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연구

용신 정하는 법.

백산. 2022. 12. 22. 14:00

용신 정하는 법.
 
格局은 成格과 破格으로 나뉘며 成格이 되면 富貴하고 破格이 되면 貧賤하다. 用神은 得과 失의 2가지 측면이 있는데 用神이 得力하면 富貴하고 用神이 失力하면 貧賤하다. 用神이 得力한 것을 有力하다고 하고 用神이 失力한 것을 無力하다 한다.

 

格局이 成格되고 用神도 有力하다면 富貴吉壽의 징조다. 格局이 破格이 되고 用神도 無力하다면 貧賤夭折할 징조다.

 

格局은 成格이 되었으나 用神이 無力한 것과 格局은 破格이 되었으나 用神이 有力한 것은 평범한 四柱다. 富貴는 八字에 定해져있고 定해진 窮通은 運에 달려있다.


四柱는 뿌리이고 運은 잎이다.

뿌리가 튼튼한 나무는 運이 좋으면 잎이 茂盛하여 發達하고 설령 나쁜 運에도 그 運 동안에 잎이 떨어질 뿐이지 뿌리는 여전히 健在한 것이다.

反面에 四柱가 나쁘면 뿌리가 나약한 형상이니 좋은 運을 만나도 큰 富貴는 누리지 못하고 나쁜 運을 만나면 一敗塗地하여 큰 災殃을 만난다. 그러므로 四柱 自體가 좋아야하는 것이다.

 

用神이란 무엇인가?

 

格局의 成敗는 四柱 속의 한자(一字)에 依해 左右되는 경우가 많다. 1개 글자로 因해 成格이 되기도 하고 1개 글자로 因해 破格이 다시 成格으로 變하기도 한다. 또는 어느 1개 글자로 因해 五行이 中和를 이루고 막혔던 五行이 流通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처럼 1개 글자가 四柱의 결함을 除去할 때 우리는 그 글자를 四柱의 用神이라고 부른다. 물론 用神이 딱히 어떤 1개 글자에 限定되는 것은 아니다. 좋은 四柱는 五行이 잘 짜여져 있어서 어떤 運이 와도 좋은 것이다.

여기 用神을 定하는 原則인 順逆용신, 抑扶용신, 通關용신, 病藥용신, 調候용신, 專旺용신, 從旺용신, 化氣용신 등을 항목별로 설명한다.

 

여기서 專旺用神은 專旺格(곡직인수격, 염상격, 가색격, 종혁격, 윤하격)의 用神이고, 從旺用神은 기명종격(종관살격, 종재격, 종아격, 母旺子衰)의 用神이고, 化氣用神은 化氣格(化土格, 化金格, 化水格, 化木格, 化火格)의 用神을 말한다.
 
이것들은 外格의 用神法이다. 그리고, 抑扶用神은 日干抑扶와 用神抑扶이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고찰하기로 한다.

 


제1절. 日主의 抑扶용신.
 
부(扶)란 印星으로 生하고 比劫으로 助하는 것을 말한다.
억(抑)이란 官殺로 剋하거나 食傷으로 洩하는 것을 말한다. 四柱를 살펴서 마땅히 抑할 것은 抑하고 扶할 것은 扶해야한다.

예컨대 春木, 夏火, 秋金, 冬水는 體性이 太旺한 상태이므로 食傷으로 洩하거나 官殺로 剋해야한다. 이런 경우는 抑이 用神이다.

또, 春金, 夏水, 秋木, 冬火는 體性이 太弱한 상태이므로 印星으로 生하거나 比劫으로 助해야하니 生助하는 것이 用神이 된다.
 


(1) 扶日元의 取用法
 
* 財官旺에 用印하는 경우
 
己壬丙丁
酉寅午亥  중국 외무장관 오조추 명조

 

壬日主가 午月에 나니 絶胎의 地로서 日主의 體性이 極度로 弱한데 다행히 時支에 酉金이 있으니 子息이 母親을 만나 도움을 받는 格이다. 그러므로 印綬 酉로 用神을 삼는다. 寅午가 會局하여 火로 되고 丙이 透出했으니 火가 用神 金을 剋하고 있다. 다행히 亥中 壬水가 火를 견제하여 金을 보호하고 있다. 여름의 水가 金을 用神으로 삼는 例이다.

 

 

* 官殺旺에 用印하는 경우
 
戊丙癸丁
子申丑卯

 

丙火가 12月에 나고 申子 會水하고 癸가 透出했으니 官殺은 旺하고 日主는 極度로 身弱하다. 다행히 戊가 癸를 合하여 忌神 癸가 날뛰지 못하고 丁火와 卯木이 돕고 있다. 그러므로 卯中 乙木을 用神으로 삼으니 중국 중앙연구원 원장을 지냈다.

冬火用印의 例를 든 것이다. 위의 두 四柱는 財官殺이 太旺할 때 印星을 用神으로 삼고 比劫으로 돕는 경우이다.


* 財旺에 用劫하는 경우
 
丁戊癸癸
巳子亥酉

 

이 사주는 日主의 祿이 時支에 있으니 귀록격으로 보아도 된다. 戊日主가 10月에 生하니 財가 當旺하다. 2개의 癸가 透出하니 水旺土蕩의 형세다. 印星 火가 水의 剋을 받으니 用神이 될 力量이 不足하여 比劫으로 旺한 財를 剋하는 用神으로 삼는다. 巳中 戊土가 用神이 된다. 財旺用劫이면 富者가 된다.

元理賦에서는 <귀록격에 財가 있으면 富者고 귀록격에 財가 없으면 가난하다>고 했다. 冬土用劫의 四柱를 例를 든 것인데, 이 四柱의 주인공은 商人으로서 돈은 많았지만 貴를 누리지는 못했다.
 

甲甲甲甲

戌辰戌辰

 

天元一氣의 사주다. 地支가 四庫가 모였으며 財星이 旺하다. 日主 甲木이 가을이니 잎이 떨어진다. 다행히 辰에 癸,乙이 있어 뿌리를 박고 濕氣를 더하니 活木이지 死木이 아니다.

 

이 四柱의 用神 역시 比劫이다. 富者이면서도 貴하게 된 것은 四柱에 正官 辛이 있기 때문이다. 戌의 支藏干 辛金이 正官이다.

 


(2) 抑日元의 取用法

 

壬丙丙丁
辰子午卯

 

이 사주는 殺刃格이다. 丙日干이 午月에 나니 羊刃格이다. 丙,丁이 透出하고 卯木이 火를 生하니 불길이 熾熱하다. 다행히 子辰 水局을 이루어 羊刃을 沖하지 못하니 좋다. 羊刃은 沖을 당하면 凶하기 때문이다.

壬의 七殺이 透出하고 水局을 이루니 七殺로서 羊刃을 制御하는 用神으로 삼는다. 羊刃合殺이면 生殺之權을 장악하며 武官으로 出世한다. 이 四柱의 主人公은 中國 광동성과 광서성의 순무를 지냈던 용제광의 四柱다. 夏火用殺의 原理가 적용된 例이다.


제2절. 用神의 抑扶用神.

扶弱과 抑强의 원리를 用神에 적용시킨 것이다. 弱한 用神을 부축하는 것은 財로서 用神인 官殺을 生하는 法과, 官으로서 用神 印을 生하는 것과, 食傷으로 弱한 財를 生하는 것을 例로 들 수 있다.

强한 것을 抑制하는 例로는 食傷制殺格(正官도 많으면 七殺로 變하고 七殺도 弱하면 偏官에 불과하다), 財破印格, 財洩食傷格, 印洩官殺格, 印制食傷格 등이 있다. 아래에 例를 든다.
 


(1) 扶用神의 取用法
 
* 官印相生格
 
甲己丙甲
子丑寅子

 

己日干이 正月에 나니 田園의 흙이 아직 解凍되지 않은 상태다. 子,丑의 얼음을 녹이는 태양인 丙火가 用神이 된다. 丙火가 寅에서 長生한다고는 하나 아직 旺盛하지는 못하다. 甲의 도움을 받으니 불꽃이 꺼지지 않아 좋다. 運이 木,火로 向하니 太平宰相이 되었다. 이는 淸나라 유용의 命造이다. 寒土用印의 例이다.


 

* 財滋弱殺格
 
戊戊戊甲

午申辰午   청나라 강희제

 

戊土가 辰月에 生하니 土가 得令한데다가 戊가 3개나 透出했으니 흙이 강물을 덮은 형세다. 甲이 없으면 疏通하지 못하는데 辰月에는 陽氣가 점차 旺해지는 반면 木氣는 고갈한 때라, 强한 土를 剋하려다가 木이 부러질 판이다.

그러나 묘하게도 申辰 會局하여 財(水)가 殺(甲)을 도우니 좋다. 이 四柱는 辰과 午의 사이에 日干 祿 巳가 끼어 있으니 夾祿이 되고, 午와 申사이에 未의 天乙貴人이 있으니 협귀격도 되어 大貴한 것이다.
 

 

* 財旺生官格
 
庚乙戊己
辰卯寅卯

 

寅卯辰 木方이 있으니 木이 極히 旺하다. 旺한 것은 剋해야 좋으니 庚金이 用神이다. 그런데 寅은 庚의 絶地이니 木堅金缺로서 木이 强하면 金이 이즈러지는 形勢다. 다행히 戊,己 土의 財가 庚 正官을 生하고 辰을 깔고 앉아 도움을 받으니 족히 用神이 될 힘이 있다. 春木이 財官을 用神하는 例이다.
 

 

* 食神生財格
 
庚壬丙甲
子申寅申

 

壬과 丙은 서로를 좋아하니 호수에 햇빛이 반사되어 영롱한 빛을 發하는 이치라.

 

이 四柱는 壬水가 寅의 病地에 났으니 水氣가 고갈된 상태다. 庚이 水源이 되고 子申이 水局하니 身弱하지 않다. 寅의 支藏干 甲,丙이 모두 透出하니 食神 甲이 寅의 祿을 얻어 水의 氣를 빼어 財를 生하니 壬과 丙이 相映成輝하였다. 春水가 木,火로 用神하는 例를 든 것이다.

 

 


(2) 抑用神의 取用法
 
* 印旺用財格
 
戊丁甲戊
申卯寅辰    국민정부 주석 임삼의 사주

 

寅卯辰 木方에 甲이 透出하니 木多火塞의 형상이다. 印이 象을 이루어 太强하니 財로서 印을 파괴함을 用神으로 삼으니 오로지 申中 庚金이 用神이 된다. 春火가 財를 用神으로 삼는 例이다.
 

* 殺旺食制格
 
丁乙辛癸
亥酉酉未    산서의 군벌 염석산의 사주

 

乙木이 酉月을 만나 胎이니 生氣가 안으로 움츠러들 때다. 겉으로는 낙엽이 지만 亥未 木局을 이루어 뿌리가 견고하고 乙木의 本性으로 볼 때 剋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辛의 七殺이 强하니 丁의 食神으로 七殺을 制伏하는 用神으로 삼는다. 秋木이 食神을 用神으로 制殺하는 例이다.
 

 

* 印洩官殺格(殺印相生格)
 
乙丙壬壬
未子寅申


丙火가 壬을 만나니 貴할 四柱다. 그러나 壬이 2개나 되고 子申 水局하여 日干을 剋함이 甚하다. 다행히 乙과 寅이 있어 印星으로 化殺하는 用神을 삼는다. 春火가 印을 用神으로 하는 例이다.
 

 

* 印制食傷格
 
戊戊戊丁
午申申酉

 

地支에 申酉의 金이 모이니 洩氣가 太甚하며 子旺母衰의 현상이다. 丁과 午의 印綬로 金을 制하고 土를 따스하게 하니 傷官佩印格이다. 午와 申사이에 未가 끼어 天乙貴人이 되니 협록격으로 귀하게 되었다. 土金傷官에 印을 用神으로 하는 例이다.
 

 

* 財洩食傷格
 
庚丙己戊
寅子未戌

 

未月은 더위가 아직 가시지 않을 때이고 未中 丁火, 戌中 丁火, 寅中 丙火가 있어 通根하고 있으니 身弱하지 않다. 그러나, 土가 天干과 地支에 4개나 되니 洩氣가 甚하여 光彩를 吸收 당하고 있다.

庚이 土의 氣運을 뽑아서 財物로 化하게 하니 庚이 用神이다. 소위 旺한 것을 洩해야지 剋하면 안 된다는 것이 입증된 셈이다. 子와 寅사이에 丑의 財庫가 끼어 있는 형상이니 더욱 妙하다. 이 四柱는 火土傷官에 財星이 用神이 된 例이다.

 


제3절. 通關의 用神.

日干은 通關의 역할을 할 수 없다. 흔히 2가지 五行이 勢力이 비슷하여 싸울 때 그 사이를 和解시키는 五行으로 用神을 삼을 때 그 和解시키는 것을 通關神이라고 하여 用神이 된다. 勢力이 비슷하지 않아도 用神이 될 수도 있다. 四柱는 氣가 두루 通해야 좋은 것이다. 이제 通關의 用神 4가지를 例를 들어 설명한다.


* 官傷兩停에 財로 통관.
 
甲己庚戊

子丑申寅

 

가을의 土는 기온이 차가우니 丙火로 調候함이 원칙이다. 그러나, 寅中 丙火는 申의 沖을 받아 申中 壬水에 의해 파괴되었으므로 用神이 될 수 없다. 甲의 正官이 寅에 通根하고 庚의 傷官이 申에 通根하니 剋洩交集이다. 그러나, 日干이 寅中 戊土, 申中 戊土, 丑中 己土에 通根하니 身弱하지만 감당치 못할 지경은 아니므로, 子申 水局이 財로서 傷官과 正官의 싸움을 和解시키는 用神으로 삼는다. 水運에 발달하였다. 이는 秋土가 財官을 用神한 경우다.
 

* 財印兩停에 官殺로 통관.
 
庚己丙己
午未子亥

 

己土가 仲冬에 生하니 凍土에는 丙火가 필요하다. 그러나 巳,午가 있고 丙이 透出하니 이미 調候는 이루어진 상태다. 月支에 財가 當令하고 亥,子가 旺盛하니 財가 旺하여 印星을 剋하는 것이 欠이다.


그러므로 亥中 甲木 正官으로 財,印의 싸움을 和解시키는 用神으로 삼는다. 이는 冬土가 官,印을 用神으로 삼는 例이다.


 

* 制過七殺에 財星으로 통관(財滋弱殺格)
 
戊丙戊壬
戌戌申寅

 

丙火가 初秋에 生하여 熱氣가 조금 남아 있고 戌中 丁火에 뿌리를 박으니 소위 身庫다. 또 寅은 丙火가 長生하고 通根하는 地支이고 寅戌이 會局하여 火가 되니 별로 身弱하지 않다. 月支 申中 壬이 透出했는데 丙火는 壬水를 만나면 貴하다.

그러나, 戊가 2개나 天干에 있어 壬을 剋하며 地支의 戌 역시 壬을 剋하니 七殺을 지나치게 制御하는 것이 欠이다. 소위 制殺太過한 형상이며 丙이 많은 흙을 만나니 광채를 吸收 당한 形象이다.

그러므로 申中 庚金으로 食神의 氣運을 뽑아내어 壬水를 生하니 用神이 된다. 이는 秋火가 財殺을 用神으로 삼는 例이다.
 

* 比劫 財에 食傷이 통관.
 
己丁丙丁
酉酉午酉

 

丁火가 月支 午에 建祿하고 酉에 長生하고 있다. 劫財가 重疊하여 財物을 劫奪하니 己土의 食神으로 劫財를 化하여 財를 生하게 하는 用神으로 삼는다. 이는 여름의 火가 食神을 用神으로 삼는 경우이다.

 


제4절. 病藥의 용신.

 

[五言獨寶]에 이르되 <病이 있어야 비로소 貴하니 傷함이 없다면 奇特할 것도 없다. 格의 病을 除去할 때 財祿이 스스로 따를 것이다.> [명리정종]에서도 病弱說을 各各의 경우로 나누어 설명한 바 있다. 여기서는 病弱 用神의 대강을 살펴보기로 한다.
 
病弱說이란 사주의 病神을 除去하는 藥神을 얻을 때 富貴하게 된다는 理論이다. 예컨대 여름의 木은 印綬 水가 있어야 좋은데 이때 四柱에 戊가 透出했다면 壬,癸를 파괴하여 凶하다. 그러므로 이 戊를 病神이라고 한다. 病神이란 忌神의 一種이다. 그런데 四柱 또는 運에서 甲이 있으면 戊를 剋하여 壬,癸를 救出하니 이 경우 甲은 病(戊)을 除去하는 弱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藥神이란 救神의 一種이다.

 

甲丁己壬
辰丑酉戌

酉月에 丁火가 長生한다고 하지만 火氣가 弱해질 때다. 그러나, 印綬 甲木이 生助하며 正官이 財의 氣運을 吸收하여 다시 印綬를 生하니 財,官,印이 겸비하여 富貴할 八字다. 그러나, 己土가 壬을 混濁하게 하고 있다. 무릇 壬水는 己土가 있으면 混濁해져서 쓸모가 없게 되는 까닭이다. 다행히 甲이 己를 剋하여 壬을 保護하고 있으니 合하지는 못하고 다만 木剋土를 할 뿐이다. 地支에 酉丑이 金局을 이루어 財가 局을 이루니 富者는 되고 官職은 못했다. 여기서 己病이고 甲藥이다.
 

庚甲壬戌
午寅戌子

 

戌月의 木은 낙엽이 지고 메마를 때다. 寅午戌 火局을 이루니, 火局에는 甲木이 타버린다고 [적천수]에 기록되어있다. 이 四柱의 甲木은 바싹 마른 枯木의 形勢다. 庚金으로 用神을 삼기 전에 時急히 水氣를 얻어야 살고, 壬,癸로 火局을 파괴해야 富貴를 누릴 수 있다. 다행히 天干에 壬이 있고 子에 通根하고 있으니 用神이 된다.

그러나, 天干에 戊土가 壬水를 파괴하니 病이다. 그러므로 病(戊)을 除去하는 比肩 甲木을 얻어야한다. 乙은 土를 剋하는 力量이 微弱하므로 필히 甲을 얻어야하는 것이다. 그런데 寅中 甲木이 있으나 火로 變質하고 말았으니 欠이다. 病은 重한데 藥이 없다. 運에서 木運을 만나면 病을 除去하여 富貴하게 될 것이다. 이 四柱는 用神 壬이 傷處를 입어 庚金의 도움이 있었지만 좋은 作用을 發揮하기 힘들게 된 것이다.
 

 

제5절. 調候의 용신.

 

五行이 生하고 剋하는 것은 본래 氣候의 우열을 표시한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五行의 相生과 相剋을 볼 때는 반드시 氣候를 고찰하고 과연 相生이 가능하고 相剋이 可能한지를 다시 살펴야한다.

예컨대 土는 金을 生하지만 여름의 燥土는 金을 生할 수 없으므로 水를 얻어야 비로소 金을 生할 수 있게 되고, 겨울의 凍土는 金을 生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火가 있어야 金을 生하는 것이다.

또, 金은 水를 生하지만 秋冬의 寒金은 水를 生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火를 얻어야 비로소 水를 生할 수 있다. 또 水는 木을 生하지만 겨울의 얼어붙은 水는 木을 生하지 못하고 반드시 火를 얻어야 木을 生할 수 있는 것이다.


또, 木은 火를 生하지만 春夏의 木이 四柱에 火가 많으면 木이 불에 타버리고 마는 것이므로 水를 얻어야 木火가 서로 도와 光明을 發할 수 있는 것이다. 여름에는 水를 얻어야 五行이 作用할 수가 있고 겨울에는 火를 얻어야 五行이 作用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調候를 먼저 살피고 調候가 되었을 때 비로소 五行의 올바른 相生과 相剋의 作用이 가능하니, 비로소 格局을 論해야 하는 것이다.

例를 든다.
 

 

辛乙癸壬
巳丑丑申

 

丑月의 乙木이니 물은 얼어붙어 木을 生하지 못하고 오히려 나무를 얼려 죽이고 金 역시 水를 生하지도 木을 剋하지도 못한다. 다행히 巳中 丙火가 天地를 따뜻하게 해주니 五行이 機能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巳中의 丙火가 用神이 된다. 寒木向陽이니 겨울의 木은 太陽을 원하는 것이다.
 

 

己乙乙癸
巳亥丑卯

丑月이니 天地가 얼어붙어 五行이 제 機能을 발휘하기 힘들 때다. 그러므로 水는 木을 生할 수 없고 木은 土를 剋할 수 없고 土는 水를 剋할 수 없다. 그런데 다행히 巳中 丙火가 있으니 五行이 機能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巳中 丙火가 이 四柱의 用神인데 寒谷回春의 형상으로 調候를 우선적으로 살피고 그 后에 格局을 살펴야한다.
 

 

甲辛癸壬
午丑丑辰

 

金水傷官格인데 金寒水冷하니 火가 있어야 한다. 時柱가 甲午로서 甲木이 午中 丁火를 이끌어내어 調候가 되었다. 丁火가 用神이다. 甲木引丁으로 丁火는 甲木이 있어야 존재할 수 있다.

丁乙丙丁
亥丑午丑

 

木火傷官인데 丙,丁이 透出하니 火旺木焚의 위험이 있다. 필히 水를 얻어야 調候가 되어 火를 억제하고 木을 生할 수가 있다.

 

다행히 亥에 壬이 있고 丑에 癸가 있어 火를 制하고 土를 濕氣있게 하여 火의 氣運을 흡수하니 水가 用神이 된다.
 
 
제6절. 專旺格의 용신.
 
專旺格은 一行得氣格이며 日干과 同一한 五行이 四柱에 많아 氣勢가 편중된 것이다. 以下의 格局은 모두 正格이 아닌 外格이다.

 

外格이란 四柱의 氣勢가 한쪽으로 偏重된 것이므로 正格이 日干을 月支에 대조하여 用神을 定하는 것과는 달리, 全局의 氣勢를 보고 用神을 定한다.

抑扶를 用神으로 삼지 않으며 旺盛한 氣勢에 順應하는 것을 用神으로 삼는다. 각각의 外格은 고유한 특성에 따라 印星과 比劫으로 用神을 삼는 것도 있고 食傷으로 用神을 삼는 것도 있다.

外格은 특별 格局으로써 專旺格, 從旺格, 合化格(化氣格)으로 나뉜다.


먼저 5가지 專旺格. 즉, 曲直仁壽格, 稼穡格, 從革格, 潤下格, 炎上格의 구성조건과 用神 定하는 법을 例를 들어 설명한다.

專旺格은 木日干으로 봄에 태어나면서 地支에 木局이나 木方을 이루어야 曲直仁壽格이 되고, 火日干이 여름에 태어나 地支에 火局이나 火方을 이루어야 炎上格이 되고, 土日干이 四季에 태어나 地支에 四庫가 모여야 稼穡格이 되고, 金日干이 가을에 태어나 地支에 金局을 이루어야 從革格이 되고, 水日干이 겨울에 태어나 地支에 水局이나 水方을 이루어야 潤下格이 된다.

 

[滴天髓]에 이르되 <獨象은 化地(食傷運)로 가야 좋고 또 化神(食傷)이 旺盛해야한다>고 했으니 이는 <旺한 것은 그 氣勢에 따르고 拒逆하지 말아야 한다>는 原理와 같다.


특히, 一行得氣格은 四柱에 官殺이 있으면 破格이 되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따라서 印星이 있어야 官殺運이 와도 버틸 수 있고 食傷이 있어야 財運이 와도 群比爭財되지 않는다. 그러나 食傷을 우선적으로 用神을 삼고 印星은 보조역할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印星과 食傷이 서로 싸우는 형세가 되면 오히려 1가지만 있는 것보다 못하게 된다. 특별히 專旺格인데도 食傷을 用神으로 삼지 않고 印星을 用神으로 삼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調候가 필요한 경우와 官殺이 있을 때 通關시키기 위한 경우이다. 이와 같은 원리를 적용하여 格局의 등급을 나누는데, 格局의 高低에 관해서는 後述한다.

총괄적으로 말하면 專旺格의 用神은 食傷이나 印星이다. 印星이 있어야 좋은데 食傷만 있거나, 食傷이 있어야 좋은데 그 대신 印星이 있다면, 格局의 等級은 떨어지게 되며 貴하지 못하게 된다. 天干에 官殺이 透出하면 破格이다. 財星이 透出하면 破格이 되지는 않으나 食傷이 있거나 天干의 合이 되어 除去해야 한다. 食傷이건 印星이건 天干에 있는 것을 用神으로 삼는 것이 원칙이다.

* 曲直仁壽格의 用神.
 
己乙甲癸
卯亥寅未   이홍장의 사주.

寅月의 乙木이 丙,癸를 떠날 수 없다. 雨水 前 4日에 태어나고 寅中 丙火가 추위를 없애주고 天干 癸水가 水分을 공급하니 上格이다. 癸의 印星이 天干에 있으니 이를 用神으로 삼는다. 印星이 用神이니 官殺運이 와도 해롭지 않고 오히려 官職이 높아진다. 大運이 金으로 가도 候相에 封해진 것은 이 때문이다. 午大運은 木의 死宮이 되고 그 大運의 辛丑年 79세에 卒하였다.

專旺格이 일단 成格이 되고 印星이 用神이면 官殺運에 벼슬이 높아진다. 食傷格에 印星이 用神일 경우에도 官殺運이 오면 剋洩交集이 되어 凶하긴커녕 官運이 열리는 것과 같다.
 

 

癸乙己乙

未亥卯丑

 

段祺瑞의 사주다. 卯月에 陽氣가 充足되고 木이 메마를 때라 癸水가 透出하여 木을 培養하고 있다. 大運이 金의 官殺로 行하여 執政했고 南方運 丙子년 72세에 卒하였다. 金聲玉振賦에서 曲直仁壽格에 印星이 있으면 좋다고 한 것이 이와 같은 경우를 두고 한 말이다.

 


己乙丁乙
卯未卯亥   법학박사 사주.

卯月 乙木에 丁火가 透出하니 木火通明하여 學問的 소질이 뛰어나고 봄의 甲,乙日干이 火를 用神하면 敎育界로 진출함이 많다. 水가 돕지 않은 것이 欠이고 己土의 財가 透出함이 欠이나 丁火 食神이 있으니 群比爭財가 되지는 않는다.


己乙丁乙
卯未亥丑

曲直仁壽格이지만 봄은 아니고 겨울에 태어나니 貴하지 않다. 丁의 食神이 透出하고 그것이 調候에 적합하니 木火文星이다. 비록 농부에 지나지 않았으나 집안이 和平하고 자손이 효도하며 長壽하고 多福하였다. 亥月의 乙木이 丙과 戊를 떠날 수 없으니 만약 丙,戊가 透出했다면 높은 벼슬을 했을 것이다. 調候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後述한다.

만약 丙戌時에 태어났다면 벼슬을 했을 것이다. 그리고 曲直格은 乙日干에게 적용하고 甲日干에게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卯,辰月의 甲木은 庚金이 用神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曲直仁壽格은 地支에 亥 또는 子가 있어야 上格이다. 亥가 더욱 좋다.


 

* 炎上格의 用神.

炎上格은 日干이 丙이고 地支에 火局이나 火方을 이루고 官殺이 없는 경우에 성립된다. 炎上格은 運에서 무조건 木,火를 만나야 발달하고 金,水運은 무조건 나쁘다고 판단한다. 이것은 炎上格만의 특징이다. 그리고, 炎上格은 印星을 用神으로 삼고 食傷을 用神으로 삼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아무리 炎上格이 成格돼도 運이 木,火로 行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는 것도 炎上格의 특징이다. 食傷이 用神이면 富者는 되지만 官運은 없다.

甲丙甲戊       庚丙丙甲
午午寅戌       寅午寅戌

위의 두 四柱는 寅月에 나니 炎上格이 이루어지긴 했으나 失時했다. 그러나, 運이 木,火로 向했기 때문에 宰相이 될 수가 있었다.

 


戊丙甲戊
戌午寅戌

炎上格이다. 애석한 것은 戊土가 透出하여 불빛을 흡수한 것이다. 時支에 華蓋가 있으니 예술적 소질이 많다. 그래서 예술가로 이름을 날렸다. 運이 木火로 갈 때 예술로 돈을 벌었다.

炎上格이 印星이 없고 食傷만 있으면 食傷인 土가 光明을 흡수하므로 貴한 官職에 오르지는 못하고 土가 金의 재를 生하여 富者가 될 뿐이다. 이 四柱는 土가 많으니 官職은 얻지 못하고 木,火運에 돈을 벌었다.

年干의 戊는 甲에 의해 파괴되어 좋았으나 時干의 戊는 甲과 간격이 있어 파괴되지 않고 남아 있어서 官運이 열리지 않은 것이다. 위의 두 四柱와 비교하면 그 차이를 알 수 있으리라.


甲丙庚甲
午午午午

 

火가 得令하여 炎上格이다. 그러나 運이 金水로 行하여 불꽃이 사그러드니 포부를 펴지 못하였다. 丁日干은 炎上格을 이루지 못하고 다만 地支에 火局이나 火方이 있으면 旺한 火에 從할 뿐이며 貴함이 적다.

日干이 丁火이면 炎上格이 잘 안 되는 이유는 丁火는 위로 솟아오르는 氣勢가 없기 때문이다. 用神이 木,火로 되는 점은 같으나 炎上格이라는 명칭은 부여하지 않는다.

 


* 稼穡格의 用神.

 

稼穡格은 戊,己 土日主가 地支에 辰戌丑未를 많이 만나고 四柱에 官殺이 없을 때 성립된다.

未月의 稼穡格은 庚,辛의 食傷을 用神으로 삼고, 戌丑月의 稼穡格은 丙의 印星을 用神으로 삼으며, 辰月은 木의 餘氣가 남아 있으므로 稼穡格으로 보지 않고 雜氣財官格으로 論하는 것이 원칙이다.

 


庚己壬癸
午丑戌未

 

늦가을의 己土가 추위에 얼어붙으려 하니 火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午中 丁火를 用神으로 定한다. 초년의 金運은 困苦하다가 중년부터 運이 火로 가니 戊午, 丁巳, 丙辰에 벼슬길이 순탄하여 참모총장이 되었다.

 


庚己己戊
午未未辰    *女子 四柱.

未月에 金을 用神으로 삼으면 벼슬은 못하고 다만 富者가 된다고 보는 것이 일반론이다. 그러나, 季月의 土日主가 金을 用神으로 하는 稼穡格에서는 벼슬도 가능하다.

이 四柱는 時柱가 庚午인데 午中 丁火를 用神으로 삼지 않고 庚을 用神으로 삼아 旺한 土의 氣運을 洩氣시켜야 한다. 格局이 純粹하니 己日干을 爲主로 하고 戊日干은 火炎土燥로 보는데, 이는 戊와 己의 속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未月의 戊日干 稼穡格은 그러므로 大貴하지는 못한다.

아래에 例를 든다.

 


丙戊己戊
辰戌未戌

未月의 稼穡格인데 庚,辛 金이 없어서 부득이 丙火 印星을 用神으로 삼는다. 그러나 未月의 旺한 土는 마땅히 洩氣해야지 火로 도울 필요는 없다. 그러나, 丙을 用神으로 삼지 않을 수도 없어서 庚申, 辛酉, 壬 大運에 발달하지 못하고 戌 大運에 조금 반짝했으나 癸亥運 乙亥년에 用神 丙火가 絶地에 들어 죽으니 나이 38세였다. 만약 丑月이었다면 벼슬을 했을 것이다.
 

* 從革格의 用神.

從革格은 庚,辛日主가 가을에 나고 地支에 金局이나 金方을 이루고 官殺이 없을 때 성립한다.

從革格의 用神은 食傷을 우선적으로 取하고, 印星은 食傷이 없거나 官殺을 引化할 때만 用神으로 삼는다.

 

庚庚己壬

辰申酉辰

 

庚日主가 酉月에 나고 四柱에 木,火가 없으며 地支가 金氣로 이루어지니 從革格이 되었다. 運이 金水로 가면 좋고 木火로 가면 불길하며 특히 火運이 되면 必死할 것이다.

 

用神을 壬의 食神으로 삼을지 己의 印星으로 삼을지 분간해야 하는데 旺金은 水를 만나 그 예리함을 없애야 하는 원칙에 따라 年干 壬水를 用神으로 삼는다.

한가지 欠이라면 己土가 壬水 옆에서 壬을 濁하게 하는 것이다. 壬은 戊를 두려워하지 않으나 己를 만나면 작용을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運이 水로 行하니 벼슬을 할 수 있었다.

 


己辛戊丁
丑丑申酉  여자 사주

從革格을 이룬 이유는 天干의 丁火 七殺이 있어도 印綬 戊가 있어 引化하기 때문이다. 특히 印綬가 日主와 七殺사이에 있어 七殺로부터 日主를 保護한 것이 妙한 점이다. 만약 戊가 없었다면 破格이 되었을 것이므로, 成格시키는데 功을 세운 戊로써 用神을 삼는다.

 

水運에 夫榮子貴하고 一品婦人이 되었다. 甲寅운에 用神이 傷하니 男便 죽고 집안이 몰락했고 丙辰運 己未년에 죽으니 나이 83세였다.


 

* 潤下格의 用神.

潤下格은 壬,癸日主가 겨울에 生하고 四柱에 土의 官殺이 없고 地支에 水局이나 水方을 이루면 성립된다. 潤下格의 특징은 嚴冬雪寒에 물바다가 얼어붙어 물이 얼음이 되어 흐르지 못하면 안되므로 用神을 火로 삼아 調候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比劫이 많으니 調候가 되어도 群比爭財의 우려가 있고 土로 比劫을 剋하면 破格이 되니 참으로 판단하기 쉽지 않다.

 

그러므로 潤下格이 되면 富貴한 사람이 드물다. 결국 用神을 定하는 법은 格局이 얼마나 純粹한지를 가지고 판단하고 等級의 高下를 定해야 한다. 즉, 四柱에 金水가 純粹하면 運에서 木運을 만나 旺한 水氣를 洩氣시키니 좋다고 판단하고, 四柱에 木火가 있어 格局이 不純하면 運에서 金水를 만나야 한다고 판단한다.

아래에 例를 든다.

 

庚壬壬壬
子申子子

 

四柱가 水局을 이루고 天干에도 金水一色이니 純粹한 潤下格이다. 甲寅, 乙卯 大運에 旺한 水氣를 洩氣하니 名聲을 날렸다.

 


壬癸辛壬
子丑亥辰

 

地支에 水方을 이루고 天干이 金水一色이니 潤下格이다. 壬子, 癸丑運에 부모 밑에서 평안히 지내고 甲寅, 乙卯運에 功名이 혁혁하였다. 卯와 丙의 大運 변환기의 戊寅년에 피격을 받아 殞命하니 忌神 丙火가 寅에 長生했기 때문이다. 왕왕 나쁜 大運이 들어오는 時期에 年運이 나쁘면 죽는 것이다.

 


甲壬壬丁
辰申子卯

 

역시 潤下格이다. 丁은 壬과 合하여 去하니 甲과 卯가 凍木이 되었다. 潤下格이 성립되었으나 四柱에 木氣가 重하여 水氣를 洩氣시키니 潤下格이 不純하다. 따라서 運에서 金水를 만나야 한다. 運이 火에 이르면 不吉하니 巳運 乙亥년에 죽었다. 이 四柱는 木이 이미 旺하므로 用神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金水로 도와야 한다. 格局이 不純하여 貴하지는 못하고 다만 富者가 되었다.
 

 

제7절. 從旺格(從格)의 用神.

 

從旺格은 棄命從格이라고도 하는데 四柱의 전체 氣勢가 1가지 五行으로 치우치고 그 치우친 五行이 日干과 五行이 다를 때, 그 氣勢에 거역할 수 없으면 부득이 日干이 스스로의 本質을 버리고 旺한 勢力을 따르는 것을 말한다.
 
이때 日干을 生助하는 것이 없거나 있다고 해도 微弱하여 用神을 삼을 수 없을 때 從하는 것이다. 유의할 점은 印星이 많아 印星에 從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는데, 이 현상을 母旺子衰라고 하고 從强格이라고도 한다.

從格에는 종관살격, 종재격, 종아격, 모왕자쇠(종강격) 종왕격의 5가지가 있다.

[滴天髓]에 이르되 <陽干은 氣를 從하고 勢를 從하지 않으나 陰干은 勢力을 從하고 情義가 없다>고 했다.

 

이 뜻은 陽日干은 본래 生旺의 氣로써 자신의 氣가 絶地에 이르지 않는 한 從하지 않는 반면에 陰日干은 본래 衰盡한 氣質로써 絶地에 이르지 않고 地支에 通根해도 天干과 地支에 勢力을 이룬 五行이 있으면 스스로를 버리고 旺盛한 세력 앞에 굴복한다는 것이다. 從格의 구성요건은 다음과 같다.

① 旺神이 成方하거나 成局하고 得時하고 秉令하면서 日干의 氣가 전멸하여 地支에 通根하지 못함.
다시 말해서 旺神이 비록 地支에 方局을 이루었다고 해도 月令이 旺神과 같은 五行이 아니면 從格이 못되고, 또 日干이 衰絶의 地에 이르지 않고 地支에 미약한 뿌리가 있으면 陰干은 眞從이 되지만 陽日干은 假從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陰干과 陽干을 구별하고 氣와 勢를 구별해야 한다.

 

② 天干에 반드시 日干의 힘을 損傷하는 것이 있어야한다.
예컨대 從官殺格에는 반드시 官殺이 天干에 透出해야 하고 從財格은 食傷이 透出하는 등, 日干을 損傷하는 五行이 天干에 있어야지 그렇지 않다면 日干이 地支에 전혀 뿌리가 없다고 해도 從格으로 論하지 않는다.

③ 天干에 印星이 透出하지 않아야 한다.
從官殺格에서 印星이 透出하면 官殺의 氣運을 洩氣시켜 日干을 돕는 폐단이 있고, 從財格의 경우에도 食傷을 剋하여 財星의 根源을 파괴하면서 日干을 强化하는 폐단이 있고, 從兒格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므로 天干에 印星이 透出하지 않아야 하고 만약 透出하여 病神이 되었다면 合去하거나 剋하여 無力化시켜야 비로소 從格이 성립될 수 있는 것이다.

④ 從格은 全局의 氣勢가 主體가 되니 純粹하고 專一해야 하며 만약 산만하고 混雜되거나, 旺神을 剋하거나 洩하는 것이 있다면 비록 日干이 無根하다고 해도 역시 從格이 될 수 없다.

從格에는 眞從格과 假從格이 있다. 假從格은 從格의 構成 要件을 갖추어 어쩔 수 없이 從格은 되지만 旺神이 失時(月支가 旺神과 같은 五行이 아닌 것)하거나 또는 약간의 欠이 있어서 運이 오기를 기다려 그 결점을 보완해야 하는 것이다.

 

眞從格은 運이 돕지 않아도 格局이 완전하므로 運이 어떻게 변하든지 富貴하는데, 假從格은 運이 보완해주지 않으면 부귀발달하지 못하고 좋은 運이 와야 발달한다. 그러므로 眞從格은 좋은 家門에서 출생하여 平生 동안 부귀하지만 假從格은 貧寒한 가정의 出身이 많게 된다.

그러나, 假從格도 좋은 運이 오면 眞從格과 다름없이 極貴極富 할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從格은 假從이건 眞從이건 모두 從하는 旺神이 用神이 된다. 旺神을 剋하거나 洩하는 것은 모두 좋지 않다고 판단한다.

 


이제 각각의 例를 든다.

從官殺格.

從官殺格은 從殺格이라고 불러도 된다. 왜냐하면 正官도 많으면 七殺로 變하기 때문에 從官格은 즉, 從殺格인 것이다.

 

乙己丁壬
亥卯未寅  (오정방 사주)

 

己土가 未月에 生하니 月支에 通根했다. 그러나, 亥卯未가 木局을 이루고 年支에 寅이 있고 天干의 丁壬이 合하여 木으로 變하니 四柱가 모두 木으로 變하였다. 乙이 日干을 剋하니 부득이 자신을 버리고 旺한 七殺을 從한다.

 

이 四柱는 未에 通根하고 있는데도 從格이 되니, 이는 陰日干은 氣가 地支에 通根해도 勢力이 强한 것을 從하기 때문이다. 未月은 木의 墓庫이므로 木이 當旺한 季節은 아니다.

그러나, 이 四柱는 眞從格이 되었는데 만약 陽日干이어서 戊寅日에 出生했다면 從格이 못되고 火,土가 모두 有氣하다고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從財格.

 

甲癸丙壬
寅巳午午 (절강성의 甲富 四柱)

天干의 壬,癸가 뿌리가 없고 午月에 나니 財星이 得時했다. 더욱이 甲木이 天干에 있어 水의 氣運을 洩氣하여 火를 도우니 眞從財格이 되었다. 더욱 妙한 것은 巳宮의 戊가 日干 癸와 戊癸合하여 火로 되고 午宮의 丁이 天干의 壬과 合해 木이 된 점이니 이른바 上下가 合하여 旺神으로 化한 것이다.

氣勢가 純粹하니 眞從格이 되어 金大運에 오히려 돈을 벌었다. 이는 從格은 旺神을 主體로 보고 運을 그 主體의 입장에서 보아 財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水大運에는 旺神을 正面으로 剋하니 쇠퇴하긴 했으나 죽지는 않았으니 이는 眞從格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假從殺格.

 

甲乙癸己
申丑酉巳

 

乙木이 酉月에 生하니 日干의 氣가 이미 絶했고 巳酉丑 金局을 이루고 時支에 申이 있으니 從殺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天干에 癸의 印星이 있어 金의 氣運을 洩氣하여 日干을 돕고 있으니 假從殺格이 되었다. 假從格도 되지 않을 뻔했으나 不幸 中 다행이라고 己가 癸의 옆에 붙어 癸를 剋하니 癸가 맥을 추지 못하고 時干의 甲木이 멀리 떨어져 있는 己土를 剋할 수 없어서 다행이었다.

이는 [명리정종]의 病藥說 理論에서 말한 원칙에 따른다면 癸는 病神이고 己는 藥神이다. 大運이 火로 가는 동안 몇 번이나 事業에 失敗를 거듭하다가 戊辰大運 10年 동안 病神 癸를 剋하고 金을 生하니 큰 재벌이 되었다가 丁卯大運에 죽었다.

 


假從財格.

 

丙壬甲戊
午戌寅辰

 

壬水가 寅月에 生하니 日干의 氣가 衰退한 때이다. 地支에 寅午戌 火局을 이루고 甲과 丙이 透出하니 食神生財가 되어 假從財格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寅月은 火가 旺盛한 계절이 아니므로 從局이 失時했고 게다가 戊辰이 火의 氣運을 뽑아내고 辰은 日干 水의 庫支라 微弱하나마 通根한 셈이라 이 3가지 조건 때문에 眞從이 못 되고 假從格이 되었다. 大運이 火로 行하여 큰돈을 벌었고 己未運부터 衰退하여 庚申運에 죽었다.

 


己丙辛戊
丑申酉子

 

丙火가 酉月에 生하니 日干의 氣가 極히 衰盡하고 地支에 通根하지 못하고 天干에도 食傷 戊,己와 正財 辛이 있으니 食傷生財하고 財가 地支에 半局을 이루니 從財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土가 많고 地支에 子申 水局을 이루니 金氣가 純粹하지 못하고 水와 土의 氣運이 섞여 混雜하여 眞從이 못되고 假從財格이 되었다. 金 大運에 이런 결점을 보완하여 富者가 되었다. 무릇 從財格은 旺神의 氣勢가 純粹하고 專一하지 못하면 假從財格이 된다.

 


從殺格의 破格.

辛乙辛癸
巳丑酉酉   허세영 사주

 

酉月에 金氣가 極旺하고 巳酉丑 金局을 이루고 辛金이 透出하여 日干을 剋하니 從殺格이 될 것 같다. 그러나 癸水가 透出하여 金生水, 水生木으로 通關이 되니 從格이 안 된다. 만약 天干에 戊나 己가 있었다면 癸를 無力化시켜 假從格이 되었을 것이다. 乙木은 本性이 剋을 두려워하지 않으므로 巳宮의 丙火로 制殺하는 것이 원칙이고 癸의 印星으로 用神을 삼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四柱의 用神을 巳中 丙火다. 만약 甲子日柱였다면 癸水를 用神으로 삼았을 것이니 이것이 陽干과 陰干의 性質상 차이점이라고 하겠다.

 


己庚丙丁
卯午午卯

庚金 日主가 午月에 生하고 丙,丁,午,午가 重疊했으니 從殺格이 될 것 같지만 天干에 己의 印綬가 透出하였으므로 從殺格이 될 수 없다. 午月에는 火,土가 旺하니 필히 水로서 調候하는 用神으로 삼으면 貴格이다. 그러나 水가 없으므로 부득이 己土로써 用神을 삼으니 비록 돈은 있었지만 貴하지는 못했다. 水運과 丑運과 己의 濕土 運에 日主를 生하고 調候하니 돈을 벌었다.

 

 

 

從財格의 破格.

 

壬壬庚丙
寅午寅午  청나라 마지막 황제 溥儀의 사주.

壬水가 뿌리가 없고 庚金 역시 뿌리가 없다. 丙火가 庚金을 剋하고는 있으나 壬水가 丙火를 剋하니 庚金이 제 力量을 發揮할 수 있게 되어 天干의 印星 庚金이 살아있고 時干에 壬水 비견이 있는 연고로 從財格이 되지 못하고 破格이다.

 

만약 丙午時였다면 假從財格이 되었을 것이다. 비록 地支에 寅午戌 火局을 이루었으나 寅月은 寒氣가 가시지 않을 때라 火神이 秉令하지 못하니 財神이 失勢했다. 다만 火가 勢力만 많았지 得時하지 못했고 陽日干이라 破格이 된 것이다.
 
이상에서 眞從格과 假從格과 破格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그 구별하기란 쉽지가 않다.
 

 

從兒格(子旺母衰 = 順局)

從兒格이란 傷官格이 變化된 것이며 全局이 食傷으로 되어 있어 食傷이 主體가 된 상태를 말한다. 一名 順局이라고도 한다. 日干이 食傷을 順生하기 때문에 붙은 名稱이다.

옛 책에서 이르되 <用神이 많으면 마땅히 用神으로 하여금 洩氣케 해야지 剋하면 안 된다(用神多者, 宜洩不宜剋)>고 했다. 특히, 食傷이 太重하여 從兒格을 構成했을 경우에는 마땅히 財星으로써 食傷을 洩氣해야한다.

[적천수]에 이르되 <從兒格은 身强 身弱을 불문하고 무조건 財星으로 食傷의 氣運을 洩氣해야 한다>고 했다. 모든 從格은 比劫이 있으면 나쁘고 地支에 比劫이 있으면 나쁘지만 유독 從兒格만은 比劫이 있어도 해롭지 않으니 그 이유는 身强 身弱에 拘碍받지 않을 뿐더러 比劫이 旺한 用神 食傷을 生해주고 用神 財星을 직접 剋하지 않고 比劫 生 食傷, 食傷 生 財가 되기 때문이다. 從格은 從神이 用神이 되지만 유독 從兒格만은 財星이 用神이 된다.
 
專旺格이 食傷을 用神으로 삼고 從兒格이 財星을 用神으로 삼는 것은 旺者宜洩의 원칙 때문이다. 그러나, 從兒格이라고 해서 무조건 財星을 用神으로 삼는다고 고집해서는 안되고 마땅히 잘 살펴야한다.

從兒格의 四柱에 財星이 없으면 破格이 되니 正格의 方法에 依해 보아야 한다. 從兒格의 四柱에 印星이 있어도 破格이 되니 正格의 法則에 依해 四柱를 풀어야 한다. 이때는 印星을 剋하거나 合하여 印星을 去해야 비로소 假從格이 된다.

從兒格에 印星이 있고 印星의 뿌리인 官殺이 있으면 官印을 모두 剋하거나 合하여 除去하지 않는 한 破格이 된다. 破格이 되면 正格으로 보고 正格의 原則에 依해 四柱를 푼다.

木日干이 巳,午月에 난 從兒格은 火旺木焚이 되므로 從兒格이 이루어진 것이 오히려 害로운 바 이때는 마땅히 四柱에 金,水가 있어 調候를 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貧賤, 夭折, 淫亂, 夫婦死別한다.

火日干이 土月에 從兒格이 되고 四柱에 土가 많으면 土多晦光이 되므로 印星 木으로 用神을 삼는다. 따라서 木火, 火土의 食傷格은 印星을 用神으로 삼는다. 從兒格인데 四柱에 比劫이 없으면 富者는 돼도 官職을 얻지는 못한다. 火日干이 未月의 從兒格이 되면 夭折하거나 失明하거나 일찍 夫婦 離別한다. 從兒格에 財星이 剋을 받거나 沖을 받으면 貧困하다.

從兒格에 印星運이 오면 죽고 官殺運이 오면 파산, 퇴직, 범법, 수감되고 歲運이 月柱를 天剋地沖하면 죽는다. 從兒格은 食傷, 比劫, 財運이 좋고 印星, 官殺運이 나쁘다. 未月 火日干의 食傷格은 金水運을 좋아하고 木運을 꺼리고 火運도 꺼린다.

四柱에 食傷보다 다른 六神이 많으면 從兒格이 될 수가 없다. 財星이 透出하지 않거나 財星이 없는 從兒格은 어려서는 祖上의 德으로 豊饒하지만 長成하면 가난하게 되고 自殺하거나 病이 들어 夭折한다. 그러므로 從兒格이라고 할 것도 없다.

 


戊丁戊己
申未辰未

 

중화민국 初期의 美女 魚揚의 四柱다. 土가 6개이니 從兒格인데 申金 財星이 있어 旺한 食傷의 氣運을 洩氣하니 진정한 從兒格이 되었다. 月支 辰과 日支 未사이에 巳午가 끼었으니 丁,戊,己의 祿이고 財星 庚金이 巳에 長生하는 格이니 좋다.

 


辛甲甲丙
未戌午寅    女子 四柱

木火眞傷官格이다. 木火從兒格은 傷官格으로 轉落하기 때문이다. 正官 辛이 火에 견디지 못하고 四柱에 金,水가 없어 지나치게 乾燥하고 뜨거우니 中和를 잃어, 美貌였지만 가난하고 淫亂했다.

 


戊丙己戊
戌辰未戌

 

財星이 없는 從兒格. 人物은 俊秀했지만 일찍 父親을 여의고 貧寒하게 살다가 自殺했다. 火日干 未月 從兒格은 金,水가 있어야 좋다.

 


丙癸壬丁
辰卯寅卯

 

地支에 木方을 이루고 丁壬 合이 되니 모두 木이고 財星 丙이 透出하니 眞從兒格이다. 일찍이 벼슬길에 올라 大貴했다.

 


壬辛辛壬
辰亥亥寅

 

財가 있고 比肩이 透出하고 水가 旺하니 貴하게 되었다. 四柱學 用語에서 貴란 벼슬이고 富란 財産이다.

 

 

 

乙癸丁甲
卯卯卯寅   (女子 四柱)

 

木이 많고 財星이 透出하고 印星이 없으니 眞從兒格이다. 初運 丙寅에 木火가 旺하여 富貴한 家門에서 出生하였다. 그러나 后의 運이 水木으로 行하고 財運이 오지 않아 淸貴할 뿐이었다. 眞從格이니 平安無事한 一生을 보냈으나 辛酉大運에 月柱를 天剋地沖하니 別世.

 


丙甲丙丁
寅午午未

食傷이 成象하고 日干이 외로우니 從兒格이다. 그러나, 水木從兒, 土金從兒, 金水從兒는 從兒格을 이루면 좋으나, 木火從兒는 火旺木焚하니 格을 이루어도 쓸모가 없고 火土從兒는 土多火晦가 되니 食傷이 旺盛할수록 凶하다. 이 四柱는 그러므로 大凶하다.


癸壬戊乙
卯辰寅巳

 

木方을 이루고 乙이 透出하여 忌神 戊를 剋하며 財星 巳가 있으니 眞從兒格이다. 金,水運에는 발달이 없으나 晩年에 火運이 드니 늙어서 福이 많았다.


甲己己壬

戌酉酉戌   (女子 四柱)

 

酉戌 金方을 이루고 財星이 透出하니 從兒格이 되었다. 戊申運은 친정에서 好衣好食하며 지내다가 丁未運이 오자, 印綬運은 凶하여 丙午運이 될 때까지 제대로 되는 일이 없고 몇 번이나 시집을 가며 신세가 고단했으나 乙巳運에 官殺運이 오고 巳酉 金局을 이루니 늙은 男子에게 시집을 가서 衣食住 걱정은 없었다. 女子가 傷官格에 官殺이 있으면 나쁜 運이 오면 男便과 離別하는 것이다.

 

 


從强格(母旺子衰 = 反局)

從强格은 印星이 四柱에 가득하고 比劫이 섞인 것을 말한다. 이 경우에 日干은 印星에 從할 수 없다. 印星이란 본래 日干을 生하는 것이므로 자기를 버리고 굴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從强格은 棄命從格이 아니다.

四柱의 형세를 보아서 財星으로 印星을 파괴하든지 比劫으로 印星의 氣運을 洩氣시킴이 마땅하다. 그런데 財星 用神으로 삼아 印星을 파괴하는 것은 가능할 경우와 불가능할 경우가 있다. 즉, 食傷과 財星이 있으면 財星을 用神으로 하고 官殺과 財星이 있으면 財生官, 官生印이 되어 결국 印星이 强化되므로 財星이 用神이 되지 못한다. 특수한 경우에는 比劫, 印星을 用神으로 삼는다.

己丁甲戊
酉卯寅辰

 

地支에 木方을 이루어 印星이 太旺하니 木多火塞의 形象이다. 酉金 財星으로 木을 剋하고 火를 살린다. 四柱에 官殺이 없고 食傷이 있으니 財星이 有氣하여 印星을 剋할 수 있어서 좋았다. 申酉運에 元首가 된 中國의 林森의 四柱다. 이렇게 財星으로 印星을 剋하는 것을 君賴臣生이라고 한다.

 


辛乙癸壬
巳丑丑申

乙木이 丑月에 生하고 月支의 支藏干 癸가 透出하고 壬이 있으며 申中 壬이 있으니 印星이 太旺하고 官殺이 印星을 生助하고 있으니 財星으로 用神을 삼지 못하고, 巳中 丙火 食傷으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乙卯, 丙辰運에 木生火하여 科擧及第하고 丁巳, 戊午運에 고관대작이 되었다가 己未運에 火를 吸收하고 土,金이 旺해지니 沒落하였다.

이처럼 食傷에 의지하는 경우를 兒能生母라고 한다. 겨울과 초봄의 木日干과 여름의 金日干은 調候를 쓰므로 兒能生母의 形勢가 된다.

 

庚癸乙庚

申卯酉辰

 

四柱를 보면 乙庚 合하여 金으로 變하고, 辰酉 合하여 金으로 變하고 卯中 乙木과 申中 庚金이 合하여 金으로 變하니 金의 印星이 太旺하다. 旺한 五行의 氣勢를 洩氣시키는 比劫이 用神이 되니 申中 壬水와 辰中 癸水가 用神이며 水運에 발달했다.

 


乙丙丁乙
未寅亥未

 

亥月이니 偏官이 得令했으나 亥未 木局으로 變하고 2개의 乙이 透出했으며 寅亥合하여 木이 되니 印星이 너무 많다. 財星이 없고 설령 있다고 해도 亥의 官殺이 있어 財生官, 官生印이 될 뿐이니 財星이 用神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比劫을 用神으로 삼아 旺盛한 印星의 氣運을 洩氣시켜야 한다. 그러나 木,火가 모두 失時하니 體와 用이 失時한 形勢이므로 큰 出世는 하지 못하였다.

 


甲甲癸壬
子子卯子

月支가 日干의 比劫이면서 四柱가 印星과 比劫으로 꽉 찼을 경우 從强格 또는 從旺格이 되는데 旺한 氣運을 따라서 用神을 定하는 특수한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印星과 比劫運은 吉하고 財官運은 不吉하다. 만일 八字의 대부분을 比劫이 차지하고 있다면 食傷運도 吉하나 四柱의 대부분을 印星이 차지하고 있다면 食傷運은 不吉하다. 印星이 食傷을 剋하려 날뛰기 때문이다.

 


從勢格.

從勢格은 日主가 失令하고 比劫이나 印星이 없으면서 四柱가 財星, 官殺, 食傷이 3가지로 混雜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地支에 比劫이나 印星이 있으면 破格이 되므로 從勢格으로 論하지 않고 正格으로 論한다.

天干에 1개의 比劫이나 印星이 있을 때는 그 比劫과 印星이 地支에 通根하지 않고 虛浮가 되거나 剋을 당하거나 合去가 되어야 從勢格이 된다.


從勢格은 食傷이 當令하고 得勢하면 大貴하고 그렇지 않으면 富者는 되나 貴하지 못하다. 傷官이 天干에 2개 透出하면 武官으로 出世한다. 財, 官, 食傷의 3가지 中에서 가장 强力한 것이 用神이 되고 그 用神運에 발전한다.

三者의 力量이 비슷할 때는 財星으로 官殺과 食傷의 싸움을 解消시키는 通關 用神으로 삼는다. 用神을 沖剋하는 運이 오면, 특히 用神이 月柱일 때 月柱와 沖剋하는 運이 오면 死亡, 投獄, 疾病, 破産의 위험이 있다.

 

戊癸癸丁
午卯卯巳

 

天干의 比肩 癸가 뿌리가 없고 공중에 떠있고 四柱가 剋洩交集되니 從勢格이다. 從兒格도 안 되고 從財格도 아니고 戊의 正官도 있으니 從殺格도 아니다. 火가 用神이고 木이 喜神이며 金水運은 불길하다.

食神이 當令하니 貴命이다.


戊甲甲辛
辰午午未

 

比肩 1개가 通根하지 못하고 허공에 떠있고 四柱에 印星이 없고 財, 官, 食傷이 가득하니 從勢格이다. 土가 用神이고 火가 喜神인데 食傷이 得令하니 貴格이다.

 


甲癸壬丙
寅巳辰戌

 

辰戌 沖하여 辰中 癸水가 파괴되니 天干의 壬,癸가 뿌리 없이 虛空에 떠있다. 剋洩交集하니 從勢格이다. 通關之神 財星 火로 用神을 삼고 官殺과 食傷이 喜神이 된다. 木,火,土運에 貴하게 되고 金,水運에 敗亡했다.

 


戊丙己壬
子子酉申

從勢格이다. 財星 金으로 用神을 삼으니 水,土가 喜神이다. 行運이 따라주니 大富가 되었다.

 


戊丙癸己
子子酉卯

 

日主의 뿌리인 印星 卯木이 酉의 沖을 받아 파괴되었으므로 從勢格이 되었다. 財星이 비록 得時했으나 하나 뿐이니 從財格이 못되고 官星이 得勢했으나 得時하지는 못했으니 從殺格도 못되고 從勢格이 되었다. 財星 金으로 通關하는 用神을 삼고 土,水로 喜神을 삼으며 木火는 꺼린다. 卯運에 月支 用神을 沖하여 죽었다.

 


戊丁戊辛
申酉戌亥

從勢格이다. 傷官이 雙透하니 大貴했다. 明나라 武宗의 四柱다.

 


丙庚甲辛
子寅午卯

 

劫財 辛金이 공중에 떠서 丙과 멀리서 合해 除去되고 印星이 없으니 從勢格이다. 火가 用神이고 木이 喜神이며 金,水는 꺼린다. 대만의 재무국장을 지냈으며 癸酉년에 病死했다.
 

 

제8절. 合化格(化氣格)의 用神.

本書의 앞에서 天干의 合化를 說明했으니 자세한 說明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꼭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日干이 月干이나 時間에 合하는 것이 있으면 合이 되는데, 合만 되고 化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合이 되면서 化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日干은 四柱의 主人이니 化하여 變質되지 않는데 오직 合化格이 될 때만 化하여 스스로를 버리는 것이다. 日干이 合化하는 化氣格이 될 때 주의할 점이 있으니 爭合이나 合하면 化하지 못하여 化氣格이 될 수 없다.


* 合化格은 5가지가 있다.

① 甲日과 己日이 月干이나 時干과 合하며 月支가 辰,戌,丑,未月이고 四柱에 火土가 많으면 化土格이다.

② 乙日이나 庚日이 月干 또는 時干과 合하며 巳,酉,丑,申月이고 四柱에 金土가 많으면 化金格이다.
③ 丙日 또는 辛日이 月干이나 時干과 合하면서 丑,申,子,辰,亥月이고 四柱에 水金이 많으면 化水格이다.

④ 丁日이나 壬日이 月干 또는 時干과 合하면서 亥,卯,未,寅月이고 四柱에 水木이 많으면 化木格이다.
⑤ 戊日 또는 癸日이 月干이나 時干과 合하고 寅,午,戌,巳月이고 사주에 木火가 많으면 化火格이다.

特記할 사항은 時支가 辰이나 巳이면 化氣의 元神이 透出하여 더욱 眞格이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陽干은 夫요. 陰干은 妻니 어떨 경우에는 陰干이 陽干의 五行을 따라 變化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妻從夫化라고 한다.

 

예컨대 甲己가 合하여 辰,戌,丑,未月이면 甲과 己가 土로 變하지만 寅,卯月에 生하고 地支가 木方이나 木局을 이루면 己가 남편 甲을 따라 木으로 化하니, 이는 化한다기 보다는 從하는 것으로 從과 化가 본래 相通하는 연고이다.

丙辛이 化水하나 巳,午月에 生하고 地支에 火局이나 火方을 이루면 辛이 火로 變하고, 戊癸가 化火하나 亥,子月에 生하고 地支에 水局이나 水方을 이루면 戊가 水에 從하는 것이다.
 
從格은 從神이 用神이지만 化氣格은 化神을 生하는 五行이 用神이 된다. 그런데 化神을 剋하면 凶하고, 化神이 旺盛하지 않는 한 化神을 洩氣해도 안 된다.

運에서 爭合, 妬合은 相關없으나 原局이 爭合이나 妬合되면 破格이 된다.


化氣格 역시 眞格과 假格이 있다. 眞化氣格은 富貴한 家門에서 出生하고 行運이 化神을 剋하지 않는 경우 계속 富貴한다.

 

假化氣格은 貧寒한 가정에서 出生하며 六親의 德이 없고 孤兒가 되거나 더부살이를 하게 되는데 좋은 運이 와서 化神을 生하면 自手成家하여 그 運 동안에는 眞格과 다름없이 大富大貴하다가 그 運이 지나가면 亡한다.

 

化格은 化神의 氣가 純粹하고 專一해야 하며 混雜하면 假化格이 되므로 運에서 雜氣를 除去해야 發達하게된다.

* 化氣格의 성립 조건을 항목 別로 살펴본다.

 

① 日干이 月干이나 時干과 合해야 하며 年干과 合하면 化하지 못한다. 妬合과 爭合이 되지 말아야 하고 月支가 化神이어야 한다. 月支가 化神이 아니면 비록 得地 得勢했을지라도 眞格이 못되고 破格이 되며 쓸모가 없는 것이다.

② 化神이 旺해야한다. 만약 四柱에 化神을 剋하는 것이 1개라도 있으면 破格이 된다. 다만, 1개의 化神을 剋하는 神이 있어도 剋과 合이 되어 去하면 假化格이 되므로 運에서 도우면 發達한다. 그렇지 않으면 正格으로 보고 보통 格局의 原則에 따라 用神을 定한다.

③ 化神도 透出하고 化神을 生하는 것도 透出하면 아주 좋다.

 

④ 妬合이나 爭合이 되면 富貴할 수 없고 色情으로 亡身하며 破産한다. 運에서 日干 또는 日干과 合하는 天干을 剋하면 損財, 負傷, 投獄, 流血 등의 災殃이 생긴다.

⑤ 四柱의 官殺이 剋을 받거나 合이 되거나 官殺이 없으면 공부하기를 싫어하고 學歷이 낮으며 人品이 비열하다.

 

⑥ 日主가 通根하면 化格이 안 된다. 그러나 化神이 日干과 같은 경우 즉, 己日主와 庚日主는 더욱 化神이 旺해지므로 더욱 좋아지니 破格이 안 된다. 

그 外에는 日主가 無根해야 化格이 되는데 일단 化格이 안되었을 때는 正格으로 보고 身强 身弱을 살펴야한다.

 

⑦ 化神을 生하는 五行이란 化水格에는 金, 化土格에는 火, 化火格에는 木, 化木格에는 水, 化金格에는 土를 말한다.

* 化氣格의 運을 항목 別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化神이 剋을 받는 運이 오면 災殃, 官災, 破産, 失職, 色情으로 인한 亡身 등이 생긴다.

② 化神을 돕는 用神運이 되면 貴人을 만나고, 化神을 剋하는 運이 오면 苦生, 離別, 左遷, 移徙, 災殃이 생긴다.

③ 日支가 化神을 剋하거나 위배되면 夫婦不和로 離婚 우려가 많다.

④ 假化格은 富貴가 오래 가지 못한다. 大運과 歲運과 四柱의 3개가 會合하여 化神을 剋하게 되면 敗家亡身한다.

⑤ 化神이 너무 旺할 때는 運에서 化神을 洩氣시키면 좋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化神을 洩氣하거나 剋하면 凶하다.

⑥ 化하는 2개의 天干 中에서 1개라도 印綬를 만나 자기의 본래의 五行으로 환원되거나 七殺을 만나 合이 깨져서 자기의 본래의 五行으로 還元이 되면 감옥에 가고 破産하거나 負傷을 당하거나 色情으로 亡身 당한다.

 

예컨대 甲己化土格에 庚,乙,壬,癸年이 오는 것, 乙庚化金格에 丙,丁,辛年이 오는 것, 丙辛化水格에 壬,癸,丁年이 오는 것, 丁壬化木格에 戊,己,癸年, 戊癸化火格에 甲,乙,己年이 오는 것 등이 바로 還元이다.

 

化氣格을 종합해서 말하면 地支가 化神이 2개 이상이거나 地支가 化神의 方이나 局을 이루고 天干에 化神이 透出하고 時支가 化神을 거스르지 않고, 化神을 剋하는 五行이 없으면서 妬合이나 爭合이 되지 않으면 化氣格이 성립된다.
 
化水格에 丑이 있어도 破格이 되지 않는 것은 丑이 濕土이기 때문이다. 辰土이 있어도 破格이 되지 않으나 戊,己 土가 있으면 化水格은 破格이 된다. 무릇 化氣格은 化神의 印星과 比劫運을 좋아하고 化神의 官殺運이나 財星運은 凶하며 化神이 極度로 旺盛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化神의 食傷運도 나쁘다.

化氣格과 從格은 비슷하므로 어떤 格局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울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준으로 삼고 格局을 분별한다. 合化했을 때 化神이 得時했으면 化氣格이 되고 化神이 실시했으면 從格이 된다.

 

예컨대 甲己化土인데 辰,戌,丑,未月 四庫가 모였으면 夫從妻化(남편이 妻를 따라 變함)가 되어 化土格이 되지만, 寅,卯月이면서 木方이나 木局을 이루었다면 妻從夫化(아내가 남편을 따라 變함)가 되어 從旺格이 되니, 甲日主라면 專旺格인 曲直仁壽格이 되어 火로 用神을 삼고 己日主라면 從殺格이 된다.

乙庚化金인데 가을에 나고 地支가 金局이나 金方을 이루었으면 妻從夫化하여 化金格이 되지만 寅,卯月이고 木局이나 木方을 이루었다면 夫從妻化하여 從旺格이 되니, 이때 庚日主의 경우라면 從財格이 되고 乙日主의 경우라면 曲直仁壽格이 된다.

이상과 같은 原理로 나머지 丙辛合水, 戊癸合火, 丁壬合木도 推理한다. 合하는 天干 2개가 모두 無氣하고 五行의 氣가 산만한 것도 있는데 이는 上格이 못된다.

 


己甲甲己
巳子戌丑

 

甲이 2개이고 己가 2개이며 雙雙히 配合하니 妬合도 아니고 爭合도 아니므로 甲己合이 되었다. 土가 旺한 戌日이고 己가 透出하고 巳가 土를 生하고 있으니 化土格이 되었다. 子가 있어 欠이나 子丑 合土하고 巳中 戊, 戌中 戊와 合하니 無力해져서 破格을 免했으나 假化格이 되었다. 巳中 丙火로 用神을 삼으니 運이 火로 向하여 將軍이 되었다.

 


丙辛辛壬
申亥亥辰

月干 辛金이 日干을 隔하고 있어서 時間 丙과 合하지 못하니 爭合도 妬合도 아니다. 月支가 水이니 丙辛合하여 水로 變하고 申,辰이 水局을 이루고 壬水가 透出하니 化水格을 이루었다. 化水格에 辰,丑이 있어도 破格이 아니다. 이 四柱는 水가 主體이고 旺하므로 食傷 木運에 天下를 정벌하고 淸나라의 기틀을 세웠다.


潤下格과 같은 방법으로 運을 보라.

 

淸나라 太宗의 四柱로써 格局이 完全無缺하다고 볼 수 있다.


丁戊癸丙
巳午巳戌

 

戊癸合하였는데 巳月이고 午戌 火局을 이루고 丙,丁이 透出하니 化火眞格이다.
化神이 透出하니 格局이 완벽하여 大貴할 四柱다. 火가 旺해 主體가 되니 運은 炎上格과 같아서 木,火運이 좋고 金,水運은 나쁘다.

化氣格은 純粹해야 貴格이고 雜되면 假化格에 불과하니 運에서 도우면 眞格과 다름없이 大貴하지만 運이 돕지 않는 期間에는 볼 것이 없다. 眞格은 運이 돕지 않아도 地位가 숭고하니 그것이 眞化格과 假化格의 차이점이다.

 


戊辛丙癸
子亥辰丑

 

丙辛合하여 地支에 亥子丑 北方을 이루고 癸가 透出하니 化水格이 되었지만 辰月이니 化神이 失時했고 戊土가 水를 剋하니 假化格이 되었다. 다행히 大運이 癸丑, 壬子, 辛亥, 庚으로 行하여 格局의 결함을 除去하니 貴하게 되어 總督에 이르렀다.

 


戊己甲丁
辰酉辰未

 

甲己가 合하고 辰月에 土가 많고 辰時를 만나 化神이 透出하고 丁火가 化神 土를 生하니 格局이 거의 완벽하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日支 酉가 辰과 合해 金의 氣勢를 旺하게 하여 化神의 氣運을 漏泄시키니 이 四柱의 病이 되어 假化格이 되고 말았다.

運이 火로 向하여 病이 되는 金을 除去하고 化神을 도왔다면 부귀했겠지만 女子의 四柱가 아니므로 大運이 逆行하여 水로 向하니 뜻을 펴지도 못하고 평범한 一生을 보냈다.

 


丙甲己戊
寅寅未辰

 

未月에 火,土가 있으니 化氣格이 될 것 같지만 寅이 2개나 있으니 合했으나 化하지는 못한다. 化氣格이 못되면 日干은 合할 뿐 化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四柱는 財格으로 보아야한다. 未月에 火,土가 旺하니 火炎土焦의 형세이니 火,土는 꺼리고 水,木이 用神이 된다.

 


庚辛己丙
寅卯亥子

 

日干은 年干과 合이 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己土가 사이에 끼어 있으니 化水하지 못하고 따라서 化氣格은 절대 아니다. 正格으로 풀이해야 하니 四柱에 水,木이 旺하고 身弱하니 평범한 장사꾼에 불과했다. 火,土가 用神인데 60살이 넘도록 좋은 運이 오지 않아 평범한 一生을 마친 것이다. 만약 일찍 좋은 運이 왔더라면 富貴를 누렸을 것이다.
 
 

 

- 웹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