식을 두기 어려우니 유산이나 난산이다. 또한 식상이 혼잡되면 양자를 들이거나 원치 않는 자녀를 키울 수 있고 시주가 길신이면 자녀의 효도를 받는다.
丙甲壬丁
寅子寅酉
여명이며 신왕한 사주이다. 甲목이 인월에 태어나 아직 춥고 여린 나무라 丙화가 필요하다. 시주에 丙화가 장생지에 있으니 용신이며 매우 길하다. 丙화 식신은 자식인데 용신이고 자식궁이며 목화통명이라 두뇌가 명석한 자손이며 인물 좋고 명문대 인재이다.
자손 덕 없는 사주의 실례이다.
丁戊丙丙
巳寅午申
여명 戊토 일간이 지지에 인사오가 강하고 丙화가 년월에 양투해 불구덩이에 휩싸인 형상이다. 년지 申금이 있어 일간의 기를 설기하는 식신으로 용신을 삼는데 강한 화에 의해 화극금 당하고 인사신 형살이 자식궁인 시지를 포함하고 있으니 남편과 일찍 사별하고 자식도 하나 있으나 경찰서를 오가며 모친 속을 썩이는 사주이다.
23. 대운통변론에서 개두절각이란 개두법은 대운 천간이 대운 지지를 극하는 것으로 지지의 힘이 약화되므로 만일 지지가 길신이라면 길운이 되지 못하고 기신이라도 흉함이 줄어든다. 가령 목이 용신이라면 辛卯대운을 만난 경우 대운 천간이 대운지지를 금극목하여 목의 기운을 억제하므로 길신인 목이 쇠약해진다. 이때 주중에 금이 왕성하다면 목은 힘을 쓰지 못하니 길신의 작용이 없어져 흉함을 면키 어렵다.
절각법이란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에도 천간의 힘이 약해져 천간이 길운이라도 반감되는 작용을 한다. 가령 토가 용신일 경우 己卯대운을 만났다면 지지 卯목이 己토를 극하여 토기운을 반감시켜 흉하게 된다. 이때 주중에 목을 극하는 금이 있다면 다소 억제되기는 하나 흉함은 면키 어렵다.
24. 세운이 흉하나 대운이 길로 변화되는 경우,
가령 癸수 일간이 子월에 태어나 수국을 이루어 신왕할 경우 목으로 수를 설하여 화를 생하니 용신은 화이며 희신은 목이 된다.
이때 세운이 丁亥년이고 대운이 丙寅운이라면 세운에서 丁화는 길신이나 지지 亥수는 주중에 亥子丑으로 방합을 이루어 수국을 이루니 기신이다. 따라서 강한 수에 극을 당한 丁화는 무력하여 길작용이 감소한다.
이럴 때 대운이 丙寅운이라면 사주의 용희신이 목화라 매우 길하다. 특히 대운지지의 寅목은 강한 수기를 흡수하여 화를 생하니 길함이 가중된다.
또한 세운지지 亥수를 대운지지 寅목이 寅亥 合木하여 길신으로 변하니 세운의 흉함이 길로 변하게 된다. 즉 대운은 군왕인 세운을 보좌하는 신하이며 십년을 주관하는 환경인 때문이다.
따라서 癸수 일간이 子월에 태어나 수국을 이루어 신왕할 경우 목으로 수를 설하여 화를 생하니 용신은 화이며 희신은 목이 된다.
이때 대운이 丁亥년이고 세운이 丙寅운이라면 대운에서 丁화는 길신이나 지지 亥수는 주중에 亥子丑으로 방합을 이루어 수국을 이루니 기신이다. 그러므로 강한 수에게 극을 당한 대운간 丁화는 무력하여 吉작용이 감소한다.
그럴 때 세운이 丙寅이므로 寅亥 合木하여 길신으로 변화하면 흉함이 길로 변하게 된다. 그러나 그 한 해 동안만 길함이 나타나므로 亥수라는 분위기는 변하지 않으므로 대운이 丙寅이고 세운이 丁亥일 경우보다 미약하여 약 70%의 길함만 나타나게 된다.
25. 대운이 흉하나 세운이 길로 변화시키는 경우,
丙화 일간이 신약하여 木火가 길하고 金水가 기신일 경우에 세운이 丁卯로 길신이 함께하여 매우 길하다. 그런데 대운이 壬子대운이라면 수는 기신이며 羊刃으로 매우 불길하다.
그러나 대,세운이 丁壬合木하고 세운이 卯목이라 子수를 흡수하여 卯목을 생하니 세운이 대운의 흉함을 구제하고 있다. 그러나 흉함이 감소되는 것이지 발복하는 것은 아니다. 즉 대운은 십년을 주관하는 환경인 때문이다.
26. 세운이 흉한데 대운이 가중시키는 경우,
가령 금이 왕한 사주에 목화가 길신이고 토금은 기신일 때 세운은 己丑이고 대운은 辛巳라면 세운인 己토가 주중에 용신인 월간 丙화를 화생토로 설기하여 일간을 생하니 더욱 신왕한 일간이 되어 흉한데, 세운지지 丑토도 또한 왕금을 생하여 흉함이 가중된다.
대운을 보면 辛금은 왕한 금을 부조하니 불길하고 대운지지 巳화는 용신인 丙화의 뿌리가 되니 길할 것 같으나, 세운인 축과 주중에 酉금과 합해 사유축 금국을 이루면 왕금을 더욱 왕하게 만들어 그 해에는 길운이 흉함으로 바뀐다. 만일 주중에 酉금이 없더라도 대운간이 辛금이므로 사축도 합금할 수 있으니 70%의 흉함이 발생하게 된다.
27. 흉운이라도 실패하지 않는 경우라면,
丙화 일간이 술월에 태어나 신약한 사주라면 목화가 길신이라 시주에 인성인 甲寅목이 용신이다. 세운은 壬子이고 대운 또한 壬子라면 신약한 丙화 일간에게 수운이 들면 큰 실패할 것이라 생각하나 시주의 甲寅목이 용신이므로 수는 수생목으로 용신을 돕고, 또한 월주에 戊戌토가 있어 토극수하여 흉을 억제하고 있다면 수가 비록 기신이라도 흉운이 되지 못하게 극하여 제어하는 오행이 있고, 수를 목으로 흡수하여 일간을 돕는다면 실패하지 않는 것이다.
28. 길한 대운 같으나 실패하는 경우라면,
가령 금수가 태왕하여 목화가 용신인 사주라면 세운과 대운이 癸巳라면 癸수는 기신이고 巳화는 용신이다. 그러나 巳화는 癸수의 극을 받고 또한 주중에 申금이 있어 사신-형살이 되고 수로 변해 기신이 되며, 일지 酉금이 있다면 사유합금으로 기신이 되니 길운이라도 형살의 구설을 겪게 되니 이런 변화의 작용을 알아야 한다.
29. 대운과 세운이 충할 경우라면,
壬수 일간이 신약하여 금수를 기뻐하며 월지 申금을 용신할 경우에, 세운은 壬申으로 길신이고 대운은 戊寅으로 기신일 경우라면 寅申이 서로 충하므로 세운보다는 대운의 작용력이 더 강하다.
그러므로 세운의 길신인 申금은 대운인 寅목과 충하느라 일간을 도울 수 없게 되므로 흉사가 발생하는 것이다. 즉 세운의 길신이 불길한 대운과 충하면 불길하다. 그러나 반대로 세운이 戊寅이고 대운이 길한 申금이라면 寅申 충하여 대운이 강하니 申금은 살아남아 일간을 돕는 길한 작용을 나타내게 된다.
- 선암(宣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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