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 이야기

화격(化格)과 가화격(假化格)

백산. 2024. 9. 28. 05:00

화격(化格)과 가화격(假化格)

 

화격(化格) 

 

화격(化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滴天髓闡微의 화격장(化格章)을 참고하세요.
화격(化格)은 아래와 같이 화신유여(化神有餘)와 화신부족(化神不足)으로 나뉩니다.

 


① 화신유여(化神有餘)

화신유여(化神有餘)란 화격(化格)이루었는데 그 화기(化氣)가 유여(有餘)한 格局을 말합니다.

가령,

戊   己   甲   丁
辰   酉   辰   未

이 命造는 화격(化格)에 화신유여(化神有餘)입니다.

 

 


己   甲   壬   戊
巳   辰   戌   辰

이 명조는 화격(化格)에 화신유여(化神有餘)입니다.

 

*화신(化神)이 유여(有餘)하니 화신(化神)을 설(洩)하는 것이 用神입니다.

 

 

 


② 화신부족(化神不足)

화신부족(化神不足)이란 화격(化格)을 이루었는데, 그 화기(化氣)가 부족(不足)한 격국(格局)을 말합니다. 가령,

戊   癸   辛   甲
午   亥   未   寅

이 명조는 화격(化格)에 화신부족(化神不足)입니다.


화격(化格)의 성립요건.
 
1) 合되는 氣運이 단순한 通根이 아닌 반드시 月令을 얻어야한다.
乙庚 合이라면 申,酉月과 戌月의 節入 后 12日 以內에 出生해야 成立한다.
2) 항간에 合되는 五行과 相剋관계의 天干이 있으면, 不化한다는 說은 채택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는 假化格이며, 喜,忌神의 取用은 일반 內格과 同一하게 取하게 됩니다.
3) 日干과 인접해 있어야 성립합니다.(日干과 年干은 떨어져있어 성립하지 못함)
4) 辰,戌,丑,未月은 반드시 節入 後 12日 經過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5) 化格이 성립되면 合하는 글자는 각각 化한 五行의 陽,陰干으로 변환됩니다.
6) 月支가 沖이나 合이 되어도 成立하는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 화목격(化木格)
  
  丁 壬 壬 丁 .-> 乙 甲 乙 甲 
  未 寅 寅 未      未 寅 寅 未
 
年, 月干의 合도 月令을 得했으므로, 그러나, 化格의 성립에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 화화격(化火格)
 
  乙 戊 癸 辛 .-> 乙 丙 丁 辛  
  卯 午 巳 亥      卯 午 巳 亥

戊-->丙으로, 癸-->丁  


年과 月이 巳,亥 沖이 되어도 지장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 화토격(化土格)
 
  己 甲 壬 戌 .-> 己 戊 壬 戊   *甲-->戊로 변환됨. 己는 不變.
  巳 辰 戌 辰      巳 辰 戌 辰         辰戌 沖이 되어도 성립함.
 

 


* 화금격(化金格)

  庚 乙 癸 甲 .-> 庚 辛 癸 甲   *乙-->辛으로 변환. 庚은 不變. 
  辰 丑 酉 申     辰 丑 酉 申

 

 

 


* 화수격(化水格)

  壬 辛 丙 甲 .-> 壬 癸 壬 甲   *丙 ->壬으로, 辛 ->癸
  辰 丑 子 辰     辰 丑 子 辰
 

 

☆ 化하지 않는 例.
 
  己 甲 壬 戊 .-> 戌月이지만, 節入 後 12日이 지나지 않아서 月令이 金(辛)임.
  巳 辰 戌 辰      따라서 甲己 合의 化土格 成立 不可.

 

 

 

 

 

화격과 가화격.

 

◐ 化格(화격) 및 假化格(가화격)

 

앞서 설명한 從格(종격)과 비슷한 것에 化格이 있다. 干合이 四柱上의 日主를 중심으로 해서 時干 또는 月干에 있고 그 干合이 표시하는 五行에 해당하는 干支가 많이 있는 四柱를 化格이라 한다.

 

◐ 甲己(갑기)는 干合하여 土가 되는데, 日主가 甲日이고 月干 또는 時干에 己土가 있든지 己日일 때는 月干이나 또는 時干에 甲木이 있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化格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다시 月支가 干合의 五行과 일치해야 한다.


고로 甲己의 化格은 月支가 辰,戌,丑,未月이어야 하고 甲日主가 日主 外에 甲,乙 木이 없으며, 地支에도 寅,卯 木이 없고 亥,未 會局도 없으며 戊,丙,丁 등은 無妨하고 辰,戌,丑,未가 많으며 巳,午火는 있어도 무방한데, 己土가 時干이나 月干에 一字만 있으면 甲木이 依賴할 곳이 없어 己土와 合하여 從化하니 此格은 甲己合 化土라는 從化格이 된다.

甲木이 化하여 土가 된 이상에는 大運도 같은 土가 旺하는 運이 吉하고, 또 나를 生하는 火運이 吉하며, 水,木運은 不吉하다. 金運은 대체로 無妨하나 특히 庚金運은 合하는 甲木을 沖하므로 不吉하다.

   己 甲 戊 己
   巳 戌 辰 丑

 

壬 癸 甲 乙 丙 丁
戌 亥 子 丑 寅 卯

此命(차명)은 甲日主가 滿局이 土인데 天干에 兩 己土가 있으나 年上 己土는 月建이 間隔되므로 無情한 合이요. 時上 己土는 接近하므로 從化가 되는바 火,土運이 吉하고 水,木運은 不吉하며 庚運은 合하는 甲木을 沖하므로 不吉하다.

 


◐ 乙庚(을경)의 化格은 月支가 巳酉丑申月이어야 하고 土金水運이 吉하고, 火運은 不吉하다. 庚日主가 時干에 乙이나 月干에 乙이 一個만 있으며 地支에 巳,酉,丑,申 등으로 構成되고 天干에 甲,乙이 있어도 從化하는바 金,土,水運이 吉하고 火運은 不吉하며 丙火가 庚金에 合을 剋함은 꺼린다.
 
   乙 庚 辛 癸
   酉 申 酉 丑

 

乙 丙 丁 戊 己 庚
卯 辰 巳 午 未 申

 

此命(차명)은 普通으로 보아서는 庚金 陽日主가 從하지 않고 年上에 癸水를 보고 旺者는 泄氣함을 기뻐하여 乙木과 相通이 되어 傷官用財格같으나 旺金 中에 一點 癸水가 濁水에 不過하니 用이 되지 못하고 乙庚이 合하여 從化格이 되나니 陽日主라도 從化格이 되나니 陽日主라도 有情한 合이 있으면 從化格이 된다.

 

​ 


◐ 丙辛(병신)의 化格은 月支가 申子辰亥月이어야 한다. 申 및 辰은 그 五行이 水는 아니나 三合하여 水로 化하므로 무방하다.

丙日主가 時上에나 月上에 辛金이 一點만 있고 天干에 丁字가 없으며 地支에 申,子,辰,亥 等이 있으면 丙日主가 弱하므로 辛金과 合하여 水로 化한다.
 
大運에 金水運이 吉하고 土運은 不吉하며 丙丁運도 不吉하니 丙中에 戊土가 있고 丁火中에 己土가 包含된 緣故다.


丙이나 辛이 二字(2자)가 있으면 爭合이 되어 合의 效力이 적으니 이를 妬合이라 하는바 間隔이 되면 害됨이 적다.
 
丙辛 合化格에는 壬水가 接近하면 合되는 丙火를 沖하므로 不吉하고 間隔이 되면 無妨하다.

   辛 丙 辛 丙
   卯 子 卯 申

 
丁 丙 乙 甲 癸 壬
酉 申 未 午 巳 辰

此命은 年,月도 丙辛 合이요. 日,時도 丙辛 合이며 申子 水局이 있어 順히 從化가 되는데 만약 丙火나 辛金 中에 一字(일자)만 他 神이라면 爭合이 되므로 從化가 되지 못한다. 

이 四柱는 丙辛合化 水함이 淸秀하나 原局에 水氣가 失令하므로 大格이 되지 못하고 金運에 始發(시발)하여 水運에 淸貴하다. 이 四柱는 古註에 있다.

丙火(병화)는 태양과 같으니 人天之間(인천지간)에 何物(하물)도 障碍치 못한다. 대체로 從함이 적으며 或은 化(화)는 된다.


"<滴天髓(적천수)>에 云하되 逢辛反怯(봉신반겁)이라 하니 陽雖强物(양수강물)이나 見陰合(견음합)이면 精神이 迷惑(미혹)이라 垓城夜玉帳中(해성야옥장중)에 壯士(장사)도 逆有 虞方之歌(역유 우방지가)하고 城都春桃樹下(성도춘도수하)에 文章(문장)도 且題人面之詩(차제인면지시)하니 陰陽은 變化之理(변화지리)라"

 

 


◐ 丁壬(정임)의 化格은 月支가 亥卯未寅月(해묘미인월)이어야 한다.
丁日主가 時干에 壬이나 月干에 壬이 一個만 있고 干支에 甲乙寅卯亥未 等으로 構成되고 干支에 庚申, 辛酉가 없으면 丁과 壬이 合하여 木으로 化하는바 水木火運이 吉하며 金運은 不吉하고 癸는 日主 丁을 沖剋하므로 不吉하다. 대개 從化格은 旺으로 化가 되면 大吉하게 된다.

   丁 丁 壬 壬
   未 卯 寅 辰

 

戊 丁 丙 乙 甲 癸
申 未 午 巳 辰 卯

 

此命(차명)은 男女 二雙이 먼저 合하고 또 다음 合할지라도 全體가 合이 되며 地支로 寅卯辰 東方이 되었으니 木으로 從化함이 當然하다. 따라서 水,木,火運이 吉하고 金運은 不吉하다.

 

 


◐ 戊癸(무계)의 化格은 月支가 寅午戌巳月(인오술사월)이어야 한다.
戊日主에 時干이나 月干에 癸水가 1개만 있고 干支에 丙,丁,寅,午,戌,巳 등이 構成되며 壬,癸,己와 地支에 亥,子 등이 없으면 戊癸가 合化 火가 되는바 木,火運이 吉하며 水運이 不吉하다. 特히 己土는 合하는 癸水를 剋하므로 不吉하다.
 
   癸 戊 甲 丙
   丑 戌 午 寅

 

庚 己 戊 丁 丙 乙
子 亥 戌 酉 申 未

 

此命(차명)은 火旺節에 戊日主가 極旺한데 寅午戌 三合 火局이 되고 甲木이 火를 도우니 燥한 戊土가 濕한 癸水를 보고 合하여 도리어 火로 從化한다. 따라서 大運에 木,火運이 吉하고 水運은 不吉하다.

 

그리고, 化格은 四柱 속에 干合이 표시하는 五行에 해당하는 干支가 많을수록 吉한데 만일 이것이 不足할 때는 이를 生하는 運이 吉하고, 반면 太過할 때는 이를 漏出시키는 運이 吉하다.

가령 甲己 合化 土의 化格에 있어서 四柱 속에 土가 不足할 때는 土運이나 土를 生하는 火運이 吉하고, 반대로 四柱 전체가 土로 되어 土氣가 過多할 때는 이 土氣를 漏泄시키는 金運이 吉하다. 그리고 土氣와 相剋되는 水 또는 木運은 모두 不吉하다.

 

 


◐ 가화격(假化格)

假化格은 化格 중 그 四柱 중에 化氣와 相沖되는 干支가 있는 것을 말한다.
즉 甲己化格에 있어 土氣와 相沖되는 木 또는 水氣가 四柱 중에 있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假化格에 해당하는 四柱八字는 幼年時 孤獨하고 苦難이 많은 것이 특징인데 假化格이더라도 化格과 같은 吉運을 만나면 富貴多福할 수 있다.
 
반면 吉運을 만나지 못하면 그 性格이 거만하고 의심이 많으며 평생을 통해 一事不成하기 쉽다.

이상 설명한 假化格은 특히 많은데 假化格을 일반 四柱의 원칙에 의해 身弱四柱로 보고 抑扶法에 의하여 印星 및 比劫運만 吉하다고 보면 運命判斷에 큰 차질을 가져오게 된다.

     丙 壬 丁 甲
     午 申 卯 午 (假化格)

 庚 辛 壬 癸 甲 乙 丙

 申 酉 戌 亥 子 丑 寅

 

日干 壬水와 月干 丁火가 合을 이루고 月令이 木이라서 合化格이 성립된다. 그런데 日支에 申金이 合化 五行 木을 剋하고 있어 假化格이라 한다.
 
假化格은 行運에서 假化格으로 만든 원신(怨神)을 제거하면 眞化格으로 變하지만 그 運을 지나면 再次 假化格으로 되돌아온다.

 

 

 

 

◐ 가종격(假從格)
 
從格(종격)은 從强格(종강격)을 제외하고는 모두 日主가 극히 微弱하여 四柱에 比劫 또는 印星이 없거나 있더라도 天干에 1~2가 있을 뿐이다. 원래 같은 六神이라도 天干에 있는 것과 地支에 있는 것은 그 힘에 있어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것이니 地支에 있는 六神은 天干에 있는 六神의 3倍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고로 天干에 比劫이 3개 있는 것보다도 地支에 1개의 比劫이 있는 것이 보다 더 日主를 扶助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地支에 比劫 또는 印星이 있으면 從格으로 보지 않고 四柱의 일반법칙 즉 抑扶法에 의할 것이다.

그러나, 天干에 1~2개의 比劫 또는 印星이 있거나 地支에 1개의 比劫 또는 印星이 있더라도 나머지 干支가 食傷, 財 및 官殺로 되어있어 比劫 또는 印綬를 破剋할 때는 이를 假從格이라 하고 從格과 같은 法則에 의한다. 따라서 四柱에 食傷이 많을 때는 從兒格, 官殺이 많을 때는 從官殺格, 財가 많을 때는 從財格의 法則에 따른다. 그리고 假從格은 성질상 從强格에는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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